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8일 수요일

갤럭시S10e vs 갤럭시A9 Pro, 삼성 중저가 스마트폰의 저력은?


갤럭시A9 Pro가 잘못했습니다. 딱 놓고 봤을 때 갤럭시S10e를 플래그십 스마트폰으로 보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그렇다고 갤럭시A9 Pro가 플래그십 디자인이다 하는 건 아닙니다. 일단 삼성 로고 위에 있는 후면 지문인식 버튼이 마이너스 요소를 하고 있고, 측면 마감도 뭔가 저렴해 보이긴 하죠.







그래도 트리플 카메라의 링이 세련된 느낌을 주고, 후면 색감도 나쁘진 않습니다. 전면을 화면 인피니티 홀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서 광활한 느낌을 주죠.

반면 갤럭시S10e는 단조로운 듀얼 카메라와 그와 대비되는 톡톡 튀는 컬러감. 측면 지문 인식 버튼, 작지만 꽉 찬 디스플레이가 특징입니다. 




전면 카메라 홀의 위치가 반대네요.

첫인상은 갤럭시A9 Pro가 조금 더 비싼 폰이라는 느낌이 드는데요. 사용성은 어떨까요?

두 스마트폰을 놓고 보면, 갤럭시S10e라는 삼촌이 갤럭시A9 Pro라는 키가 180cm가 넘는 초등학생 조카를 만난 느낌입니다. 




#1. 디스플레이 품질
갤럭시A9 Pro - 2340x1080(408ppi) / 6.4인치 / 19.5:9 / LCD
갤럭시S10e - 2280x1080(438ppi) / 5.8인치 / 19:9 / 아몰레드 / HDR10+ / 고릴라글래스5


디스플레이 스펙에서부터 플래그십 스마트폰과 중급 스마트폰의 격차를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향 평준화되었기 때문일까요. 일반적인 화면에서는 두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 품질 차이를 크게 실감하지 못했습니다.

수동 밝기 기준으로 최대 밝기도 비슷한 수준이고, 갤럭시A9 Pro가 LCD라 시야각이 바뀔 때 색감이 변하긴 하지만 그 차이가 크진 않았습니다.




#2. 퍼포먼스
갤럭시A9 Pro는 스냅드래곤 710이 사용되었고, 갤럭시S10e는 액시노스9 시리즈를 탑재했습니다.

안투투 벤치마크 점수로는 약 두 배만큼 차이가 나는데요. A9Pro는 갤럭시노트FE와 비슷한 점수를 보여줬습니다.






성능도 상향 평준화된 걸 체감할 수 있었을까요?

갤럭시A9 프로로 웹서핑, 앱전환 등 일반적인 사용에서는 아쉬움이 없었고, 카메라를 전환할 때도 약간의 어색한 감은 있지만 답답한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장족의 발전이죠.




하지만, 게임은 사정이 다릅니다. 상향 평준화된 성능에 맞춰서 설계되니까요.

일단 안투투 GPU 점수는 3배 이상 차이가 나는데요. 갤럭시A9 Pro로 아스팔트9을 플레이하면 프레임이 깨집니다.

크아M의 노멀 매치는 큰 아쉬움이 없었는데요. 넓은 맵에서 16명이 동시에 플레이하는 서바이벌 모드에서는 약간 버벅거림이 느껴졌습니다.




#번외. 게임 사용성
갤럭시A9 Pro의 전면 카메라 홀 위치가 마음에 안 듭니다. 보통 게임할 때 컨트롤러가 하단에 있잖아요. 그래서 홀을 상단 쪽으로 돌리면, 손이 스피커를 가리게 됩니다.

스피커가 양쪽에 있든지, 카메라 홀이 S10이랑 동일하든지 했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갤럭시A9 Pro는 스테레오 스피커가 아니다 보니까 게임할 때 사운드 몰입감도 확실히 떨어집니다.



#3. 카메라
A9 Pro
후면 - 기본 2400만 화소, F/1.7 / 망원 1000만 화소 F/2.4 / 심도 500만(라이브 포커스 전담) F/2.2
전면 - 2400만 화소, F/2.0


S10e
후면 77도 기본 카메라 - OIS / 삼성 아이소셀 패스트 SAK2L4 센서(DRAM 내장) / 1200만 / 슈퍼 스피드 듀얼 픽셀 / F/1.5-F/2.4
후면 123도 광각 - 삼성 아이소셀 브라이트 S5K3P9 센서 / 1600만 / F/2.2
전면 80도  - 삼성 아이소셀 브라이트 S5K3J1 센서와 소니 엑스모어 RS IMX374 센서를 혼용 / 1000만 / 듀얼 픽셀 / F/1.9




복잡하죠. 간단하게 보면, 화소는 A9프로가 높고, 센서는 S10e가 우수합니다. A9프로는 메인 카메라와 망원렌즈, 심도 카메라가 있고, S10e엔 메인 카메라와 광각 렌즈가 있습니다.

