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1일 수요일

2분기 미국 판매 1위 오른 갤럭시, 언론이 말하지 않은 진실 한 가지


지난 2분기 미국 내 판매에서 삼성의 갤럭시 시리즈가 1위에 올랐습니다. 즉, 판매량 기준으로 총 판매량이 아이폰을 앞선 것입니다.

지난 1분기에는 아이폰의 선전으로 인해 아이폰에 밀리는 양상을 보였는데요, 이번에는 다행히도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언론에서는 갤럭시S6의 선전으로 미국 시장 1위 탈환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내놓고 있습니다. 하지만 본문을 자세히 보게되면 무언가 이상한 점이 눈에 띄는데요.

전체 판매량으로는 1위지만, 개별 판매량으로는 여전히 아이폰6가 1위라는 것입니다. 팩트만 놓고 이야기를 하자면 말이죠.


먼저 1위부터 5위까지 최다 판매 스마트폰을 보자면 1위는 애플의 아이폰6였습니다. 다음으로는 갤럭시S5가 2위에, 갤럭시S6는 3위에, 아이폰6 플러스는 5위에 올라 있습니다.

즉, 삼성전자와 아이폰이 각각 2대씩 순위에 올라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함정이 있는데요.


아이폰은 정가로 판매되는 최신폰인 반면 2위에 오른 갤럭시S5는 사실상 공짜폰에 사은품까지 주어지는 한 세대가 지난 폰이라는 것입니다.

1:1로 비교가 힘든 것입니다. 물론 판매량 자체가 높으면 그만인 것이 아니냐고 할지 몰라도 사실을 호도해서는 안되겠죠?

   


신제품으로서 비교해야 하는 폰은 아이폰6와 갤럭시S6인데 갤럭시S5가 2위에 오르고 아이폰6가 1위에 오른 상황에 갤럭시S6로 미국 시장 1위라는 언론의 제목은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전체 갤럭시의 종류와 제품군이 많고 갤럭시 노트를 포함한 전체 판매량에서 아이폰을 넘어섰다는 것일 뿐, 갤럭시S6는 큰 역할을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아이폰6는 2달 후면 신제품이 출시되는 제법 오래된 신상입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아이폰6가 1위라는 것은 유의할만한 기록이 아닐까요?


더구나 4월에 출시된
갤럭시S6는 4월달 2위에서 5월달 3위로 내려왔습니다. 갤럭시S6 효과라고 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 보이는 부분입니다.

그러니까, 팩트만 놓고 보자면 갤럭시S6도 분명 미국에서 선전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갤럭시S6의 효과가 아닌 많은 제품군들이 판매된 결과 미국 내 판매량 1위에 오른 것입니다.



 
갤럭시S6가 3위에 있다는 것도 분명 좋은 기록이고 제법 나쁘지 않은 기록일지 몰라도, 이렇게 잘못된 제목으로 정보를 오인하게 하는 것은 문제가 있을 것입니다.
 

더구나 뒷심을 보이는 갤럭시S5의 '가격' 공세에 갤럭시S6가 밀렸다는 것은 신제품 효과가 사실상 크게 발휘되지 않았다는 반증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미국 시장 1위 탈환, 그러나 아직은 남은 숙제가 많아 보입니다. 보다 더 내실을 다져서 소비자들이 원하고 찾는 제품이 되기를 바랍니다.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