기백이의 맥가이버 첫 번째 책을 소개합니다.

'기백이의 맥가이버'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수십가지 아이폰/아이패드/맥 활용 동영상과 활용 팁을 공유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맥에 대해서 하나부터 열까지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책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2015년 9월 29일 화요일

아이폰6s ‘귀에 거슬리는’ 이어폰 노이즈 더 늘어나, 비교해보니


아이폰6s가 무려 3일만에 1300만대 판매라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우고는 있지만 역시나 잡스가 이야기했듯, 애플도 완벽한 기업은 아니며 사람이 만들어가는 곳이라는 점을 느끼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귀에 거슬리는 이어폰 노이즈가 상당히 커졌기 때문인데요. 실제 아이폰5s와 비교를 한 실험 영상을 보게 되면 아이폰5s에서는 아주 작고 간헐적으로 들리던 노이즈가 아이폰6s에서는 더욱 크고 자주 들렸기 때문입니다.


   

이어폰 노이즈는 어느 기기라도 발생할 수 밖에 없으며, 얼마나 줄였느냐가 중요한 관건이 될텐데요. 그런점에서 아이폰6s는 아쉬움을 보여준 것입니다.

하지만 이전 세대의 모델보다도 더욱 많은 노이즈가 발생하면서 기기 자체적, 구조적인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많았는데요. 특히나 음질을 추구하는 분들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기기를 사용하다보면 노이즈라는 것이 발생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의 스피커를 통해서 들릴 정도는 아니고 이어폰이나 외부 스피커를 연결하면 더 쉽게 들리게 됩니다.

실제로 블루투스 스피커에 연결된 상태에서 기기의 음량을 최대치로 높이고, 그 상태에서 조작을 하거나 음악을 재생하거나 일시정지를 할 경우 노이즈가 확연히 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거의 모든 기기에서 발생하는 이러한 노이즈는 사용시 불편감을 주지 않을 정도만 되면 크게 문제를 삼지는 않았었는데요.

문제는, 고음질의 이어폰이나 스피커를 사용하는 경우, 평소에 음악을 자주 듣는 경우, 이어폰을 자주 끼고 사용하는 경우라면 이 노이즈가 상당히 거슬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이러한 노이즈 문제가 아이폰6s에서만 발생하는 것도 아니고, 누구에게나 문제가 되는 것도 아니며 모든 아이폰6s에서 동일하게 나타나는 증상도 아닙니다.

이전 아이폰 세대를 비롯해 다른 기기들에서도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사용자의 사용 환경에 따라서, 또한 이어폰이나 스피커에 따라서 노이즈에 대한 민감도는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특정한 조건이 맞을 경우 이 노이즈는 마치 ‘지지직’ 거리듯이 거슬리는 소리로 크게 들려오게 되는데요. 그래서 일반적으로는 크게 이슈화되는 것은 아닙니다.


© 사진 인용 : Cnet


그렇다면 이러한 노이즈를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 점에 대해서 씨넷에서 권장하는 방법으로는 고정 클립을 활용하거나, 귀에 감싸서 이어폰을 사용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기 자체적인 노이즈의 경우는 제품의 특성을 타는 경우가 많아서 이어폰이나 스피커를 다른 제품으로 사용해보는 것을 권하는 매체도 있었습니다.

즉, 이어폰 줄이 스치면서 발생하는 잡음과 노이즈를 줄이기 위해서는 고정 클립으로 이어폰 줄이 자꾸만 흔들리지 않게 고정해주고 귀에 밀착시키는 것을 추천하는 것입니다.

또한 특정 음향 기기의 경우 유달리 민감하게 반응하거나 지나치게 세밀한 소리까지 잡아내는 경우가 있어서 노이즈가 더 크게 들릴 수 있으니 이런 점 역시 고려해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 사진 인용 : Cnet
 
그리고 음원의 경우도 고려해봐야 하는데, 기기를 조작하거나 음악을 멈췄을때가 아닌, 음악을 재생할 때에만 노이즈, 즉 화이트노이즈가 많이 들린다면 음원 자체를 고음질과 원음으로 듣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폰6s가 인기를 얻으면서 언론과 대중의 관심이 집중되다보니 정말 세세한 점들까지도 모두 이슈가 되는 것 같습니다.

구입할 때 이러한 점들을 모두 알아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음악을 즐기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매장에서 음악을 들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015년 9월 28일 월요일

[비교] 아이폰6 VS 아이폰6s 웹사이트 수십개 띄워보니, 속도 차이는?


지난해 아이폰의 최대 이슈는 단연 ‘화면 크기’였습니다. 속도 향상이야 당연했고, 소소한 성능 향상도 너무나 당연했지만 화면 크기의 변화는 가장 큰 이슈였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그럼에도 아쉬움으로 남은 것이 있다면 단연 1기가 램의 유지가 있었을 것입니다. 아이폰6 뿐만 아니라 아이폰6 플러스까지도 모두 1기가 램을 유지했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아쉬움을 긁어줄 완성체가 등장했으니, 로즈골드 색상까지 입은 아름다운 아이폰6s의 등장이 바로 그것이었습니다. 2기가 램에 더욱 빨라진 A9 칩셋까지 더하며 말 그대로 완성체로 돌아온 것입니다.

