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1일 목요일

이번엔 96만원짜리 조명, 다이슨 라이트사이클™ 테스크 조명을 만나다.


다이슨이 신제품을 출시한다길래 한번 가봤습니다. 이전에 청소기 신제품 출시회 리뷰들을 보고 흥미가 생겼었거든요.

이번엔 무슨 제품일까 속으로 추측을 해봤었는데, 예상을 한참 벗어난 새로운 제품이 눈앞에 있었습니다.





다이슨에 새로운 카테고리가 생겼기 때문인데요.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스탠드 조명입니다. 이름은 다이슨 라이트사이클™ 테스크 조명이네요.

처음엔 이런 의문이 들었습니다. ‘다이슨이라면 가격이 꽤 나갈 텐데, 사람들이 스탠드 조명에 그 정도의 투자를 할까? 제품 개발 이전에 시장 조사부터 했을 텐데, 어떤 가능성을 보고 조명 시장에 투자를 한 걸까?’




이 질문에 대해서 신제품 발표회에서 어느 정도 답을 얻었고, 앞으로 직접 사용해보면서 그 답을 더 확실하게 얻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벤트 현장에서는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다이슨 라이트사이클™ 테스크 조명을 어떤 필요성 때문에 개발하게 되었는지, 그런 필요성들을 어떻게 충족시켰는지 설명하고, 시연회를 통해 직접 제품을 만져볼 수 있는 시간을 주었는데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이벤트 현장에서 얻을 수 있었던 정보를 요약해서 공유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Part1. 프레젠테이션
발표는 ‘사이먼 크로스’라는 다이슨 보나 연구 디자인 개발 부서의 라이팅 및 프로페셔널 선임 디자이너가 진행했는데요. 다행히 통역 마련이 있었습니다.

이 다이슨 라이트사이클™ 테스크 조명을 개발하기 위해서 90명이 넘는 엔지니어들이 2년이 넘는 기간 동안 892개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했었다고 했습니다. 확실히 그냥 조명은 아닌가 봅니다.





그렇게 많은 투자의 목표는 일단 수명이 긴 조명이었던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조명들이 외형에만 신경을 쓰고 실제 수명이 길지 않은데, 어떻게 하면 사용성이 좋으면서 쿨링 기술을 접목해 수명이 긴 조명을 만들 수 있을까 하는 고민 끝에 이 조명이 탄생했다고 하네요.

그 결과 다이슨 라이트사이클™ 테스크 조명은 히트 파이프라는 기술을 적용해서 60년간 조명 품질을 유지할 수 있게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제가 관심이 갔던 기술은 그것만이 아니었습니다. 




첫 서론 부분이 인간의 신체는 간접 조명에 완전히 적응하지 못했다는 이야기였는데요. 다이슨 라이트사이클™ 테스크 조명은 그에 대한 해답이 될 수 있는 기술들도 탑재했습니다.

설명에 의하면, 인공위성이 전송하는 백만 개 이상의 자연광 상태 측정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지역 자연광의 변화를 추적하고, 현 시간에 맞는 색온도와 밝기로 빛을 낸다는 겁니다.




그리고 빛 자체도 자연광에 가깝게 설계했는데, CRI 라는 색상 렌더링 수치가 있다네요. 자연광의 수치가 100이고, 이 다이슨 라이트사이클™ 테스크 조명은 90 이상의 수치를 보여줬습니다.

모든 색상이 자연광에 가까운데, 특히 기술적으로 빨간색의 색상 재현이 쉽지 않음에도 다이슨 라이트사이클™ 테스크 조명은 빨간색까지 제대로 재현해냈습니다.





연령에 따라 필요한 빛이 다르고, 사용 목적에 따라 필요한 조명이 다르다고 하는데요. 다이슨 라이트사이클™ 테스크 조명은 그에 맞춰서도 빛을 최적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본 스펙으로 1000룩스 이상의 밝기와 눈부심 방지, 낮은 깜빡임 수치를 갖추고 있는데, 이러한 설계는 비주얼 정밀성 향상에 도움이 되고, 인지하지 못할 수 있는 눈의 피로도를 줄여줄 수 있죠.




