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2일 화요일

펜 부러뜨리고 노트 던진 V30의 도발, 갤럭시노트8 겨냥하나?


역대급 도발이라고 부를 수 있는 V30의 티저 광고는 직접적으로 ‘노트8’을 겨냥하고 있다. 말 그대로, 노트를 대상으로 한판 승부를 하려는 엘지의 야심을 제대로 느낄 수 있었는데, 과연 소비자들도 이러한 광고에 공감을 할지는 반신반의하는 분위기다.

우선, 선제 공격은 삼성부터 시작하게 된다. 삼성은 한국 시간으로 이번 목요일에 새로운 갤럭시노트8을 공개할 예정이며, 상세한 기능과 관련해서는 철저하게 비밀에 부쳐두고 있다.



물론, 조금씩의 힌트를 주고 있기는 하지만 세세하게 알려진 점들은 없는 상황이다.

반면 엘지는 직접 정보를 흘리면서 대중의 관심을 끌고 있다. 1인자도 아니고, 삼성보다 늦게 공개된다는 시간상의 제약을 제대로 활용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아이폰과의 1:1 매치는 승산이 없다는 것을 이미 예상한 것인지는 몰라도, 이번 V30의 타겟은 명백하게도 노트 시리즈가 되었다.



   

그렇다면, 엘지의 전략은 무엇이고 또한 삼성의 전략은 무엇인지, 무엇보다 올가을 스마트폰 대전의 키포인트는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이번 승부로 인해서 누군가는 스마트폰 사업 자체가 위태로울 수도 있고, 혹은 시장의 판도가 완전히 뒤바뀔 수도 있기 때문이다.



V30의 도발, 담긴 메시지는?
V30 티저 광고를 보게 되면 강렬한 배경 음악과 함께 ‘조금만 기다려, 뭐가 다른지 똑 부러지게 보여줄게’라는 간결한 메시지와 함께 연필을 마구 돌리는 손이 클로즈업되어서 보여진다.

그리고는 손으로 가볍게 연필을 부러뜨려 버린다.



부러뜨린 연필은 자연스럽게 V30의 ‘V’가 되었고, 그 옆으로 똑 부러지게 보여줄게라는 강렬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누가 보더라도 곧 출시될 갤럭시노트8의 S펜을 대상으로 한 것임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또 다른 티저 광고를 보게 되면 ‘너와 헤어져야 할 이유가 생겼어’라는 멘트와 문구가 함께 나타나며 노트를 찢고는 휙 던져버리는 장면을 보여준다. 당연하게도 그 옆에는 연필이 위치했고, 이러한 구도와 배치는 갤럭시노트 시리즈를 연상하게 만들었다.



마지막으로는 공통적으로 ‘새로움, 여기서부터’라는 문구가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광고를 통해 엘지는 무엇을 어필하려 한 것일까? 우선, 연필을 통해 표현한 S펜이 필요하지 않음을 어필하고 있고, 노트를 찢어서 던지는 동작을 통해 시장의 판도를 바꾸겠다는 강인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엘지는 어떻게 해서 이러한 도발을 담을 수 있었던 것일까? 어쩌면 갤럭시노트8과 동일한 출발선에서 출발할 수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가능한 이야기였을지 모른다. 현재까지 알려진 스펙은 갤럭시노트8과 V30 모두 비슷하거나 같기 때문이다.

결국 엘지는 같은 스펙에 비슷한 와이드 디스플레이, 방수 기능이라면 충분히 승산이 있음을 어필한 것이다.



물론, 그 속에는 S펜이 아쉽지 않을 V30만의 장점이 숨겨져 있겠지만, 이번 광고를 통해서 가장 크게 드러낸 것이 바로 ‘자신감’이라는 점에서 이러한 광고는 후발 주자로서 V30만의 이미지를 제대로 각인하려는 전략적인 선택일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도발은 때로 후폭풍이 클 가능성도 있다는 점에서는 도박이 될지도 모른다. 갤럭시노트8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뜨거운 상황에서, 그리고 엘지 스마트폰에 대한 불신이 큰 상황에서 이러한 도발적인 광고는 소비자들의 공감을 얻기 힘들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나 엘지는 대국민 체험단을 통해서 무려 500명에게 V30을 체험하고, 해당 제품을 증정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파격적인 이벤트를 기획했다. 말 그대로, V30에 대한 대중적인 관심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그 규모나 혜택 면에서 보자면 전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놀라운 수준이기 때문에 이러한 체험단이 V30에 대한 입소문을 만들고 실제 구매로 이어지도록 만드는 전략으로 풀이되고 있다.



