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백이의 맥가이버 첫 번째 책을 소개합니다.

'기백이의 맥가이버'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수십가지 아이폰/아이패드/맥 활용 동영상과 활용 팁을 공유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맥에 대해서 하나부터 열까지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책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2016년 5월 27일 금요일

아이폰6s X 9.7형 아이패드 프로 ‘조합’ 괜찮을까?


서로의 개성이 뚜렷하면서도 서로가 밀접히 연관되어 있는 관계를 무엇이라 부를 수 있을까? 따지고 보자면 아이폰이 형이고, 아이패드가 동생으로 불릴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아이폰이 먼저 출시되었고, 이후에 아이패드가 등장하며 서로가 서로를 보완해주며, 동시에 서로가 가진 개성이 너무나도 뚜렷해서 차별화가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아무튼, 이 둘은 상당히 죽이 잘 맞았고 또 특색이 분명했다.


   

아이폰은 애플의 간판급 제품으로서 애플에게 있어서는 가장 중요한 제품이기도 하고 또 효자 제품으로 알려져 있다. 소비자들 역시 애플의 간판급 제품이 아이폰이라고 인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아이폰은 상징적인 제품이 된 상태다.

아이패드도 물론 애플에게 상당한 수익을 안겨주기도 했고, 애플식 생태계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큰 자리를 차지하기도 한다. 그러나, 아이패드는 나날이 줄어드는 판매량으로 인해 침체기를 겪는 상태다.



더 커진 아이폰
아이폰6s는 이미 아이폰6에서 커진 4.7인치와 5.5인치 사이즈를 가진, 역대 아이폰 가운데 가장 큰 사이즈를 자랑하는 아이폰이다. 한 손 조작의 대명사였던 애플마저 대화면 패블릿을 내놓으며 정체성에 변화가 발생한 것.

아무튼, 더 커진 아이폰은 그것 자체로 전혀 다른 느낌을 주면서도 기존의 아이폰과 비슷한 사용자 경험을 주기 위해서 부단히 노력한 부분들이 보인다. 한 손 조작을 위한 한 손 모드를 비롯해 다양한 장치들을 해뒀기 때문.

카메라는 툭 튀어나와 있고, 배터리는 절대적인 용량으로만 보자면 한없이 부족하다. 디스플레이 해상도 역시 최신 스마트폰과는 달리 처음에 내놓은 레티나 정도의 픽셀 밀도만을 유지하는 정도.

스펙으로는 예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지만 부족한 부면들이 보인다. 차별화가 되는 포인트 역시 예전만큼 뚜렷하지 않은 가운데, 과연 더 커진 아이폰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에 대한 관심이 높은 상황이다.



더 강해진 아이패드
반면에 아이패드는 처음에 선보인 9.7인치 화면을 중심으로 7.9인치로 작아진 아이패드 미니를 선보이더니, 이제는 12.9인치로 엄청나게 커진 아이패드 프로까지 내놓았다.

그리고는 다시 9.7인치로 돌아와서 아이패드 프로를 추가로 공개했는데, 이 제품의 가격은 상당히 비싸게 형성되어 있고, 애플 펜슬과 스마트 키보드까지 더하자면 150만원이 호가하는 상황이다.

   


태블릿 시장의 침체 속에서 애플의 선택은 가격을 낮추거나 무한정 스펙을 높이는 대신, 프로 모델을 통한 차별화를 선택한 것이다. 하지만 생산성에 집중하면서 아이패드 자체에 대한 대중의 관심은 오히려 줄어든 상황.

더욱 강력해진 것은 맞지만 퍼포먼스나 생산성만을 바라보기에는 기존의 아이패드와의 차별화가 뚜렷한 것도 아니라서 애매하다는 평가도 많다. 아무튼, 더 강해진 아이패드는 ‘프로’다운 모습과 가격을 취하고 있다.



아이폰 X 아이패드
아무튼, 이 두 제품을 더한 시너지는 어떻다고 볼 수 있을까? 사람마다 달라서 정답은 없겠지만, 개인적으로 이 두 제품의 상관관계는 매우 깊고 또한 매우 독립적이다.

