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30일 월요일

스마트폰 배터리 충전 속도를 2배 늘려줄 7가지 팁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가장 답답한 것은 어쩌면 다른 것보다도 배터리가 없는 상황, 배터리 충전이 느린 상황일 것입니다. 스마트폰의 기능이 다양해지면서 소모도 늘어났기 때문인데요.

더 커진 화면, 더 빨라진 속도는 스마트폰의 배터리를 갉아먹는 주범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배터리와 관련되는 부분은 상당히 많이 있는데요. 간단하게 스마트폰 배터리의 충전 속도를 늘리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폰 배터리를 더 빨리 충전하는 방법을 알아보기에 앞서, 이미 1~2년이 지난 스마트폰은 자체적인 배터리의 효율이 상당히 떨어진 상황이라는 점을 기억하기 바랍니다. 너무 오래 사용한 배터리는 교체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Q. 급속 충전기로 충전하면 안되나요?
A. 급속 충전기의 경우는 과도한 전류가 단시간에 흐르면서 배터리를 손상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그래서 급속 충전기보다는 타블렛 전용 충전기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전 속도로는 USB2.0  > USB3.0 > 스마트폰 충전기 > 타블렛 충전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빠르게 충전하기 위해서는 타블렛 충전을 위해서 만들어진 10~12V의 충전기를 활용해보세요.

Q. 비행기모드로 하는 것이 정말 효과가 있나요?
A. 충전의 원리는 간단합니다. 100이 들어올 경우 현재 소모되는 전력을 제외하고는 모두 배터리 충전에 사용되는 것이죠. 그래서 통신을 위한 통신망의 사용이 차단되면 자연스럽게 배터리로 더 많은 전력이 갈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때문에 비행기모드로 설정을 한 다음 충전을 하게 되면 훨씬 더 빠르게 충전이 가능합니다. 단시간에 빨리 충전해야 할 경우라면 비행기모드를 활용해보세요.

 photo : George Redgrave

Q. 완전충전되면 바로 코드를 빼야 하나요?
A. 바로 빼지 않아도 됩니다. 정식으로 인증을 받은 충전기일 경우 과전류를 차단하는 기능이 있으며, 스마트폰에서 100%로 나타나더라도 완전 100% 충전은 아니기때문에 조금 더 꽂아둬도 괜찮습니다.

또한 밤새 충전기에 꽂아두더라도 고장나거나 수명이 줄어드는 일도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충전기를 꽂아두어도 문제는 없습니다. 오히려 완전히 충전이 되기 때문에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자주자주 충전기를 꽂아야 하나요?
A. 자주 꽂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8~90% 정도 배터리가 많이 남았을 때 자주 꽂아주는 것이 3~40% 적게 남았을때 자주 꽂는 것보다 더 좋습니다.

그러니까, 배터리가 많다며 충전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기회가 된다면 충전기를 꽂아두는 것도 결코 나쁜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더 빨리 충전되게 됩니다.
   


Q. 추울수록 충전 속도가 느려지나요?
A. 맞습니다. 특히나 배터리의 경우는 온도에 상당히 민감한데요, 온도가 증가할 수록 배터리 내부의 반응 속도는 2배씩 증가하게 됩니다. 그래서 2~30도 정도 더 올리게 되면 최대 6~8배 정도 더 빠른 내부 반응 속도를 보여주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빨라진 반응 속도로 인해서 배터리 충전이 더 빨라지게 되는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담요에 감싸주거나, 햇살에 노출시키거나 저온의 전기장판 위에 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Q. 충전하면서 사용해도 빨리 충전이 되나요?
A. 앞서 설명드린것처럼, 충전의 원리는 100이 들어올 경우 현재 사용되는 양을 제외한 양만 충전에 사용됩니다. 그래서 충전하면서 고사양 게임을 하거나 동영상을 볼 경우 충전 속도는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부득이하게 스마트폰을 사용해야 한다면, 가벼운 작업만 하거나 멀티테스킹을 꺼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화면의 밝기를 줄여서 소모되는 양을 줄이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Q. 각종 센서를 꺼두는 것도 도움이 되나요?
A. 도움이 됩니다. 요즘 스마트폰에 기본 장착된 센서는 10가지를 넘어서는데요, 모든 센서를 끌 수는 없어도 현재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 있다면 꺼두는 것이 더욱 도움이 됩니다.

블루투스나 와이파이, 특히 GPS를 꺼둔다면 배터리 충전 속도는 더욱 빨라지게 됩니다. 각종 센서를 꺼두고 배터리 충전 속도를 더 높여보세요.

photo : Shane Adams

스마트폰 배터리 충전 속도를 2배 늘려줄 7가지 팁을 살펴봤습니다. 간단하게 스마트폰의 충전 속도를 높이고 더 오래, 더 많이 사용해보세요.

여행을 떠나거나 장시간 스마트폰을 사용해야 할 경우 도움이 되는 유용한 팁이었습니다. 이어지는 포스팅을 통해서도 스마트폰 배터리 관리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 배터리 200% 활용하기 [연재]
1.  스마트폰 배터리 충전 속도를 2배 늘려줄 7가지 팁
2. 오래된 스마트폰 배터리를 부활시키는 3가지 방법 - 4월 3일
3. 스마트폰을 최대한 오래 사용하는 5가지 설정 방법 - 4월 4일
4. 스마트폰 배터리의 수명을 줄이는 4가지 나쁜 습관 - 4월 5일
5. 새로 산 스마트폰 배터리를 더 오래 쓰는 6가지 방법 - 4월 6일

기백이의 맥가이버 페이스북 페이지를 구독하면 가장 빠르게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