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백이의 맥가이버 첫 번째 책을 소개합니다.

'기백이의 맥가이버'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수십가지 아이폰/아이패드/맥 활용 동영상과 활용 팁을 공유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맥에 대해서 하나부터 열까지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책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2016년 12월 5일 월요일

이란성 쌍둥이? 뉴 맥북과 뉴 맥북 프로의 닮은 점과 다른 점


드디어 맥북의 세대교체가 자리를 잡아가는 것 같다. 그동안 맥북의 가장 큰 아이덴티티였던 애플 로고는 불이 꺼졌고, 두께는 얇아졌으며 무게는 덩달아 가벼워졌다. 그러나 가벼워진 무게와는 달리 성능은 나날이 좋아졌고 동시에 화면도 한층 더 개선되었다. 하다못해 키보드까지 완전히 바꾸면서 이전의 흔적은 하나도 남기지 않으려는 것처럼 보였다.


컬러는 이제 스페이스 그레이와 골드, 로즈 골드까지 품으면서 아이폰과 깔맞춤이 가능해졌고, 다양하던 포트는 뉴 맥북에서는 단 하나만 남겨두는가 하면, 전통적으로 생산성을 위해 다양한 포트를 유지해왔던 맥북 프로에서마저 USB-C타입 단자 2개 혹은 4개만 남겨두며 생산성을 위한 2라운드를 시작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태생을 놓고 보자면 뉴 맥북과 뉴 맥북 프로는 완전히 다른 지향성을 지니고 있다. 초창기 맥북의 아이덴티티를 다시금 되살리려는 뉴 맥북과 달리, 뉴 맥북 프로는 생산성을 위한 ‘프로’ 라인업의 가벼운 버전이라 부를 수 있다. 즉, 시대의 흐름에 따라 기존과 달리 휴대성을 높이면서 동시에 프로의 생산성을 더하려는 제품인 셈이다.


이 둘은 그래서 일란성 쌍둥이보다는 이란성 쌍둥이에 가깝다. 디자인만 놓고 보자면 완전한 판박이에 가까운 모습을 취하고 있지만 두 제품이 지향하는 바는 완전히 다르기 때문. 그래서 직접 비교해봤다. 이란성 쌍둥이인 뉴 맥북과 뉴 맥북 프로. 이름이나 디자인만으로는 차별점을 찾기 힘든 둘의 근본적인 차이를 말이다.



뉴 맥북과 뉴 맥북 프로 많이 닮은 디자인
가장 먼저 눈이 가는 것은 단연 디자인이다. 뉴 맥북의 디자인은 이미 지난해 공개되며 이슈가 되기도 했듯, USB-C 타입 커넥터를 하나만 탑재하면서 이것이 진정 노트북인가 하는 의문을 들게 만들기도 했지만, 소름이 돋을 정도로 아름다운 마감과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시대를 너무 앞서나간’ 느낌을 주기도 했다. 예쁜 쓰레기라는 별명이 붙었을 정도로.



아무튼, 뉴 맥북의 디자인은 맥북 디자인 가운데서도 역대급이었고 가장 얇고 가벼운 디자인을 완성하면서 손에 잡히는 맛이 일품인 하나의 작품이 되었다. 휴대하면서 맥을 사용하려면 그 목적에 가장 부합하는 제품이 되기도 하고, 또한 컬러감이 매우 끝내주는 제품이 되면서 맥북 가운데 가장 컬러풀한 제품으로 자리매김하기도 했다.


뉴 맥북 프로 역시 ‘스페이스 그레이’ 컬러를 더하며 차세대 제품에 대한 기대감을 불러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USB-C 단자를 2개에서 4개만 남겨두고는 다른 모든 단자를 지워버리면서 전지적 디자인 관점에서는 역대 프로급 제품 가운데서 가장 심플하고 디자인적 완성도가 높은 제품으로 남을 것처럼 보였다.


동시에 애플 로고의 불은 더 이상 들어오지 않고, 키보드는 2세대 나비식 키보드를 접목하면서 얕은 키감 속에서도 나름대로의 깊이감을 구현하며 생산성을 잃지 않으려는 모습을 보여줬고, 내부적으로는 공간을 더욱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도 했다. 프로세서는 더욱 빨라졌지만 전력 소모를 줄이면서 두께와 무게를 줄일 수 있었던, 기술의 발전을 보여주는 제품이기도 하다.



