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23일 목요일

애플, 홈 버튼 닮은 ‘Apple Park’ 우주선 사옥에 드디어 마침표를 찍다.


흡사 위에서 내려다보면 우주선을 형상화한 것 같기도 하고, 혹은 홈 버튼을 닮은 것처럼 보이기도 하는 애플의 새로운 신사옥의 이름이 공개되었다.

Apple Park라고 불리게 될 새로운 신사옥은 여러모로 독특한 특징을 지니고 있는데, 이미 그 디자인에서부터 전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타게 된 Apple Park는 애플에게 있어서도 기념비적인 건축물이 될 것임에는 틀림이 없어 보인다.



사실, 전세계적인 경기 침체 속에서 엄청난 규모의 사옥을 짓는다는 것은 위험 부담이 큰 일일지 모른다. 그러나 수십조원에 이르는 순이익을 올리고 있는 기업이라면 다르다.

미래를 내다보기 위해서
그리고 새로운 창조 활동을 위해서 직원들에게 최상의 조건을 제공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며 미래를 위한 올바른 방향성의 투자에 가깝기 때문이다. 물론, 약간은 오글거릴 수 있는 Apple Park라는 이름도 어쩌면 그 속을 들여다 보면 왜 ‘Park’로 불리는지 이해가 될지도 모른다.



   

Apple Park는 무려 175 에이커 규모의 새로운 캠퍼스로 지어졌는데, 오는 4월부터 직원들의 이주가 시작될 것이라고 하며, 6개월 동안 무려 12,000명이 넘는 직원들이 이주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물론, 4월까지 모든 공사가 마무리되는 것은 아니며 본관을 중심으로 완공을 한 이후 건물과 공원의 나머지 부분은 올해 여름까지 완공이 될 예정이라고.

Apple Park가 위치한 곳은 이미 스티브 잡스가 새로운 창조 활동과 협력을 위한 장소로 물색을 했던 곳으로, 기존에 산타 클라라 밸리에 있던 지역이 푸른 풀이 가득한 곳으로 변모하게 되면서 새로운 모습을 갖추게 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다.

무엇보다 홈 버튼, 아니면 우주선을 닮은 280만 평팡비트에 이르는 본관의 외관 마감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크고 긴 유리 패널로 완성되었다고 한다.



스티브 잡스를 위한 Apple Park
애플을 논할 때 여전히 스티브 잡스를 빼놓고 이야기하기는 힘들다. 모든 제품에 녹아 있는 그의 흔적들은 분명 현재의 애플이 있기까지 그의 역할이 가장 컸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애플을 비롯해 전세계적인 IT 업계와 소비자들에게 끼친 스티브 잡스의 영향력을 제대로 전달하려는 목적으로 Apple Park에 있는 극장을 ‘Steve Jobs Theater’라고 지었다고 한다.


1,000석 규모에 이르는 큰 극장은 거대한 유리 원기둥이 금속으로 된 탄소 섬유 지붕을 지지하고 있는 형태로 지어지며 색다른 디자인을 갖추었다고 하는데, 위치 또한 Apple Park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다고 하기 때문에 디자인적으로나 위치상으로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대대적으로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스티브 잡스에 대한 팀쿡의 애정은 여전했는데, 스티브 잡스의 비전은 애플을 향했을 뿐만 아니라 함께했던 시대마저 뛰어넘는다는 말을 남겼고, 스티브 잡스는 Apple Park를 통해 새로운 혁신의 근원지가 되기를 바랬다는 이야기도 전했다.

결국, Apple Park는 스티브 잡스가 원했던 장소에 그가 바라는 방향대로 지어진 것이다. 즉, 새로운 애플의 10년, 20년 이후의 미래에도 스티브 잡스의 영향은 클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가장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건물 중 하나
Apple Park가 독특한 이유는 그 디자인 때문만이 아니다. 1년 중 무려 9개월은 난방이나 냉방을 하지 않아도 되는 자연 친화적인 건축물로 만들었을 뿐 아니라, Apple Park에서 사용되는 모든 전력은 자체 100% 재생 에너지를 통해 가동된다고 한다.

기존 500만 평방피트에 이르렀던 콘크리트를 비롯해 버려진 아스팔트를 9,000그루가 넘는 해당 지역의 나무와 잔디밭으로 대체하며, 옥상은 17메가와트의 전기 설비를 통해 전 세계에서 가장 큰 태양열 에너지 설비 가운데 하나를 가동하게 된다고.




   

즉, 위로만 높이 올라가려는 다른 건축물들과는 달리 높이는 낮추는 대신 너비를 넓게 만들면서 넓어진 표면적을 모두 태양열 에너지 설비로 가득 채운 것이다.

건축 초기부터 친환경 건축물로 알려졌던 Apple Park는 앞서 살펴봤듯, 9개월에 이르는 자연 친화적인 난방과 냉방을 통해 전력 소모를 줄였다는 점에서도 놀라움을 던져주고 있다.



이제, 4월부터 이주를 시작하게 될 직원들을 위한 10만 평방피트에 이르는 헬스 센터와 스티브 잡스 씨어터, 보안을 비롯한 연구와 개발 시설이 들어서게 될 것으로 알려진 Apple Park는 2마일에 이르는 풀밭이나 연못, 산책로 등을 통해 복지에도 상당한 관심을 기울인 건물로 지어지게 된다.



시각적으로 보이는 놀라운 디자인을 넘어서서 내부적인 변화와 친환경 건축에 있어서도 새로운 기록을 세우고 있는 홈 버튼, 아니면 우주선을 닮은 애플의 새로운 Apple Park는 어쩌면 애플 제품을 넘어서서 모든 곳에 스며들어 있는 애플다움을 보여주는 또 다른 요소가 될지도 모르겠다.

드디어 마침표를 찍게 될 Apple Park가 어떠한 변화를 가져다주게 될지 이주가 끝나게 될 올가을을 기대해봐야겠다. - MACGUYVER.


© 사진 인용 : 애플 뉴스룸 / 노만 포스터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