물론, 이러한 광고 및 마케팅이 정말 성공하기 위해서는 제품 자체가 정말 뛰어나야 하고, 놀라워야 한다. 광고 그 이상으로 더 놀라운 한 방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한다면 이러한 광고는 또다시 흑역사로만 남기 때문이다.



갤럭시노트8의 티저, 담긴 의미는?
갤럭시노트8의 티저는 묵묵히 자신의 길을 가는 모습으로 그려졌다. 초창기 스마트폰 시장에서 기세를 잡기 위해서 비교 광고를 많이 내세웠던 삼성은 이제 어느덧 홀로서기에 성공하면서, 그리고 안드로이드폰 시장 전체 1위 뿐만 아니라 북미에서도 1위를 차지하면서 영향력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이미 ‘갤럭시’는 그 자체로 브랜드가 되었고, 스마트폰이라는 말을 대체할 수 있는 독립된 문구가 되면서 소비자들에게 있어서 갤럭시는 기대감이기도 했고, 차세대 스마트폰으로서 구매 목록에 올려둘 수 있는 제품이 되기도 했다.



특히나 갤럭시노트는 지난해 이슈가 되었던 갤럭시노트7을 중심으로 전세계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면서 이번 갤럭시노트8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진 상황이기 때문에, 삼성으로서는 자신의 제품에만 집중하는 것이 더 좋은 효과를 얻을 것이라고 기대를 했을지 모른다.





이러한 기대감이나 자신감은 티저 속에서도 드러나 있는데, 간결하면서도 포인트가 되는 점들을 잘 드러냈을 뿐 아니라 카메라와 S펜과 관련해서 대중의 관심이 여전히 높다는 점을 활용해서 선택과 집중을 통한 티저 광고를 내놓은 상황이다.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 역시 상당히 긍정적이며, 아직 정확한 정보가 공개되지 않은 시점에서도 갤럭시노트8의 사전예약에 대한 열기가 뜨거울 정도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갤럭시노트8의 티저를 통해 삼성은 듀얼 렌즈를 통한 줌 기능과 놀라운 화질을 어필하고 있으며, S펜을 통해서 크리에이티브 작업을 더욱 놀랍게 수행할 수 있음을 드러내고 있다.

즉, 삼성은 그동안 노트 시리즈가 다져온 가치를 극대화해서 보여줄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장점들을 어떻게 소개할 것인지에 대중이 관심을 가지도록 기획한 티저를 내놓은 것이다.



올가을 스마트폰 대전, 키포인트는?
올가을의 스마트폰 대전에서의 키포인트는 18:9 혹은 18.5:9와 같은 비율의 와이드 디스플레이와 HDR, 듀얼 카메라 및 세련된 일체형 디자인, 화면 지문 인식 탑재와 사용자 경험의 변화가 있다.

무엇보다, 스마트폰의 스펙이 대동소이해지면서, 그리고 스마트폰의 스펙이 구매에 있어서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하면서 ‘+1’을 찾고 있는 것이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어떠한 점들을 아쉬워하는지를 찾고 그것을 해결하려 하는 것이다.



삼성은 그 해답으로 S펜이나 듀얼 렌즈를 내세우고 있고, 엘지는 그동안 내세웠던 탈착식의 장점 대신 일체형과 와이드 스크린, 방수 및 고음질이라는 엘지만의 장점이 담긴 카드를 꺼내들고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애플 또한 차세대 아이폰에서 비슷한 컨셉의 새로운 아이폰을 내놓을 것으로 알려지면서 올가을 스마트폰 대전은 ‘비슷하게, 그러나 다르게’라는 큰 대전제를 가지고 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엘지는 당장은 넘기 힘든 아이폰과의 정면승부 대신, 대중의 관심이 많은 갤럭시노트8을 활용해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홍보하는데 집중하는 전략을 선택했고, 삼성은 반대로 갤럭시노트8 시리즈의 브랜딩 강화와 안정성을 어필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8월 말을 기점으로 연이어서 공개될 삼성과 엘지, 애플의 신제품 공세 속에서 소비자들은 행복한 고민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과연 엘지의 도발이 삼성에게 큰 한 방을 선사하게 될지, 아니면 찻잔 속 태풍으로 그치게 될지 기대 반 우려 반으로 지켜봐야겠다. - MACGUYVER.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