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백이의 맥가이버 첫 번째 책을 소개합니다.

'기백이의 맥가이버'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수십가지 아이폰/아이패드/맥 활용 동영상과 활용 팁을 공유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맥에 대해서 하나부터 열까지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책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2016년 6월 27일 월요일

[써보니] 고이 접어, 귀에 ‘착’ 감기는 픽스 피트인 XE-502


이어폰을 끼고 달리다 보면 자연스럽게 ‘빠짐’을 경험하게 된다. 그렇다고 해서 귀에 꼭 맞는 이어폰은 사람마다 제각기 다른 귀의 모양을 만족시키지 못 해서 통증을 유발하거나 오히려 더 쉽게 빠지기도 하는 것이 현실.

그렇다면 어떠한 해법이 있을까? 애플은 ‘이어팟’을 위해 전 세계 사람들의 귀 모양을 정밀 스캔하고, 직접 실험을 한 결과 우주선을 닮은 이어팟을 완성시켰고 결과 편안한 착용감이라는 호평을 얻었다.



   

하지만 이어팟은 귀에만 넣는 방식으로 달리기와 같은 상황에서는 다소 취약한 것도 사실이다. 그리고 줄이 당겨질 경우에는 당연하게도 쉽게 귀에서 빠지게 되는데,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는 방법은 귀에 맞는 이어폰을 찾는 것이다.

세계 최초로 플렉서블 3D 와이어 이어훅을 개발한 픽스에서는 픽스 피트인 XE-502를 내놓았는데, 그 방향성이 사뭇 남달랐다. 사운드는 기본, 착용감과 다양한 활동에 적합한 이어폰을 선보였기 때문이다.



사람의 귀는 모두 다르니까.
사람의 귀는 매우 인체공학적으로 되어 있다. 구조 자체가 소리의 파형을 잘 담아서 귓속으로 보내고, 그 소리를 잘 구분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인데, 문제는 사람의 귀 모양이 모두 제각각이라는 사실이다.

누군가는 귓볼이 좀 크기도 하고, 귀에 살이 많거나 매우 얇은 사람도 있으며 귀 자체가 크거나 작은 사람도 있고 귀의 각도 역시 매우 다양하다. 일명 엘프 귀라고 불리는 가늘고 긴 모양의 귀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좋을까? 당연하겠지만 인체공학적인 이어폰을 찾는 것이 좋다. 모두에게 필요한 것은 아닐지 몰라도, 운동을 즐겨 하거나 활동적인 일을 하는 분들에게는 유용할 수 있기 때문.

사람마다 모두 다른 귀의 모양에 맞춰진 이어폰을 선택해서 듣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맞춤형 이어폰을 구매하는 것으로서 가격이 상당히 비싸다는 단점이 있고, 하나는 귀에 맞출 수 있는 이어폰을 구매하는 것인데 그동안은 존재하지 않았었다.



픽스 피트인 XE-502
세계 최초로 플렉서블 3D 와이어 이어훅을 적용한 독창적인 구조의 새로운 소재를 적용한 픽스 피트인 XE-502는 기본적으로 귀에 걸어서 착용하는 이어폰과 비슷한 생김새를 지니고 있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검은 점이 박혀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부분을 기점으로 전체적으로 자유롭게 꺾을 수 있는 디자인임을 알 수 있다. 즉, 귀에 걸고 나서 자신의 귀에 맞춰서 늘리거나 줄일 수 있다는 것.


   


이를 위해 픽스에서는 엘라스토머라는 신소재를 적용했는데, 일반적인 이어폰으로는 불가능한 모양 변형을 가능하게 만들며 오랫동안 사용해도 내구성에 문제가 없도록 꼼꼼히 신경을 쓴 모습이 눈에 띄었다.

음질 역시 놓치지 않았는데, 사실 귀에만 편안하고 음질이 나쁘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을지 모른다. 그런 점에서 픽스 피트인은 8.5mm의 고감도 드라이버 유닛을 채택하며 상당히 사운드에도 신경을 썼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제품이다.



귀에 꼭 맞게, 사운드까지 꼭 맞게
귀에 꼭 맞는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는 픽스 피트인 XE-502는 앞서 언급되었듯 사운드까지도 꼭 맞게 설계가 되었다. 또한 별도의 에어 홀을 통해서 음악 자체가 힘이 생겨나도록 만들었다고 한다.