서로의 목적이 뚜렷한 완전히 다른 스펙
뉴 맥북과 뉴 맥북 프로는 디자인으로는 일란성 쌍둥이에 가깝다. 그러나 그 속을 들여다보자면 완전히 다른 퍼포먼스를 보여주게 되는데, 뉴 맥북은 여전히 코어 M 프로세서를 통해서 일반적인 작업 정도에 만족을 해야 한다면, 뉴 맥북 프로는 여전히 ‘프로’ 제품군으로서 생산성 작업을 위한 i5 및 i7 프로세서로 앞서나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물론, 뉴 맥북 역시 1세대에서 2세대로 거듭나면서 하드웨어적인 성능이 한층 더 개선되었고, 여기에 운영체제의 변화로 인해서 보다 더 빠릿한 체감 속도를 제공하면서 이제는 동영상 편집과 같은 고성능 작업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일을 수행하는데 큰 부족함이 없는 정도로 성능이 올라온 상황이다.



   

과거 맥북 에어의 자리를 대신한다고 볼 수 있을 정도로 퍼포먼스가 올라오면서 뉴 맥북은 휴대성이 높은 맥북 에어의 명맥을 잇는 제품이 되었고, 뉴 맥북 프로 역시 휴대성을 높이면서 맥북 에어의 장점을 나눠 가지는 제품이 되었다. 즉, 뉴 맥북은 훨씬 더 가벼운 맥북이 되었고 뉴 맥북 프로는 맥북 에어의 무게에서 경험하는 맥북 프로의 성능이라 부를 수 있다.


하지만 뉴 맥북 프로는 13인치 제품에서 선택 가능한 외장 그래픽 옵션이 없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15인치 제품에서는 여전히 1.87키로 정도의 제법 무게가 나가는 상황이라는 점을 감안하자면 다이어트는 조금 더 시도해야 하지 않을까 싶었다. 대신 차기 제품에서 13인치 모델의 성능을 높이며 휴대성과 생산성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기대가 되기도 했다.



다소 김이 빠진 뉴 맥북 애플의 자가잠식?
뉴 맥북은 처음부터 가격이 비싸다는 혹평을 들어야만 했다. 사실상 최저가 모델로서는 생산성 작업을 하기에 한계가 컸기 때문에 옵션을 올려서 구매할 경우 200만원을 가뿐히 넘는 판매 가격은 맥북 프로 제품군으로 눈을 돌리게 만든다는 점에서 경쟁력이 낮았다는 평가를 받은 것이다.



그러나 그동안은 맥북 프로 제품군의 무게가 제법 나가는 편이었고, 대중적으로 보자면 시대의 흐름을 먼저 탔던 뉴 맥북이 나름의 시장을 형성하면서 혹평과는 달리 제법 성공적인 판매를 한 제품으로 자리매김을 하기도 했다. 현재 뉴 맥북의 기본 옵션가는 159만원으로 책정이 되어 있다.



반면, 뉴 맥북 프로에서 가장 저렴한 모델인 ‘논 터치바’ 즉, 터치바가 제외된 모델의 경우는 189만원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가격적인 경쟁력에서 상당한 이점을 지니고 있다. 물론, 30만원의 차이는 발생하지만 무게는 400그램 정도 차이가 남에도 퍼포먼스의 차이가 상당하다는 점에서 뉴 맥북 프로 논 터치마 모델이 뉴 맥북의 소비자들을 유인할 것으로 예상되기도 했다.



다만, 대중이 원하는 터치바 탑재 모델의 경우는 13인치 기본형 모델의 가격만 229만원에 달하기 때문에 70만원에 이르는 가격 차이로 인해서 여전히 뉴 맥북과의 차이가 벌어지는 것을 볼 수 있었고, 15인치 기본형의 가격은 299만원으로 사실상 300만원이기 때문에 거의 2배에 달하는 가격 차이로 나름의 시장을 나누는 것으로 보인다.



결과적으로 뉴 맥북과 뉴 맥북 프로는 기본형 모델 기준으로 30만원의 차이가 발생하는 ‘논 터치바’ 모델을 제외하자면 시장에서의 자가잠식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독보적이었던 뉴 맥북의 위치가 프로 제품군에 휘청거린다는 것 자체가 자가잠식의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음을 느끼게 만들기도 했다.



뉴 맥북과 뉴 맥북 프로 나에게 맞는 제품은?
사실상 같은 가격 기준으로 보자면 뉴 맥북 프로가 ‘정답’에 가깝다. 휴대성이 중요하다고는 하지만, 그보다는 결국 생산성이 목적이기 때문에 책상 위에서 작업하는 시간이 많아질수록 프로 제품군이, 그것도 15인치 제품군이 더욱 유리한 것은 어쩔 수 없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보자면 가성비를 완전히 무시할 수 없는 것 또한 어쩔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런 점에서 평가를 하자면 159만원의 뉴 맥북은 189만원의 뉴 맥북 프로와 겨루게 될 것으로 예상되며, 229만원의 뉴 맥북 프로 13인치 터치바 모델이 299만원의 뉴 맥북 프로 15인치 터치바 모델과 겨룰 것으로 보인다. 서로의 차이는 결국 휴대성의 차이와 성능의 차이로 귀결되기 때문.



