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9월 25일 화요일

신형 맥북 프로 2018 15인치, 새로운 macOS 모하비 정식 버전을 만나다.


새로운 맥북 프로 2018 15인치 모델을 사용한다는 설레임도 잠시, 애플이 선보일 macOS 모하비(Mojave) 정식 버전을 기다리기도 했는데요.

지난 6월 4일 WWDC 2018에서 발표되면서 관심을 받게 된 macOS 모하비(Mojave)의 정식 버전이 한국 시간으로 9월 25일에 배포되면서 드디어 '제대로' 사용해보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전부터 베타 버전을 사용하면서 macOS 모하비(Mojave)만의 매력에 빠지기도 했지만, 이번 정식 버전은 안전성이 더해지면서 기대감을 키워줬는데요.

과연 macOS 모하비(Mojave)는 무엇을 할 수 있고, 또 어떠한 변화를 거치게 되었을까요? 지금부터, 맥북 프로 2018 15인치 모델에서 사용해본 이야기와 변화된 점들을 소개해봅니다.




#1. 설치 가능 기기는?
2015 early 맥북 이후 모델
2013 late 맥 프로 이후 모델
2012 mid 맥북 에어 이후 모델
2012 mid 맥북 프로 이후 모델
2012 late 맥 미니 이후 모델
2012 late 아이맥 이후 모델
아이맥 프로 전체 모델




#2. 모하비의 뜻은?
미국 캘리포니아 및 네바다, 유타 주에 걸쳐져 있는 모하비 사막에서 유래한 명칭




#3. 다크 모드
도구 막대를 비롯해서 메뉴를 어둡게 만들 수 있는 기능으로, 색상 및 디테일을 부각해줘서 콘텐츠에 몰입하게 만들어줍니다. Xcode에도 적용될 정도로 맥의 기본 앱들과 잘 어울리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4. 다이내믹 데스크탑
시간에 따라서 배경이 변하는 기능으로, 24시간 동안 촬영된 실제 모하비 사막의 모습 및 컬러 이미지 가운데 선택이 가능합니다. 현재는 2가지 선택지만 있습니다.




#5. 스택
파인더를 정리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으로, 관련된 그룹별로 정리 및 훑어보기, 펼치기가 가능하며 조건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6. 파인더
새로워진 파인더는 미리 보기 기능 및 메타데이터 확인, 빠른 동작으로 이전과 달리 더욱 편리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갤러리 보기를 통해 이미지 및 PDF, 동영상까지 빠르게 탐색이 가능하며, 빠른 동작으로 이미지 회전 및 PDF 파일 만들기, 동영상 길이 다듬기를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여러 파일까지 한 번에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훑어보기는 파일 종류에 맞는 동작을 실행해줘서 편의성을 더했습니다.



#7. 스크린샷
화면 기록까지 더해진 스크린샷은 저장 위치를 지정할 수 있고, iOS와 마찬가지로 촬영 후 마크 업 및 공유까지 한 번에 할 수 있습니다.




#8. 연속성 카메라
아이폰으로 촬영한 이미지를 바로 맥에 붙여 넣을 수 있는 간편한 방법으로, 파일 메뉴에서 사진 삽입을 선택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파인더 및 메일, 메시지, 메모, 페이지스, 키노트, 넘버스 등에서 가능합니다.



#9. 페이스 타임
최대 32명까지 통시에 음성 및 영상으로 통화를 할 수 있는 기능으로, 통화 중 초대가 가능하며 애플 워치를 통한 음성 통화까지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올가을 후반에 기능이 더해질 예정입니다.



#10. 새로운 앱
이제 맥에서도 주식, 홈, 음성 메모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 공식 앱이기 때문에 다양한 업그레이드 및 커스텀이 가능해집니다.




#11. 맥 앱스토어
완전히 달라진 디자인은 iOS를 떠올리게 만들지만, 맥의 사용자들을 배려한 새로운 주제별 탭이 더해졌습니다.

기본 카테고리에 더해서 창작, 업무, 개발 탭을 추가하면서 활용도가 높아졌고 목적에 맞는 앱을 찾기가 더 쉬워졌습니다.

또한 새로운 발견이라는 항목을 통해 매주 엄선된 앱을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12. 보안
더욱 강력해진 보안 기능은 이제 카메라 및 마이크를 접근할 때 승인을 받도록 바뀌었으며, 향상된 추적 방지 기능은 사파리를 서핑할 때 흔적을 남기지 않습니다.

자동 강력 암호 기능을 통해서 암호 추천 및 기존과 동일한 암호를 생성할 경우 알림을 줘서 보안을 강화해줍니다.




#13. 다른 변화들
사파리는 탭에서 웹사이트 아이콘을 보여주고, 메일은 새로운 이모티콘 버튼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시리는 홈킷 지원 기기를 제어하고 저장된 암호까지 찾을 수 있습니다.

APFS는 일부 데스크탑에 포함된 퓨전 드라이브까지 지원합니다.




iOS 유니버셜 앱을 생성할 수도 있는데, iOS 버전에 맞춰 개발된 앱을 macOS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2019년부터 공개될 예정입니다.

또한, macOS 모하비(Mojave)는 5.7GB의 설치 공간을 필요로 합니다.




#14. 사용 후기
macOS 모하비(Mojave)를 직접 설치해본 결과 설치 시간은 1~2시간 정도 소요되며, 버벅거리지 않고 새로운 운영체제가 잘 어울리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특히 새로운 다크 모드는 '스페이스 그레이' 컬러의 맥북 프로 2018 15인치 모델을 더욱 세련되게 다듬어줬고, 블랙 베젤과도 일체감이 높았는데요.




다이내믹 데스크탑은 매혹적이지만 선택지가 더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고, 앱스토어는 더욱 많은 앱이 더욱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가 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기도 했습니다.

눈에 띄는 변화는 다크 모드, 파인더 활용 방식, 연속성 카메라, 스택과 같은 점들이 있었는데요.




새로운 맥북이 되었다고 표현하기보다는 안전성과 내구성, 편의성이 한 차원 더 높아졌다는 표현이 어울릴 것 같습니다.

애플이 직접 이야기한 것처럼, 맥과 아이패드의 결합은 없을 것이기 때문에 터치 인터페이스 및 동일한 환경이 되지는 않겠지만, 다른 변화들이 기대되는 업데이트였는데요.




아이폰 및 iOS 기기와의 연동성이 더욱 좋아졌고, iOS 앱스토어를 닮은 맥 앱스토어 및 스크린샷 기능들은 이러한 변화가 꾸준히 이뤄지고 있다는 평가가 가능했습니다.

과연 macOS 모하비(Mojave)는 어떠한 평가를 받는 운영체제가 될지 기대감을 가지고 지켜봐야겠습니다.

물론, 저는 새로운 macOS 모하비(Mojave)에 맞춘 개정판 '된다! 맥북 & 아이맥' 도서를 집필하기 위해 바쁜 시간을 보내겠지만 말이죠. - MACGUYVER.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