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4일 화요일

갤럭시S8이 너무 잘 나와서 갤럭시노트8을 기다린다는 소비자들, 왜?


노트의 바람은 여전히 거센 것만 같다. 갤럭시S8이 노트7과 비교해서 어떠한 변화를 했는지에 주목하고 있으며 외신들 역시 갤럭시S8이 노트7의 어떠한 점들을 더 개선하고 다듬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거기다 최근에 알려진 갤럭시노트7 리퍼폰 출시 소식 역시도 소비자들의 마음을 설레게 만들고 있다.

빨라야 7월 전후가 될 것으로 보이는 갤럭시노트7 리퍼폰의 출시 소식은 때아닌 ‘팀킬’이라는 소리까지 들으며 노트 마니아들의 갤럭시S8 구매를 망설이게 한 것이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갤럭시노트8 역시 소비자들의 마음을 흔들어 놓으면서 갤럭시S8을 구매해야 할지, 아니면 조금 더 기다렸다가 갤럭시노트8을 구매해야 할지 고민을 하게 만들고 있다.

그렇다면, 왜 완성작이라는 호평을 받는 갤럭시S8을 두고서 아직 어떠한 제품으로 등장하게 될지 밑그림도 공개되지 않은 갤럭시노트8을 기다리겠다는 목소리가 들려오는 것일까?



미완의 갤럭시S8? 구매를 망설이는 이유들
가장 큰 이유라면 갤럭시S8에 탑재될 다양한 서비스들이 아직은 ‘미완’이라는 우려 때문이라는 시선이 많다.

우선, 갤럭시S8은 삼성의 입장에서 ‘완성이자 새로운 시작’이기 때문에 발화 문제를 완전히 씻어내야 한다는 당면 과제 아래에 있는 첫번째 플래그십 스마트폰이라는 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발화 이슈는 충분히 씻어냈다는 평가도 있지만 여전히 ‘불씨’는 남아 있다는 시선도 존재하기 때문에 이번 갤럭시S8의 향방에 따라서 갤럭시노트8 뿐만 아니라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사업 자체가 걸려 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가장 큰 기대를 받는 ‘빅스비’가 아직 완전체가 아니라는 점 역시 갤럭시S8의 구매를 미뤄야 한다는 주장의 또 다른 근거가 되고 있다.


   


빅스비는 삼성이 내놓은 차세대 AI 서비스로서의 기대감이 상당할 뿐 아니라 스마트폰의 사용 환경 자체를 바꿔놓을 수 있다는 점에서 스마트폰 2.0을 향하는 새로운 방향성이 되지 않을까 하는 시선 역시 한 몸에 받고 있다.

그러나 동시에 빅스비는 삼성 스스로 언급했듯 아직은 완전체가 아닌 시작의 단계인 상황이다. 



개인 음성 비서로 불리는 시리와 비교하더라도 빅스비는 아직 걸음마 단계이기 때문. 삼성이 빅스비를 통해 구현하고자 하는 그 미래는 아직 갤럭시S8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결국 아직은 완전체도 아니며 갤럭시S8 자체적으로 탑재된 앱 가운데서도 10여 개의 앱에서만 호환이 가능할 정도로 제한적인 기능한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많은 빅 데이터를 모으고 서드파티 앱들과 호환성을 높일 필요성이 있다.



   

결국 일부 소비자들이 빅스비에 거는 기대가 큰 만큼, 빅스비가 완성될 때를 기다리겠다는 태도를 보내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카메라의 마이너 업그레이드가 있다. 개인적으로 아직까지도 갤럭시S7 엣지의 카메라가 ‘매우 좋다’고 평가할 만큼 스마트폰 카메라 가운데 아직까지 현역으로 쓰기에도 충분하다는 생각은 가지고 있지만, 그렇다고 갤럭시S8에서의 카메라가 갤럭시S7과 비교해서 놀라운 변화를 선보인 것도 아니기 때문에 카메라의 변화를 기대했던 분들의 구매가 망설여진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외에도 갤럭시S8의 구매를 보류하겠다는 소비자들의 반응을 모아보자면 아직은 미완에 가까운 변화들, 처음 선보인 18.5:9 비율에 맞춰진 앱이 거의 없다는 점, 물리적 홈 버튼의 부재에 대한 불편한 시선 등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사실 개인적으로도 G6를 통해 18:9 비율을 활용하고는 있지만 절대다수의 앱들이 16:9 비율에 최적화가 되어 있기 때문에 정말 시원하게 즐긴다는 느낌보다는, 예전의 16:9 비율의 디스플레이와 비교해서 소프트키 공간으로 인한 화면 잘림이 줄어들었다는 점 정도에 만족하는 경우가 많았다.



