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2일 금요일

터지느냐 꺼지느냐, 갤럭시노트7과 아이폰6s 품질 논란


당황스럽기는 마찬가지다. 어떤 폰은 예기치 않게 터져버리고, 어떤 폰은 예기치 않게 꺼져버리니 이쯤 되면 스마트폰의 수난 시대다. 그것도 전 세계 판매량과 수익률 1,2위를 다투는 두 기업에서 내놓은 최고 모델에서 이러한 증상을 보이고 있으니 황당하기도 하고 난처하기도 하다.


갤럭시노트7은 두말할 필요 없이 단종이 되는 것이 정답이었다. 첫 리콜 이후에도 연이어 폭발 소식을 들려왔기 때문, 그러나 리콜과 공식적인 단종 이후에도 잡음은 끊이지 않았고, 삼성의 소극적인 대처로 인해서 소비자들의 불만은 점점 커지는 상황이다. 신뢰도의 하락 문제까지 불거진 것이다.



   

여기에 더해서, 최근에는 아이폰의 전원 꺼짐 문제가 수면 위로 오르고 있다. 즉, 배터리가 10% 미만인 상황도 아니지만 전원이 예기치 않게 나가버리는 것이다. 이를테면 30% 남았거나 심지어 50% 이상 남아 있지만 전원이 꺼지는 것. 전원이 꺼진 이후에는 충전 잭을 꽂기 전에는 켜지지 않는 경우까지 나온다고 하니 이쯤 되면 아이폰도 심각성은 만만치 않아 보인다.


하지만 문제는 남아 있다. 아이폰6s가 바로 올해의 플래그십 모델이 아닌, 지난해의 플래그십 모델이라는 것. 그래서 만일 전량 리콜이나 전량 배터리 교체 등으로 방향이 잡힐 경우에는 제아무리 애플이라 하더라도 상상 이상의 출혈은 예상된다. 물론, 더욱 큰 손해는 배터리 제조사가 맡게 되겠지만.



당첨?된 아이폰6s 배터리 교체
예기치 않은 전원 꺼짐 문제에 그동안은 수리 업체를 직접 찾아가는 방법으로 밖에 해결책이 없었지만, 애플도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한 것인지 이제는 직접 일련번호를 넣어서 확인해볼 수 있는 창구를 마련했다. 그래서 넣어봤다. 나 역시 지난해 아이폰6s가 출시되기 무섭게 구매를 한 소비자이기 때문.



[설정] > [일반] > [정보] > [일련 번호]를 들어가서 확인한 일련번호를 웹사이트의 입력란에 기입하자 다행인지 불행인지 아이폰6s 배터리 교체 프로그램의 적용 대상이라는 문구가 나왔다. 그러면 이제 어떻게 해야 할까? 방법은 2가지다. 우선은 애플 공인 서비스 업체를 찾아가거나, 무선 네트워크 사업자를 찾아가거나. 이러나저러나 번거로운 수리 과정에 당첨된 것이다.


또 다른 과정도 있다. 배터리 교체 시 문제가 발생할 것을 대비해 미리 데이터를 백업해야 하고, 나의 아이폰 찾기도 꺼둬야 한다. 그렇게 해야 수리 기사가 마음껏 폰을 수리할 수 있으니까. 그리고 마지막으로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를 통해 데이터를 지워둬야 한다. 번거로운 과정이지만 어쩔 수 없다. 이렇게 준비를 하라고 하기 때문.


더욱 큰 문제는, 이러한 배터리 교체 역시 아이폰6s 자체에 다른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교체를 받을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화면이 깨져 있거나 균열이 가 있어서 배터리 교체를 위해 제품에 힘을 가할 경우 액정 파손 등이 우려된다면 미리 그 문제를 해결하고, 즉 수리를 하고서 배터리 교체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있다. 배터리 문제이지만 다른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하는 것이다.



당첨이 되어도 받을 수 없는 프로그램?
그러나 이렇게 당첨이 되더라도 누구나 쉽게 받을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이 아니다. 아이폰을 구입할 그 당시처럼, 줄을 서서 대기를 해야 한다. 이게 바로 애플 감성일까? 아이폰을 구입할 때는 내가 좋아서 줄을 섰지만 배터리 교체 프로그램을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줄을 서야 한다는 차이를 제외하자면, 애플의 줄 세우기는 하나의 문화가 된 것만 같다.



