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24일 목요일

LG 슈퍼프리미엄폰 V10 티저 공개, 또다시 마케팅의 함정에 빠진 엘지


엘지전자가 무려 ‘슈퍼프리미엄폰’으로 불리는 V10을 출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티저 영상까지 등장했는데요. 표면적으로만 보자면 기대감이 드는 것은 사실입니다.

엘지전자의 최대 기대작이었던 G4의 처참한 실패로 인해 사실상 올 하반기와 내년 상반기까지 버텨야 하는 유일한 프리미엄 스마트폰이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엘지전자는 답을 찾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언론에서는 연일 ‘슈퍼’ ‘초’ 프리미엄폰이라는 수식어를 붙이고 있지만 정작 엘지전자에서는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지속적으로 유출된 스펙과 디자인으로 인해서 이미 흥미까지 잃게 만들고 있는 만큼 이번 엘지전자의 V10이 실패할 경우 그 충격은 예상보다 클 것으로 보입니다.



#1. 슈퍼프리미엄폰 V10의 정체는?
엘지전자에서는 스마트폰의 판매 부진을 타개하기 위해서 올 가을 슈퍼프리미엄폰을 내놓을 것이라고 했는데요. 말 그대로 이전에는 보지 못했던 프리미엄을 보여주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유출된 디자인을 볼때 전혀 새로운 소재를 스마트폰에 사용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마도 메탈에 더해서 우레탄을 비롯한 신선한 소재를 적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스펙의 경우는 스냅드래곤 808 프로세서에 5.7인치의 QHD 디스플레이, 3기가 램, 1600만화소 카메라, 지문 인식 등을 탑재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스펙으로 보나 디자인으로 보나 여전히 소비자들은 이 폰이 ‘왜’ 슈퍼프리미엄폰인지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2. V10이 슈퍼프리미엄폰이 될 수 있나?
그렇다면 고민해봐야 할 것입니다. 저 역시 지금까지 출시된 스마트폰 가운데 ‘슈퍼’프리미엄폰이라는 수식을 달고 출시된 것을 본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전지전능 옴니아가 존재하기는 합니다)

슈퍼프리미엄폰이 되려면 이전의 폰에서는 넘보기 힘들 정도의 스펙을 가지고 있거나, 배터리가 평균 이상으로 오래 가는 등의, 다른 차별화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유출된 정보나 디자인만 가지고는 전혀 ‘슈퍼’프리미엄에 어울리는 스펙이나 디자인으로는 볼 수 가 없다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다시금 소비자들을 실망시킬 우려가 크다는 것이죠. 당장 언론에서 기대감을 불러일으키기는 했지만 정작 폰 자체는 그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입니다.


상단에 집중된 새로운 디자인과 기능들 ▼

#3. V10만이 가지는 차별화는?
아마도 기존의 디스플레이 이외에 추가로 적용된 미니 디스플레이와 함께 듀얼 전면 카메라를 내세울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티저 영상에서 드러나기도 했는데요.

미니 알림창의 역할을 하는 이 부분이 갤럭시S6 엣지와 갤럭시S6 엣지 플러스에서 볼 수 있는 엣지의 역할을 대신할 것으로 보이는 것이죠.

   


굳이 화면을 띄우지 않더라도 알림이나 단축키를 등록해서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내세울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의 화면을 띄우더라도 별도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면의 듀얼 카메라가 3D 카메라인지 아니면 더욱 넓은 화각을 위한 카메라인지는 공개되어봐야 알겠지만 화각이 넓은 카메라라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미 3D 스마트폰에서도 쓴맛을 본 엘지전자가 다시 전작의 실패를 가져다 쓸 이유는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보다는 SNS의 활성화로 인한 전면 카메라 성능에 집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유의 디자인으로 인해 케이스 디자인을 망쳐버리는 엘지 스마트폰 ▼

#4. V10 티저를 통해 드러난 한계는?
하지만 한계 역시 존재합니다. 이미 G4에서 카메라 스펙으로 우위를 점했지만 정작 판매량에서는 처참한 수준을 기록한 이유가 다름아닌 스펙의 상향 평준화에 있기 때문입니다.

만일 이번 V10이 더 넓은 화각을 보여주더라도 차별점은 그것 뿐이라는 것입니다. 후면 카메라는 여전히 다른 스마트폰과 동일한 싱글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는 것이죠.

듀얼이라면 전면과 후면 모두를 활용해야 하는데 이 점에서 일관성을 보이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더구나 미니 디스플레이의 위치도 애매합니다.

한 손으로 사용할 경우 접근성이 가장 낮은 최상단에 배치함으로서 접근성을 떨어뜨리고 있는데요. 물론 실제 사용시에 장점이 없는 것은 아니겠지만 특장점이라고 보기는 애매해 보입니다.

이미 갤럭시 시리즈가 스펙이 아닌 디자인으로 승부를 한 것과 달리 V10은 디자인적으로도 그리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는다는 점 또한 우려가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5. 왜 슈퍼프리미엄폰인가?
궁극적으로는 이 폰이 왜 슈퍼프리미엄폰인지에 대한 답을 찾기가 힘들었습니다. 마케팅은 슈퍼프리미엄폰으로 하면서 스펙은 기존에 있던 폰과 같거나 오히려 퇴보했고 디자인도 차별화가 없는 것이죠.

뒷면 디자인은 지금까지 보여준 엘지전자의 디자인 틀을 그대로 따르고 있고, 전면부는 무언가 정리가 되지 않아 각각의 디자인이 따로 놀고 있다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미니 디스플레이 역시 아이콘의 디자인이 깔끔하지 못해서 제품이 세련되지 못하게 보이도록 만들고 있다는 단점 또한 존재했습니다.

소비자들은 차별화가 되고 그것이 실제 가치를 제공해줄때에만 지갑을 열게 될 것인데 그런점에서 차별화를 아직까지는 찾기 힘들어 보입니다.

차라리 이전에는 보지 못했던 새로운 컨셉의 폰이라고 하는 편이 더 낫지 않았을까요? 마치 기존과 같은 중대형 차량을 내놓으면서 슈퍼중대형 차량이라고 판매한다고 해서 판매가 늘어나지 않는 것과 같을 것입니다.


 
#6. 진짜 차별화가 될 수 있을까?
새로운 기술은 실제 유용한 가치와 기능을 제공할 때에만 존재의 이유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그것이 실제 유용하지도 아름답지도 않다면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엘지전자는 중저가의 가격으로 프리미엄 스펙을 가진 스마트폰들과,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5 및 갤럭시S6 엣지 플러스와, 또한 아이폰6s 시리즈와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차라리 차별화를 놓고 보자면 운영체제가 전혀 다른 아이폰이나, 디자인에서 진보한 모습을 보여준 삼성전자의 갤럭시 시리즈가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소비자들에 대한 지원이나 AS 정책에 대해서도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지 못한 엘지전자의 부족한 스마트폰 전략이 또다시 엘지전자를 위험으로 내몰지는 않을지 걱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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