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8일 일요일

스마트폰 구매 전 꼭 알아둬야 하는 7가지 체크포인트


단통법의 시행으로 인해서 스마트폰 구매 비용이 상당히 증가하게 되면서 많은 소비자들이 어떻게 스마트폰을 구매해야 하는지 답답해하고 당황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스마트폰을 구매하기 전에 꼭 알아둬야 하는 7가지 체크포인트를 통해서 보다 저렴하게 스마트폰을 구매해보세요. 호갱되지 않기 위한 알짜 팁을 소개합니다.

   
Q. 스마트폰 기종은 어떻게 되나요?
A.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생각보다 다양한 스마트폰 기종으로 인해서 당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의 기종이 어떻게 되는지를 확실히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듀얼코어보다는 쿼드코어가 좋고, 램은 1기가보다는 2기가가 좋으며, HD보다는 FHD가 더 좋습니다.

그래서 직원에게 물어보세요. [쿼드코어인가요?] [램은 2기가인가요?] [풀에이치디 디스플에이인가요? 아니면 큐에이치디인가요?] [보급형인가요 하이엔드인가요?] 라고 물어보세요.

Q. 할부개월은 어떻게 되나요?
A. 할부개월은 대다수의 대리점에서는 24개월을 기준으로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30개월이나 36개월 등 3년이나 되는 할부를 하면서 할인을 많이 해주겠다고 하기도 하는데요. 사용 중 고장나는 경우나 분실의 우려 등 유지기간의 문제나 꼼수 할인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꼭 24개월이나 그보다 낮은 개월로 개통해야 합니다.

그래서, 할부개월이 어떻게 되는지, 24개월 이후에는 언제든 해지해도 어떠한 위약금이나 반환금이 발생하지 않는지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Q. 출고가는 어떻게 되나요?
A. 스마트폰에는 출고가가 존재합니다. 즉, 기기의 원래 판매 가격인 셈인데요. 예를 들어서 24개월로 개통하고 48만원이라는 출고가에 스마트폰을 구매했다면, 1년 사용한 이후 반환해야 하는 금액이 출고가의 절반인 24만원이 되는 것입니다.

즉, 출고가는 실질적인 폰 구매 가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꼭 '할부원금'이 아닌, '출고가'가 얼마인지 물어보도록 하세요.

   
Q. 할부원금은 어떻게 되죠?
A. 이제 물어봐야 하는 것은 할부원금입니다. 할부원금은 스마트폰 요금제에 따른 보조금을 받은 이후 실질적으로 납입해야 하는 스마트폰의 비용인데요. 출고가에서 보조금을 뺀 만큼이 할부원금이 됩니다. 그래서 출고가를 먼저 물어본 다음 할부원금을 물어봐야 합니다.

출고가가 48만원이고, 할부원금이 24만원이라면, 보조금이 24만원이라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더 비싼 요금제로 변경하면 보조금이 늘어나게 되고, 더 저렴한 요금제로 변경하게 되면 받은 보조금을 바로 반환해야 하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Q. 유심비나 부가서비스와 같은 조건은 있나요?
A.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3월부터 모든 통신사에서 가입비는 사라졌지만 유심비는 여전히 존재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유심을 재사용할 수 있는지 먼저 물어보고, 구매해야 한다면 얼마인지 알아둬야 합니다. 다음으로 부가서비스를 추가로 가입시키는 경우가 있는데 부가서비스 가입이 필요한지 하지 않으면 안되는지 알아둬야 합니다.

Q. 의무사용기간은 어떻게 되죠?
A. 의무사용기간이란, 기본적으로 24개월로 약정을 했을 경우 3개월에서 6개월 정도 꼭 유지해야 하는 기간이 있습니다. 이 기간 중 정지나 기기변경, 해지 등을 하게 되면 출고가가 그대로 청구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혹시나 분실 및 고장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의무사용기간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Q. 가족 묶음 혜택이나 추가 혜택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가족이 모두 같은 통신사를 이용하더라도 묶어두지 않으면 혜택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용중인 인터넷 + 전화 + IPTV + 가족 스마트폰을 조회해서 묶을 수 있는 혜택은 있는지, 이미 약정이 끝나서 새로 가입하고 현금 보상을 받을 수는 있는지 알아보세요.

스마트폰만 단독으로 개통하는 것 보다는 묶음으로 할인을 받고, 약정이 끝난 인터넷은 새롭게 가입해서 현금 보상을 받는 등의 혜택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을 구입하기 위해서 이렇게 많이 알아야 하는 것인지 답답할 수도 있지만 무려 2년간, 가족 구성원 모두가 내야 하는 돈을 따져보면 10~20%의 차이도 매우 클 수 있습니다.

미리 알아두고, 활용해보세요. 이제 똑똑한 스마트폰 구매 노하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구매 전 꼭 알아둬야 하는 7가지 체크포인트를 통해서 똑똑하고 저렴하게 스마트폰을 구매해보시기 바랍니다.

똑똑한 정보를 계속 받아보려면? 7,000명의 페친들과 함께하는 기백이의 맥가이버 페이스북 페이지 구독하고 소식을 받아보세요! [좋아요] 누르고 바로 구독 할 수 있습니다.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