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9일 목요일

진짜 똑똑한 로봇청소기, 로보락 S5 MAX 물걸레 로봇청소기 추천


로봇청소기 하면 떠오르는 브랜드는 샤오미 로봇청소기가 아닐까 합니다. 물론 가격이 저렴하니 아쉬움도 있을 수 있겠지만, 성능이 가격에 비해 기대 이상이라 호평이 더 많죠.

사실 스펙 장난을 하던 초창기 샤오미와 달리, 기술적 완성도나 실제 성능에서 내실을 다지고 있는데요.




로봇청소기의 만족도는 로봇청소기가 얼마나 똑똑하냐에 따라 달라지는데, 샤오미 로봇청소기는 다년간의 노하우도 축적되면서 특유의 가성비와 함께 만족도가 높은 편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IoT 기기에 강점을 둔 샤오미인만큼 전용앱을 통한 연동성에서도 장점이 있죠.




그런데 우리가 알고 있는 이 샤오미 로봇청소기는 사실 1-5세대에 걸쳐 ‘로보락’이라는 브랜드의 제조업체를 통해 만들어졌습니다.

오늘은 그 로보락 로봇청소기 중 CES2020에서 혁신상과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상을 받은 로보락 S5 MAX 제품을 리뷰해보려고 합니다.




이 로보락 S5 MAX가 로봇청소기로써 강점인 이유 한가지는 아이나비를 통해 한국 정식 출시를 했기 때문인데요.

그러니까 해외직구 제품들와 달리 정발판이기 때문에, 한국어 지원을 하고, 1년간 무상 A/S, LDS 센서 모터 2년 무상 보증, 배터리 1년 무상 보증이 가능하고, 아이니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A/S를 받아볼 수 있는거죠.



저렴한 해외직구 로봇청소기들의 가장 걱정되는 부분을 해결했다는 점에서 우선 만족도가 높았는데요.

집에 두고 사용하면서 느낀 점은, 로보락 S5 MAX 물걸레 로봇청소기가 진짜 똑똑하다는 거였습니다.

그럼 이 로보락 S5 MAX 로봇청소기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고, 어떤 실사용 장단점이 있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주요스펙
제품명 : 로보락 S5 MAX 로봇청소기
가격 : 549,000원 ~
공식 : https://bit.ly/2UZMv60
색상 : 화이트 / 블랙
재료 : ABS, 기타
기능 : 진공 청소 / 물걸레 청소
흡입력 : 2000Pa
먼지통 용량 : 0.46L
물통 용량 : 0.29L
배터리 : 5200mAh 리튬이온
센서 : LDS센서 / 추락방지센서
기타 : 문턱등반, 자동충전, 스마트폰제어 - 금지구역, 원격예약, 원격청소 등




#2. 첫인상
로보락 S5 MAX의 박스 구성품은 조금 아쉬웠습니다. 제가 받은 건 리뷰용 제품이라 본품에서는 구성품이 다를 수 있긴 한데요.

구성품 : 청소기 / 충전기 / 전원어댑터 / 걸레 1개 / 방수패드 1개 / 설명서

물걸레 청소기인데 걸레를 하나밖에 안주더라고요. 매일 빨아서 사용하긴 하지만, 그래도 여분이 있으면 좋을텐데 말이죠. 




그리고 여분의 청소솔 없이 하나만 장착되어 있는것도 아쉬웠는데, 청소솔이 바퀴에 닿다 보니까 금새 못쓰게 되지 않을까 조금 불안했습니다.

일단 실리콘 재질이라 일반 청소솔보다는 훨씬 내구성이 좋아보이긴 하지만요. 




제품 자체는 마음에 들었는데, 일단 꽤 예쁩니다. 사실 로봇청소기가 조잡하게 생기면 신뢰가 안가는데, 이 물걸레 로봇청소기는 심플한데다 마감도 깔끔하네요.

IMR 공법(플라스틱 사출 성형 과정에서 색을 입히는 공법)과 은은한 반투명 소재, 금속색상의 링을 사용해서 제법 고급스럽습니다.




#3. 스마트한 청소 성능
로보락 S5 MAX 물걸레 청소기의 스펙은 빵빵합니다.

센서 - LDS 센서 / 낙하방지
흡입력 - 2000Pa
물걸레 면적 - 최대 65평
물걸레 압력 - 300G(1100Z)
배터리타임 - 190분
1회 청소 면적 - 최대 75평




https://bit.ly/2UZMv60

LDS 센서는 계획적인 동선으로 청소하게 해주는 센서입니다. 카메라센서나 자이로센서에 비해 훨씬 똑똑하죠.

매핑 능력이 뛰어나고, 실시간 동선 확인도 가능하고, 금지 구역을 설정할 수 있고, 청소 시간도 가장 빠른 센서인데요. 아쉬운건 일반적으로 고장률이 높아요.