화면이 4.7인치와 9.7인치로 차이가 난다는 것은 이것으로 할 수 있는 일과 역할에 상당한 차이가 발생한다는 뜻이기 때문에, 아이폰은 휴대성이 높은 손안의 PC라면, 아이패드는 크리에이티브를 위한 훌륭한 도구가 되어 준다.


   

휴대성은 이미 검증된 아이패드 에어2를 그대로 물려받으며 어디서나 자유롭게 휴대가 가능하기 때문에 부담이 덜하고, 이제는 애플 펜슬을 통해 이전에는 할 수 없던 정밀한 입력까지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아이폰과 거의 같아진 카메라 스펙은 아이패드를 휴대하며 바로 찍고 바로 편집하도록 도와주고 있는데, 아이폰은 이동하면서, 아이패드는 어딘가에 서서, 혹은 앉아서 작업하기에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 같다.






로즈 골드 컬러가 돋보이는 아이패드와 아이폰 ▼

이제는 디자인적 아이덴티티가 매우 비슷해졌다. 역시나 형과 동생 사이 답다 ▼

겹쳐둬도 어색함이 전혀 없는 두 제품 ▼

하단부 디자인까지 완전히 같다고 볼 수 있을 정도 ▼

특히나 심플함을 강조하는 디자인이 눈에 띄었다 ▼

이제는 절연띠와 카툭티까지 닮은 모습이다 ▼

아이폰으로 가능한 일은 아이패드에서도 가능하고, 아이폰 역시 그렇다. 그렇지만 실제로 써보면 너무나 다른 느낌을 준다 ▼

아이패드는 애플 펜슬을 무기로, 아이폰은 한 손에 잡히는 컴팩트한 사이즈를 무기로 하고 있다 ▼

아이패드는 1200만 화소 카메라를 품었고, 아이폰은 3D 터치로 차별화가 된다 ▼

이제는 다른 듯 같아진 아이폰과 아이패드 시리즈 ▼

실제로 써본 느낌은?
아이폰6s는 이전에 사용하던 아이폰6 플러스와 달리 한 손에 잡히며 더욱 컴팩트하다. 그럼에도 화면이 작다는 느낌이 크게 들지는 않았고, 둥근 마감으로 인해 손에 잡히는 느낌이 부드럽고 완성도가 있어 보였다.

카메라 화질은 다소 아쉬웠지만, 전체적인 완성도가 높았고 다양한 작업을 하는데 있어서 중심적인 역할을 해줬다. 간혹 문서 편집과 같은 작업을 하더라도 딜레이가 없어서 무난하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아이패드 프로의 경우는 이미 구입해서 사용 중인 12.9형 아이패드 프로와 달리, 9.7인치에 더욱 가벼운 무게로 인해서 언제나 휴대하며 사용하기에 부담이 적었다. 꺼내서 작업을 해도 거리낌이 없는 것이다.

그래서 어딘가에 서서 작업을 하거나, 책상이 있는 곳이면 자연히 아이패드 프로를 꺼내어 들게 되었다. 작업의 영역이 더 확장된 아이패드 프로는 그것 자체로도 훌륭한 캔버스가 되어줬기 때문.



아이클라우드를 통해 연동이 되는 다양한 자료들은 아이폰과 아이패드가 마치 하나의 스토리지를 공유하듯 편리하게 서로의 자료에 접근할 수 있게 해줬다. 그래서 아이폰으로 찍고 아이패드로 편집하는 과정도 편리했다.

그때그때 드는 생각을 아이폰으로 기록하고, 아이패드에서 마무리를 하는 일들, 아이패드로 작업을 하다가 아이폰으로 이어서 하는 일들은 더욱 빨라졌고 유기적이 되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여전히 아이폰과 아이패드는 매우 높은 만족도를 줬고 형만 한 아우라는 느낌으로 서로의 개성이 뚜렷하면서도 서로가 상호보완이 되는 기기가 되어줬다.

그럼에도 여전히 아이폰6s와 아이패드 프로를 고집해야 하느냐고 묻는다면 그럴 필요는 없다고 말할 수 있을 듯하다. 이미 아이폰6나 아이폰SE, 혹은 아이패드 에어2도 훌륭한 제품이기 때문.



