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6일 금요일

우리를 가난하게 만드는 7가지 행동과 생각들

사진 인용 : 플리커 <Charles Henry>

사람은 누구나 부유해지고 싶어합니다. 돈이 무조건 최고라는 것이 아니라, 가난한 것보다는 부유한 것을 선택하는 것은 당연한 인간의 본성일 것입니다. 더 많은 돈을 가지고 싶어하고, 더 많은 것을 누리고 싶어하는 것이죠.

그러나 부에 대해서 다시금 정의를 내리는 것 부터 시작해야 할 것 같습니다. 진짜 '부'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말이죠. 우리를 가난하게 만드는 7가지 행동과 생각들을 정리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1. 진짜 부유한 것이 무엇인지 모른다.
사람들은 부유해지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하지만 열이면 아홉은 이 부라는 것을 단순히 '돈'이라고만 한정짓는 것 같습니다. 막연히 돈이 있으면 그 다음에는 모든 것이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죠.

하지만 진짜 부는 그런 것이 아닙니다. 누군가는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이 부라고 말하기도 하고, 또 누군가는 건강이 '부'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를 '부'라고 생각하기도 하는데, 이처럼 우리는 먼저 무엇이 진짜 부이고 재산인지를 생각해봐야 할 것입니다.

사진 인용 : 플리커 <liz west>

2. 목표가 너무 많고 하고 싶은 일이 많다.
사람들에게 목표를 물어보면 정말 한없이 많아집니다. 돈도 더 벌고 싶고, 승진도 하고 싶고, 멋진 차도 사고 싶고 운동해서 멋진 몸매도 갖고 싶고, 하고 싶은 일 되고 싶은 것들이 한 없이 많이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주일, 한 달 계획표를 보게 되면 모두 할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해야 할 일들, 하고 싶은 일들이 한없이 나열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의지를 가지고 시작하더라도 이내 지치게 되는 것이죠. 그러니 가장 중요한 일 단 1가지를 우선적으로 목표를 세워두고, 그 다음으로 중요한 두 세가지 일들을 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 인용 : 플리커 <ankakay>

3. 자산을 만드는 방법을 모른다.
막연히 은행에 저축을 하거나, 그저 적당히 들어온 만큼 돈을 사용하고 남는 돈을 저축하거나, 급히 필요한 경우를 위해서 막연히 어느정도의 돈을 떼어 두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은 자산을 만들고 불리는 것과는 거리가 멀 것입니다.

진짜 자산을 만들기 위해서는 10년~20년 단위로 폭 넓게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총 자산은 어떠하고, 부동산은 어떻게 되며 이사 계획이나 자녀교육에 들어가는 예산, 가외의 지출 등을 고려해서 필요한 자산과 목표로 하는 자산들을 심도있게 설계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진 인용 : 플리커 <Vinoth Chandar>

4. 혼자서 모든 일을 다 해결하려 한다.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족 내의 문제는 직접 나서서 모두 해결하려고 하고, 친구들의 고민도 잘 들어주는 멋진 친구가 되려고 하며 아이들에게는 멋진 아버지이자 어머니가 되려고 합니다.

그러면서도 자신을 위한 시간도 낼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어느것 하나도 제대로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가족과 대화를 통해서 해야 할 일을 나누고, 서로 도와줄 필요가 있습니다. 하기 힘든 일은 분명하게 나누고 적절히 분산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탁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사진 인용 : 플리커 <Peter Dutton>

5. 자신의 마음을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
일을 하면서도 왜 이 일을 하는지, 이 일을 하는 것이 정말 기쁜지,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이나 목표가 무엇인지를 제대로 인식하거나 깊이 있게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막연하게 살아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목표를 세웠다고는 하지만 막연히 '부자'가 되려는 계획만 세우는 경우도 있는 것입니다.

이럴 경우, 큰 사건이나 사고 앞에서 쉽게 무너질 수 있습니다. 누구든 불의의 사고를 당할 수도 있고, 알 수 없는 질병에 걸릴 수도 있으며, 하루 아침에 집이 타버릴 수도 있습니다. 목표나 목적이 뚜렷하지 않다면 그런 상황에서 쉽게 무너질 수 있는 것이죠. 내가 궁극적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하고 깊이있게 자문해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사진 인용 : 플리커 <Morgan>

6. 다른 사람을 고려하지 않는다.
그저 자신의 인생이라는 생각에만 집중한 나머지, 다른 사람이 바라보는 자신에 대해서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나 현실 친구들이 아닌 SNS를 통해 알게된 친구들, 밖에서 만나는 전혀 모르는 사람들에 대한 행동을 마음대로 하는 것이죠.

그러나 SNS 기록은 대부분 지워지지 않고 남게 되며, 다른 사람들에게 하는 행동은 어느새 자신의 진짜 모습이 되어서 돌아오게 될 것입니다. 언제 어느 순간에 자신에게 영향을 미칠지 모르는 사람들에게 대했던 바로 그 행동으로 자신에 대한 평판이 나빠지고 기회를 놓치게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사진 인용 : 플리커 <greg westfall>
   
7. 현재 하는 일이 행복하지가 않다.
가장 중요한 것으로서 '현재 행복한가?'에 대한 고민을 해보지 않는 것입니다. 누군가는 이러한 질문을 하면 이상주의라고 말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사람은 결국 '현재'를 살아가는 것이지, 노후에 나이가 들어서 70~80이 되었을 때의 행복을 위해서 지금의 행복을 포기하는 것은 진짜 부유한 삶이 아닐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 행복한 일을 해야 하고 지금 자신과 가족과 친구들이 행복한 선택을 해야 합니다. 자녀들의 성장기는 다시 오지 않으며 그 때 아버지가 직장에서 모든 시간을 보내는 사이 자녀와 부모의 사이는 겉잡을 수 없을 만큼 멀어질지 모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지금, 행복한 일을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누구나 행복하기 위해서 일을 합니다. 열심히 공부를 하고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해 나갑니다. 누군가에게 미소를 지어주고, 미안하면 사과하고, 고마우면 고맙다며 표현하는 일들은 모두 행복한 삶을 위해서 그렇게 해야겠다고 생각하기 때문이 아닐까요?

그렇다면, 바로 지금 행복해지기 위한 플랜을 짜야 할 것입니다. 언젠가의 행복을 위해서 지금의 행복을 포기하지 말고 지금 행복하고, 더 나은 행복을 위한 선택을 하는 것이 진짜 부유해지는 지름길이 아닐까 합니다.
우리를 가난하게 만드는 7가지 행동과 생각들을 그대로 뒤집어보세요. 그러면 어느새 우리를 부유하게 만드는 7가지 비결이 되어줄 것입니다. 바로 지금, 행복한 일을 선택해보세요. 나와 내 가족과 모두를 위해서 말이죠.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