사실 S10e와 A9 Pro의 격차가 가장 크게 와닿는 부분이 바로 카메라였는데요.

결과물을 몇 개 보실까요?


각각의 사진은 위의 사진이 갤럭시A9 Pro, 아래의 사진이 갤럭시S10e입니다. 이 사진에서 갤럭시A9 Pro는 망원으로, 갤럭시S10e는 광각으로 촬영했습니다.

✎ 두 사진 모두 일반적인 촬영사진입니다.
 

갤럭시A9 Pro는 망원으로, 갤럭시S10e는 광각으로 촬영했습니다.

위의 사진이 갤럭시A9 Pro, 아래의 사진이 갤럭시S10e입니다.



 갤럭시A9 Pro는 망원으로, 갤럭시S10e는 일반으로 촬영했습니다.

위의 사진이 갤럭시A9 Pro, 아래의 사진이 갤럭시S10e입니다.

갤럭시A9 Pro는 일반으로, 갤럭시S10e는 광각으로 촬영했습니다.


갤럭시A9 Pro은 OIS가 없어서 생각보다 흔들림이 많았습니다. 화소가 높은데도 사진이 선명하지 않죠.

그리고 전형적인 보급형 카메라들처럼, 노출값 차이가 많이 나면 잡아내질 못해요.




갤럭시A9 Pro의 전면 카메라는 화각은 갤럭시S10e만큼 넓었지만, 아쉽게도 품질이 좋진 않았습니다.
갤럭시S10e는 보정이 되면서도 사실적인 느낌이었고, 갤럭시A9 Pro는 보정이 잘 안되는데 사실적이지도 않았습니다.




#4. A9 Pro에도 있는 기능들
갤럭시S10e와 마찬가지로 갤럭시A9 Pro는 지문인식 버튼을 사용하죠. 또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블루투스 코덱으로 APT-X HD를 지원하는데요. 이게 조금 독특합니다. S10e에는 일반 APT-X만 적용되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APT-X HD를 지원하는 블루투스 이어폰이 많지 않기 때문에 체감할 일은 거의 없을 것 같네요.




#5. A9 Pro에는 없는 기능들

IP68 방수 / 무선 충전 / 와이파이6 / 삼성페이 / AKG 튜닝 / 유선 이어폰 잭

이건 조금 심각합니다. A9Pro는 당연히 될 줄 알았던 기능들이 빠져있었습니다.




우선 방수 안됩니다. 무선충전도 안돼요. 무선충전은 그렇다 쳐도 방수가 전혀 되지 않는 건 조금 아쉽네요. LG 보급형 스마트폰들은 방수를 지원하는데 말이죠.

또 와이파이6를 지원하지 않고, AKG 튜닝이 빠졌습니다. 이어폰 잭도 없으니 이건 뭐 당연한 거죠.




그런데, 아주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삼성페이를 지원하지 않아요. 삼성페이 어플을 실행하면, 지원하지 않는 스마트폰이라는 문구가 뜹니다. A9 Pro엔 MST 모듈 대신 NFC만 사용되었기 때문입니다.

아이폰 유저로서 가장 기대했던 기능이 삼성페이인데, 솔직히 이게 안되니까 들고 다닐 맛이 안 나더라고요.




#6. 총평
처음엔 겉모습만 보고, 삼성 갤럭시A9 Pro 때문에 갤럭시S10e가 곤란해지지 않을까 생각했었는데, 결과는 정반대였습니다.

디자인과 달리 갤럭시S10e는 내실에서 플래그십다운 면모를 제대로 보여줬고, 갤럭시A9 Pro는 빛 좋은 개살구 같은 인상을 주고 말았는데요.




마무리로 갤럭시A9 Pro 사용 소감을 요약해보겠습니다.

일단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보는 카메라 품질이 떨어지고 삼성페이와 방수를 지원하지 않아서 아쉬웠습니다.




성능은 상향 평준화되어서 고사양 게임만 아니라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디스플레이 품질은 충분히 만족할 수 있었고, 스피커는 싱글이긴 하지만 품질 자체는 준수했습니다. 




또 다행인 점은, 이 중저가 스마트폰에 삼성의 UI가 적용되어 있다는 거죠. 다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비해 삼성의 UI는 훨씬 직관적이니까요.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아니라도, '기본적인 용도로 사용할 디자인 괜찮고 화면 크고 밝은 스마트폰을 찾는다.' 하시면 아마 딱 맞을 겁니다.

하지만 겉모습에 속아서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기대하진 마시기 바랍니다. - MACGUYVER.

*배달의 폰 X MACGUYVER :: 배달의 폰을 통해 다양한 제품을 제조사의 입김 없이 만져보고 소개해드리는 콜라보 시리즈입니다. 최저가 구매 및 다양한 구매 혜택을 주는 배달의 폰을 통해서 플래그십 스마트폰부터 중저가 스마트폰까지 다양하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배달의 폰 단독 구매 혜택 바로가기 ⇲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