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6일 토요일

삼성, 아이폰6 비하 광고 2편 공개 '6보다 더 나은 6' 동영상 보니..


삼성전자가 아이폰6를 겨냥한 비교 광고이자 비하 광고를 게재했습니다. 말 그대로 6보다 더 나은 6라는 컨셉이었는데요.

이러한 광고 전략은 흔히 있어왔던 것이기는 하지만 뚜렷한 장점을 어필하지도 못한 채 그저 아이폰 깎아내리기에 그친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네티즌 반응을 보더라도 긍정적인 것 보다는 부정적인 것이 많았는데요, 광고라는 것의 원래 목적을 고려하자면 더욱 그러했습니다.

광고가 성공적이 되기 위해서는 광고를 시청한 이후 호감이 생기거나 '사고 싶다'는 마음이 들어야 하는데, 이번 삼성전자의 비교 광고는 전혀 그런 요소가 없었다는 점입니다.




삼성전자가 장점으로 내세운 것은 엣지 디스플레이의 활용과 셀피 카메라의 넓은 광각 지원 및 무선 충전이었습니다. 정말 이것으로 소비자들이 갤럭시S6를 선택하게 될까요?

아이폰이 가진 장점을 반대로 이야기하자면 한없이 많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삼성전자가 내세운 아이폰 대비 장점을 놓고 보더라도 광고 효과는 그리 커 보이지는 않았는데요.


엣지, 실 사용자도 쓰지 않는 기능
무엇보다도 엣지라는 것이 '신기술'을 보여준 것은 맞지만, 심각하게 '얕은' 두께감으로 인해서 엣지를 통해서 무언가를 한다는 것은 오히려 불편함에 가까웠습니다.

쉽게 이야기를 해서, 폴더폰 시절 넓은 내부 화면을 두고서 외부 화면에 있는 시계창이 좋다며 홍보하는 것입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내부창에서 무엇을 하는가 하는 것인데, 작은 외부창으로 음악을 조절하고 시계를 볼 수 있으니 좋다고 하는 것과 같은 것이죠.

실 사용자들 역시도 갤럭시 노트4의 엣지보다 훨씬 얕은 갤럭시S6의 엣지에서는 무언가를 하기가 애매하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굳이 넓은 화면을 두고서 왜 작은 화면만 보고 있느냐는 것입니다.

   


광각, 넓게 나오지만 특장점은 아닌 기능
또한 삼성전자는 자신의 셀피 카메라가 더욱 광각이라서 다함께 모여서 찍기에 더욱 큰 장점을 지니고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요소가 되기는 힘들 것입니다. '셀피 잘 되는 폰 찾아요'라는 소비자는 어디에도 없기 때문입니다.

잘 나오면 더 좋은 것일 뿐이지, 그것이 구매의 한 가지 요인이 되는 것은 아님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무선 충전, 갤럭시S6 유저도 안쓰는 기능
아이러니하게도, 무선 충전은 충전을 위한 킷을 별도로 구매해야 할 뿐만 아니라 충전 속도까지 더욱 느립니다.

무선 충전을 실행하면 그냥 '충전'이라고 나오는 반면 잭을 연결하면 '고속 충전'이라고 나오는데요, 이유는 당연하겠지만 충전 속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충전 크래들에서 벗어나면 충전이 안되니 결국은 폰을 올려두어야 하는 셈인데, 전기 효율성이 한없이 낮은 무선 충전은 이제 겨우 시작 단계일 뿐 더 좋은 기능이라고 보기는 힘들 것입니다.

삼성전자는 결국 아이폰6와 비교해서 내세운 장점이 장점이 아닌, 스스로를 깎아내린 광고를 한 셈이 되어 버렸습니다.






아이폰_
아이폰은 그저 아이폰을 활용해서 어떠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지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을 뿐, 갤럭시S6에는 관심도 없는데 말입니다.

왜 자꾸만 의식하는지는 삼성전자만이 알고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폰6 급이 되려고 발버둥을 치는 것이죠.




분명 갤럭시S6는 좋은 폰이 맞을 것입니다. 혁신적인 신기술이 들어가기도 했고 발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분명한 방향성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점에서는 여전히 과제가 주어져 있을 것입니다.

스스로 답을 찾아야 할 때가 되었습니다. 아이폰6와 비교하는 것을 넘어서서 자신만의 길을 가는 방법으로서 말이죠.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