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4일 수요일

친구야 테더링 좀 켜줘? '데이터 폭탄 맞을 수도' 예방법은?

사진 인용 : 플리커 <Pavlina Jane>

LTE서비스의 대중화로 인해서 이제 언제 어디서나 마음 놓고 인터넷 서핑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데이터는 부족하지만 합니다. 그럴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다름 아닌 테더링인데요.

데이터 테더링이란 A라는 스마트폰이나 타블렛에서 B라는 기기로 인터넷을 쏘아주는 것입니다. 즉, 와이파이 공유기가 되어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죠. 그러나 자칫 잘못하면 데이터 폭탄을 맞을 수도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의 구조는 통신사의 망을 이용하는 셀룰러 모드에서는 어플리케이션의 자동 업데이트, 각종 푸쉬 알림 및 자료 자동 다운이 차단되어 있습니다. 데이터가 과도하게 소비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죠.

하지만 기기가 와이파이에 연결되는 경우라면 상황은 달라집니다. 기기는 자연스레 '무료' 그리고 '무제한'이라는 가정 하에 와이파이 상황에서 자료를 무제한으로 받을 수 있는 것이죠.

결국 테더링을 받은 친구가 한 것은 웹 서핑일지 몰라도, 스마트기기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 어플리케이션 업데이트를 비롯해 수많은 작업들을 뒤에서 하고 있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서 데이터 폭탄을 맞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요즘은 데이터의 용량이 커지다보니 자연스레 타블렛이나 노트북으로도 데이터를 테더링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래서 더욱 주의를 해야 합니다.

우선, 설정은 데이터를 받는 기기에서 해야 합니다. 각종 자동 다운로드나 업데이트를 종류해두는 것이 좋은데,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플레이스토어 자동업데이트를 차단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와이파이에서 자동으로 실행되는 작업들도 중단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특히나 토렌트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이 와이파이에서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되어 있는 경우도 많으니 꼭 종료하거나 설정을 변경할 필요가 있습니다.



설정에서
아이튠즈 및 앱스토어를
들어가주세요.


여기서 업데이트를 꺼두세요.
자동 업데이트가 종료됩니다.

일반적으로는 여기까지만 설정해도
데이터 폭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팟캐스트를 자주 이용한다면
설정 - 팟캐스트를 들어가주세요.


새로고치기를 선택해주세요.


여기서 수동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제 팟캐스트 데이터 폭탄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경우는 위에서처럼 어플리케이션의 자동 다운로드 및 업그레이드를 꺼두는 것이 좋고, 팟캐스트를 자주 이용한다면 해당 기능 역시 사진에서처럼 '수동'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테더링을 줄 경우 테더링을 주는 기기와 받는 기기 모두에서 데이터 알림을 설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용량 이상을 사용할 경우 알림을 주는 어플리케이션이 있는데 이것을 활용하면 과도한 데이터 사용을 차단할 수 있어 용이합니다. 아래 어플을 다운받아주세요.




알림을 켜주세요.


개인 요금제 설정을 눌러주세요.


자신의 데이터 요금제에 맞는
용량을 선택하면 됩니다.


기본 설정이 끝났습니다.


위치 접근도 허용해야 합니다.


설정 - 알람을 눌러주세요.


맞춤 설정하기를 눌러주세요.


자신이 원하는 양을 기입하세요.
테더링시에 허용 가능한 만큼
설정하면 됩니다.

100mb로 할 경우 100메가가
사용되면 바로 알람이 나타나게 됩니다.


사용량 : 100mb가 나타났다면
정상적으로 설정된 것입니다.

이제 사용자 몰래 데이터가 과도하게
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위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서 데이터 사용량이 원하는 만큼을 넘어설 경우 바로 알람을 받아보세요! 그리고는 바로 테더링을 종료하거나 과도한 소비가 되고 있는 곳을 차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제 친구가 와이파이 테더링을 부탁하면 당당하게 이야기하세요! '자동 업데이트는 차단했어?'라고 말이죠. 간단한 설정으로 데이터도 지키고 친구 관계도 유지해보세요. 그리고 기백이의 맥가이버 페이지를 통해서 유용한 정보도 받아보세요.

기백이의 맥가이버에서는 오늘의 무료앱 / 추천앱 / 유용한 팁 / IT소식 등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트위터][RSS] 구독을 통해서 가장 빠르게 소식을 받아보세요!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