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월 20일 수요일

기존 요금제, 데이터 요금제보다 1만원 더 저렴, 통신사의 조삼모사

사진 인용 : Ed Yourdon
데이터 선택, 데이터 중심 요금제가 등장하면서 마치 엄청난 혜택이 생긴것처럼 통신사들이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어떠할까요? 직장인에게, 학생에게 데이터 300메가만 줄테니까 월 34,000원씩을 내라고 한다면 어떠한 대답이 돌아올지를 생각해보면 뻔합니다.


   

당연하겠지만, 데이터 중심 요금제는 말 그대로 '빅 데이터'의 승리이자 대기업의 승리라는 것을 제대로 보여주는 조삼모사 요금제였습니다.

통신사가 내놓은 새로운 요금제를 살펴보자면, 크게 홍보하는 2만원대라는 말부터가 조삼모사라는 것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2만원이라지만 실상은 29,900원으로서 3만원이고, 여기에 10% 부가세까지 더하면 그냥, 3만원대 요금제입니다.

또한 여기에서 제공되는 데이터는 사실상 대다수의 경제 활동 인구가 선택할 수조차 없는 데이터 300메가밖에 없습니다.

이것으로 할 수 있는 것은 거의 없고, 상시 데이터 소비량을 체크해야 하는 수준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한단계 올리면 조금 나을까요? 34,900원짜리 요금제를 선택하게 되면 (부가세 별도) 데이터는 1기가가 주어집니다.

이 역시 충분하지 않은데요. 대한민국 통신 가입자의 월평균 데이터 사용량이 2.3~2.5기가에 육박하기 때문입니다.

사진 인용 : Jason Howie
또한 이 수치는 매년 80% 이상 상승한다고 하는데요. 내년 이맘때쯤이면 데이터 평균 사용량은 3~4기가를 넘어설 것으로 추정되는 상황입니다.

아무튼 현재 상황만 놓고 보더라도 최소한 4만원 중후반대 요금을 선택해야만 안정권에 들어가게 됩니다.

즉, 4만원 + 부가세를 더해서 실질 요금은 결국 5만원이 되는 현실인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도 헛점이 있는데요.

'대한민국 이통 서비스 가입자 모두'를 기준으로 한 통계인 만큼, 2030과 직장인들은 결국 더욱 많은 데이터를 소비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렇게 될 경우 요금은 결국 최소 51요금제에서 61 이상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51 요금제는 한 달에 6기가에 그치지만, 61부터는 매일 2기가를 더 주기 때문에 61을 선택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름아닌 '빅 데이터'가 숨어있는데요. 통신사들은 지금까지 누적된 소비자들의 데이터/음성/문자 소비 성향을 분석합니다.

   


치밀하게 계산이 이루어지는데요. 연령별, 성별, 직군별로 분류가 되고 또한 음성 다량 사용자, 데이터 다량 사용자, 그리고 분류에 다른 통신비 지출과 민감도를 구분합니다.

이러한 빅 데이터를 근거로 통신사들은 이렇게 요금을 내놓을 경우 기존에 A라는 요금을 선택하던 소비자가 어떠한 요금제를 선택할지를 알고 있는 것입니다.

당연하겠지만, 음성과 문자는 '이미' 5만원대 이상에서는 '무제한'이었습니다. 이 기준이 3만원으로 내려온 것 뿐이지, 데이터 제공량에서는 별다른 차이가 없으며, 사실상 데이터가 더 줄어들기까지 했습니다.

국내 이통 가입자들의 월평균 음성통화량은 200분, 데이터 사용량은 2.5기가 정도가 됩니다.

이 기준으로 데이터 요금제와 기존 요금제에서 알맞은 요금제를 선택하게 되면, 데이터 요금제가 기존 요금제보다 최대 1만원 더 비싸다는 결론이 나오게 됩니다.


즉, 조삼모사라는 것입니다. 대한민국 평균으로 보더라도 더 비싼 요금제이며, 더욱 수익이 많이 나는 요금제를 선택할 수 밖에 없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하향세를 타고 있으며, 대체할 수단이 많이 있는 음성 통화를 무제한으로 제공한다는 이유로 데이터 제공량을 '제대로' 줄여버리는 꼼수를 부리는 것이죠.

부모님들이 마음 놓고 통화하라면서 이 요금제를 선택할 경우 결국 기존보다 더 비싼 요금제를 선택할 수 밖에 없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결국 빅 데이터의 승리이고, 통신사들의 승리일 뿐입니다. 통신사들은 이 요금제를 통해서 합법적으로 요금을 인상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을 기만하고 있습니다.

통신사들끼리의 경쟁은 사실상 무의미해졌고, 서로 같은 요금제를 찍어내듯 내놓으면서 소비자들의 권리를 침해하고 있는 것입니다.


사진 인용 : Ed Yourdon

우리가 기억할 것은 분명합니다. 데이터 선택 요금제는 '정답'이 아닌,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또 다른' 요금제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결국은 자신의 통화 패턴을 파악하고, 분석해서 자신에게 꼭 알맞는 요금제를 선택하면 그만인 것입니다.

다 사용하지도 않을 음성/문자 무제한에 매달리지 말고, 자신의 소비 패턴에 맞는 요금제를 선택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