   

가볍게 맥북에서 할 수 있는 작업을 하려는 목적이라면 뉴 맥북이 알맞을 수 있고, 무엇보다 서브 컴퓨터나 맥북을 찾는다면 단연 뉴 맥북이 정답이다. 4가지에 이르는 컬러와 궁극의 가벼움, 그리고 매우 얇은 디자인을 가졌다는 점에서 차별화가 되기 때문에 뉴 맥북은 부담 없이 맥을 사용하기에 더없이 좋은 선택이 되어준다.


반면에 조금이라도 생산성 작업을 해야 하는 목적이 있다면 뉴 맥북 프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최저 189만원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스펙을 올릴 수밖에 없는 맥북 프로는 기본 옵션이라 하더라도 뉴 맥북 대비 2~3배는 더 만족스러운 퍼포먼스를 보여주기 때문에 13인치 모델로 휴대성과 생산성을 동시에 잡을 것을 추천한다.



맥북의 새로운 시대를 쓰려는 뉴 맥북과 뉴 맥북 프로는 하나의 자존심과도 같았던 애플 로고의 라이팅을 꺼버리고는 현실주의로 돌아섰음을 제대로 느끼게 해주었다. 또한, 프로 제품군의 휴대성 강화, 그리고 맥북이라는 이름의 초경량화는 그 자체로 시장의 흐름과 변화를 읽을 수 있는 바로미터이기도 했다. 두 제품 사이에서 고민 중이라면, 주저 말고 실물을 보고 판단할 것을 추천한다. - MACGUYVER.









LG G6는 일체형 배터리 방수폰, 스스로의 장점을 지우는 엘지


이번에는 제법 믿을 수 있는 소식통을 통해 LG G6에 대한 정보를 들을 수 있었다. 단순한 루머가 아닌, 실제 LG G6를 위한 방수 접착제 공급에 대한 업체들의 경합이 알려진 것이다. 해당 업체 가운데는 일본의 DIC를 비롯해, 히타치와 미국의 3M 및 독일의 헨켈 등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들은 LG G6에 탑재된 디스플레이의 방수 접착제를 위한 경합을 벌인다고 한다.


이 이야기대로 흐름을 이어가보자면, 당연히도 LG G6는 방수폰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그 방향성이 ‘일체형 배터리’라는 점에서 모듈을 내세웠던 전작과 완전히 달라진다는 점에서 엘지의 모듈형 스마트폰은 역사 속으로 사라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결국 엘지전자 스마트폰만의 장점이 지워지고 희석된다는 우려가 많다.



   

일반적으로 방수폰을 만들기 위해서는 접착제를 사용하거나 테이프를 부착하는 방식 2가지가 있는데, 방수 테이프의 경우는 단가는 비싸지만 고립 공정이 단순하고 간단해서 삼성전자가 많이 적용하고 있는 방식이다. 실제 이러한 방법을 통해 갤럭시S7과 갤럭시노트7이 출시되었을 정도로 대량 생산에 유리한 장점이 있다.


반면에 방수 접착제의 경우는 단가는 저렴하지만 생산을 위한 공정 자체는 보다 더 까다로워서 전문 기술이 필요하며, 이러한 방식을 적용한 업체로는 아이폰7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리 엘지전자 역시 V20의 방수 모델인 V34를 일본 시장에만 한정적으로 출시하며 방수 모델에 대한 관심을 보인 만큼, LG G6의 방수 기능 역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방수폰으로 얻는 것과 잃는 것
당장 방수폰을 출시할 경우에 얻는 이점이라면 기기의 완성도가 높아진다는 것이 있다. 어쩔 수 없이 방수폰을 위해서는 꼼꼼하게 마감을 해야 하며 물샐틈이 없는 마감으로 인해서 폰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다른 스마트폰에 밀리지 않는 스펙을 더하는 것이기 때문에 방수 기능 자체는 전혀 마이너스가 될 요소가 없다.



