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2월 17일 목요일

1~3분기 삼성전자 매출 폭락, 유럽서 26% 줄어 ‘해법은 결국 스마트폰?’


삼성전자의 성장세에 다시금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상대적으로 성장세를 유지하는 미국이나 중국과 달리, 아시아와 아프리카를 비롯해 국내 시장과 유럽에서의 매출 감소가 가시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의 1분기부터 3분기까지의 매출은 총 100조원으로서 상당한 판매가 이어지는 것은 맞지만 작년 대비 3.9%나 줄어든 매출 성적표를 받아들어야 했습니다.


   

특히나 가전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여야 하는 미국에서의 성장은 의미가 있지만 유럽에서의 하향세는 상당한 타격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유럽에서의 매출이 무려 26.1%나 줄어들며 4조 3,000억원이 넘는 매출 감소를 보인 것입니다.

이외에도 또 다른 시장으로 불리던 아시아와 아프리카 시장에서도 마이너스 성장으로 돌아섰고, 국내 역시 8.5%나 하락하면서 1조가 넘는 매출 하락을 겪어야 했습니다.



심근경색에 걸린 삼성전자의 매출을 보게 되면 미국에서의 엄청난 파격가 할인을 통해서 판매량이 늘어났다는 점, 그리고 중국 시장 자체의 성장으로 인한 판매량 증가세를 제외하자면 곳곳에서 위험 신호가 나타난 것입니다.

지난해 대비 26%나 축소된 유럽 시장만 보더라도 삼성전자의 브랜드 이미지가 쉽게 흔들릴 위험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불과 1년도 되지 않아서 1/4이나 되는 매출이 줄었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위험 요소로는 스마트폰의 점유율 하락이 있습니다. 중국 내에서의 스마트폰 점유율이 13.8%에서 7.2%로 줄어들며 급락했고, 그 틈새 시장을 에어컨이나 냉장고와 같은 다른 제품들이 매워주면서 겨우 성장세를 보인 것입니다.

미국에서도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이는 애플의 아이폰으로 인해서 25%의 점유율로 2위에 그치는 실적을 보이며 스마트폰의 성장세에도 빨간불이 켜졌다는 점이 위험 요인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내년 시장은 어떠할까요? 내년의 경우는 미국의 금리 인상과 함께 세계적인 실물 경기의 하락으로 인해서 삼성전자로서도 더욱 힘겨운 싸움을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미 포화 상태에 이른 하이엔드 스마트폰 시장이 점차 중저가 시장으로 편입되면서 스마트폰 평균 판매 단가가 하락하고 교체 주기가 길어지는 상황 역시 삼성전자에게는 악재가 될 것 같습니다.



   

내년에 주류 스마트폰에 탑재될 것으로 기대되는 퀄컴 스냅드래곤 820 프로세서 역시 중국 기업들이 대거 적용하며 동시에 가격 경쟁을 펼칠 것으로 보여 2016년 스마트폰의 평균 판매 단가는 더욱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삼성전자로서는 특화된 기능과 차별화된 새로움을 보여주지 않는 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기 힘들어지고 프리미엄 시장에서 1인자로 군림하는 애플과 중국산 스마트폰에 치이는 샌드위치 신세가 될 우려가 큽니다.

실제로 중국 시장에 큰 공을 들이는 애플이 브랜드 이미지와 고가의 아이폰으로 막대한 판매량뿐만 아니라 엄청난 영업 이익을 올리는 사이 삼성전자는 판매 점유율이 50%나 폭락한 상황이기 때문에 매출과 판매량 타격은 더욱 커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해법은 무엇일까요? 어쩔 수 없이 결론은 스마트폰일 것입니다. 소비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이기도 하고 여전히 비싼 가격에도 지갑을 여는 소비층이 존재하는 곳도 스마트폰이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은 다른 가전제품 대비 교체 주기가 여전히 짧은 편이고, 유행에 민감한 제품이기 때문에 교체가 더욱 자주 일어나고, 새로운 기술에 대한 니즈가 많은 제품이기도 합니다.

결국 삼성전자가 2016년에 해야 할 일은 프리미엄 시장을 되찾고, 중저가 시장에서 다시금 삼성전자의 브랜드를 알리는 일일 것입니다. 더이상 낮은 스펙의 낮은 가격을 가진 폰을 내놓지 않으면서 말이죠.

세계적인 스마트폰 출고가 하락 속에서도 어떻게 애플이 고가의 아이폰을 수천만대씩 팔아 치우는지, 싸구려 중국산 폰을 샤오미와 화웨이가 어떻게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게 만들었는지를 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 맥가이버였습니다 :)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