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백이의 맥가이버 첫 번째 책을 소개합니다.

'기백이의 맥가이버'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수십가지 아이폰/아이패드/맥 활용 동영상과 활용 팁을 공유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맥에 대해서 하나부터 열까지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책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2018년 4월 3일 화요일

아이폰X부터 LG G7까지, 노치 디자인은 정말 나쁜 걸까?


애플이 하면 트렌드가 된다. 이것은 어쩔 수 없는 현상이 되었고 사회 문화적인 트렌드를 이끄는 애플은 좋게든 나쁘게든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를테면 이어폰 단자의 제거가 그렇다. 애플이 가장 먼저 이어폰 단자를 제거한 것은 아님에도, 타 제조사에서 이어폰 단자를 제거하면 ‘왜 애플을 따라 하느냐’며 애플을 기준으로 비난과 비평이 나오는 것이다.





노치 디자인 역시 마찬가지다. 여기서도 애플은 노치 디자인에서 ‘최초’가 아니었다. 그러나 대다수의 소비자들은 노치 디자인 = 아이폰X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특정 제조사가 노치 디자인을 적용하면 ‘왜 아이폰에서 나쁜 것만 따라 할까? 노치 없는 디자인은 만들지 못하는 걸까?’라는 비난이 이어지는 것이다.




이외에도 많다. 콩나물 같기도 하고, 담배꽁초 같기도 한 에어팟이라거나 절연띠 디자인, AR 이모지 기능만 보더라도 아이폰이, 무엇보다 애플이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알게 해주고 있다.

사실상 ‘확정적’이라 부를 수 있는 LG G7의 디자인 역시 아이폰X과 비교가 되고 있다. 바로 노치 디자인이다. 노치는 디스플레이에 있어서 이단아처럼 불리며 ‘시각적’인 경험을 나쁘게 만든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당연하다. 지금까지의 디스플레이는 네모 반듯했고, 모서리가 각져 있었으며, 화면 속으로 무언가가 튀어나와서 콘텐츠를 덮어 가리는 일은 거의 없었기 때문에 노치 디자인은 불편하고, 과도기적으로 느껴지는 것이다.

그러나 대다수의 제조사들이 ‘베젤리스’를 내세우면서도 동시에 그립감을 더하기 위해서 모서리 부분을 둥글게 만든 결과, 디스플레이는 이미 침범을 당하고 있다.

 


베젤이 둥글게 깎여 나가면서 화면 속 콘텐츠가 있는 그대로 보여지는 것이 아니라 잘려나가게 되는 것이다. 또한 16:9 비율을 넘어선 18:9 이상의 화면으로 인해 동영상이나 게임, 다양한 콘텐츠가 더 많이 잘려나가는 상황이다.

여기에 노치가 더해졌다. 당연히 거부감이 들 수밖에 없고, 노치 디자인은 언젠가 기술의 발전으로 사라질 과도기적인 디자인 요소라는 점에서 굳이, 왜? 라는 의문을 계속 남기고 있다.





특히나 스마트폰 업계에서 바닥을 찍었다고 평가받는 LG에게 있어서 노치 디자인은 더욱 ‘족쇄’가 되는 형국이다. LG G7은 적어도 다른 제조사와는 다른 차별점을 가져야 하는데, 굳이 왜 애플을 따라 하느냐는 것이다.

그렇다면 본질적으로 노치 디자인을 이해해보자. 노치는 화면을 침범한 것일까? 아니면 화면이 베젤의 영역까지 넓어진 것일까? 예전에도 수화부와 전면 카메라를 제외한 부분은 제법 넓은 베젤로 남아 있었다.




그리고 소비자들은 이러한 넓은 베젤을 화면으로 채웠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었다. 결과 제조사들은 최대한으로 화면을 활용하기 위해서 디스플레이 영역을 조금 더 ‘확장’하기에 이르렀고, 결과 아이폰X과 같은 상징적인 노치 디자인이 만들어졌다.

적어도 셀카는 찍어야 하고, 전화를 할 때 목소리는 들어야 하기 때문에 최소한으로 부품과 크기를 줄여서 화면을 확장하는 것이다.





그래서 기능적으로 보자면 노치 디자인은 화면의 활용 범위가 더 넓어졌다. 노치를 굳이 적용하지 않으려면 오히려 그 방법이 더 쉽다. 갤럭시S9 시리즈와 같이 상하단부 베젤을 적당히 남겨두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화면을 최대한으로 확장하려고 시도한 결과 노치는 필수불가결한 디자인이 되었고, 마치 디스플레이를 침범하는 불편한 무언가가 되고 말았다.