정발판의 2년 무상 보증이 정말 큰 메리트인 게 바로 이 센서 때문이기도 하죠.




특히 로보락 S5 MAX 로봇청소기는 세로로 긴 구간을 세로로 횡단하는 방식으로 설정되어서 청소 시간이 15% 줄었다고 합니다.

흡입력도 유선 청소기에 비하면 현저히 떨어지는 건 사실이지만, 로봇청소기 중에선 상위권에 속하네요. AA 건전지를 들어올릴 수 있는 흡입력이라고 정의합니다.

또 배터리 효율도 좋아져서 용량은 동일하지만 150분 청소에서 190분 청소로 사용시간이 늘었습니다. 덕분에 최대 75평까지 한번에 청소할 수 있는데요.






청소할 곳이 남았는데 그에 비해 배터리가 부족하면 전력량을 계산해서 필요한 만큼 충전 후 청소하는 스마트함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마음에 드는 게 물걸레 청소를 할 때 일정한 힘으로 눌러서 청소해줘요. 일반적으로는 어디엔 강하게 눌려져서 자국이 남고, 어디엔 물도 묻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 로봇청소기는 달랐습니다.




#4. 앱사용 및 청소 경험
로보락 S5 MAX 로봇청소기로 청소를 시작하면, 알아서 다 했습니다.

처음엔 조금 비효율적으로 청소를 하다가도 알아서 집의 구조를 파악하고, 알아서 청소 경로를 알려주고, 알아서 더 효율적인 방향으로 청소를 하더라고요.






하지만 개인적으로 전용앱을 사용하는 걸 적극 추천하는데요. 샤오미앱과 연동해서 사용할 수도 있지만 저는 주로 로보락 전용앱으로 사용해봤어요.

기본적으로 흡입 강도를 조절할 수 있고, 물의 양을 조절할 수도 있어요. 물걸레에 물의 양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도 처음이지만 양을 조절할 수 있다는 건 더 신기하네요.




그리고 원하는 구역만 청소하게 할 수 있고, 특정 구역을 청소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더 신기한건, 특정 구역만 특정 청소 방식으로 청소하게 할 수도 있어요.

예를들면, 방에는 물걸레 청소를 하고, 카펫 위는 진공 청소를 더 강하게 하면서 물걸레는 사용하지 않고, 거실은 물의 양을 늘려서 물걸레 청소를 하게 설정할 수 있는거죠. 




그리고 원하면 특정 구역을 두세번 청소하게 설정할 수도 있었습니다.

앱 알림도 마음에 들었는데, 현재 어디서 어떤 청소를 하고 있는지 대화창방식으로 실시간 알림을 해줘요.

또 여러 스마트폰과 공유할 수도 있어서 가족들이 각자 로보락 S5 MAX 로봇청소기를 컨트롤할 수도 있고요.




그리고 실제 청소 성능도 충분히 만족할만했습니다. 바닥에 먼지가 없네요.

또 책상 의자 다리 사이에 들어가도 지능적으로 빠져나오고, 크기가 작은 발닦는 카펫도 계속 물고 늘어지지 않아서 좋았어요.





대신 케이블이나 천과 같은 작은 물체들은 여전히 바닥에서 치워줄 필요가 있습니다.

문턱은 넘을 수 있는데 꽤나 요란했고, 소음은 밸런스 모드(5단계 중 3단계) 기준으로, 1M 위에서 측정하니 61dB로 측정되더라고요.




#5. 평가
로보락 S5 MAX 로봇청소기는 일단 지나간 자리가 깨끗해서 좋았고, 웬만한 자리를 다 지나가서 좋았고, 지나간 자리와 지나가지 않은 자리의 경로를 알려줘서 좋았습니다.

특히 물걸레 청소가 의미가 있어서 좋았어요. 어떤 로봇청소기들은 그냥 물만 묻히거나 지나간 자국만 선명한데, 이 물걸레 로봇청소기는 걸레질한 것처럼 깨끗하고 일정했습니다.




그리고 전용앱으로 구간별 청소를 할지 말지, 어떤 강도로 청소할지 정할 수 있는 것도 참신했습니다.

디자인에 대해 조금 더 이야기하자면, 정말 깔끔한 화이트 톤을 중심으로 포인트가 되는 주황색 컬러에 은은한 그레이 톤이 잘 어울리더라고요.




이만하면 디자인도 괜찮고 거실이든 방이든 원룸이든 잘 어울리니까 디자인적인 만족도는 충분히 높지 않을까 하네요.

구성품 빼고는 사실 다 마음에 들었어요. 본품에서는 소모품이 더 채워져있길 바랍니다.

대신 해외직구가 아니니까 소모품을 구하기가 더 쉬울 것 같은데요. 정발판의 장점까지 고려하자면 거의 완벽한 가성비 로봇청소기 선택지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 MACGUYVER.


https://bit.ly/2UZMv60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