그렇다면 실제 체감 성능 차이는 어느정도일지 알아볼 필요가 있겠죠? 아이폰6를 사용하는 유저라면 그 차이를 느끼기 힘들 것이라고 말할지 몰라도 사실은 그렇지 않기 때문입니다.



#1. 아이폰6와 아이폰6s의 차이는?
눈에 띄는 차이는 프로세서와 램의 변화입니다. 나머지는 실제 체감 성능에는 크게 변화를 주지 않는 3D터치나 1200만 화소 카메라, 로즈골드 색상의 추가, 7000 시리즈 알루미늄 채택 등이 있는데요.

표면적으로 체감하는데 영향을 주는 A9 칩셋과 2기가 램을 놓고 보자면, 아이폰6와 아이폰6s는 사실상 전혀 다른 기기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A9 칩셋은 이전 모델인 A8 칩셋과 비교해서 60~70% 정도의 성능 향상이 있고, 그래픽 성능 역시 이전 세대였던 아이폰6 대비 90%나 향상된 성능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보다도 더욱 체감이 큰 것은 사실 램의 변화입니다. 무려 2기가 램. 그것도 LPDDR3가 아닌 LPDDR4를 통해서 속도까지 최대 2배 더 빨라진 램을 장착한 것입니다. LPDDR4 2기가 램이 좋은 이유는? 펼쳐보기 ⇲



#2. 체감 속도의 차이는 어느정도?
그렇다면 체감 차이는 어느정도일까요? 쉽게 이야기를 해서 잦은 리프레시가 없는 쾌적한 환경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웹사이트를 비롯해서 멀티테스킹이 더욱 유연해지게 됩니다.

원래 아이폰 자체가 추구하던 것은 한 번에 하나의 작업이었습니다. 당연하겠지만 스펙 자체가 예전에는 그리 높지 않았고 배터리 역시 효율성을 추구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은 멀티테스킹을 해도 충분할 만큼 여유를 주게 되었는데요. 배터리 기술의 향상과 전력 효율의 향상, 그리고 프로세서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다양한 작업이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서 아이폰도 다중 작업에 눈을 뜨기 시작했습니다. 멀티테스킹을 위한 완벽한 조건이 갖춰진 지금, 하나의 작업에 더해서 추가 작업을 유연하게 하도록 허용한 셈인데요.




이 차이가 생각보다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웹서핑을 열심히 하다가 카카오톡 알림이 와서 카톡을 보내고, 멋진 꽃을 발견해서 사진을 찍고는 공유한 다음 다시 웹서핑을 해도 웹페이지가 리프레시되지 않는 것이죠.

이러한 차이는 작업의 유연성을 더해줄 뿐만 아니라 다중 작업시의 시간도 절약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러 작업을 동시에 해도 무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3. 사용자가 얻는 또 다른 혜택은?
웹서핑의 경우 새로 웹페이지를 읽을때마다 데이터가 소모됩니다. 하지만 더 오래 웹사이트가 남아 있다면 리프레시를 할 필요가 없으니 데이터 소모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웹사이트를 열어두고 한참 뒤에 들어가도 살아있는 웹페이지로 인해서 시간도 절약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리프레시가 없다는 것은 배터리 효율에 있어서도 이득입니다.

멀티테스킹을 할 때에도 유연성이 높아지며, 더욱 까다롭고 처리하기 힘든 작업도 유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4K 동영상을 촬영하거나 편집하는 일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것이죠.

그리고 프로세서의 성능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훌륭한 보조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도 2기가 램은 효과적입니다. 프로세서는 온전히 빠르게 작업을 처리하는데만 몰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아이폰6s 구매 포인트는?
새로운 아이폰은 말 그대로 6 시리즈의 완성형입니다. 뒷면에 S 글자를 새겨둘 정도로 차별화를 위해서 노력한 흔적이 엿보였는데요.

물리적인 배터리 크기가 줄어들었다는 점, 더 무거워지고 두꺼워졌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지만 이 역시 7000 시리즈의 알루미늄을 채택하며 튼튼해졌다는 점을 통해 어느정도의 보상은 가능한 것 같습니다. 아이폰6s 벤드게이트 논란 끝? 휘어보니 펼쳐보기 ⇲

그리고 이전의 아이폰에서는 누릴 수 없는 탭틱 엔진을 활용한 3D 터치까지 활용할 수 있는데요. 스마트폰을 더욱 유연하게 사용하도록 도와주는 3D 터치를 활용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아이폰6와 차별화가 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나 올 가을에서 내년 봄까지는 아이폰5s 사용자들의 2년 약정이 끝나는 시점이기도 한데요. 그래서 기존 아이폰 사용자들도 아이폰6s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폰6s의 빠른 속도와 유연한 작업이 마음에 든다면 이번 기회에 아이폰6s를 고려해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2015년 9월 27일 일요일

VR 기기 쓸만할까? 써보면 알게되는 VR 기기의 태생적 한계


가상현실 기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들도 점차적으로 VR 기기를 하나 둘 구입해서 사용하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기기의 해상도가 나날이 높아지고 성능까지 받쳐주면서 VR 기기는 말 그대로 성장기에 접어들고 있는 것인데요. 하지만 여기에는 아직 해결해야 할 장애물들이 산재해 있습니다.


