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22일 금요일

갤럭시노트8 오키드 그레이 개봉기, 새로움과 난해함 사이


이건 마치 ‘듣도 보도 못한 그레이색이야’라고 말하는 것만 같다. 난해하다면 한없이 난해하지만 또 단정하고 세련되었다고 표현한다면 그 말도 틀린 표현은 아니니까. 아무튼, 삼성은 이번 갤럭시노트8을 통해서 보다 진지해지기로 작정한 것만 같다.

천편일률적인 디자인을 벗어나서 고유한 컬러와 빛을 찾으려는 것으로 보이는데, 그 방향성은 사뭇 진지하고 또 심오하다. 그래서 함부로 논할 수는 없을 것 같지만, 결론부터 이야기를 하자면 갤럭시노트8 오키드 그레이 컬러는 새로움과 난해함 사이 그 어딘가에 자리하고 있다.






   

앞서 출시되었던 갤럭시S8 오키드 그레이 컬러와 이름만 빼고는 다 바꿨다고 할 정도로 달라졌는데, 갤럭시S8의 오키드 그레이 컬러는 갤럭시노트8 오키드 그레이와 비교하자면 메탈에 가깝다. 반짝이면서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내는 것이다.

하지만 듀얼 렌즈와 후면 지문 인식 버튼까지 옹기종기 모여있는 갤럭시노트8에서까지 후면의 재질이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낸다면 차마 보기 힘든 조합이 탄생했을지도 모른다. 어쩌면 그런 이유로 갤럭시노트8 오키드 그레이는 이런 컬러가 되어야만 했다. 유광인 듯 무광 아닌 무광 같은 그레이 색.




갤럭시노트8 오키드 그레이, 디자인 이야기
갤럭시노트8 오키드 그레이 컬러는 후면에서는 매우 심플한 디자인을 고수하고 있다.

심지어 갤럭시노트8이라는 문구도 찾아볼 수 없을 정도니까, 엘지가 LG와 B&O 로고를 강조하는 것과 비교하자면 삼성은 오롯이 ‘삼성’이라는 브랜드 가치만으로도 충분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플래그십 스마트폰답게, 삼성의 최고 모델답게 자신감을 드러낸 것이다.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누구나 노트라는 것을 알아보고 또 소비자들이 먼저 찾는다는 것을 인지한 것만 같다.

갤럭시노트8 오키드 그레이의 디자인은 삼성 로고와 후면의 거대한 검은 파티션으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는데, 그 존재감이라는 것은 상당히 남성적이며 직선적이다. 더욱 각진 디자인과 더욱 네모난 디자인이 만나면서 여성스러움과는 거리가 멀다는 느낌을 남긴 것이다.



   


이 점에서는 아쉬움이 묻어났다. 지난해 출시된 갤럭시노트7은 다분히 노트 다운 디자인을 가졌으면서도 투톤으로 된 신선한 느낌과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사랑받을 만한 중립적인 디자인으로 많은 인기를 끌었기 때문이다.

결국 지난해와 비교를 하자면 다분히 남성적이 되었으며 차분해졌고 깔끔해졌다. 더욱 노트답다고 이야기할 수는 있을지 몰라도 완벽한 업그레이드라고 하기에는 무언가 어정쩡하다.




갤럭시노트8 오키드 그레이, UX 이야기
삼성이 갤럭시S6를 기점으로 매우 잘 하고 있는 것 가운데 하나라면 사용자 경험을 완벽히 다듬고 있다는 것이 있다. 즉, UX에 신경을 쓴다는 것인데, 우선 삼성만의 아이덴티티가 묻어나며 그다음으로는 세련된 디자인이라는 점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실제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을 바라보는 시간 가운데 많은 시간은 후면의 아름다운 디자인보다는 화면 속에 표현되는 디자인과 아이템들이다. 결국 무엇을 화면에 띄워주는가, 어떠한 배경화면과 잠금 화면을 선택하고 어떠한 아이콘을 보여주는가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 점에서 삼성이 선보인 갤럭시노트8의 UX는 더욱 완성형에 가깝다. 삼성 노트와 엣지 패널, 잠금 화면 및 AOD까지 이어지는 사용자 경험이나 S펜을 뺐을 때의 디자인 요소들, S펜을 통해 활용하는 다양한 기능들이 단순히 기능적일 뿐만 아니라 유기적으로 이어지며 실시간 피드백을 전달해줬다.

전체적인 UX는 삼성만의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면서 최대한 개성을 살려줬고, 사용자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완벽히 이해한 것만 같은 옵션들이 기대치를 높여줬다.




이를테면, 아이폰은 무언가가 안된다면 ‘원래 없는 기능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든다면, 갤럭시는 ‘어딘가에 설정이 있을 거야’라는 기대를 가지게 만든 것이다.

결국 사소해 보이는 부분까지 디테일하게 접근하고 다듬으면서, 그리고 이러한 디테일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를 아우르면서 비로소 노트는 완성이 되었다. 본질적으로 ‘갤럭시’이면서 ‘노트’라고 부를 수 있게 된 것이다.