동영상의 경우는 5.7형 디스플레이라고 하기 힘들 정도로 더욱 작게 보이는 화면 크기와 좌우로 잘려나간 레터 박스로 인해서 몰입도가 줄어들기도 했는데, 대다수의 동영상이 16:9 비율로 제작되다 보니 아직까지 18:9 혹은 18.5:9 비율을 제대로 즐기기는 힘들다는 것이 당연해 보이기도 했다.



역대급 스마트폰? 갤럭시노트8에 대한 기대
사실, 이러한 아쉬움 가운데서도 여전히 절대다수의 소비자들은 갤럭시S8을 최고의 디바이스라고 부르고 있다.

개인적으로도 현재 구입 가능한 스마트폰 가운데 1,2순위로 갤럭시S8을 꼽는다는 데는 이견은 없다. 



다만, 당장 스마트폰을 교체할 필요가 없는 분들에게 있어서 갤럭시S8은 ‘완성’보다는 ‘새로운 시작’으로 보는 시선이 많다는 점에서 이 시작이 보다 더 완성도를 높이게 될 갤럭시노트8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가는 것도 당연해 보인다.

당장 갤럭시노트8은 지난해 갤럭시노트7이 남겼던 흉터를 씻어내야 할 뿐만 아니라 갤럭시S8에서 시작된 빅스비를 완성 단계로 끌어올려야 하기도 하며, 최대의 기대작으로 불리는 10주년 아이폰과도 1:1로 맞붙어야 하기 때문에 삼성 내부적으로도 가장 심혈을 기울이는 폰이 될 수밖에 없다는 점 역시 소비자들의 기대감을 크게 불러오고 있다.



실제 지난해의 경우도 역대급이라는 찬사를 받았던 갤럭시S7 시리즈의 출시 이후 그보다 더 완성도를 높인 갤럭시노트7의 출시로 예상을 뛰어 넘은 판매량을 기록했던 삼성이 이번 갤럭시노트8을 위해 많은 것들을 남겨뒀다는 증거들은 곳곳에서 발견되고 있다.

이를테면, 스냅드래곤 835 프로세서 및 엑시노스 프로세서 내부적으로 ‘듀얼 렌즈’ 카메라에 대한 기술이 포함되어 있다거나, 또는 갤럭시S8에서 큰 변화를 선보이지 않은 카메라의 성능에 대해서 갤럭시노트8을 통해 대대적인 변신을 선보이겠다는 이야기들까지 들려오기 때문이다.



갤럭시노트8은 S펜을 통한 물속 터치 기능에 더해, 더욱 커진 디스플레이와 갤럭시S8에서 선보인 기능들의 완성형을 탑재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갤럭시S8이 아닌 6개월 정도 이후에 등장할 것으로 보이는 갤럭시노트8을 기다린다는 소비자들도 다수 존재하는 상황이다.

물론, 이러한 상황은 삼성으로서도 행복한 고민일지 모른다. 

그만큼 경쟁력이 높아졌다는 증거이기도 하고 또한 갤럭시 시리즈에 대한 브랜드 충성도를 단단히 다지는 것을 뜻하기 때문이다.



현재 소비자들이 고민하고 구매를 망설이는 근본적인 이유가 ‘갤럭시S8의 부족한 점’ 때문이라기 보다는 ‘갤럭시S8에서 엿보이는 갤럭시노트8에 대한 기대감’이기 때문에, 너무 잘 만든 갤럭시S8을 바라보며 다시금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역대급’이 될 것으로 보이는 갤럭시노트8을 기다린다는 것이다.

물론 갤럭시S8에서 대대적으로 내세운 서비스인 빅스비를 시장에 안착시키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기도 하고, 갤럭시S8의 성공을 통해 지난해의 악몽을 씻어낼 필요도 있다는 점에서 현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미래의 고객보다는 현재의 고객일지 모른다.



과연 삼성이 내놓은 갤럭시S8이 삼성에게 있어서 진짜 새로운 시작이 될 수 있을지, 그리고 삼성이 주장하는 ‘완성’이라는 단어를 붙이기에 갤럭시S8이 정말 놀라운 완성도를 가진 스마트폰이라 불릴 수 있을지 오는 정식 출시일을 지켜봐야겠다. - MACGUYVER.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