움직임이나 당김에 의한 이어폰 빠짐을 최소화한 디자인에 더해, 음질 자체적으로도 꼼꼼히 신경을 쓰면서 실제로 들어본 결과 해상력이 매우 뛰어났고,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다는 점이 상당히 마음에 들었다.



   

또한 15도 꺾인 구조를 통해서 귀에 꽂을 경우 확실한 차음성을 경험할 수 있는데, 공통적이라 볼 수 있는 귓속의 구조를 상당히 잘 파악하고 만들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세심한 디자인이 돋보였다.

무엇보다 무게가 7g에 불과해 매우 가볍다는 점 역시 귀의 부담을 줄여주는데 큰 역할을 했으며, 장시간 착용하더라도 부담이 없다는 점에서 ‘이어폰’으로서 본연의 역할에 충실한 점이 상당히 좋았다.



단점, 단점을 말해줘
이제 단점을 언급할 시간이다. 우선은 이어폰 선의 재질이 고무와 비슷한 느낌이라 엉킴이 매우 적은 것은 좋았지만 이로 인해 상당히 둔하다는 느낌을 가지게 되었다. 선 자체가 매끈하지 못하고 약간은 뻣뻣하고 뻑뻑한 것.

그래서 둘둘 말아서 보관을 할 경우에는 다소 불편함이 유발된다. 또한 이러한 디자인의 이어폰이 가진 공통적인 단점인 주머니에 넣거나 가방에 보관시 공간을 조금 더 차지해서 보관에는 다소 신경이 쓰이는 것도 사실이다.



음질은 전체적으로는 부족함이 없었지만, 시원한 음색보다는 중저음에 집중된 느낌이어서 음악에 따라서는 약간 답답하다고 느낄 수도 있었다. 중저음은 합격점, 타격감은 약간의 아쉬움을 지닌 것이다.

마지막으로 15도로 꺾인 디자인과 귀에 착 감기는 플렉서블 디자인은 좋았지만 매번 꽂고 뺄 때마다 자리를 잡고 균형을 맞춰줘야 하는 과정이 다소 번거롭게 느껴지기도 했다.










일반적인 박스에 담긴 픽스 이어폰, 포장 디자인은 다소 아쉬웠지만 내용물에 만족해야 했다 ▼

펼도의 파우치가 있지만, 보호 기능보다는 보관 기능에만 집중된 모습. 하드 케이스였다면 어땠을까 싶었지만 가격대를 생각하면 욕심일지도 ▼

디자인은 일반적인 이어폰과 별반 다르지 않다. 마감은 생각보다 준수했지만 리모트는 약간 아쉬웠다. 원버튼으로 모든 조작을 해야 했기 때문 ▼

호불호가 갈리지만, 단선 예방에 좋은 ㄱ자 잭이 눈에 띈다 ▼

귀의 크기에 맞게 바꿀 수 있는 이어팁, 원하는 모양으로 구부릴 수 있는 플렉서블 이어폰 ▼

전체적으로 완성도가 높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눈에 띄었다 ▼

심플하면서도 독특한 아이덴티티가 있는 디자인 ▼

노란색과 검은색이 섞인 디자인이 눈에 띄었다 ▼

G5 하이파이 플러스 모듈과 잘 어울리는 디자인, 음질도 부족함이 없었다 ▼

독특한 디자인을 뽐내는 디자인 ▼

다양한 음악에 잘 어울리는 음질과, 높은 착용감이 기억에 남았다 ▼

실제 착용샷을 살펴보자 ▼




아웃도어를 위한 이어폰을 찾는다면
픽스 피트인 XE-502는 아웃도어에 특화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움직임이 거의 없다면 굳이 이러한 디자인의 이어폰을 찾을 필요가 없다고 볼 수 있지만, 움직임이 많다면 상당히 편안한 이어폰이 되어주기 때문이다.

전체적인 완성도가 매우 높고, 음질 또한 부족하지 않아서 활동성이 많아지는 여름에 특히나 유용한데, 출퇴근이나 등하교시에도 부담 없이 착용할 수 있고, 지하철이나 버스와 같이 사람들이 붐비는 곳에서도 이어폰이 빠질 염려가 덜하다.



전체적인 디자인 자체도 매우 심플하고 고급스러워서 착용 시 이상하게 보이거나 아쉬운 모습이 거의 없이 일체감 높은 모습을 보여주는 점 역시 상당히 만족스러운 부분이었다.