이제, 디자인적으로 볼 때의 노치는 어떠할까? 분명 마이너스가 된다. 우선, 모서리가 둥글게 깎여나간 것보다 더 심각하게 화면 속 콘텐츠를 덮어 가리는 경우가 많다.

동영상을 보거나 게임을 할 경우 노치는 화면 속의 커다란 반점이 되는 것이다.




물론 이 부분을 다양한 알림센터의 정보와 아이콘을 띄워주는 목적으로 활용한다면 노치 부분 이외의 디스플레이를 더 넓게 활용할 수 있기는 할지 몰라도, 분명 노치 디자인이 심미적으로 거슬린다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사실이다.

특히나 아이폰X의 경우를 보자면, 오히려 아이콘이 표시될 영역이 매우 줄어들면서 정보 전달력이 떨어지고 배터리 %까지도 바로 확인할 수 없는 불편함을 주는 것만 보더라도, 시각적인 마이너스가 됨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제조사 차원에서 노치 디자인은 어떻게 최적화를 할 수 있을까? 우선 화면의 설정을 세분화해야 한다. 특히 엘지라면 이미 세컨드 디스플레이를 선보인 전례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독자적인 영역으로 남겨두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메인 디스플레이와 다르게 별도로 조절이 가능하고 스와이프가 되면서 알림을 띄워주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다.




또한, 영상을 볼 경우 전체 확대, 노치를 제외한 확대, 16:9 원본 비율 등으로 다양한 선택지를 준다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이미 안드로이드 P 버전을 통해서 공식적으로 지원이 될 것으로 보이는 노치 디자인은 노치의 좌우 부분을 없는 것처럼 가려두거나, 혹은 다양한 앱에서 정상적으로 보이도록 만드는 설정을 제공할 예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노치 디자인은 완전한 풀스크린 스마트폰으로 향하기 위한 과도기이면서 그 과정을 지혜롭게 밟아나가기 위한 최적의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소비자 입장에서 노치 디자인을 무조건 암적인 존재로만 볼 것이 아닌, 화면의 확장으로 생각해볼 가능성을 열어둘 필요가 있다. 애플도 엘지도, 다른 제조사들도 삼성과 같이 상하단부 베젤을 더 남겨둘 수 있지만 그 부분까지 화면으로 채운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노치는 화면의 확장으로 보는지, 아니면 베젤의 화면 속 침범으로 보는지에 따라서 평가가 완전히 달라질 수밖에 없다. 노치 디자인이 나쁜 것이 아니라, 선택과 생각의 문제인 이유다. - MACGUYVER.















다이슨 퓨어 쿨 공기청정기 2018년형 개봉 및 사용 후기


언제나 그렇듯, 신제품을 언박싱하는 과정은 설레임의 연속이다. 과연 어떤 제품일까 하는 궁금증과 함께, 구성품을 하나하나 살펴보고 첫 비닐을 떼어내는 일까지도 일종의 ‘즐거움’과 ‘설레임’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2018년형으로 완전히 새로워진 다이슨 퓨어 쿨 공기청정기는 어땠을까? 우선, 다이슨만의 깔끔하면서도 정갈한 포장 박스의 디자인이 눈길을 끌었고, 당연하겠지만 푸른색과 고급스러운 실버 컬러의 조합은 그 자체로 ‘멋지다’는 표현이 가능했다.




포장 박스를 열어보게 되면 리모트를 컨트롤을 비롯해서 다양한 구성품이 포함되어 있었는데, 놀랐던 점이라면 어댑터가 정말 크다는 것이었지만, 그래도 디자인적 아이덴티티를 유지해줘서 크게 마이너스가 되지는 않았다.

자세한 개봉기는 제품을 받아서 바로 촬영하고 편집한 동영상을 통해서 살펴볼 수 있다.





동영상에 더해서 추가적으로 이야기를 해보자면, 다이슨 퓨어 쿨 공기청정기는 더욱 고급스럽게 마감되었고, 컬러 포인트가 더해지면서 점점 더 완성도가 높아졌다는 평가가 가능했다.