   

필자 역시 VR 기기를 사용해보면서 ‘기대감’이나 ‘호기심’으로 구입해서 체험해보았지만, 첫 느낌은 ‘실망’이라는 단어로 설명이 가능했습니다. 기대치에 미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가 내놓은 기어 VR 역시 많은 기대를 받았지만 스마트폰을 넘어선 +1으로서의 매력을 발산하지는 못했는데요. 오늘은 써보면 알게 되는 VR 기기의 단점들을 고려해보겠습니다.



#1. 가상현실의 역사와 정체성은?
우선 가상현실은 무려 80년 가까이 되는 역사를 지니고 있습니다. 1938년에 등장한 이후 1960년대에 큰 바람이 불기도 했었지만 이내 사그라들었는데요.

다시금 1990년대, 그리고 2000년대 초에 가상현실 기기에 대한 투자와 관심이 집중되었으며, 실제 수익을 올리고 막대한 사용자층을 거느리는 기업들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가상현실이란 말 그대로 일반적인 기기로는 느낄 수 없는 현실과도 같은 가상의 현실을 느끼게 해주는 기기를 일컫는 말입니다.

흔히 머리에 쓰는 장치를 활용해서 눈 앞에 거대한 화면을 띄우고 이를 활용해서 실제와 같은 느낌을 전달해주는 것이죠. 스마트기기로 경험할 수 있는 경이로운 경험이라고 표현하기도 할 정도입니다.


#2. 최근에 다시 시작된 가상현실 열풍, 왜?
그렇다면 최근에 다시 불기 시작한 가상현실 기기에 대한 열풍이 왜 시작된 것인지를 고려해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급작스럽게 등장하기 시작했기 때문이죠.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단연 기술의 발전과 스마트폰 이외의 새로운 기기에 대한 제조사와 소비자의 필요성이 맞아 떨어지면서 등장한 기기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스마트폰의 해상도는 HD를 넘어서서 FHD, QHD까지 발전했고, 이제는 4K 해상도를 가진 스마트폰까지 등장했습니다. 이전에는 경험하기 힘들었던 선명한 화면을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더구나 스마트폰 시장이 침체기를 겪으면서 또 다른 +1에 대한 제조사의 필요성이 높아졌습니다. 스마트폰만으로는 부족한 시장의 크기를 키울 필요가 있었던 것이죠.

이러한 여러가지 상황과 이해 관계가 얽히면서 VR 기기는 붐을 타기라도 하듯 너도나도 뛰어들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시장에서의 붐은 일어나지 않고 있는데요.


#3. VR 기기의 태생적인 한계?
여기에는 어쩔 수 없는 VR 기기의 한계가 존재합니다. QHD 디스플레이까지 대중화가 되었지만 여전히 코 앞에서 바로 보는 VR 기기로는 화질이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것인데요.

소니가 내놓은 4K 스마트폰조차도 VR 기기로 볼 경우 부족하다고 할 정도로 해상도에 있어서는 여전히 지속적인 발전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더구나 기술적으로도 심각한 발열과 배터리 소모를 해결해야 한다는 과제가 있습니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새로운 기어 VR 기기에 발열을 줄이기 위한 팬까지 넣기도 했는데요.

아직까지는 기기 자체의 무게로 인한 부담과 장시간 시청이 힘들다는 한계가 있어서 실 사용시 만족감은 낮은 상황입니다. 진짜 현실을 이 작은 기기로 표현하기에는 한계가 많은 것이죠.

실제 사용해본 결과로도 VR 기기를 착용하는 방식에 따른 머리의 압박감과 함께 스마트폰이 더해진 VR 기기의 무게감, 상당한 발열과 부족한 해상도, 컨텐츠의 부족이 아쉬움으로 다가왔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의 화면이 5~6인치까지 커지고는 있지만 여전히 VR 기기로서는 부족한 화면 크기라는 점도 아쉬움으로 다가왔는데요. 사람의 시야각을 완전히 커버하기에는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실제 VR 기기에서 보여지는 화면의 모습 :: 사진 인용 - 엔가젯 ▼

실제 착용시에는 픽셀이 도드라지며 흐릿하게 보입니다 :: 사진 인용 - 구글 플레이 ▼


#4. VR 기기, 지금 구매해도 될까?
지금 VR 기기를 구매하는 것은 여러가지로 아쉬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우선적으로는 즐길만한 콘텐츠가 부족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100% 활용하기도 힘든데요.

실제로 360도로 돌아가는 콘텐츠의 경우 태생적인 한계로 인해서 화질이 극도로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완성도가 높은 콘텐츠의 경우도 그 수가 절대적으로 낮기도 한 상황입니다.

기어 VR이 가격을 인하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등장할 것으로 보이고, 카드 보드를 비롯해서 다양한 3~4만원대 VR 기기까지 등장했지만 실 사용 후기는 그리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FHD인 아이폰은 말할 것도 없고, QHD인 갤럭시S6조차도 화질이 만족스럽지 못한 상황에서 즐길 콘텐츠도 없는 VR 기기를 구입하는 것은 조금 더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구입해서는 안된다는 것보다도, 실제 사용 후기들을 살펴보고 또한 실제 체험을 해본 이후에 결정할 것을 추천합니다. 잘못하면 몇 번 사용하지 않고 방치되는 제품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VR 기기의 발전 가능성은?
그럼에도 VR 기기는 꾸준히 등장하고 있으며 차세대 IT 산업의 먹거리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미 4K 스마트폰이 등장한 이상 내년이나 내후년부터는 4K 디스플레이가 상용화될 가능성이 높은데요.