올여름, 자유롭게 활동하면서 음악도 즐기고 싶다면, 픽스 피트인 XE-502를 추천해본다. 현재 앱스토리몰에서 50% 반값 할인을 진행하는 만큼, 3만원대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는 최적의 이어폰이 아닐까 싶었다. - MACGUYVER.


앱스토리몰에서 픽스 피트인 XE-502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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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통법이 죽인 팬택, 단통법 폐지로 또 위기 오나?


2014년 10월 1일, 국내 휴대폰 시장을 뒤엎은 하나의 정책이 시행되었다. 이름하여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인데, 일명 단통법으로 불리는 이러한 법을 통해 휴대전화의 개통에 따른 보조금이 법적 규제 대상이 된 것이다.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보조금의 규모나 범위, 지원 대상은 모두 판매자의 재량이었다. 다른 모든 재화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이러한 정책은 당연하게도 스마트폰에도 해당되었지만 이제는 ‘불법’이 된 것이다.



   

2014년 10월 1일 이후에는 법정 한도인 27만원 미만으로 보조금을 지급할 수밖에 없었으며, 이후 한 차례 인상으로 법정 최고 보조금은 30만원, 여기에 15%의 추가 지원금 지급이 현재로서는 최대의 공시 지원금이 되고 말았다.

누구는 비싸게 구입하고, 누구는 저렴하게 구입하던 기존의 혼탁한 스마트폰 시장을 ‘개선’하기 위해 등장한 법인데, 아이러니하게도 결과는 모두가 비싸게 구입할 수밖에 없는 법이 탄생한 것이다.



프리미엄에 쏠린 소비자들
하지만 이러한 단통법의 시행은 아이러니하게도 비싼 스마트폰의 소비를 부추기고 말았다. 특히나 아이폰이 최대의 수혜자로 꼽히고 있는데, 이유는 단연 ‘프리미엄’ 이미지가 강했기 때문.

당시 삼성이나 엘지, 팬택의 스마트폰은 하나같이 판매 가격이 널뛰기를 하고 있었고, 프리미엄 이미지의 지속 시간 역시 상대적으로 아이폰 대비 짧았다. 중고 가격 역시 상당한 차이를 보일 정도로 격차가 벌어진 것이다.


결국 단통법으로 인해 너도나도 비싸게 구입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자, 조금이라도 더 프리미엄이 유지되고 중고 가격이 더 높은 애플의 아이폰으로 시선을 돌리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말았다.

당연하겠지만, 이렇게 애플에 치중된 소비자들로 인해서 삼성이나 엘지 모두 타격을 입은 것은 맞지만, 그보다도 더욱 브랜드 이미지가 약했던 팬택이 쓰러지는 결과를 초래하고 말았다.



팬택의 위기, 그리고 침몰
팬택은 이미 2012년부터 상당히 위태로운 상태에 처해 있었다. 엄청난 부채를 떠안고 있었던 것, 2013년 말이 되어서는 무려 5,000%를 넘는 부채 비율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로 인해 2014년 초에는 결국 인도의 마이크로맥스에 인수가 진행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인수는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고, 결과 위기는 더욱 현실화가 되었는데, 이러한 위기에 부채질을 한 것이 다름 아닌 2014년 7월에 시행된 이통사들의 영업정지였다.


   


문제는 이통사들이 일으키고, 이통사들이 정지를 먹었지만, 문제는 스마트폰을 판매할 루트가 사라지면서 최약체였던 팬택은 더욱 쪼들리고 말았으며, 결국 2014년 8월부로 워크아웃이 시작된 것이다.

그리고 단통법이 2014년 10월 1일부로 시행되며 팬택은 더 이상 버틸 수가 없는 상황에까지 직면했고, 결국 지난해 5월 26일, 회생 절차를 포기하며 팬택은 침몰하고 말았다.



이통 시장의 구조적인 문제
팬택의 위기는 분명 팬택 스스로의 책임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팬택이 이러한 위기를 직면한 이유 가운데는 분명 이통사를 통한 스마트폰 판매 정책에도 원인이 있을 것이다.

이통사들이 불법을 저지른 결과로 영업정지를 당하더라도 국내 판매량이 절대적인 팬택은 삼성과 엘지와 같이 해외 시장 판매를 통해 수익을 보전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흔들릴 수밖에 없는 것.