이를테면, 푸른색이 전체를 두르고 있는 것이 아니라, 필터 부분을 감싸고 있고, 나머지 전체적인 부분은 유광과 무광으로 나뉘어진 파티션과 그 사이를 가로지르는 부분에서 푸른색 컬러가 무난함을 잡아줘서 전체적으로 경쾌한 느낌이 들었다.




공기 정화 능력의 경우는 매우 짧은 시간 안에 쾌쾌한 공기를 말끔하게 정화해줬고, 외부에서 들어오는 오염된 공기도 빠르게 정화를 해줘서 차별화된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이를테면, 초당 290L의 공기를 분사해주기 때문에 공간이 크거나 작거나 문제 없이 언제나 쾌적한 공기를 맡을 수 있는 것이다.


20년의 기술을 품은 다이슨
다이슨 퓨어 쿨 공기청정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세계적인 영국 기술기업인 다이슨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특히나 다이슨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먼지봉투 없는 진공청소기는 한 청년의 아이디어에서 시작되어 세계의 청소기 시장을 바꿔놓고 있다.

세계 최초로 먼지봉투 없는 진공청소기를 선보인 다이슨은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발전을 통해서 기업의 철학인 ‘일상의 문제를 기술을 통해 해결한다’는 마인드를 지금까지도 유지하고 있다.




특히 더욱 안전하면서도 편리한 기술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다이슨의 노력은 더욱 많은 제품들을 통해 전달되고 있다. 즉, 다이슨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무조건적인 판매량 증가보다도, 일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에 있는 것이다.

현재의 다이슨은 무려 4,500명이 넘는 엔지니어와 함께 다이슨 디지털 모터, 에어 멀티플라이어와 같은 새로우면서 혁신적인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기업 문화 역시 독특한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조직 문화를 지향하기 때문에,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이 일하고 싶은 곳을 만든 경과 다양한 창조적인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내놓을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기도 했다.

투자 규모 : 25억 파운드
R&D 투자 규모 : 800만 파운드
전 세계 직원 수 : 11,750명


다이슨은 다양한 기술을 접목한 무선 진공청소기 및 유선 진공청소기, 공기청정기와 공기청정 선풍기, 슈퍼소닉 헤어 드라이어, 에어블레이드 핸드 드라이어, 조명까지 다양한 제품군들을 선보이고 있다.



투자 규모 또한 무려 25억 파운드에 달하고, 2018년에만 R&D 투자를 위해 800만 파운드 규모의 투자가 예정되어 있을 정도로 활발하게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기술을 개선하는데 집중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전 세계에 있는 11,750명의 직원들을 통해 가치 있는 제품을 만들고 있는 다이슨은 다이슨 퓨어 쿨 공기청정기 신형 모델을 통해 올해에도 더욱 많은 소비자들에게 가치를 전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다이슨 퓨어 쿨 공기청정기만의 차별점들
앞서 가볍게 살펴본 다이슨 퓨어 쿨 공기청정기에 대한 개봉기 및 첫인상에 더해서, 기술에 대해서도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우선 다이슨 퓨어 쿨 공기청정기는 다이슨만의 자체적인 알고리즘으로 완성된 3개의 센서를 통해서 입력신호를 처리하기 때문에 PM2.5 / PM10 크기의 미세먼지 및 유해가스, 습도와 온도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알려주는 기술을 더했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는 전용 다이슨 링크 모바일 앱을 통해서 외부에서도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할 뿐 아니라 원격으로 기기를 구동하거나 조절할 수 있어서 언제나 쾌적한 환경을 만들 수 있다.

당연히도 기기 자체에도 LCD 창이 있기 때문에 폰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기기를 통해서 바로 정보를 보고 확인할 수도 있다.



헤파 필터 : 3m 더 길어진 길이, 200번 이상 접힌 디자인
회전 각도 : 350도 폭넓은 회전 각도 지원


먼저 다이슨 퓨어 쿨 공기청정기는 헤파 필터가 기존 모델 대비 3m 더 길어지면서, 그리고 200번 이상 접히면서 공기 중의 미세먼지와 눈에 보이지도 않는 나쁜 세균들을 완벽하게 걸러낸다.

또한 회전 각도가 350도에 이르기 때문에 사실상 전방위적으로 공기를 뿜어내서 보다 빠르고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도 한다.



분사 모드 : 정면/후면 분사 모드 탑재
폴라 테스트 : 다이슨만의 공기질 테스트


다이슨 퓨어 쿨 공기청정기는 정면 분사 뿐만 아니라 자연풍과 비슷한 느낌의 후면 분사 모드까지 더하면서 보다 은은하고 자연스럽게 공기를 정화할 수도 있다.

