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31일 월요일

아이폰6s 한국도 1차 출시국? 가능한 3가지 이유들

© 사진 인용 :  Kārlis Dambrāns

아이폰6s의 공개가 오는 9월 9일로 정해지면서 과연 한국이 1차 출시국에 포함될 것인지에 국내 소비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통상적으로 미국의 전파인증을 통과할 경우 이를 인정해주는 국가들 가운데서 영향력이 있는 국가들이 주로 1차 출시국에 포함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한국의 경우는 해외에서 전파 인증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국내에서 인증을 다시 한 번 거쳐야 하기 때문에 정보 유출의 우려로 늘 2차, 3차 출시국에 포함되었었는데요.

하지만 이번에는 다른 기류가 포착되고 있습니다. 국내 통신사들이 벌써 아이폰6s의 망연동 테스트를 시작했다는 소식이 들려오기 때문입니다.


© 사진 인용 :  Kārlis Dambrāns


가능한 이유 - 국내 망연동 테스트 시작
우선적으로는 국내에서 벌써 테스트를 시작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기류가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들어 애플의 국내 시장에 대한 관심과 전폭적인 지원도 그러한데요.

애플은 이례적으로 대리점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포상휴가 및 포상금을 지급하기도 했고, 채용을 늘리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국내 시장을 키우겠다는 의지로 보이는데요.

중국의 경우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는
애플스토어를 통해서 짐작할 수 있듯, 채용과 서비스를 늘린다는 것은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이번에는 다음달 공개 및 출시를 앞두고 빠르게 망연동 테스트를 하는 것으로 보아서 더욱 큰 가능성이 보이는 것입니다.

© 사진 인용 :  Kārlis Dambrāns

가능한 이유 - 사상 최대의 초기 생산량
아이폰6가 공개되면서 더욱 커진 화면으로 인해서 애플은 지난해 최대의 실적을 기록했는데요. 판매량에서도 삼성전자를 따돌린 것입니다.

하지만 올해는 상황이 다른데요. 이미 화면 크기라는 빅 카드를 소진한 상태에서 지난해만큼의 판매를 올리기는 힘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능성은 기존 아이폰 사용자들의 교체수요에 더해서 중국과 같은 새로운 시장에서의 발전인데요. 최근 중국의 경기 침체로 인해서 이마저도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례적으로 애플은 초기 생산량만 무려 9,000만대를 생산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이 물량을 모두 소진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지난해 7,000만대가 넘는
판매를 넘어서는 기록으로 주가 상승과 함께 또 다른 성장 동력을 얻기 위해서 최다 1차 출시국을 내놓을 가능성이 큽니다.

동시에, 더 많은 나라에서 더 많은 아이폰6s를 판매하겠다는 전략은 것이죠. 그렇다면 국내 1차 출시도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 사진 인용 : Yanki01

가능한 이유 - 국내 시장의 변화
아이폰6의 출시 이후, 국내 시장도 한 차례 요동을 쳤습니다. 물론 단통법이라는 충격파가 존재하기는 했지만, 지난해 10월 이후 아이폰의 점유율이 대단히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10월 이후 아이폰은 무려 30%에 육박하는 판매 점유율을 통해서 국내 시장에서의 가능성을 보여줬는데요. 이러한 점유율은 최근까지도 13% 이상을 보이며 상당한 저력을 보여줬습니다.

바로 1년 전인 9월의 점유율이
5%대라는 점을 고려하자면 2배 이상 성장한 것인데요. 그래서 더욱 1차 출시국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국내 시장이 여전히 단통법 아래 있다는 점, 그리고 하이엔드 스마트폰 시장에 1인자가 없다는 점이 애플에게 기회로 다가오는 것인데요.


아이폰6s가 국내 시장에도 1차 출시국으로서 동시 판매에 돌입한다면 그로 인한 파급력이 상당할 것으로 보이는 이유인 것입니다.

© 사진 인용 :  Kārlis Dambrāns
 
애플은 지난 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서 매우 놀라운 성적을 보여줬습니다. 1년 전과 비교해서 고무적인 실적 향상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숙제도 안겨줬는데요. 아이폰에 대한 쏠림 현상이 지나치다는 우려가 그것이었습니다. 전체에서 아이폰은 70%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쏠림 현상이 심각한데요.

아이패드의 점유율은 분기마다 추락하고 있고, 애플워치도 기대만큼 판매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투자자들의 우려가 계속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서 최대의 실적을 기록했음에도 주가는 연일 하락세를 보이고 말았는데요. 과연 이번 아이폰6s로 다시 한 번 지난해의 영광을 재현할 수 있을지, 또한 국내 1차 출시는 이뤄질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