나날이 높아지는 기술과 발전하는 스마트폰의 스펙으로 인해서 더 높은 화질의 콘텐츠를 스마트폰에서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더해서 더욱 가볍고 얇은 제품이 등장하게 된다면 VR 기기 역시 사용하는데 큰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1인용 콘텐츠 소비 도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마치 현실 속으로 들어간 듯 게임을 즐기고, 영화를 보며 가상현실을 가상과 구분하기 힘들 정도로 기술과 콘텐츠가 발전하고 개선될수록 VR은 미래가 아닌 현실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 80년 가까이 되는 역사를 가지고 있는 가상현실 기술은 2015년이 지나서야 비로소 빛을 보고 있는데요. 어쩌면 머지 않은 미래에 1인 1 VR 기기의 시대가 오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아이폰6s를 꼴뚜기로 만든 아이폰6s 플러스의 ‘OIS’ 기술, 비교해보니


아이폰6s와 아이폰6s 플러스는 사실상 같은 폰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 가운데서도 차이점을 꼽으라면 단연 ‘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술이 들어갔는지의 유무일 것입니다.

아이폰6s에는 없는 기능으로서 아이폰6s 플러스에서만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이폰6s 플러스에 탑재된 광학식 손떨림 보정 장치 즉, OIS는 아이폰6 플러스보다도 개선되었는데요.


   

이전 모델이었던 아이폰6 플러스의 경우 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술이 사진 촬영시에만 사용이 가능했다면, 이번 아이폰6s 플러스의 경우 동영상까지도 그 영역이 확대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차이로 인해서 고화질 동영상을 촬영할 때의 흔들림이 획기적으로 줄어들면서 동영상의 품질을 높이는데 상당히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1. 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술이란?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할 때 손떨림은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거치대를 사용하지 않는 한 말이죠. 그래서 카메라 제조사들은 다양한 방법을 활용합니다.

셔터 스피드를 빠르게 만들어서 더욱 짧은 순간에 사진을 담거나, 조리개, ISO 값 등을 통해서 손떨림을 보정하는 것이죠. 하지만 여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술, 즉 기기적인 성능에 의한 손떨림 보정 기술을 활용해서 흔들림을 억제하는 것이죠. 이를테면 렌즈나 센서가 직접 피사체를 향해 움직이며 흔들림을 줄이는 것입니다.

단점이라면 전자식 손떨림 보정 대비 배터리 소모가 더 크다는 점이 있는데요. 그래도 사진이나 동영상의 품질을 고려하자면 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술은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전자식(디지털) 손떨림 보정 기술이란?
아이폰6s를 비롯해 이전의 아이폰 세대에 들어 있던 기술이라면 전자식 손떨림 보정 기술이 있습니다. ISO 감도를 높여서 고감도 촬영을 하거나 촬영된 사진에 후보정을 하는 것인데요.

영상 정보를 특정한 영역으로 구분해서 카메라 렌즈를 통해 들어온 영상 정보를 최대한 기록합니다. 그러다가 흔들림이 발생할 경우 최대치로 모아둔 영상 가운데 최적의 영상을 뽑아내는 것이죠.

   


하지만 소프트웨어적으로 후보정을 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화질의 저하를 비롯해 흔들림을 완벽히 잡을 수 없다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카메라 자체의 단가를 낮출 수 있고 기계적인 성능이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배터리 소모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진이나 동영상의 품질에서는 마이너스일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아이폰6s와 아이폰6s 플러스의 동영상 흔들림 차이 ▼

아이폰6s의 흔들림 정도 ▼
 

아이폰6s 플러스의 손떨림 보정 기술 ▼


#3. 광학식 손떨림 방지가 정답?
광학식 손떨림 보정이라고 하더라도 한계는 존재합니다. DSLR과 같은 전문 기종의 경우는 더욱 고급 손떨림 보정 기술이 들어가지만 거치대를 활용하는 만큼의 효과는 내기 어렵기 때문이죠.

광학식 손떨림 방지 기술은 렌즈 자체를 움직여서 피사체를 향하게 하거나 이미지 센서를 이동하는 방식으로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혹은 기기 전체적으로 흔들림 보정에 최적화를 시켜서 출시되는 고급 기종도 있는데요. 이 폭이 넓을 수록 더욱 심한 흔들림에서도 또렷한 영상을 보여주게 됩니다.

즉, 광학식 손떨림 방지가 정답은 아니지만 훌륭한 차선책이며 손에 들고 촬영할 경우 없어서는 안될 좋은 보조 수단이라는 점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고급형 캠코더에 들어가는 다양한 손떨림 보정 기술 ▼

흔들림을 억제하고, 깨끗한 영상만을 편집합니다 ▼

기기 자체적으로, 또한 렌즈가 피사체를 향해 이동합니다. 광학식 손떨림 방지 기술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4. 아이폰6s는 손떨림 보정이 안되나?
아이폰6s도 손떨림 보정이 가능합니다. 디지털 이미지 안정화 기술로 불리는 DIS가 적용되었다고 맥루머스에서 소개하기도 했는데요. 일반적으로 FHD 화질의 동영상까지는 제법 괜찮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4K에서는 이 기술도 기술적인 한계로 인해서 제대로 작동한다고 보기는 어려운데요. 맥루머스에서도 DIS 방식의 기술을 너무 신뢰하지 말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즉, 아이폰6s의 경우는 디지털 방식의 손떨림 ‘후보정’이 들어가게 되고, 아이폰6s 플러스의 경우는 촬영 단계에서부터 흔들림을 자체적으로 줄여서 촬영되는 것입니다.



