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30일 수요일

갤럭시S7 vs 아이폰6s ‘카메라’ 블라인드 테스트


스마트폰의 성능이 나날이 높아지는 가운데, CPU 성능이 전작의 2배로 빨라졌다거나 그래픽 성능이 높아졌다는 것은 사실 소비자로서 체감하기 힘든 것도 사실이다. CPU가 2배나 빨라졌다고 해서 웹서핑 속도 역시 2배나 빨라졌다고 느낄 수는 없기 때문.

하지만 스펙에 따라서 눈에 띄는 체감 성능이 달라지는 영역도 존재한다. 다름 아닌 카메라가 그 주인공인데, 카메라 성능에 따라 체감하는 만족도가 확연히 다른 것이다. 그래서 제조사들은 저마다의 독창적인 방법으로 카메라 성능을 향상하기 위해서 안간힘을 쓰고 있다.


   

사실, 스마트폰 카메라에서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오기란 생각처럼 쉬운 것이 아니다. 그래서 CPU나 GPU와는 달리, 카메라는 매번 2배에서 3배나 되는 발전을 쉽게 선보이지 못하는 것이다. 작은 스마트폰과 함께하기에는 기술적인 한계가 뚜렷한 것.

그래서 제조사들은 다른 방법을 찾았는데, 스마트폰 카메라가 할 수 없는 부분을 과감히 포기하고 다른 부분에서 획기적인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다. 즉, 센서 크기 대신 다른 부면에서의 발전으로 카메라 성능을 높이는 것인데, 그 방향성은 처리 속도와 노이즈 억제력에 있다.



스마트폰 카메라의 발전
스마트폰에서 카메라는 사실 부가 기능에 가까웠다. 처음 30만 화소의 카메라가 별도로 휴대폰에 적용된 이후로 스마트폰의 카메라 화소는 나날이 높아졌는데, 사실 화소와 함께 화질이 따라온 것은 아니었다.

단순히 수치상으로 드러나는 화소가 높았을 뿐, 화질 자체는 여전히 제자리걸음이었는데 이것을 극단적으로 표현하자면 이미 4,000만 화소를 넘는 스마트폰 카메라도 존재하지만 DSLR의 2,000만 화소와 비교해서 누가 더 화질이 좋은지는 비교해볼 필요도 없는 것과 같다.

그래서 나날이 높아지던 화소를 줄이는 대신, 화질에 집중한 것이다. 같은 곳에서 같은 조건으로 촬영을 하더라도 더 밝고 또렷하게 촬영이 되도록 내부 소프트웨어를 새 단장하고, 가능한 한 같은 센서라도 더욱 많은 빛을 담을 수 있도록 제작하면서.

결과 스마트폰으로서는 만나보기 힘들 정도의 밝은 조리개를 가진 갤럭시S7이 등장했고, 보다 폭넓은 광각을 담아주는 G5까지 등장한 것이다. G5는 78도의 일반각에 더해서 135도에 이르는 광각으로 색다른 사진을 담아준다.


'카메라가 좋아서' 소비자가 말하는 갤럭시S7 구매 이유 7가지
펼쳐보기 ⇲



갤럭시S7과 아이폰6s의 카메라
갤럭시S7은 삼성의 아이소셀 S5K2L1 센서 및 소니의 엑스모어 IMX260 센서를 혼용한 카메라를 탑재했는데, 1200만 화소로 전작 대비 화소 자체는 줄어들었다. 그리고 동시에 16:9 비율에서 4:3 비율로 기본 촬영 비율 역시 바뀌었다.

센서 크기 역시 1/2.6에서 1/2.5로 소폭 더 커졌으며, 카툭튀까지 개선하면서 상당한 발전을 이뤄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조리개 밝기가 F1.9에서 F1.7로 더 밝아지며 안 그래도 밝은 사진을 더욱 밝고 또렷하게 담아준다고.