   

더구나 단통법의 시행으로 인해 팬택의 스마트폰은 가격 경쟁력을 완전히 잃고 말았으며, 그 결과 소비자들은 프리미엄 스마트폰과 브랜드 가치가 높은 제품으로 눈을 돌리고 말았던 것이다.

팬택 위기의 주요 이유 가운데 포함된 잘못된 스마트폰 판매 시장을 개선하지 않은 채, 가격만 제한하는 이상한 정책을 ‘개선법’이라는 이름으로 내놓게 되면서 팬택뿐만 아니라 절대다수의 소비자들도 피해를 보는 상황이 되고 말았다.



단통법의 폐지? 팬택의 위기론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단통법 이후 무너져버린 팬택에게 있어서 단통법의 폐지는 그리 달가운 일이 아닐지도 모르겠다. 현재로서는 단통법으로 인해서 중저가폰의 가격과 프리미엄의 가격이 맞붙을 일은 없기 때문이다.

결과 시장의 흐름은 프리미엄과 중저가폰으로 확실히 나뉘게 되었고, 그 가운데서 새로운 판을 짠 팬택은 스카이라는 이름의 IM-100이라는 모델을 출시하며 제법 괜찮다는 평가를 듣는 상황이 되었다.



하지만 단통법이 폐지될 경우 자금력이 있는 제조사와 이통사의 합작으로 언제든지 스팟성 버스폰이 등장할 가능성이 있고, 이로 인해 학습 효과를 얻게 된 소비자들은 다시 버스폰의 등장을 기다리며 중저가폰에서 눈을 돌릴지 모르기 때문이다.

물론, 현재 논의되는 것은 단통법 자체의 폐지보다는 상한액을 없애자는 것이지만, 그럼에도 그 파급 효과는 생각보다 클 것으로 보인다. 여전히 자금력이나 브랜드 가치에서 밀리는 팬택에게 불리한 싸움이기 때문이다.






해법은 단통법의 폐지, 판매 분리 정책
그럼에도 해법은 결국 단통법의 폐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단통법을 폐지하고 그동안 이통사에서 판매하던 스마트폰을 제조사의 판매로 일괄 전환하는 것이다. 즉, 스마트폰의 판매를 이통사가 아닌 제조사에서 직접 하는 것.

오픈 마켓을 비롯해 다양한 루트에서 판매되는 스마트폰을 소비자가 구입한 다음, 그것을 이통사에서 등록하는 방식으로 시장을 개선하는 것이다. 결국 소비자들은 제조사에서의 판매가 경쟁과 이통사에서의 요금제 경쟁으로 인해 모두 혜택을 보게 된다.



또한 이통사의 약정에 얽매이는 것이 아닌, 다양한 이통사 가운데서 선택권이 늘어난다는 점에서도 반사 이익을 얻을 수 있다. 팬택 또한 중저가폰으로 시장에 판매될 경우 그로 인한 효과도 얻을 것으로 보인다.

세계 시장의 추세 역시 이통사 대신 제조사 단독 판매로 흘러가는 만큼, 국내에서도 먼저 제도를 올바로 개선해서 주먹구구식의 운영이 아닌, 제대로 된 정책과 판매가 시행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 MACGUYVER.







2016년 6월 26일 일요일

[CF] 움직이자, 기어핏2 광고에 담긴 다이내믹한 메시지는?


기어핏은 삼성 모바일 언팩 2014 에피소드 1을 통해서 공개된 웨어러블 디바이스로서, 다소 독특한 디자인을 하고 있다. 삼성의 기술이 고스란히 담긴 커브드 슈퍼 아몰레드를 장착한 직사각형 모양의 기기였기 때문.

가로로 길고 세로로 좁은 이러한 디자인은 마치 손목 위에서 팔찌와 같이 일체감이 높은 디자인을 구현해줬는데, 아쉽게도 디자인을 제외하자면 특별할 것이 없는 제품이 되면서 아쉬움을 남기고 말았다.



   

한동안 신제품의 출시 없이 잠잠하던 기어핏 시리즈는 2016년 6월 3일, 뉴욕에서 돌연 컴백하며 다시 대중의 품으로 돌아왔다. 그것도 형보다 더욱 멋지고 세련되게 다듬어진 모습으로.