물론, 여전히 강력하고 빠른 공기 배출을 자랑하기 때문에 공기 정화 능력의 저하 없이 활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전매특허라 부를 수 있는 폴라 테스트까지 더했는데, 기존의 공기질 테스트가 중앙 부분에 1개의 센서 및 천장에 매달린 팬을 구동하는 다소 쉬운 방식이었다면, 다이슨 퓨어 쿨 공기청정기는 무려 9개의 센서를 곳곳에 설치해서 보다 세밀하고 정밀하게 공기질을 테스트한다.

특히나 전장에 설치했던 팬도 따로 설치하지 않기 때문에 더욱 까다로운 조건 속에서 공기질을 테스트하고, 통과된 제품만 최종 생산이 되고 판매된다는 점에서도 다이슨 퓨어 쿨 공기청정기를 믿고 쓸 수 있도록 만들어주고 있다.



2018년형 다이슨 퓨어 쿨 공기청정기
완전히 새로워진 다이슨 퓨어 쿨 공기청정기를 통해서 기대할 수 있는 것이라면, 우선 완벽하게 정화된 공기와 바람을 쐴 수 있다는 것이 있고, 은은한 바람을 통해서 더운 여름에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있다.

또한 필터 교체 주기도 알려주기 때문에 LCD 창을 통해, 또한 전용 다이슨 링크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보다 지능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도 할 수 있다.



초당 최대 290L까지 공기를 뿜어내는 다이슨 퓨어 쿨 공기청정기와 함께라면 하루가 멀다하고 경고 표시를 하는 초미세먼지의 공습 속에서도 늘 깨끗한 공기와 함께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더욱 꼼꼼해지고 세밀해진 다이슨 퓨어 쿨 공기청정기를 통해서 언제나 맑은 공기와 시원한 바람의 장점을 경험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MACGUYVER.











2018년 4월 2일 월요일

[증정] 뒷좌석을 위한 차량용 거치대, 매틴 헤드레스트 거치대 추천


자동차를 운전하는 시간 대부분을 출퇴근길 위에서 혼자 보낸다는 사실이 안타깝긴 하지만, 아마 다인승 자동차를 항상 혼자만 타는 사람은 거의 없지 않을까 싶다.

자녀의 등굣길을 함께할 수도 있고, 카풀을 할 수도 있고, 가족과 함께 나들이를 떠날 수도 있다.






그럴 때 삭막한 도로 위에서 이야기꽃을 피운다면 가장 좋겠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그러지 못할 때가 있다. 오늘은 그러지 못할 때를 위한 차량용 거치대를 하나 소개하려고 한다.

뒷자리를 위한 스마트폰 거치대 혹은 태블릿pc 거치대인데, 제품명은 매틴 헤드레스트 거치대다. 이 차량용 뒷자석 거치대에 대한 정보를 Q&A 방식으로 한번 알아보자.




Q. 뒷좌석 거치대의 사용 목적은?
A. 매틴 뒷좌석 거치대가 있으면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을 거치해서 차안에서 마치 TV처럼 활용할 수 있는데, 차 안에서 심심해하는 아이들을 위해 그리고 그 투정을 감당해야 할 부모님들을 위해서 만든 거치대가 아닐까 싶다.

특히 귀성길을 비롯한 장거리 여행에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또 등교 시간조차 아껴 공부하는 수험생들이 강의를 편안하게 보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 같다.

이처럼 주로 동영상 감상용으로 활용할 수 있고, 또 정적인 게임이나 E북 독서를 위해서 활용할 수도 있다.




Q. 거치대를 어디에 거치 하나?
A.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매틴 뒷좌석 거치대는 운전석 혹은 보조석의 헤드레스트, 즉 목 받침대의 길이 조절 봉에 거치한다. 덕분에 뒷좌석에 앉은 아이나 어른의 눈높이와 거의 비슷한 위치에 스마트폰을 거치할 수 있다.

다만 헤드레스트 바 사이의 거리가 10cm-15cm 정도여야 매틴 거치대를 고정할 수 있을 것 같다.




Q. 스마트기기의 사이즈 제한은 없나?
A. 매틴 뒷좌석 거치대의 홀더 사이즈는 12-20cm다.

즉, 화면이 4인치 이상인 스마트폰이라면 모두 세로로 거치할 수 있고, 또 11인치 이하인 태블릿pc라면 모두 가로로 거치할 수 있다. 따라서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는 거치가 어렵다.

