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10일 월요일

[10X10] 이것만 알아도 반은 한다. 윈도우10 필수 단축키 모음 1탄


우리는 컴퓨터를 사용할 때 우클릭을 하고 복사하기를 누른 후 원하는 곳에 다시 우클릭을 한 후 붙여넣기를 클릭하지 않죠. [Ctrl]+[C]와 [Ctrl]+[V]라는 아주 간편한 단축키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몇몇 분들은 이 단축키들 외에는 다른 단축키들을 거의 사용하지 않으시는 것 같습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냥 작업하는 것보다 단축키를 외우는 것이 더 어렵거나, 혹은 단축키 사용이 익숙하지 않아서 그렇지 않을까 싶네요.

그래서 오늘은 단축키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꼭 필요한 기본 단축키 몇 가지만 다뤄보려고 합니다.



[Ctrl] + [Z] 되돌리기
[Ctrl]+[C]처럼 기본적인 단축키죠.

일반적으로 문서를 작성하다가 실수를 했을 때 혹은 그와 유사한 상황들에서, 실수하기 이전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Ctrl] + [Y] 되돌리기 취소하기
되돌린 동작을 취소합니다. [Ctrl] + [Z]와 반대라고 볼 수 있죠.

[Ctrl] + [A] 전체 선택하기
마우스 커서가 위치한 해당 구역을 모두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글을 통째로 지우거나 복사할 때 유용하게 사용되죠.

[Ctrl] + [F] 페이지 내 검색
문서 내에 입력하는 문자열과 일치하는 텍스트를 찾아줍니다. 문서만 아니라 텍스트로 되어 있는 대부분의 파일이나 웹사이트에 이용이 가능하죠.

개인적으로는 필요한 메모를 찾거나 혹은 회원 가입 시 주소를 목록 중에 찾기 어려울 때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Home] 페이지 맨 위로 이동
해당 페이지의 가장 상위로 이동합니다. 그램같은 노트북은 [Home]키가 별도로 있는 것이 아니라 숫자키패드와 함께 있거나 fn키로 작동할 수도 있습니다.

[End] 페이지 맨 아래로 이동
해당 페이지의 가장 하위로 이동합니다. [Home]의 반대죠.



[Shift] + [Tab] 이전 클릭 항목으로
Tab의 역기능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자주 사용되지는 않지만, 회원가입처럼 입력할 것이 많아서 마우스를 사용하기 상당히 귀찮을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Ctrl] + [N] 새 창 열기
웹 브라우저의 새 창을 열어줍니다. 문서라면 새 문서를 불러오겠죠. 여러 앱에서도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단축키입니다.

[Ctrl] + [T] 새 탭 열기
웹 브라우저의 새 탭을 여는 단축키입니다. 마우스를 이용하는 것이 더 편리할 수도 있지만 2탄에서 다룰 유용한 웹 브라우저 단축키와 연결되기 때문에 외워두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Ctrl] + [Tab] 오른쪽 탭으로 이동하기
웹 브라우저에서 여러 개의 탭을 사용하고 있다면, 현재 탭에서 오른쪽 탭으로 이동해줍니다.

[Ctrl] + [1] ~ [Ctrl] + [8] 숫자에 해당하는 탭으로
4가지 이상의 탭을 사용하고 있다면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입니다. 탭 사이를 이동할 수 있는 단축키인데요, 왼쪽을 기준으로 1번부터 8번 탭까지 원하는 탭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Alt] + [Tab] 실행 중인 앱간 전환
멀티태스킹이라고도 하죠. 일반적으로 한 가상 데스크탑 안에서 여러 프로그램을 오갈 때 유용하게 사용하는 단축키입니다.

[Alt] + [Tab]과 관련된 유용한 설정은 링크를 통해 더 알아보면 좋을 것 같네요.

[Windows] + [방향키] 화면 분할하기
해당 데스크탑에 실행 중인 프로그램들을 화면분할 기능을 활용해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최대 4등분까지 가능한데요, 위 방향키와 아래 방향키를 두번씩 눌러보시기 바랍니다.



시작이 반, 단축키 직접 사용해보기 
오늘은 아주 간단하고 기본적인 13가지의 단축키를 다루었습니다.

직접 사용해보시면 알겠지만 어렵지 않으면서도 유용하죠. 이정도만 알아두고 자주 사용한다면, 단축키를 사용하기 이전과는 컴퓨터를 다루는 면에서 확연히 달라질 수 있을 것입니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처럼, 이러한 기본적인 단축키를 사용하기 시작하는 것만으로 반은 먹고 들어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을 계기로 더 다양한 단축키를 사용할 여지가 생긴 것이기 때문이죠.

더 많은 단축키를 원한다면 이어지는 2탄에서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 MACGUYVER.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