#5. 손떨림을 줄이고 싶다면?
손떨림 보정이 있다고 해서 마구 흔들면서 촬영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두 손으로 아이폰을 잡고서 몸쪽으로 팔꿈치를 고정한 채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촬영되는 영상을 보면서 부드럽게 이동을 해주고, 걸으면서 촬영을 하더라도 한 손 보다는 두 손으로 촬영하는 것이 흔들림을 억제하는데 유리합니다.

특히 동영상의 경우라면 팔을 이동해서 촬영하는 대신, 팔과 몸을 고정해서 몸 전체를 이동해서 촬영해주세요. 동영상이 훨씬 부드럽게 촬영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부득이하게 뛰면서 촬영해야 한다면, 피사체와 박자를 맞춰서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의 배경은 흐려지겠지만 피사체는 제법 선명하게 촬영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기술이 나날이 발전하면서 카메라의 기술도 더욱 발전하고 있는데요. 아직까지는 센서 크기의 한계와 얇은 두께로 인해 성능상의 한계가 존재합니다.

표면적으로 볼 때 4K 영상까지 지원하기는 하지만 4K를 완성하는 것은 단순 해상도만이 아닌 다양한 조건이 필요한데요. 앞으로의 기술 발전도 기대를 가지고 지켜봐야겠습니다.




아이폰6s 2GB 램, 단순 용량만 늘어난 게 아냐? 속을 들여다보니


아이폰6s가 공개되기 무섭게 분해 모습이 올라오더니 램의 용량이 구체적으로 알려졌습니다. 기대하던대로 2기가에 달하는 용량을 가진 램이 장착된 것이죠.

하지만 IT 관련 전문 매체인 BGR에서는 단순 용량만이 늘어난 것은 아니라고 알려왔는데요. 실제 메모리 성능 벤치마크 결과에서 속도가 상당히 빨라진 것이 알려진 것입니다.


   

그러면서 아이픽스잇에서 진행한 분해된 아이폰6s를 통해서 새로운 아이폰 시리즈에 LPDDR4 RAM이 장착된 것으로 확인했다고 하는데요. 이를 통해 성능까지 끌어올렸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기존의 LPDDR3 대비 확실히 발전된 새로운 LPDDR4를 통해서 단순히 2기가로 용량만 늘어난 것이 아닌 실질적인 성능 향상을 가져왔다는 것이죠.


© 사진 인용 : 아이픽스잇
 
#1. LPDDR4가 무엇일까?
LPDDR 뒤에 어떠한 숫자가 오느냐에 따라서 모바일 D램의 속도가 달라진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D램의 경우 데이터의 전송 통로라고 볼 수 있는 핀의 스피드로 이 숫자가 결정됩니다.

LPDDR1이 400Mbps라면 LPDDR2에서는 800Mbps, LPDDR3에서는 1600Mbps로 각각 2배씩 빨라지게 되고, LPDDR4에서는 무려 3200Mbps에 달하는 속도를 보여주는 것이죠.

또한 동시에 배터리 전력 소모까지도 20~40%나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속도는 두 배 이상 빨라지면서도 배터리 소모까지 줄어드는 일석이조의 혜택이 있는 것입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벌써 갤럭시S6에서부터 LPDDR4 규격의 램을 적용하며 램 속도에 있어서 훨씬 빨라진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사진 인용 : 아이픽스잇
 
#2. 배터리 소모도 줄어든다?
앞서 언급된 것처럼 단순히 속도만 2배 더 빨라지는 것이 아닌, 배터리 소모까지도 줄일 수 있습니다. 램이라는 것 자체가 소모하는 배터리가 작기는 하지만 효율이 더욱 좋아지는 것이죠.

구체적으로 보자면 1.2V에서 1.1V로 20% 정도의 효율이 좋아지는데, 구성에 따라서는 최대 40%까지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작은 비중이라고 하더라도 이러한 최적화가 하나 둘 쌓이게 되면 전체적으로 배터리 사용 시간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애플은 iOS9을 통해서 무려 1시간의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렸고, 저전력 모드의 도입으로 더 오래 아이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줄어든 아이폰6s의 배터리를 위해 LPDDR4 램으로 새는 배터리를 잡은 것으로 보입니다.


벤치마크 점수에서도 큰 폭의 차이를 보여준 아이폰6s ▼
© 사진 인용 : 기즈모도 재팬

#3. 사용자가 얻는 혜택은?
LPDDR4를 통해서 소비자가 얻는 ‘단점’은 없습니다. 메모리만 놓고 볼 때 80%에서 최대 2배에 이르는 속도의 향상을 가져다줄 뿐만 아니라 배터리 소모까지 줄어들기 때문이죠.

