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6일 목요일

11가지 특징으로 보는 인스탁스 스퀘어 SQ20 디지털 즉석카메라 사용기


스마트폰 카메라 품질이 좋아지면서 일반인이라면 굳이 별도의 카메라를 구입하지 않아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제 카메라를 구입할 때 꼭 고려해봐야 하는 점 중 하나는 '스마트폰으로 대체할 수 없는 장점이 있는가?' 하는 점이죠.





그런 질문에 대한 답으로만 보자면, 즉석카메라가 유리한 입장에 있습니다. 스마트폰과는 정반대라고 볼 수 있는 카메라 사용성을 갖추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일반적으로 즉석카메라는 조금 사용하기 불편하다는 인식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인쇄가 가능하다는 것 외에는 메리트가 없다고 느껴지기도 하죠.




최근에 만져본 디지털 즉석카메라 인스탁스 스퀘어 SQ20는 즉석카메라의 한계를 완전히 뛰어넘었다고 볼 수는 없지만, 계속 사용하고 싶게 만드는 장점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어떤 매력 포인트들이 있었고, 또 여전히 어떤 아쉬움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장단점 한눈에 보기
장점 : 가벼워진 무게 / 셀피 미러 / 촬영 후 인쇄할 사진 선택 가능 / 다양하고 매력적인 필터들 / 화각 조절 기능 / 재미있는 촬영 모드들 / 동영상 촬영 / 5핀 충전
애매한 점 : 유광 컬러 / 자동 절전 모드 / 1920x1920 카메라 해상도 / 800x800 프린트 해상도
단점 : 10장만 들어가는 필름 / 유지비용 / 스마트폰 카메라보다 한참 부족한 카메라 성능 / 터치가 안되는 화면




특징 #1. 셀피모드
무게가 390g이라 한 손으로 들고 팔을 쭉 뻗어도 딱히 부담되지 않아요. 그립감도 생각보다 더 안정적이네요.

촬영 버튼도 좌우 모두 활성화할 수 있어서 방향에 상관없이 촬영할 수도 있었습니다.



https://instax.com/sq20/ko/


그리고 조그마하게 자화상 거울이 있어서, 얼굴이 어떻게 나오는지는 잘 안 보여도 화각이 어느 정도 나오는지는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표정은 셀프로 확인해야 하죠.



특징 #2. 촬영 후 편집 및 인쇄
촬영한 사진이나 동영상에 필터를 변경하고 조도와 비네트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줌을 사진 촬영 후에 조절하는 것도 가능해요.



그리고 원하는 결과물을 만든 후에 인쇄하면 됩니다. 자동 인쇄 기능도 있습니다만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네요.



특징 #3. 다양한 필터
사진 모드는 18가지 필터가 있고 동영상 모드는 여기에 세 가지 필터가 더 추가됩니다. 참고로 동영상에 있는 순서 필터는 필터라기보다는 기능에 가깝습니다.



많기도 많은데, 후지필름도 전통이 꽤 오래되다 보니 다들 제법 분위기가 있어서 만족스러웠습니다.



특징 #4. 화각 조절
최대 4배로 디지털 줌이 가능합니다. 앞에 있는 휠을 돌리거나 조작 버튼에 있는 휠을 돌리거나 해서 조절할 수 있는데요. 줌을 끝까지 당기면 자글자글한게 느껴져요.

멀리 있는 사진을 찍는다기보다는 적당히 배경을 잘라내는 용도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금 몇 배 줌 상태인지 알려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특징 #5. 벌브 모드 & 이중 노출
카메라 모드에서 가운데 메뉴 버튼을 눌러서 촬영 모드를 변경할 수 있는데요. 인스탁스 스퀘어 SQ20를 계속 사용하고 싶게 만드는 재미있는 기능들이 많습니다.

밤에 빛의 움직임을 담고 싶으면 전구 모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셔터 스피드를 최대 10초까지 늘릴 수 있는 기능인데, 카메라 자체가 흔들리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중 노출은 즉석 합성 기능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요. 이를테면 하늘을 한번 찍고 인물을 찍어서 두 결과물을 겹쳐 보이게 만드는 겁니다.

전문적인 포토샵 없이 간단하게 할 수 있어서 좋긴 한데, 아쉬움은 두 사진을 바로 찍어야만 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특징 #6. 연속 콜라주
분할 촬영 콜라주 촬영 기능도 있지만 그중에서 연속 콜라주 기능이 가장 신박했습니다. 최대 2초 간격으로 4개의 화면에 순차적으로 움직임이 담기기 시작하는데요.