태블릿pc는 보호케이스에 따라서 거치하고 사용하기가 불편할 수 있다.




Q. 거치대가 빠지지는 않을까?
A. 먼저, 헤드레스트 바에 고정되는 부분은 봉을 전체적으로 감싸고 있기도 하고, 또 좌우로 미는 힘이 작용하기 때문에 구조상으로 덜컹거림에 의해 분리되기는 어렵다.

스마트폰 홀더 부분 역시 양 끝에 미끄럼 방지 실리콘 패드가 부착되어 있어서 스마트폰이 흘러내릴 일은 거의 없다. 다만 케이스의 형태에 따라 마찰력이 약해질 수는 있으니 주의하자.


http://matin-s.co.kr/product/detail.html?product_no=2715&cate_no=197&display_group=1#none


태블릿의 경우는 가로로 거치할 경우 홀더가 아예 받쳐주기 때문에 떨어뜨릴 위험이 더 적다.

그리고 이 홀더가 수직으로 설계된 것이 아니라 위로 갈수록 안쪽으로 굽어져 있기 때문에, 덜컹거림으로 인해 스마트기기가 앞으로 튀어나올 일도 거의 없다. 실제로 아직까지 그런 일도 없었고.




Q. 각도 조절은 자유롭나?
A. 매틴 태블릿 뒷좌석 거치대의 장점 중 하나라면, 위치가 거의 눈높이에 있고, 또 각도 조절이 자유롭다는 점이다.

홀헤드 방식이기 때문에 모든 방향으로 45도 정도 각도를 조정할 수 있고, 360도 회전도 가능하다. 




잠금장치를 돌려서 풀고 잠그는 방식인데, 꽉 잠가도 손으로 힘을 주면 각도 조절이 가능하긴 하다. 중앙을 기준으로 15도 정도는 조금 뻑뻑한데, 그보다 더 고개를 젖히면 비교적 훅 움직인다.

웬만하면 운전 중에 있는 충격과 흔들림에 고개가 움직이지는 않지만, 태블릿의 무게에 따라, 또 미리 정해둔 각도에 따라서는 움직일 수도 있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아직까지 그런 적은 없다.




Q. 매틴 뒷좌석 거치대의 또 다른 장점은?
A. 위치상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을 거치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도 전혀 거슬리지 않는다는 점도 장점인 것 같다. 딱히 건드릴 일이 없다.

특히 내부가 블랙 톤인 차량이라면 공간적으로도 시각적으로도 불편할 게 전혀 없다.




Q. 매틴 헤드레스트 거치대의 아쉬운 점은?
A. 일단 동영상에서 설명한 것처럼 홀더가 양방향 길이 조절이다 보니 태블릿을 장착했다가 분리하는 것에 조금 요령이 필요할 수 있다.

또 헤드레스트에 고정하는 바의 구조상, 이 거치대가 헤드레스트 정중앙에 오기는 어렵다. 개인적으로는 조금 거슬린다.





그리고 전면에 실리콘 패드가 없다는 점도 조금 아쉽다. 주로 케이스 없이 장착해야 하다 보니 혹시 모를 먼지 알갱이로부터 스크래치 방지를 위해서는 전면에도 실리콘 패드가 있는 것이 훨씬 좋기 때문이다.

케이스 없이 거치한다면 거치대를 한번 닦아주고 거치하자.




Q. 매틴 헤드레스트 거치대의 가격은?
A. 19,900원이다.




매틴 헤드레스트 거치대, 괜찮을까?
확실히 차에 매틴 헤드레스트 거치대가 있어서 나쁠 건 없을 것 같다. 늘 차에 타는 아이들의 심심함을 해소하기 위해서든, 가끔 동승하는 손님들과의 어색함을 희석시키기 위해서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까.

매틴 특성상 내구성이나 품질이 준수하다는 점도 장점이 되었는데, 앞서 언급한 단점이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뒷좌석을 위해 차에 하나쯤 마련해둬도 좋지 않을까 싶다. - MACGUYVER.


http://matin-s.co.kr/product/detail.html?product_no=2715&cate_no=197&display_group=1#none

http://naver.me/G2KL5WQC
https://www.youtube.com/watch?v=sqTBkUMmc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