그리고 1기가에서 2기가로 용량까지 늘어난 LPDDR4 2GB 램을 통해서 더욱 쾌적하게 아이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더욱 많은 작업이나 더욱 무거운 작업을 부드럽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램이라는 것은 처리 속도와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CPU와는 다르지만, 분명히 전체적인 성능에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4K 동영상을 촬영하거나, 대용량 파일을 이동할 경우, 다양한 앱을 자주 번갈아가며 사용할 경우, 이를테면 동영상을 보다가 카카오톡을 보내다가 웹서핑을 하고 4K 영상을 찍어도 부드럽게 작업이 이어지는 것이죠.

작업 공간의 확장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전에는 2명이서 작업을 하는데 하나의 책상만으로 모든 작업을 처리했다면 이제는 2개의 책상으로 각자 작업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즉, 공간의 확장을 통해서 더욱 많은 도구들을 꺼내어놓고 한 번에 작업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이를 통해서 작업은 끊김없이 더욱 유연하게 이어지게 됩니다.



#4. 램은 늘어나고, 배터리는 줄어들고?
맞습니다. 이번 아이폰6s에서 소비자들이 가장 아쉬워하는 부분이 다름아닌 배터리 용량의 축소입니다. 전체적으로 5%~6% 가량의 절대적인 배터리 용량이 줄어든 것인데요.

아이폰6s 및 아이폰6s 플러스 모두 배터리 용량이 5% 가량 줄어들면서 체감 사용 시간이 줄어들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는 것입니다.

일견 맞는 부분입니다. 절대적인 용량이 줄어드는 것은 아무리 조율을 하더라도 제한된 용량이라는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갤럭시노트5에서 보여줬듯 최적화 또한 중요한데요. 사실상 동일한 100%의 배터리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설계해서 사용 시간을 늘리는가는 최적화와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더욱 저전력으로 돌아가는 하드웨어 부품과, 소프트웨어에서 새어 나가는 배터리 소모를 줄인다면 절대적인 양이 줄어도 오히려 사용 시간은 늘어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번에 애플이 보여준 LPDDR4 2GB 램이 바로 그런 점에서 애플이 선택한 ‘새는 전력’을 잡으면서 동시에 ‘퍼포먼스’를 더욱 좋게 만드는 일석이조의 선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6까지 유지되던 LPDDR3 대신, LPDDR4로 변화한 아이폰6s의 배터리 효율이 어느정도일지, 퍼포먼스는 어느정도일지 이어지는 사용 후기들을 기대해봐야겠습니다.




2015년 9월 26일 토요일

벤드게이트 논란 끝? 아이폰6s 휘어보니, 성인 남성 2명이 꺾어도 ‘멀쩡’


새로운 아이폰6s에 들어가는 7000 시리즈 알루미늄은 이미 M-16이나 K-2 소총의 몸체를 만든다고 할 정도로 단단함에 대해서는 익히 알려져 있는데요.

바로 지난해 출시된 아이폰6가 출시되기 무섭게 벤드게이트 논란에 휘말리면서 이번 아이폰6s에 대한 애플의 관심도 당연히 ‘강도’가 될 수 밖에 없었을 것 같습니다.


   

이를 위해서 무게까지 희생하면서도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 부분이 엿보였는데요. 그 증거로서 7000 시리즈 알루미늄으로 설명이 되지 않을까요?

아무튼, 백 번 말하는 것 보다는 한 번 보는 것이 낫다고, 동영상을 찾아봤습니다. 아이폰6s를 뜯기 무섭게 휘어보려고 안간힘을 쓰는 2명의 건장한 남성, 결과는 어떠했을까요?



#1. 아이폰6s 휘어보니, 결과는?
아이폰6s를 제대로 힘을 주어서 휘어봤습니다. 말 그대로 이 제품을 부셔버린다는 각오로 말이죠. 그것도 한 명도 아닌 두 명의 남성이었습니다.

건장한 두 명의 남성이 붙어서 폰을 얼마나 강하게 휘려고 하는지 손목의 핏줄이 터질 듯한 모습이었는데요. 결과는 당연히 ‘휘기는 휘었습니다’ 하지만 의외였는데요.

이정도면 기기가 고장나거나 상당히 꺾일 줄 알았는데, 정상 구동되며 크게 손상이 없는 모습이었습니다. 역시나 7000 시리즈 알루미늄의 효과가 상당한 것 같습니다.

© 사진 인용 : 아이픽스잇
#2. 7000 시리즈 알루미늄은?
6000번대 알루미늄 가운데 매우 강한 재질로 알려진 6013 알루미늄을 갤럭시S6가 적용하면서 이슈가 되기도 했는데요. 6063 알루미늄을 채택한 일반적인 스마트폰보다 훨씬 강한 내구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폰6와 비교할 때 갤럭시S6의 강도는 대략적으로 50% 정도 더 강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6013 알루미늄은 비행기의 동체나 요트, 자동차 및 산악 자전거에서도 사용되는 매우 강한 재질이라고 합니다.

   


아이폰6s는 이보다 한걸음 더 나아갔습니다. 7000 시리즈는 단순 알루미늄이 아닌, 알루미늄 92.8%에 6.1%의 아연을 혼합한 고강도 알루미늄으로서 일반적인 알루미늄보다도 60% 더 강한 것입니다.