예를 들어 간격을 1초로 설정했다면, 촬영을 시작했을 때 모습이 1번 화면에는 바로, 2번 화면에는 1초 후에, 3번 화면에는 2초 후에, 4번 화면에는 3초 후에 담기기 시작합니다. 1초 간격으로 4개의 화면이 움직임을 담아냅니다.




그리고 원하는 순간에 셔터를 눌러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 1초 간격으로 4번 촬영하는 것과는 다르죠.

처음엔 4개 화면이 움직여서 헷갈렸는데, 익숙해지면 재미있는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징 #7. 동영상 촬영 모드 - 시퀸스 필터
최대 15초로 동영상을 촬영하고 원하는 프레임을 선택해서 인쇄할 수 있습니다. 사진과 마찬가지로 촬영 후에 편집과 인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동영상은 촬영 모드가 따로 없지만 필터에 들어가서 '순서'를 선택하면 재미있는 기능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사진에 잔상을 남기는 기능인데요. 움직임을 표현할 때 재미있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특징 #8. 유광 컬러
개인적으로는 인스탁스 스퀘어 SQ10의 무광 컬러가 더 마음에 드는데요. 유광만의 클래식한 느낌이 있긴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단정한 무광을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유광이라서 약간 플라스틱 느낌이 나네요.




특징 #9. 배터리 사용성
기본적인 배터리는 인쇄를 100장 정도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그런데 계속 인쇄만 하는 건 아니니까 100장까지 인쇄하기는 힘들겠죠.

사용하지 않을 때는 자동으로 절전 모드로 들어가는데요. 한 1,2분 정도 만에 절전모드가 됩니다. 한번 꺼지면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줘야 하는데, 간단하면서도 은근 귀찮네요.

충전은 마이크로 5핀으로 가능하고, 완충하는데 2-3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특징 #10. 필름의 한계
한 번에 100장까지 인쇄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한계가 있습니다.

일단 한번에 넣을 수 있는 양이 10장 밖에 안되고, 필름 100장을 구입하기엔 주머니 사정이 좋지 않네요. 사이트마다 다르겠지만 한 장에 900원 정도는 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사진 인화와 목적이 다른데, 즉석카메라 특유의 감성은 담아내지만 선명한 사진을 뽑아내지는 못합니다.




특징 #11. 카메라 성능
프린트도 그렇지만 자체 카메라 성능도 스마트폰 카메라에 비해 많이 부족하죠. 특히 조도 차이가 심한 환경 혹은 저조도 환경에서 그렇습니다.

조도 차이를 잘 잡아내지 못하는 것 덕분에 한낮에도 색다른 사진을 담아낼 수 있긴 하지만, 배경과 인물을 함께 담고 싶을 때는 역광을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애초에 즉석카메라의 목적이 선명한 사진과는 거리가 멀다고 한다면 할 말이 없긴 하지만, 환경의 제약을 받는다는 점은 일단 아쉬움이라고 보는 게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 가벼운 무게와 세련된 디자인을 품고 있는 인스탁스 스퀘어 SQ20 디지털 즉석카메라

✎ 셀피 미러가 있고, 촬영 버튼도 좌우 모두 활성화할 수 있어서 방향 상관없이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 필름이 10장만 들어가서 아쉽긴 했지만, 즉석카메라 특유의 감성을 잘 담아내어서 만족스러웠습니다.

✎ 다양하고 매력적인 필터들이 많았는데요. 화각 조절 기능에, 여러 재미있는 촬영 모드들이 있어 촬영의 재미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 또한 촬영 후 인쇄할 사진을 선택할 수 있어 실용적이었습니다.

✎ 재미있는 촬영을 할 수 있었던 즉석카메라



인스탁스 스퀘어 SQ20, 괜찮을까?
즉석카메라는 스마트폰 카메라와는 사용성이 완전히 다르죠. 그래서 '스마트폰 카메라 때문에 카메라를 사용할 일이 없다' 하는 상황은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인스탁스 스퀘어 SQ20는 기대 이상으로 '간편하고 재미있는 카메라'였는데요. 




판매가도 24만원 정도로 제법 합리적이고 한 번쯤 시도해볼 만한 것 같았습니다. 문제는 필름 유지 비용인데요.

유지 비용을 감당할 수 있다면, 그리고 즉석카메라 특유의 감성을 조금 더 간편하고 재미있게 즐기길 원한다면 인스탁스 스퀘어 SQ20도 좋은 선택지가 될 듯합니다. - MACGUYVER.


https://instax.com/sq20/ko/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