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3일 월요일

‘싹쓸이’ 갤럭시S7은 어떻게 미생에서 완생이 되었나?


갤럭시S7의 시작은 미생이었다. 공개 당시에도 엘지가 내놓은 G5의 놀라움과 비교하자면 갤럭시S7은 그저 있던 기술을 다시 모아놓았을 뿐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혹평에 시달려야만 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갤럭시S6에서 제외되었던 외장 메모리 및 방수 기능을 다시 도입하면서 갤럭시S6가 실수를 했다는 것을 인정한 셈이 되기도 했던 갤럭시S7은 디자인적인 변화마저 거의 선보이지 않으면서 미생이라는 평가를 받았었다.


   

그도 그럴 것이, 갤럭시S7은 이전의 갤럭시S6의 디자인에 갤럭시S5의 장점을 더한 제품이라는 시선이 많았기 때문이다. 반면에 엘지는 완전히 다른 디자인에 전혀 다른 모듈식 배터리까지 선보이며 차원이 다른 변화를 선보였었다.

그렇다면 지금은 어떠할까? 미생이라고 생각했던 갤럭시S7은 삼성의 최대 효자 제품이 되었고, 삼성의 브랜드 이미지를 더 높이는 일등공신이 되어 있었다. 미생인 줄 알았던 갤럭시S7이 완생이 된 것이다.



완생, 갤럭시S7의 현재
실제로 써본 갤럭시S7 엣지는 생각보다 완성도가 매우 뛰어났고, 갤럭시S6에서도 좋다고 생각했던 디자인은 더욱 다듬어져서 자꾸만 보고 싶고 만지고 싶은 디자인을 완성했다. 이 부분에서 삼성은 이미 좋은 평가를 얻은 것이다.

그러니까, 이미 상향 평준화된 시장에서 차별화를 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한 결과, 그것이 다름 아닌 ‘디자인’이었던 것이고, 마치 아이폰이 세대를 거듭할수록 디자인을 다듬어서 완성도를 높이듯, 삼성도 비슷한 방향성을 정한 것이다.


물론, 이러한 방식 자체는 아이폰을 닮아간다고도 볼 수 있지만, 분명 다른 제조사들 역시 자체적인 아이덴티티 내에서 변화만 추구한다는 점을 볼 때, 갤럭시S7 역시 자신만의 길을 가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아무튼, 스펙적으로도 부족한 것이 없고 여기에 방수를 비롯해 소비자들이 원하던 외장 메모리를 더하고, 배터리 효율성까지 높이면서 더욱 만족도 높은 스마트폰이 되어 준 것이다.

   


그러니까, 예쁘기만 한 줄 알았던 케이크를 구매했더니 맛도 좋아서 입소문이 난 상황이라 볼 수 있다. 이로 인해 다소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또한 세계적인 경기 침체와 스마트폰 시장의 포화 상태 속에서도 갤럭시S7은 신흥국가 14곳에서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지난 1분기, SA에 의하면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호주와 터키, 태국, 베트남, 네덜란드 등등 14개 국가에서 갤럭시 시리즈가 1위를 싹쓸이하며 갤럭시S7을 비롯한 갤럭시A와 갤럭시J가 상당한 인기를 얻은 것이다.

또한 미국에서도 지난 3월, 갤럭시S7 효과로 인해서 11개월 만에 애플을 밀쳐내고 1위에 다시 오르기도 했는데, 이러한 판매량 상승은 분명 삼성의 새로운 제품과 라인업이 인기를 얻고 있음을 증명하는 듯했다.



갤럭시S7 & A, J
이러한 인기의 중심에는 갤럭시S7과 갤럭시S7 엣지를 비롯해 중저가폰이 있는데, 아이덴티티를 뚜렷하게 잡은 갤럭시A와 갤럭시J를 통해서 중저가 시장까지도 ‘갤럭시 효과’를 제대로 선보였다는 평가가 많다.

심지어 갤럭시S7의 판매 상승이 꾸준한 모습을 보이자, 조기 출시가 될 것으로 알려졌던 갤럭시노트6까지도 출시일을 지난해와 비슷하게 정할 것으로 보인다는 소식까지 들려오며 갤럭시S7의 인기가 만만치 않음을 보여주는 듯했다.