실제로 애플에서도 7000 시리즈 알루미늄을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아이폰이 강도나 내구성에 있어서도 취약하지 않다는 점을 어필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3. 그래도 알루미늄일 뿐?
맞습니다. 알루미늄은 알루미늄입니다. 하지만 알루미늄은 전체 비율에서 3%에 무엇을 넣느냐에 따라서 1만가지에 이르는 재질로 변할 수 있는 변신의 귀재입니다.

그러면서도 동시에 가격이 비싸지 않습니다. 석유처럼 고갈될 것을 우려할 필요가 없는 구하기 쉬운 재질이라서 대량 생산에 꼭 적합한 재료라는 것입니다.

애플은 이미 알루미늄 장인이라고 할 정도로 알루미늄을 잘 다루는 기업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적용한 7000 시리즈는 사실상 알루미늄 합금 가운데서도 가장 강도가 높은 금속이라는 것이죠.

삼성전자가 노트북 시리즈 9에 적용한 두랄루민과 같으면서도 더 강한 7000 시리즈 알루미늄 합금은 무게가 크게 늘어나지 않으면서도 강도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갖도록 해준 일등 공신인 것입니다.


지난해 논란이 되었던 아이폰6 벤드 테스트 영상 ▼


올해 확실히 개선된 아이폰6s 벤드 테스트 영상 ▼

#4. 그러나 이미 휘어 있다?
성인 남성 2명이 아이폰6s를 휘어지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강한 힘을 줬고 그 결과 아주 약간만 휘어지며, 지난해 완전히 꺾인 것과 비교해서 상당히 발전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이미 휘어 있다고 이야기하는 분들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렇지만 기억해야 할 점은 지난해 아이폰6가 논란이 된 것은 바지 뒷주머니에 넣고 앉기만 해도 휘어진다며 일상생활 속에서 휘어질 가능성이 높은 것 때문이었습니다.

즉, 폰이 휘는지 휘지 않는지가 아닌, 얼마나 ‘쉽게' 휘는지에 대한 논란이었던 것이죠. 동일한 관점에서 본다면 애플의 아이폰은 1년만에 높은 강도를 통해 잘 휘지 않는 폰의 대열에 오른 것입니다.

아무튼 휘기는 휘지만, 이전보다는 더욱 큰 힘을 지속적으로 줘야만 휘게 된다는 것이고, 이것은 아이폰을 더욱 마음 놓고 사용해도 된다는 뜻이 될 것입니다.


지난해 상당히 휘어지는 모습을 보여줬던 아이폰6 ▼

아이폰6s를 휘어보기 위해 성인 남성 2명이 첫 번째 시도를 합니다 ▼

결과는 아주 미세하게 휘었는데요 ▼

그러나 한 번으로는 만족할 수 없겠죠? ▼

다시 한 번 시도합니다 ▼

결과는 조금 '더' 휘었습니다 ▼

그리고 마지막 도전이 시작됩니다. 정말 강하게 휘는데요 ▼


결과, 성인 남성 2명이 3번에 걸쳐서 시도한 모습입니다. 이만하면 나쁘지 않은데요? ▼

#5. 하지만 주의할 점이 있다면?
당연하겠지만 사파이어 글라스가 적용되지 않은 액정은 여전히 쉽게 긁히고, 깨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알루미늄이 아무리 강하더라도 반대쪽에는 액정이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죠.

이런점에서 드롭 테스트를 빼놓을 수 없을 것입니다. 이어지는 포스트에서 다루겠지만 드롭 테스트에서도 아이폰6s가 의미 있는 변화를 보여줬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또한, 강해졌다고 해서 아이폰6s를 뒷주머니에 넣고 앉아도 무사한지 테스트하는 무모함을 보여줄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어디까지나 휘어지면 ‘본인 과실’이기 때문이죠.

더 강해진 아이폰6s, 곧 타 업체들도 따라오겠지만 현재로서는 가장 강한 스마트폰이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을 것 같습니다. 무게는 조금 무거워졌지만 말입니다. 조금.. 조금 많이? 20g 정도 말이죠.




아이폰6s 뜯어보니, 2GB 램에 5% 줄어든 배터리 ‘벤치마크 성능은?’

 © 사진 인용 : 아이픽스잇

아이픽스잇에서는 이번에도 가장 발빠르게 움직였습니다. 아이폰6s가 정식 발매되기 무섭게 바로 분해에 들어간 것인데요. 곧바로 아이폰6s 분해 모습을 공유한 것입니다.

분해된 모습에 의하면 아이폰6s는 큰 변화보다도 소소한 배치의 변화와 부품의 변화, 그리고 색다른 부품의 추가가 눈에 띄었습니다.


   

무엇보다도 램은 늘어나고 배터리는 줄어든 모습을 보여 의아함을 던져줬는데요. 이미 알려진대로 아이폰6s의 배터리는 탭틱 엔진으로 인해 작아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반대로 멀티테스킹을 강화하기 위해서 아이폰에서는 최초로 2기가 램이 탑재되었다고 하는데요. 이로인한 새로운 수요도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 사진 인용 : 아이픽스잇

#1. 아이폰6s 분해로 드러난 것은?
아이폰6s를 분해하기 전 관심을 가진 부품이라면 단연 ‘램’일 것입니다. 다중 작업시 더욱 유연하게 만들어주면서 동시에 무거운 작업도 가볍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품이 램이기 때문입니다.