그래서 가성비를 따진다면 이전 세대의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사용하더라도 전혀 아쉬울 것이 없을지도 모르겠다. 좀 더 빨라지고, 새로운 액세서리가 더해진 것을 제외하자면 큰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아무튼,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동시에 아이패드를 사용하는 것은 작업의 연장이라 볼 수 있을 것 같다. 굳이 신경을 쓰지 않아도 서로가 서로를 챙겨주기 때문. 악어와 악어새 같기도 한 두 기기의 시너지가 어디까지 이어질지 지켜봐야겠다. - MACGUYVER.







역대급 실물, 갤럭시S7 엣지 인저스티스 에디션 언박싱


삼성과 DC가 만났다. 어떻게 보자면 마블보다도 이미지가 더 비슷해 보이는 삼성과 DC의 협업은 의외의 결과물을 만들어 냈는데, 강인하면서도 존재감이 엄청난 새로운 갤럭시S7 엣지 인저스티스 에디션을 탄생시켰기 때문이다.

갤럭시S7은 이미 삼성의 효자 상품으로 자리매김을 하며, 영업이익 7조원을 달성하는데 상당히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모델이기도 하다. 잘 나와도 너무 잘 나왔다는 평가가 나오는 것.


   

이러한 갤럭시S7 모델과 더해진 배트맨 이미지는 어떠한 느낌을 전해줄까? 배트맨 자체적으로 과묵하면서도 어두운, 그러면서도 긍정적인 이미지가 더해지면서 강인한 힘과 묵직한 무게감을 실어줄 것으로 기대가 되는 것이다.

실제 공개된 갤럭시S7 엣지 인저스티스 에디션을 보자면, 블랙 오닉스 색상과 함께 골드 컬러가 더해져 새로운 느낌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이러한 전략이 잘 먹힐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아이언맨, 이제는 배트맨
지난해 삼성은 갤럭시S6 엣지 아이언맨 에디션을 내놓으며 마블 특유의 이미지를 통해 상당한 인기를 얻기도 했었다. 한정판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하루도 안되어 매진되는 모습을 보여준 것.

물론, 수량이 1,000대에 그치기는 했지만 기존의 출시가보다 10만원 더 비싼 만큼 프리미엄이 붙은 제품이었다는 점을 감안하자면, 또한 삼성의 브랜드 이미지 강화에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고려하자면 나쁜 성과는 아니었다.


   


그리고 올해는 갤럭시S7과 함께 배트맨의 이미지를 더한 갤럭시S7 엣지 인저스티스 에디션을 선보이는데, 이 역시 6월에 한정판으로 공급될 예정이라고 한다. 말 그대로 소장 가치가 있는 제품인 셈이다.

갤럭시S7 엣지 인저스티스 에디션은 기본적인 스마트폰 구성품에 더해서 배트맨 이미지가 더해진 케이스 및 블랙 색상으로 된 기어 VR과 인저스티스 모바일 게임 크레딧 및 오큘러스 VR 콘텐츠 이용권이 함께 제공되는 패키지로 되어 있다.

그래서 박스 자체도 매우 크고 묵직하며, 무게감이 느껴지는 블랙 색상으로 마감이 되어 있다. 지난해 아이언맨 에디션보다 더욱 무게감이 느껴지는 이번 구성을 통해 갤럭시S7의 이미지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는 것이다.



배트맨 로고가 돋보이는 블랙 박스에 담긴 갤럭시S7 엣지 인저스티스 에디션 ▼

내부가 금색으로 마감된 박스를 열게 되면 또 상자가 나오게 된다 ▼

블랙 컬러와 만난 골드의 조화가 멋지다 ▼

뒷면의 카메라 테두리 및 배트맨 로고에 금색이 사용되었다 ▼

깔끔한 블랙 색상과 함께 배트맨 케이스까지 더한 모습 ▼

기본 구성품에 더해, 블랙 컬러의 묵직한 느낌이 나는 기어 VR이 포함되어 있다 ▼

VR을 강화하려는 듯, 새롭게 추가된 구성품 ▼

전체적으로 새로워진 UI를 통해 새로운 느낌을 전달받을 수 있다 ▼

테마에 그칠지 몰라도, 전체적인 조화가 훌륭해 보이는 모습 ▼

새로운 인저스티스 에디션을 통해 어떠한 이름을 얻게 될지 지켜봐야겠다 ▼

갤럭시S7 엣지 인저스티스 에디션을 영상으로 만나보자 ▼


갤럭시S7 엣지 인저스티스 에디션
새로운 갤럭시S7 엣지 인저스티스 에디션을 보자면, 블랙과 골드 색상이 눈에 띄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제법 완성도가 높아 보였고 일체감이 있는 디자인이 마음에 들었다.