화면은 더욱 작아졌지만 해상도는 오히려 높아지며 더욱 선명해졌고, 전체적으로 컴팩트하면서도 심플한 디자인을 제대로 선보였다는 평가를 많이 받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기어핏2의 광고는 어떤 이야기를 담고 있었을까?



광고로 만나본 기어핏2
사실, 광고야말로 제조사가 이 제품에 어떠한 아이덴티티를 부여했는지, 무엇을 기대했으며 사용자들이 어떻게 사용해주기를 바라는지를 제대로 드러내주는 바로미터라고 볼 수 있다.

그런 점에서 광고로 만나본 기어핏2는 우선 역동적이었다. 한시도 쉬지 못하는 사람들이 등장하며 운동을 하고, 걷고 달리며 움직임으로부터 오는 즐거움을 만끽하는 모습을 보여준 것이다.


기어핏2의 광고는 ‘움직이자, 더 다이내믹하게’라는 문구로 끝이 났는데, 어쩌면 다른 영상들보다도 이 문구 하나에 모든 아이덴티티가 담겨 있는 것처럼 보였다. 그냥 움직이는 것이 아닌, ‘다이내믹하게’라는 문구로 차별화를 선언한 것이다.

아쉬움이라면 그냥 봐서는 어떤 점이 다이내믹한 것인지, GPS 탑재가 왜 차별화가 되는지 알 수가 없다는 점이겠지만, 아무튼 기어핏2의 광고는 ‘움직임’이라는 단어와 ‘다이내믹’으로 기억에 남는 광고가 되었다.


기지개를 펴는 것으로 시작된 기어핏2 광고, 손을 펴고 달리기를 시작하며 모든 순간에 기어핏2가 함께한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드러냈다 ▼

단독 GPS 탑재를 강조했지만, 강조라기보다는 사실 나열에 가까울 정도로 비중은 의외로 낮았다 ▼

다양한 활용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일들, 양복을 입고서 걷거나 피아노를 치는 듯한 모습까지 보여주며 운동부터 일상까지 모두 담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

그림자를 통해 역동적인 모습을 선보였고, 다소 정적인 운동에서도 활용이 가능함을 드러내고 있었다 ▼

움직이자. 더 다이내믹하게라는 문구를 통해 다이내믹함을 강조한 기어핏2의 광고는 다양한 패션 액세서리로서의 모습과 함께 끝이 나게 되었다 ▼

영상을 통해 기어핏2의 광고를 직접 확인해보자



기어핏2에 대한 기대와 반응
기어핏2에 대한 기대는 사실상 크지 않다고 보는 것이 현실적일 것 같다. 우선은 웨어러블 기기 자체는 애플워치라 하더라도 하나의 ‘붐’을 일으켜서 갖고 싶게 만들지는 못했기 때문에 스마트폰 이외의 제2의 기기라는 시선이 강한 것이다.

평소에 관심이 있었던 분들이나, 특별히 운동을 즐겨 하고 꾸준히 기록을 했던 분들이 아니라면 웨어러블 기기를 통해 운동을 기록하고 관리하는 것 자체에 크게 관심을 두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향점 자체가 ‘운동’과 ‘기록’에 초점이 맞춰진 웨어러블 기기는 어떠한 디자인과 형태, 새로움으로 무장하더라도 결국 그 카테고리를 벗어나지 못하는 순간 한정된 시장을 형성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기어핏2 역시 그러했다. 예약판매를 통해 매진된 222대 한정수량은 아쉽게도 10만원에 달하는 블루투스 이어폰을 사은품으로 제공했기 때문에 인기를 끌었을지도 모르겠다.



   

기어핏2가 시장을 바꿨다거나, 많은 사람들에게 새로움을 준 기기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기어핏2 자체가 다른 웨어러블 기기와 차별화가 되는 것은 맞지만 소비자로서는 ‘그게 왜?’라는 의문을 던지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광고 역시도 신선하고 역동적이었으며 시선을 끌었지만, 다른 웨어러블 기기의 광고와 별반 다를 점이 없었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았다. 기어핏2만의 차별점을 보여줬으면 했지만 그러지 못한 것처럼 보인 것이다.



아무튼, 기어핏2는 다시금 돌아온 오직 ‘운동’만을 위한 기기가 되었고, 그럼에도 광고에서처럼 일상 속에서도 패션 액세서리가 되어준다는 점 역시 놓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 MACGUY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