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23일 월요일

아이폰 앱 자동 업데이트 기능 꺼두는 6가지 이유


아이폰, 아이패드 앱 자동 업데이트 기능은 정말 편리하면서도 유용한 기능입니다.

신경 쓰지 않아도 늘 최신 상태의 아이폰과 아이패드로 만들어주기 때문이죠.

하지만 몇 가지 이유로 앱 자동 업데이트는 불편함을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 마이너 업데이트 불가능
 - 새로운 기능 확인의 어려움
 - 간헐적인 앱 작동 문제 발생
 - 사용중인 기능의 제거 이슈
 - 무료 기능의 유료 전환
 - 앱스토어 활용도 이슈

위와 같은 이유 때문에 아이폰 앱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현재는 꺼둔 상태인데요. 새로운 운영체제가 등장하면서 가끔 대기 업데이트가 100개를 넘기도 하지만, 꺼두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1. 마이너 업데이트 불가능
우선, 앱 자동 업데이트 혹은 수동 업데이트 모두 마이너 업데이트가 불가능한데요. 애플이 원하기만 한다면 최근 버전 2개까지는 마이너 업데이트를 지원해줘도 좋겠지만 그러지 않는 것이죠.

그래서 이어서 등장하는 아쉬운 경우를 만나게 되더라도 마이너 업데이트를 할 방법이 없습니다.




#2. 새로운 기능 확인의 어려움
메이저 앱의 경우는 대부분 업데이트 이후에 새로운 기능을 팝업이나 별도의 방법으로 알려주거나 강조하지만, 대부분은 이러한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데요.

결과 어떤 기능이 더해졌고 좋아졌고, 또 바뀌었는지도 모르는 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편하던 기능이 개선되거나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기도 하지만 몰라서 못쓰는 상황이 벌어지는 것이죠.

거기다, 사용 환경에 따라서는 수십 개에서 수백 개의 앱이 자동 업데이트가 되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를 눈치채는 것은 더욱 어려운 상황입니다.



#3. 간헐적인 앱 작동 문제 발생
최근에는 빈도가 크게 줄기도 했지만, 여전히 이슈는 존재합니다. 그래서 급히 개발자가 최신 버전을 내리거나 업데이트하지 말 것을 권하기도 하는데요.

잘 사용하던 앱이 갑자기 작동 문제를 일으키거나, 심지어 메모장과 같은 앱이 업데이트 이후 내용이 모두 지워지는 등의 이슈로 문제가 되기도 하는 것이죠.






간헐적인 앱 작동 문제가 사용자에게는 큰 문제로 돌아오기 때문에 어쩌면 자동 업데이트를 꺼두는 가장 큰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4. 사용중인 기능의 제거 이슈
때때로 업데이트가 되면서, 혹은 차기 버전의 앱이 별도로 등장하면서 잘 사용하던 기능이 제거되거나 축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업데이트를 하지 않았다면 그대로 사용했을 기능이지만, 업데이트가 되면서 사라지거나 오히려 불편하게 바뀌는 경우를 많이 보는 것이죠.




수동 업데이트라면 사용자 후기를 통해서 알 수 있을 부분이지만, 자동 업데이트는 미리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5. 무료 기능의 유료 전환
또 다른 치명적인 아쉬움이라면 무료 기능의 유료 전환이 있습니다. 잘 사용하던 기능이 어느 날 갑자기 유료 기능으로 바뀌면서 돈을 지불해야 하는 것이죠.

처음에는 무료로 앱을 배포했다가도 수익을 위해 일부 기능을 추가하면서 유료화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자주 있는 일은 아니지만, 이 경우 사용자는 갑작스러운 변화에 당황하게 되고 어쩔 수 없이 돈을 지불해야 하기도 합니다.

수동 업데이트라면 다른 대안을 찾거나 다른 앱을 찾은 이후에 옮겨갈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당황할 수밖에 없는 것이죠.




#6. 앱스토어 활용도 이슈
마지막으로 앱스토어에 들어가는 횟수나 빈도가 현격히 줄어든다는 데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앱으로 완성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어느새 익숙해진 앱 사용 환경은 새로운 앱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떨어뜨리고 말았습니다.




실제로 새로운 앱의 설치 빈도가 크게 줄어들고 있다고 하는데요. 앱스토어에서는 매번 새로운 앱과 추천 앱을 소개하지만 들어가지 않으면 알 수가 없어서 정체될 수밖에 없습니다.

앱스토어 활용도를 높이는 데 있어서도 수동 업데이트는 작지만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오늘 살펴본 아이폰, 아이패드 앱 자동 업데이트 꺼두는 이유는 모두에게 해당되는 내용은 아닙니다.

때로는 업데이트를 신경 쓰지 않아서 버그가 많거나 보안이 약한 앱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도 나올 수 있기 때문이죠.




오늘 소개해드린 팁은 자동 업데이트로 인해서 놓치거나 손해를 보는 부분도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알려드리려는 목적이었는데요.

이러한 설정이 도움이 되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여러분만의 앱스토어 활용 팁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MACGUYVER.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