특히나 뒷면에 있는 배트맨 로고는 이 제품의 정체성을 드러내 줬는데, 삼성 대신 새겨진 배트맨 로고를 통해서 희소성을 강조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전면에는 여전히 삼성 로고가 남아 있었다.



   

골드로 된 마감 자체가 특이한 것은 아니지만, 그래서 차별화가 된다는 점에서는 기대가 되는 부분이다. 아직 골드 색상의 재질이 금인지 도금인지 그저 금으로 보이는 마감인지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실제 금일 경우 그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 같다.

다만, 별도의 거치대가 없다는 점과, 디자인을 제외하자면 기존의 갤럭시S7과 차별화가 되는 부분이 없다는 점에서, 기존의 색상을 재탕한 것이 아니냐는 시선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다.

아무튼, 갤럭시S7 엣지 인저스티스 에디션은 그것 자체로도 존재감이 크고 갤럭시S7의 생명 연장에 도움이 되는 만큼, 이러한 에디션을 꾸준히 내어준다면 올가을까지도 갤럭시S7의 인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 MACGUYVER.







암호만 넣으면 갤럭시S7도 반값, 단통법의 역설.


마약은 불법이고, 마약을 거래하는 것 역시 불법이다. 그래서 사는 사람이나 파는 사람 모두 은밀하게 거래를 하며 마약 밀거래를 시도하게 된다. 마약 자체는 불법으로 규정이 되어 있지만 그것을 찾는 사람은 여전히 존재하는 것이다.

찾는 사람이 있으니 당연히 파는 사람이 존재하고, 여전히 마약 밀거래는 알게 모르게 성행하고 있다. 그렇다면, 마약 밀거래를 완전히 차단하는 것은 가능할까? 단언컨대, 불가능할 것이다.


   

마약 거래상 뒤에 있는 거대한 조직은 단순한 자금으로 운용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 결국 표면적으로는 마약이 완전히 사라졌거나 거래가 불가능하다고 여길지 몰라도, 방법을 찾는다면 얼마든지 구할 수 있는 것이 또한 마약이라는 아이러니가 존재하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그보다 훨씬 더 쉬운 불법 보조금은 어떠할까? 정부가 정한 대로 30만원 정도의 공식 보조금이 아닌, 더 저렴하게 폰을 구입하고 싶은 사람은 어쩔 수 없이 법에 순응할까? 아니면 방법을 찾게 될까?



방법을 찾을 것이다. 언제나 그랬듯이
스마트폰을 저렴하게 구입하려는 움직임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단통법 이전에는 비교적 쉽게, 발품만 팔면 구매가 가능했던 저렴한 폰을 이제는 더욱 음성적으로 변했지만 여전히 구매가 가능한 상황이다.

급기야 암호를 입력하고 별도의 계약서를 작성할 경우에는 최신폰을 반값, 혹은 반에 반값으로 판매하는 곳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 표면적으로는 잘 드러나지 않지만 이제는 더욱 음성적으로 숨어든 불법 보조금이 활개를 치고 있다.

각종 카페에서 신분증을 제시하고, 재직 증명서까지 내밀면서 파파라치가 아님을 증명해야만 하고, 그러한 신뢰 관계가 한참 이어진 다음에야 암암리에 불법 보조금이 살포되고 있는 상황이다.

더욱 은밀하게 숨어든 이러한 불법 보조금의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마치 마약 밀거래상과 밀거래를 하는 사람의 모습과 닮아 있다. 표면적으로는 제한되어 있지만 그렇기에 더욱 은밀하게 거래가 되는 것이다.



불법 보조금의 원인?
그렇다면 이러한 불법 보조금의 원인은 무엇일까? 우선, 스마트폰의 유통 구조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스마트폰의 판매 가격과 대리점에 떨어지는 수당은 어느 정도일까?

어쩌면 1~20만원 정도라고 예상될지 모른다. 스마트폰의 가격이 7~80만원이라고 예상할 경우, 그 정도의 마진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때 스마트폰 한 대만 판매해도 리베이트, 즉 대리점에 떨어지는 수당이 100만원을 넘기도 했었다.