여기에 듀얼 픽셀 기술을 통해서 위상차 검출 AF를 활용할 수 있는데, 센서의 100% 전체 면적을 듀얼 픽셀을 적용하며 사실상 현존하는 스마트폰 가운데 가장 정확하고 빠른 초점을 잡아준다는 평가가 많다. (물론, 긴급 패치가 제공되었음에도 카메라 왜곡 문제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라고) 

   


아이폰6s의 경우는 처음으로 1200만 화소를 적용하며 화소를 줄이는 삼성과 반대의 선택을 했지만 어쨌든 현재의 화소는 같아졌다. 800만 화소 이후 4년 만의 변화로서 나름대로 큰 변화겠지만 화질에 대해서는 아쉽다는 평가가 많다.

F2.2의 조리개로 인해서 갤럭시S7 대비 부족한 밝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 하지만 위상차 검출 AF를 통해 제법 빠른 초점을 잡을 수 있고 Deep Trench Isolation이라는 기술을 통해서 화소 사이에 간섭을 줄여서 더욱 또렷한 사진을 담을 수 있다고 한다.

전면 카메라 역시 500만 화소로 높아졌고, 트루톤 플래시를 통해서 보다 현실감 있는 색을 담아준다고 알려져 있다. 아쉽게도 아이폰6s 모델에는 손떨림 보정 기능이 제외되어 있으며, 오직 아이폰6s 플러스에서만 손떨림 보정이 가능하다고 한다.



[블라인드 테스트] :: 1번부터 4번, A부터 D까지 총 8가지 선택지 가운데 어떠한 번호와 알파벳이 어떤 기기로 촬영되었는지 직접 선택. 각 사진은 원본 사이즈와 100% 확대한 사진 2장으로 구성. 사진은 갤럭시S7 엣지와 4.7인치 아이폰6s로 촬영됨. ► 결과는 맨 아래 공개















































카메라 비교, 결과는?
갤럭시S7과 아이폰6s 모두 훌륭한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다. 아이폰 카메라는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카메라로서 단일 카메라 기준 가장 많은 사진을 사진 공유 서비스 인 플리커에 업로드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그만큼 많이 사용되고 있다는 것.

갤럭시S7은 하드웨어적으로 앞서나간다. 그동안 소프트웨어 보정에 있어서 아이폰에 밀려난다는 평가를 들었던 갤럭시는 갤럭시S6 이후 눈에 띄는 변화를 선보였고, 아이폰과 직접 비교한 사진을 내놓을 정도로 자신감을 표현했다.


   

그리고 실제 사진의 결과물 역시 매우 밝고 또렷했다. 특히나 저조도에서의 밝은 사진 결과물은 계속해서 갤럭시S7으로 사진을 촬영하고 싶게 만드는 매력 가운데 하나이기도 했다. 아이폰6s는 여전히 훌륭한 사진을 담아주지만 하드웨어 스펙 차이에서 오는 간극은 더욱 커졌다.

아이폰6s는 1200만 화소로 높아졌고 화소 간의 간섭도 효과적으로 줄였다고는 하지만 저조도에서는 상당히 부족한 화질을 보여주는 것이 사실이고, F2.2의 상대적으로 어두운 렌즈 역시 아쉬움으로 남는다.

물론, 차세대 아이폰7에서는 카메라에 있어서 대대적인 업그레이드가 예상된 만큼, 올가을은 조금 다른 평가를 받을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이번 카메라 비교는 갤럭시의 손을 들어줄 수 있을 것 같다. 좀 더 분발하는 아이폰 카메라가 되기를 바란다. - MACGUYVER.


봄 여행도 결국 캐논. EOS 750D를 만나다.
펼쳐보기 ⇲



► 블라인드 테스트 결과
갤럭시S7 = 1번, 4번, B, C
아이폰6s = 2번, 3번, A, D

___
갤럭시S7은 전체적으로 저조도에서 매우 뚜렷하고 밝은 사진을 보여줬으며, 플래시가 켜진 사진에서도 흔들림 없는 뚜렷한 사진이 눈에 띄었다. 특히나 F1.7의 조리개 밝기를 통한 확실한 여백 흐림 효과는 C에서 제대로 드러났다.

아이폰6s는 주광에서는 부족함 없는 성능을 보여줬다. 하지만 F2.2의 조리개 밝기로 인해 어두운 곳에서는 상당히 아쉬운 결과물을 보여줬으며, D 사진에서는 가까이 있는 사물에 초점을 잡지도 못했고 여백 흐림 효과도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