물론, 애플로서도 갑작스러운 배터리 교환으로 인해서 물량을 준비하고 전 세계에 공급하느라 빠듯한 일정을 소화하는 것은 당연할지 모른다. 아이폰6s는 단 3일 만에 1,300만대를 팔아치운 전대미문의 스마트폰이기 때문. 결국 초기 제품에서 나타난 결함으로 인해서 애플은 적어도 2~3,000만대가 넘는 아이폰6s의 배터리를 교체해줘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당연히 큰 시장을 중심으로 물량을 배분하기 때문에 한국에서의 물량 부족도 당연히 일어날 수밖에 없었다. 갑작스러운 발표와 그에 따른 재고 부족은 당연한 수순이었고, 이로 인해 지금은 교체 대상이라 하더라도 당장 교체를 받기는 하늘에 별 따기 수준이다. 해법은 그저 ‘폭발’하지 않는 것에 감사하며 꺼지는 폰을 부여잡고 내년 즈음에 교체를 받는 방법뿐일지도 모르겠다.


당장은 배터리 물량이 없고, 수리 매장마다 매번 재고를 확인하기 위해서 전화를 해야 하기 때문에, 또한 수리 매장마다 밀려드는 전화와 소비자들로 인해서 불통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냥 우선은 참고 사용하는 방법뿐인 것 같다. 그나마 다행이라면 교체 대상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 정도?



억울한 아이폰6s 플러스 사용자들
하지만 이번 배터리 교체 프로그램을 지원받을 수 있는 대상은 ‘아이폰6s’ 뿐이다. 그것도, 지난해 9월과 10월 사이에 제조된 아이폰6s만 해당된다. 보다 쉽게 조회하기 위해서 일련번호를 제출하는 것일 뿐, 지난해 봄 이후로 아이폰6s를 구입했거나 아이폰6s 플러스를 구입한 소비자들은 보상을 받을 방법이 없다. 아쉬우면 자기 비용을 들여서 교체를 하는 방법뿐이다.



더구나 이러한 문제는 비단 아이폰6s 플러스뿐만 아니라 아이폰6나 아이폰5 시리즈에서도 나온다는 점이 더욱 큰 문제다. 그래서 중국 소비자 단체에서는 재조사를 요구할 정도로 심각한 사안으로 다루고 있으며 이에 대한 애플의 대답을 기다리고 있다. 결국 소비자들은 이러한 사태를 애플의 제조 결함으로 보고 있는 상황이다.



생각해보자. 내가 소비자이고, 나는 아이폰6s 플러스를 구입했다. 그런데 배터리가 20~40% 남아 있는 상황에서도 전원이 쉽게 꺼진다면? 물론, 아이폰은 공식적으로 0도 이하에서의 사용을 보장하지 않는다. 그러나 추운 곳이 아님에도 아이폰6s 플러스가 꺼지고, 아이폰6도 꺼진다면 이것은 문제가 아닐까?



결과적으로 이러한 문제로 인해서, 또한 이러한 문제에 대한 애플의 소극적인 대처로 인해서 소비자들은 애플에 대한 불신을 키울지 모른다. 마치 갤럭시노트7의 회수율을 높이기 위해서 배터리 60% 제한을 한 것처럼, 아이폰6s는 반대로 60% 이상을 사용하면 전원을 꺼버리는 이상한 결함으로 인해서 소비자들이 피해를 보는 것이다.



자꾸만 불거지는 품질 논란 해법은 없나?
삼성은 갤럭시노트7 뿐만 아니라 갤럭시S7 역시 폭발 리스트에 자꾸만 오르면서 난감한 상황에 봉착해 있다. 갤럭시노트7의 폭발 원인도 제대로 규명하지 못한 상황에서 다른 제품들까지 폭발 소식을 들려오니 긴장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리고 애플 또한 최근에 출시된 아이폰7 플러스에서의 블루투스 연결 불량 문제가 점점 커지는 상황이다.



실제로 아이폰7 플러스를 사용하고 있는데, 블루투스 품질이 좋다는 생각은 하지 못했고 다소 불안정하고 잡음이 들린다는 느낌이 많았다. 이것도 불량이라면 불량인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과거 스마트폰은 유격 논란이나 마감 논란 등이 있었다면, 이제는 겉으로는 완벽해 보이지만 내부적으로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



   

터지느냐 꺼지느냐는 근본적으로 비교가 힘든 문제라고 생각될 수 있지만, 둘 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자면 당황스럽고 있어서는 안되는 일임은 분명하다. 하나는 인명 피해가 날 수 있고 하나는 단순한 기기 오작동이라고만 치부하기에는 아이폰과 애플이라는 브랜드를 믿고 구매한 소비자들을 당황스럽게 하는 것은 마찬가지이기 때문.


결국, 이러한 문제를 미리 예방하고 바로잡기 위해서는 제조사가 보다 더 오랜 기간 제대로 된 연구와 조사를 통해 문제를 미리 예방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로서는 그저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의 안전 수칙만 지키면 되기 때문에 기본은 모두 제조사의 몫인 것이다. 100만 원이 넘는 스마트폰이라면 분명 그에 걸맞은 제품이기를 기대하는 당연한 소비자로서의 권리이기 때문이다. - MACGUYVER.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