분해 결과는 역시나 2기가 램이 장착되었음이 드러났는데요. 아이폰6s 및 아이폰6s 플러스 모두 2기가 램이 탑재된 것으로 알려지며 소비자들의 지갑을 유혹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배터리의 경우는 아이폰6의 1810mAh에서 아이폰6s 1715mAh로 5.2%가 줄었고, 아이폰6 플러스의 2915mAh에서 아이폰6s 플러스 2750mAh로 5.6%가 줄었습니다.

평균 5%의 용량이 줄어든 셈인데요. 절대적인 수치가 줄어든 것으로서 소프트웨어적인 최적화가 진행된다고 하더라도 아쉬운 부분일 수 밖에 없어 보입니다.

© 사진 인용 : 아이픽스잇

#2. 소소한 변화, 튼튼해진 내구성
이번 아이폰6s를 통해서 눈에 띄는 것은 무엇보다도 소소한 변화를 통해 최적화가 더욱 이뤄졌다는 점과 함께 부품들의 이동이었습니다.

애플이 이미 공개했듯 M9 프로세서가 A9 칩 안으로 들어가며 공간 효율성이나 반응 속도에 있어서나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외에도 12메가픽셀로 높아진 아이사이트 카메라가 4K까지 표현해내며 더욱 다양하면서도 멋진 사진과 동영상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7000시리즈 알루미늄을 통해 흠집이나 찍힘에도 더욱 강한 내구성을 보일 것으로 보이며, 내부 구조 역시 빈틈없이 채워진 구성으로 전체적인 내구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어지는 포스트에서도 다루겠지만 이번 아이폰6s는 밴드게이트가 없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유는 단연 강인해진 강도 때문으로 보입니다.






© 사진 인용 : 아이픽스잇

#3. 아이폰6s 벤치마크 성능은?
아이폰6s에 대한 벤치마크를 발빠르게 공개한 곳은 기즈모도 재팬이었습니다. 바다만 건너면 중국이든 일본이든 아이폰6s를 바로 구매할 수 있다니 안타깝기도 한데요.

아무튼 기즈모도에서 공개한 벤치마크 결과는 애플이 공개한 수치에는 미치지 못했지만 상당히 의미 있는 개선을 보여준 것 같았습니다.

아이폰6 플러스의 싱글코어 점수는 1583점이었지만, 아이폰6s 플러스는 2544점을 받은 것입니다. 또한 멀티코어에서는 아이폰6 플러스가 2801점을, 아이폰6s 플러스가 4440점을 받으며 상당한 차이를 보여줬는데요.

이 수치를 환산할 경우 대략 60%의 성능 향상이 이뤄진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이 제시한 70%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제법 비슷한 수치를 보여준 것이죠.

더구나 1기가에서 2기가로 늘어난 램과 더해질 경우 시너지 효과는 더욱 클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아이폰5s 대비 눈에 띄는 성능 향상을 보여주지 못한 아이폰6인 만큼 아이폰6s에서의 차이가 더욱 도드라져 보이는 것이죠.


© 사진 인용 : 기즈모도 재팬

#4. 줄어든 배터리, 어떻게 봐야 할까?
하지만 가장 아쉬운 부분은 단연 아이폰6s의 줄어든 배터리일 것입니다. 하나를 주면 꼭 하나를 가져가는 애플답게 이번에도 아쉬움을 남겨줬습니다.

물론 이전 세대의 배터리 용량이 정답이라거나 무조건적인 기준이 될 수는 없겠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줬다 뺐기는 기분이라 물론 좋을 수만은 없을 것입니다.

애플은 이러한 배터리 용량 축소에 대비하기 위해서 전력을 재정비하고, iOS 9 설치만으로도 배터리 타임을 무려 1시간이나 늘리면서 배터리 이슈를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전력 모드를 도입해서 20% 이하로 남은 배터리로도 더 오랫동안 아이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선택권을 주기도 했는데요.

이러한 변화로 인해서 실질 체감 사용 시간은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용량이 줄어든 것에 대해서는 비난도 당연하기는 할 것입니다.

전작과 같은 사이즈에 무게가 소폭 늘어나며 더욱 묵직해진 아이폰6s는 배터리 용량까지 희생하며 탭틱 엔진을 장착했는데요. 이유는 단연 3D 터치였습니다.

3D 터치가 아이폰6s에 있어서나 향후 다른 iOS 기기에 있어서나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임을 느끼게 해 준 변화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 공개된 정보, 구매 포인트는?
앞서 아이폰6s에 대한 구매 포인트 가운데 2기가 램을 언급하기도 했는데요. 이번에 해당 정보가 사실로 드러나면서 아이폰6s에 대한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한국에서도 구매 대행을 통해 1500명 이상이 주문을 한 상태라고 하는데요. 더욱 늘어난 램을 통해 퍼포먼스의 증가가 있을 것으로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이제서야 완성된 4.7인치와 5.5인치 화면에서의 최적화된 퍼포먼스를 2기가 램과 A9 프로세서를 통해서도 맛볼 수 있는 만큼 성능을 중시한다면 아이폰6s를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하지만 아이폰6의 디자인에 만족하지 못하거나 이미 충분히 좋은 폰을 사용중이라면 디자인이 완전히 바뀔 가능성이 큰 아이폰7를 기다려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어쩌면 지금 보여준 배터리 용량의 축소와 같은 아쉬움이 해결된 진짜 새로운 아이폰으로 돌아올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