   

물론, 가성비의 측면에서 보자면 갤럭시A와 갤럭시J는 매우 부족한 모습을 보여줬을지 모른다. 하지만 디자인적인 완성도를 높이고 체감하는 만족도가 가장 높은 부분인 카메라를 강화하며 인기를 끄는 모습은 대단하기도 했다.

단순히 소비자들이 생각하기에 가성비가 높지 않다는 것이 무조건 판매 부진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갤럭시 시리즈가 이번 1분기 신흥국가 14개국 1위를 차지한 것만 보더라도 알 수 있을 것 같다.

갤럭시S7으로 브랜드 가치를 꾸준히 높이고, 여기에 이어서 중저가폰에서도 갤럭시라는 브랜드를 제대로 활용하면서, 또한 디자인을 강화하고 카메라에 집중하면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은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갤럭시S7, 인기의 비결은?
갤럭시S7은 무엇보다 단점을 찾기 힘들다는 점에서 큰 판매를 보인 것으로 예상된다. 현존하는 최고 스펙에, 외장 메모리 지원 및 방수 기능, 무엇보다 카메라 성능까지 1,2위를 다투면서 경쟁자가 없는 상황을 만든 것이다.

여기에 더해, 디자인은 여전히 개인 취향의 문제겠지만 절대다수의 소비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고, 심지어 아이폰보다도 더 좋은 디자인이라는 평가까지 얻으면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들은 완전한 중저가가 아니면 확실히 좋은 폰을 선택하려 하는데, 지금으로서는 갤럭시S7을 넘어서는 확실한 대항마가 G5 및 아이폰 정도에 그치는 수준이라 그 사이에서 갤럭시S7의 인기가 상당한 것이다.

G5는 이제야 글로벌 출시에 시동을 걸고 있고, 아이폰6s는 곧 출시될 아이폰7으로 인해서 대기 수요가 상당한 상황이기 때문에 갤럭시S7의 나 홀로 독주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실제 필자가 사용해본 갤럭시S7 엣지는 단점을 찾기 힘들 정도로 배터리 효율이 높았고 화면도 상당히 밝고 선명했으며 색감도 보다 현실적이라고 느껴졌다. 특히나 카메라 성능은 단순히 좋은 것을 떠나서 매우 빠르고 정확했다.

초점을 잡는 속도가 훨씬 빠르고, 특히나 저조도에서의 촬영은 특기라고 할 정도였는데, 동영상 촬영에서는 여전히 보완이 필요해 보였지만, 사진은 정말 놀라운 결과물을 보여준 것이다.

지문 인식을 비롯해 방수 기능을 통해서 물에 대한 우려가 없다는 점 역시 전천후로 사용하기에 좋았고, 엣지 디자인으로 생생하게 컨텐츠를 즐기는 점도 마음에 들었다.

같은 5.5인치 디자인이라도 아이폰6s 플러스 대비 훨씬 작고 컴팩트한 디자인의 갤럭시S7 엣지는 베젤이 거의 없어서 그로 인한 만족도도 높았다. 카메라 왜곡을 비롯한 단점도 분명 존재하지만 장점이 더 크게 와 닿은 것이다.



올가을, 스마트폰 대전은?
그렇다면 이렇게 봄과 여름까지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이는 갤럭시S7 이후, 올가을 스마트폰 대전은 어떠한 양상을 보여주게 될까? 우선은 갤럭시노트6의 선방으로 시작될 대전은 아이폰7의 등장으로 정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분명 아이폰7은 첫 주말 판매량에서 평가를 받게 되겠지만, 상당한 인기를 끌 것이고 단순히 1:1로 비교하기에는 그 비교가 무의미할 정도로 엄청난 판매량을 선보일지 모른다.



하지만 갤럭시노트6가 아이폰7을 넘어서는 ‘올해 최대로 기대되는 하반기 스마트폰’이라는 점에서는, 갤럭시노트6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감도 만만치 않다는 점 역시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엘지전자는 아마도 V10의 후속작, 혹은 또 다른 스마트폰을 내놓을 가능성이 있는데, 이 역시 G5와 비슷한 모듈 방식이 될지 아니면 또 다른 새로움을 줄지에 따라서 평가는 나뉠 것 같다.

아무튼, 완성도 측면에서도 디자인 측면에서도 너무나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갤럭시S7 및 갤럭시S7 엣지로 인해서 삼성이 오랜만에 7조 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보여줄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다. - MACGUYVER.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