Part2. 시연회
옆 공간에 마련된 시연회장에서는 다이슨 라이트사이클™ 테스크 조명의 핵심 기술들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핵심 기술은 자연광 추적 기술, 히트 파이프 기술, 다이슨 링크 앱, 기존 조명과 자연광 수치 비교, 비주얼 정밀도였습니다.




1) 자연광 추적 : 사용 지역을 설명할 수 있는 화면과 다이슨 라이트사이클™ 테스크 조명이 함께 있었는데요. 지구 전역으로 옮겨 다니면서 그 지역의 현재 자연광에 따라 빛이 달라지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색온도와 밝기가 변하는데, 색온도가 특히 극명하게 변하는 걸 볼 수 있었어요.


 
2) 히트 파이프 : 다이슨 조명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구리로 된 히트 파이프에는 내부에 물방울 하나가 있습니다. 물방울이 움직이고 증발하면서 파이프의 열을 식히고, 모세관 현상으로 다시 응결되는데요.

덕분에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고도 연속 냉각 사이클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고 하네요.





시연회에서는 이 히트 파이프의 직접 열전도성과 냉각 기술을 체험할 수 있게 세팅되어 있었습니다. 단지 냉각이 가능하다로 끝내는 게 아니라, 직접 확인할 수 있게 해놓을 정도로 자신 있는 기술이라는 게 느껴지네요.



3) 다이슨 링크 앱 : 다이슨 링크 전용앱으로 자신의 정보를 세팅하면 지역, 나이, 업무, 일과, 자연광에 맞게 빛의 출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나이에 따른 변화는 그리 크지 않아서 카메라에 잘 담기지는 않았는데요. 나이에 따라 필요한 빛이 미세한 차이를 보인다는 게 개인적으로는 색다르게 느껴졌습니다.





모드도 다양한데, 공부 모드, 휴식 모드, 정밀 작업 모드, 집중 모드, 취침 모드, 기상 모드, 외출 모드와 같은 기본 설정들이 있습니다. 각 모드의 특징은 제품을 공수한 이후에 따로 포스팅하겠습니다.




4) 자연광 비교 시연 : 앞서 언급한 색상 렌더링 지수와 깜빡임 비율을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따로 놓고 보면 육안으로 ‘어느 빛이 더 좋은 빛이다’ 구별하기는 힘들겠지만, 이 차이가 장기적으로 눈의 피로도와 생체 리듬에 영향을 미친다는 걸 확인하니까, 조명을 고를 때도 신중해야 한다는 점을 새삼 느낄 수 있었는데요.




자연광 조명의 필요성만 제대로 어필한다면, 다이슨이 한 투자가 헛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5) 비주얼 정밀성 : 다이슨 라이트사이클™ 테스크 조명은 1000 룩스 이상의 밝기가 보장되고, 눈부심 방지 기능도 있고, 플리커링 현상을 최소화했기 때문에 다양한 환경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환경뿐 아니라 조금 더 정밀한 작업을 할 때도 그에 맞는 빛을 출력해낼 수 있는 거죠.




그래서 이를테면 앞서 말한 집중 모드를 사용하면 휴식 모드에 비해 더 작은 글씨도 정밀하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점 역시 이어지는 리뷰에서 더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슨 라이트사이클™ 테스크 조명에 대한 소감
보통 시연회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와 체감하는 변화는 한정적입니다.

이를테면 아이폰이 P3 색영역을 지원하게 되었을 때 얼마나 더 많은 색상을 표현하게 되었는지 눈으로 확인하기는 어렵죠.




또 새로운 프로세서가 등장해도 그 속도 차이를 현장에서 분명하게 체감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런데 이번 현장에서는 조명을 분해해서 히트 파이프를 직접 만져볼 수 있게 해주고, 차이점을 체감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만족스러웠는데요.




이런 차이점이 실제 소비자들도 확연히 실감할 수 있는지에 따라 다이슨 라이트사이클™ 테스크 조명의 평가가 달라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66만원 혹은 96만원짜리 조명, 그 가격표에 대한 타당성을 실제 사용 환경에서도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 MACGUYVER.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