갤럭시노트8 오키드 그레이, 카메라 이야기
갤럭시노트8이 놀라운 이유 가운데 하나라면 단연 카메라가 있고, 이러한 카메라에서의 놀라운 변화는 갤럭시S8과 갤럭시노트8을 구분 짓는 가장 큰 이유 가운데 하나가 되기도 했다. 바로 듀얼 카메라를 최초로 적용한 노트 모델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듀얼 카메라’는 이미 오랫동안 들어왔던 스펙일지 모르며 특별할 것이 없다는 생각이 들지도 모른다. 심지어 아이폰조차도 듀얼 카메라를 지난해부터 탑재하고 선보였기 때문에 오히려 삼성이 뒤늦게 듀얼 카메라에 뛰어들었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그러나 삼성은 자신이 잘 하는 것에 집중했고, 결과 저조도에 강한 카메라이면서 동시에 광학 줌을 지원하는 렌즈로 태생적으로 줌에서 약한 모습을 보여주는 스마트폰의 한계를 넘어서는 시도를 했는데, 이러한 하드웨어적인 변화를 넘어서서 삼성은 동시에 2개의 렌즈로 찍힌 사진을 저장할 수 있게 만들었다.

즉, 듀얼 렌즈로 각각 따로 찍는 대신 한 번에 2개의 렌즈 사진을 모두 담는 것이다. 거기다 아이폰과 같이 인물 사진 모드를 적용했는데, 라이브 포커스라는 이름의 기술로, 촬영 전/후에 모두 배경 흐림의 정도를 설정할 수 있어서 반응이 매우 뜨거운 상황이다.




개인적으로도 직접 사용해본 갤럭시노트8의 카메라는 놀라울 정도로 초점이 빨리 잡혔고, 연사가 놀라울 정도로 부드럽게 이어졌으며 촬영의 품질 역시 기대 이상이었다.

거기다 광학 줌 렌즈의 경우 태생적으로 약할 수밖에 없는 손떨림으로부터 해방되도록 OIS가 적용되었는데, 그래서인지는 몰라도 줌에 대한 만족도 역시 상당히 높았다.




그러나 아쉬움이라면, 한 손으로 폰을 가로로 잡고서 사용할 경우 1x 및 2x 버튼이 너무 안쪽에 있어서 누르기가 힘들거나 불안하다는 것이 있었고, 거기다 현재의 옵션이 아닌 나중의 옵션을 미리 보여줘서 헷갈리기도 했다.

즉, 아이폰으로 줌을 할 경우에는 현재 보여지는 화각이 1x라면 1x라고 표시하지만, 삼성은 반대로 2x로 표시되면서 2x를 하고 싶을 경우 누르라는 컨셉으로 디자인이 되어 있었다. 결국, 아이폰을 사용하다가 갤럭시를 만져본 것 때문일지는 몰라도 상당히 헷갈리는 부분이어서 아쉬움으로 남았다.


✎ 새로움과 난해함 사이에 있었던 갤럭시노트8 오키드 그레이



✎ 매우 심플한 디자인을 고수하면서도 강렬했던 존재감을 드러내었던 후면 디자인


✎ 삼성만의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면서 최대한 개성을 살려 주었던 전체적인 UX


✎ 놀라울 정도로 초점이 빨리 잡혔고, 연사가 놀라울 정도로 부드럽게 이어졌던 갤럭시노트8




새롭고 난해하다. 그리고 이것은, 노트다.
갤럭시노트8을 한 마디로 정의하는 말은 앞서 언급되었듯 ‘새롭고 난해하다’는 것이고, 그 새로움이라는 것은 기존에는 할 수 없던 것부터, 가능했지만 다듬어지지 않았던 것을 완벽하게 완성했다는 의미로 새롭다는 표현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다만, 난해함이라는 것은 너무나도 길어진 세로 길이에서 오는 불안함이나 새로운 비율에 적용해야 하는 일들, 16:9 비율에서 18.5:9 비율로 바뀐 환경에 익숙해져야 한다는 점들 때문일지 모르며, 무엇보다 컬러에서 오는 느낌적인 차이 때문일지 모른다.



 
물론 영리하게도 삼성은 갤럭시노트8에서 선보인 난해함이 구매를 보류할 정도가 되지는 않도록 충분히 절제를 했기 때문에 갤럭시노트8은 역대 노트 시리즈 가운데 가장 폭발적인 사전예약 인기를 끌기도 했고, 실제 반응 역시 나쁘지 않은 상황이다.

기술적인 면에서의 놀라운 진보를 선보인 갤럭시노트8. 하지만 디자인적인 변화와 혁신적인 시도는 아마도 내년으로 미뤄야 할지도 모르겠다. 어쩌면 반으로 접힐지도 모를, 폴더블 시리즈의 첫 모델이 될 가능성도 크기 때문이다. - MACGUYVER.


http://macguyver.kr/2368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