   


이러한 현상은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는데, 스마트폰을 판매할 경우 6~70만원이 넘게 수당이 지급되는 것이다. 모든 대리점에 해당하는 이야기는 아니고, 실적이 높을수록 수당도 높아지기 때문에 대리점마다 차이는 발생한다.

여기에, 개통한 소비자가 이용한 이용 금액의 몇%는 꾸준히 대리점에 할당되도록 되어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대리점이 운영되는 것인데, 문제는 여전히 통신사에서 지급하는 리베이트의 규모가 크다는데 있다.



단통법으로 씨가 마른 저렴한 스마트폰 대신, 대리점에 주어지는 리베이트 규모는 여전하기 때문에 대리점의 입장에서는 보다 많은 판매를 하기 위해서 불법 보조금을 뿌려서라도 실적을 채우려 하는 것이다.

공공연한 사실이지만, 이러한 현실을 모를 리 없는 통신사도 그저 수수방관하는 상황이다. 어차피 대리점에 지급되는 금액은 동일하기 때문에 더욱 많은 소비자가 가입한다면 통신사로서도 이익이기 때문.


   

예를 들어, 80만원짜리 폰을 판매할 경우 70만원의 리베이트가 지급된다면, 대리점은 통신사 자체적으로 지급하는 보조금에 더해서 자신의 수익 70만원 가운데 절반인 35만원을 소비자에게 주기로 할 수 있다.

물론, 자신의 수익이 얼마인지 알리지는 않겠지만, 소비자는 다른 곳보다 35만원이나 더 저렴하기 때문에 공식 보조금에 더해 불법 보조금까지 합쳐서 거의 70만원 정도의 할인을 받아서 공짜폰으로 구입이 가능한 것이다.

이런 방식으로 횡행하는 불법 보조금은 대다수의 소비자들은 모르는 채, 일부 대리점과 소비자들 사이에 성행하는 ‘암호’와 함께 유통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소비자 피해는 없는 것일까?



잘못된 유통 구조
단통법이 처음부터 잘못되었다는 정황은 이미 많은 상황이다. 우선, 통신사에서 지급하는 리베이트 규모가 상당하다는 점에서 언제든 불법 보조금이 생겨날 여지가 많다는 데 근본 원인이 있다.

또한, 스마트폰 판매 방식을 해외에서도 계속 시행하는 것처럼, 통신사 이외의 채널로 다변화할 필요가 있지만 현재로서는 통신사에 종속된 상태가 유지되고 있다.

만일 스마트폰을 따로 구매하고, 통신사를 선택할 수 있다면 통신사는 요금제 경쟁을 통해 소비자를 유치할 수 있게 되겠지만, 이 경우 수익이 줄어들기 때문에 통신사들이 원치 않는 것이다.

스마트폰을 통신사에서 판매하고, 약정을 걸어서 고객을 묶어두는 전략을 취하며 소비자들이 피해를 보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대리점에 쏟아지는 엄청난 리베이트 금액이면 충분히 요금을 줄일 수 있음에도 그렇게 하지 않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단통법 이전보다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사람들 사이의 금액 차이는 더욱 벌어지고 말았다. 단통법 이전에는 조금만 알아보면 더욱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했지만, 이제는 방법 자체가 거의 없기 때문.

결국 대다수의 소비자들은 단통법으로 인해 비싸게 스마트폰을 구입하고 있고, 그 사이 정보에 밝은 몇몇 소비자들만 거의 공짜폰 수준으로 스마트폰을 구입하면서 차액이 더욱 벌어지는 상황이 되고 만 것이다.

단통법 이후, 스마트폰 요금제나 혜택은 변동이 없고 소비자들만 피해를 보고 있으며, 그 간극은 더욱 벌어지고 있다. 잘못된 유통 구조를 개선하지 않은 채 땜질식 처방만 한 결과 곳곳에서 물이 새는 소리가 들려오고 있는 것이다.

이제는 똑똑한 소비자가 저렴하게 구입하는 것이 아닌, 불법적인 방법을 찾아야만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신 경제’를 만들어낸 것도 대단해 보이는 현실, 암호까지 대면서 구입해야 하는 스마트폰 시장이 한심하기만 하다. - MACGUY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