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 28일 일요일

‘올레’ 이름표 뗀 KT가 얻는 것과 잃는 것


한동안 KT의 얼굴과도 같았던 올레를 더 이상 KT에서 볼 수 없을 전망이다. KT가 앞으로 올레라는 표기를 사용하지 않기로 정했기 때문. KT는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해 올레가 아닌 KT에 집중하기로 한 것이다.

KT는 그동안 숱한 표기를 통해서 자신을 표현해왔다. 동영상 서비스를 중심으로 내세운 SHOW를 비롯해 쿡&쇼와 올레 등등 수많은 변화 속에서 현재 가장 널리 알려진 ‘올레’는 딱히 나쁠 것 없이 대중의 관심을 파고들었다.


   

하지만 올레가 너무 유명해진 것이 오히려 독이 되었다고 KT 경영진이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사명은 KT인데도 올레가 너무 유명해지면서 고유한 브랜드를 살리지 못하게 되었다는 것.

이를테면 SK의 경우는 본래의 이름인 에스케이 텔레콤이 더욱 유명하지만 KT의 경우는 이제 더 이상 KT로 불리기보다는 올레로 불리며 엘지 유플러스에도 밀려날 정도로 인지도가 줄고 있다고 생각한 것 같다.



하지만 KT가 올레를 통해서 얻은 것을 고려하자면 굳이 왜 올레라는 표기를 버려야만 하는지, 사명인 KT를 내세워야 하는지는 모르겠다. 그동안의 경우에도 KT는 쇼를 비롯해 다양한 표기를 통해 스스로를 드러내왔다.

또한 SK의 경우도 T라는 이름으로 홍보를 하기도 했었고, 엘지의 경우도 ‘유플러스’만으로 불리기도 한다. 결국 T를 들으면 SK가 생각나는 것이고, 유플러스를 들으면 엘지가 생각난다.


마찬가지로 올레를 듣게 되면 KT가 자연히 떠올랐음에도 KT는 기업의 브랜드를 약화시킬 수 있다며 올레를 점점 뒤로 빼고는 결국 사라지도록 만들 전망이다. 그렇다면 KT는 도대체 왜 올레를 내세운 것일까?

KT는 휴대폰의 발전과 함께 새로운 이름들로 자신을 표현해왔다. ‘쇼’의 경우, 쇼 곱하기 쇼는 쇼, 쇼 곱하기 쇼 곱하기 쇼는 쇼로 불리는 노래를 통해서 대중 사이에서 상당한 관심을 끌기도 했을 정도.

   


하지만 이러한 전략은 그리 오래가지 못했고, 이내 새로운 이름으로 단장했다. 쇼가 유명해질 즈음 ‘올레’를 선보인 것이다. 올레를 통해서 새로운 이미지를 보여주기는 했지만 대중은 혼란스러워했다.

그 사이에 충격적인 ‘쿡&쇼’의 경우도 스마트폰 뒷면에 새겨둘 정도로 정체성에 혼란을 겪은 시기도 있었을 정도로 KT는 방향성을 잃은 듯 보였고, 오직 SK만이 T를 내세우며 자신만의 브랜딩 강화에 집중하고 있었다.



   

이후 올레의 경우 hello를 반대로 한 olleh라는 이름으로 역발상으로 혁신적인 모습을 보여주겠다고 했지만 사실 중요한 것은 이름이 아닌 KT 자체에 있을 것이다.

서비스는 타 회사와 동일하거나 오히려 부족하며, 갖은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기 때문. 직원에 대한 처우 문제부터 여러 가지 구설수에 오른 것이 이름 탓은 아닐 것이다.

대중들은 K = 고객을, T = 털자 라면서 우스갯소리를 할 정도로 KT에 대해서, 사실상 통신 3사에 대해서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도 과연 올레를 버리고 KT를 선택한다고 해서 이미지가 달라질 수 있을까?

KT는 애플이나 구글 등 여러 기업들이 본사의 이름을 그대로 브랜딩에 성공했다면서 자신들도 KT라는 이름을 대중에게 널리 알리고 싶다고 말하고 있지만 현재는 통신 분야가 아닌, 사회 분야에서 KT의 이름이 더욱 자주 언급되는 상황이다.


쿡&쇼라는 이름을 선보였던 KT ▼

충격적인 쿡&쇼라는 이름이 새겨진 폰의 등장은 소비자들에게 외면을 받게 만드는 원인이기도 했다 ▼

간판 역시 쿡&쇼가 되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서 '쇼'로 통합되었고, 올레로 바뀌었다 ▼

SK의 경우 최근 band LTE를 내세우고 있다. SK가 아닌 band LTE만을 내세운 것 ▼

KT는 올레를 스마트폰에 새겨두고 있다 ▼


기업이란 하루 이틀이 아닌 10년에서 20년을 바라봐야 하는 장기적인 사업 마인드가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KT는 ‘올레’를 왜 그토록 각인시키려고 노력했던 것일까? 왜 쇼 곱하기 쇼를 그렇게 외친 것일까?

KT의 바람대로 향후 올레를 제외한 KT 브랜딩을 다시 시작할 경우 KT라는 이름을 각인시키는 것에는 성공할지 모른다. 하지만 그것을 위해서는 다시금 막대한 비용을 들여야 하고 마케팅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전국의 올레 간판을 교체하는데 대리점들이 막대한 비용을 들여야 할 것이고, 모든 문서와 파일, 스마트폰, 웹사이트 등등 상상 이상의 분야에서 올레를 지우고 다시금 KT를 채워 넣어야 하는 과정도 필요하다.

대중 역시 KT가 올레 아니야?라고 혼란스러워하는 기간이 필요할 것이다. 당장은 올레라는 이름을 서서히 지워나간다는 전략이지만 이 역시 해답이 되기는 힘들 것이다.



올레를 완전히 버린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KT를 직접적으로 내세우는 것도 아닌 점진적인 교체에 들어가며 자연히 올레를 사라지게 만드는 것인데, 이렇게 느긋하게 진행하는 이유를 알 길이 없다.

굳이 KT라는 이름이 아니더라도 대중을 위한 별도의 브랜딩이 성공하는 사례는 수없이 많이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탄탄히 쌓아 놓은 올레라는 브랜딩을 포기한 채 다시금 ‘KT’로 돌아서는 KT가 얻는 것보다는 잃는 것이 더 많아 보이는 이유다. - MACGUYVER.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