또한 방수를 통해서 꼼꼼해진 마감은 일상생활 속에서의 다양한 침수를 예방해줘서 기기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뿐 아니라 다양한 활동에서도 유리한 조건을 가져다 주기 때문에 빗속에서나 가벼운 물놀이를 할 때도 촬영을 하는 등,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늘어나는 만큼, 방수로 인한 장점은 생각보다 많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방수를 위해서 일체형 배터리를 적용하는 것은 사실상 플래그십 스마트폰에서의 엘지전자가 가지는 유일무이한 장점을 스스로 지우는 것일지 모른다. 보다 완벽한 방수를 위해서는 배터리를 일체형으로 만들 수 밖에 없는데, 이것은 자충수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되기도 한다.


교체형 배터리 때문이라도 엘지 스마트폰을 선택했던 소비자들이 많았다는 점을 감안하자면 스스로의 장점을 더하기 위해서 또 다른 스스로의 장점을 지워버리는 선택이 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하게 만드는 것이다. 결국 일체형 배터리의 방수폰이 된다면, 엘지 스마트폰만의 무엇은 더욱 줄어들지도 모를 일이다.



모듈형 스마트폰은 포기했나?
올해 초에 매우 성대하게 등장했던 LG G5의 모듈은 사실, 갤럭시S7보다도 기대가 되는 변화이기도 했고 삼성 스스로도 긴장하게 만들 만큼 시장의 게임 체인저가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하게 만들기도 했다. 하지만 잘못된 로드맵 때문인지 마케팅의 실수인지는 몰라도 LG G5는 철저히 실패한 폰이 되고 말았다.



출시한지 반년도 되지 않은 폰을 회사 스스로가 나서서 실패한 폰이라고 언급할 정도로 큰 충격을 안겨준 폰이기도 하고, 연중으로는 보기 드문 대규모의 인사 이동 역시 LG G5 때문이었다는 이야기가 많다. 1조가 넘는 적자 역시 엘지전자의 MC 사업부가 위태로운 상황임을 직감하게 만들었다.




   

그런 가운데, 실패한 아이템으로 불리는 모듈을 강행한다는 것은 LG G6에서의 회생 가능성이 없다고 비쳐졌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모듈형 스마트폰은 잘 다듬기만 하고 시장을 분석하며 소비자들이 원하는 모듈을 내놓는다면 얼마든지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지금 포기하기에는 다소 이르다는 평가도 많다.


무엇보다, LG G5 소비자들은 스스로가 베타 테스터가 되었다고 느끼고 있고, 나 역시 LG G5를 24개월 할부로 구매한 입장에서 아쉬움이 남을 수밖에 없다. 모듈이 있어야만 가능한 하이파이 음질보다 더 좋은 음질을 V20에서는 기본적으로 구현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도 기분이 나쁜데, 모듈이 완전히 사라진다는 것은 결코 달가울리가 없는 것이다.



차별점이 줄어든 엘지 스마트폰 해법은?
애플은 스스로의 애플 공화국을 유지하기 위해서 부단히 애쓰고 또 싸우고 있다. 최초로 방수 기능을 더하는가 하면, 다양한 기술적인 변화를 접목하며 또한 다양한 애플만의 생태계를 굳건히 하며 맥북와 아이폰, 아이패드와 애플워치로 이어지는 하나의 로드맵을 탄탄히 구축한 상황이다. 거기다 이제는 무인자동차 시장까지 도전한다고 공언한 상황.



삼성은 분명 위기이기는 하지만 위기를 기회로 만들 능력이 있음은 누구도 부인하지 않으며, 또한 어쩔 수 없이 차세대 제품인 갤럭시S8에 대한 기대 역시 높은 상황이다. 최근 정경유착으로 인해 더욱 나쁜 기업이라는 이미지가 커지고 있고 세계적으로도 낙인이 찍히고는 있지만 그래도 제품 자체만 놓고 보자면 경쟁력이 있다는 시선도 많다.



   

하지만 엘지는 스스로의 색이 무엇인지를 잊고 있는 것만 같다. 탈착식 배터리와 광각 듀얼 렌즈 카메라 및 고음질에 더해서 이제 차별화된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야 하는 시점에서 다른 스마트폰이 이미 선보인 방수를 위해 일체형 배터리로 선회하는 것은 오히려 하나의 장점을 더하기 위한 다른 장점 지워내기에 가깝기 때문이다.


차별점이 점점 줄어드는 엘지 스마트폰이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확실한 구매의 이유를 먼저 제공해야 한다. 자꾸만 실험작이 되어서는 안되는 것이다. 절대다수가 좋아할 만한 디자인을 선보이고 더욱 탄탄해진 기본기와 매력적인 +1을 선보인다면, 이를테면 교체형 배터리를 유지한다면 소비자들은 다시금 엘지를 찾을지도 모르겠다. - MACGUYVER.









2016년 12월 4일 일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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