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11일 수요일

3만원짜리 MU-MIMO 와이파이 공유기, ipTIME A604G-MU 공유기 추천


와이파이 공유기는 한번 구입하고 설치해두면, 다시 쳐다볼 일이 많지 않습니다. 인터넷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 이상 관심을 가질 일이 딱히 없죠.

그래서 와이파이 공유기는 구입할 때라도 신경을 써서 구입하는 게 좋은데요.




우선 자신에게 필요한 인터넷 속도가 어떤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무선 인터넷이 중요한지, 유선 인터넷이 중요한지, 그리고 우리집 인터넷 요금제가 무엇인지 알아봐야죠. 그리고 집의 넓이도 중요한데, 신호를 더 멀리 보내기 위해서는 더 많은 돈이 필요합니다.

요즘은 검색이 잘 되니까, 각 필요에 맞는 스펙을 갖춘 와이파이 공유기들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500Mbps 인터넷 요금제를 사용하는 가정, 그리고 유선 인터넷보다는 와이파이가 더 중요한 집, 무엇보다 가성비 좋은 와이파이 공유기를 찾던 분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공유기를 하나 가져왔습니다.

 ipTIME A604G-MU 공유기인데요. 아이피타임에서도 가성비로 밀고 있는 공유기인 것 같습니다.




3만원도 채 안 하는 가격으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라는 이름을 걸고 있는데, 찾아보니까 비슷한 스펙의 다른 공유기들은 5만원 정도 하더라고요.

유독 가격 대비 스펙이 좋은 것 같습니다.

먼저  ipTIME A604G-MU의 주요 스펙부터 살펴보고, 와이파이 성능은 어떤지, 누구에게 추천할 수 있는지, 어떤 실사용 장단점들이 있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주요 스펙
제품명 : 아이피타임 ipTIME A604G-MU 유무선 공유기
가격 : 29,900원
. AC1200 유무선 공유기
. Dual Band(5GHz 2Tx-2Rx 867Mbps + 2.4GHz 2Tx-2Rx 300Mbps)
. MU-MMO
. 1000Mbps WAN Port x1 + 100Mbps LAN Port x4
. 5dBi 안테나 4개 장착
. CPU : 리얼텍 RTL8197F CPU 탑재
. DRAM 64MB
. 플래시 : 8 Mbytes
. WAN Interface : 1 x 10 / 100 / 1000 WAN - 케이블 자동 감지
. LAN Interface : 4 x 10 / 100 PC Port - 케이블 자동 감지
. Wireless Interface : 802.11 a/b/g/n/ac
. NAT : SNAT, DNAT, IP, Masquerade
. 프로토콜 : HTTP, DHCP, PPPoE
. 애플리케이션 프로토콜 : H223, MSN, BattleNet…
. Qos : Rate limitting, Rate Grantee
. 주파수 : 5GHz / 2.4GHz
. 크기 : 175 x 110 x 30mm
. 무게 : 242g
. 최대 소비전력 : 5.4W
. 동작 온도 : 섭씨 0 - 50도
. 전원 : 외장형 DC 어댑터(최저소비효율 기준 만족제품)
. 무상 AS 2년
. 모바일 설치도우미 제공 / 모바일 매니저 제공




#2. 와이파이 성능
 ipTIME A604G-MU 공유기의 스펙을 보면, 5GHz 대역에서 867Mbps의 링크 속도를 지원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가정이 기가 라이트 요금제, 그러니까 500Mbps 인터넷 요금제를 사용하시는데요. 





제가 다녀본 몇몇 집을 기준으로, 그리고 인터넷 기사님의 증언을 기준으로, 와이파이 속도는 보통 200Mbps 전후로 나옵니다. 당연히 유선 속도와 무선 속도가 같지는 않겠죠.

따라서 867Mbps 스펙이면, 인터넷 요금제에 비해 와이파이 속도 스펙은 차고 넘칩니다. 




와이파이 속도보다 중요한 건 여러 기기에 안정적인 인터넷 공급이 가능하냐는 점인데요.

여러 기기에 트래픽을 효율적으로 분배하려면, 일단 하드웨어가 좋아야 합니다. 



https://search.shopping.naver.com/search/all.nhn?query=ipTIME+A604G-MU&frm=NVSCPRO

ipTIME A604G-MU 공유기는 리얼텍사의 최신 기가비트 SoC인 RTL8197F를 탑재했는데요. 기가비트급 하드웨어 NAT 가속기와 1GHz 속도가 특징입니다.

그리고 ipTIME A604G-MU 공유기는 DDR2 RAM 64MB도 탑재했는데, 보통 2대의 스마트폰과 연결할 때 16MB 정도의 램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최신 인터넷 기술인 MU-MIMO 기술이 중요합니다.

이전엔 여러 개의 스마트기기에 인터넷을 공급해줄 때, 한 기기씩 순차적으로 공급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여러 기기를 사용하면 딜레이가 생기죠. 그런데 MU-MIMO 기술이 적용되면서, 여러 스마트기기에 동시다발적으로 인터넷을 공급하는 게 가능해졌습니다.




여러 기기를 사용하는 집이라면 MU-MIMO 기술은 필수인데요.

그래서 저희 사무실에서도 모뎀에  ipTIME A604G-MU 공유기를 연결해서 측정해봤습니다. 500Mbps 요금제를 사용 중인데요.




다른 분들이 열심히 인터넷 작업을 하고 있을 때 몰래 속도를 측정해보니까, 다운로드 속도가 200Mbps 가까이 나왔습니다. 여러 기기가 연결되고 또 사용 중인 상황에서 충분히 괜찮은 퍼포먼스죠.

대신 소비자 리뷰에 의하면 범위가 넓은 편은 아니라고 합니다. 애초에 5GHz 대역의 연결 범위가 짧다는 걸 고려한 평가인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광범위한 공간을 커버한다는 설명이 없는 걸 보면, 넓은 주택에서 사용하기엔 적합하지 않을 것 같네요.




#3. 다양한 기능들
3만원짜리 가성비 와이파이 공유기지만, VPN 서버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IPTV 기능도 지원하고, QoS 설정도 가능합니다.

사실 ipTIME Mobile이라는 전용 어플을 보면, 초고가의 와이파이 공유기든, 저가 와이파이 공유기든 기능이 거의 동일한 걸 볼 수 있습니다. 






공유기와 관련된 고급 기능을 몰라서 사용하지 못할 수는 있어도, 없어서 사용하지 못하는 일은 없을 것 같네요.

대표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게스트 와이파이를 별도로 생성하거나 사업장이라면 공지/광고 기능을 관리하는 일일 것 같은데요. 아쉽게도 USB 포트가 없어서 USB 포트를 활용한 다양한 기능들은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4. 누구에게 필요할까?
'가성비 괜찮은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를 찾고 있었다.' 하면 ipTIME A604G-MU가 답일 것 같습니다.
 

가격 대비 와이파이 속도, 그리고 다중 기기 연결은 ipTIME A604G-MU 공유기가 아마 거의 가장 좋지 않을까 싶은데요.



일인 가정이나 투룸 정도에 사시는 분들이라면 속도 저하 없이 기가 와이파이를 그대로 즐길 수 있으니까 더 좋고, 'USB 포트를 활용할 일이 없다' 하시는 분들도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아이피타임 공유기 특성상 공유기 설치가 정말 간단해서, 그리고 모두 한글화되어 있어서, 공유기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도 추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 실사용 장단점
아이피타임 A604G-MU 공유기를 직접 사용해보고 느낀 장단점들로 이 리뷰를 마무리해보겠습니다.

우선, 전원 어댑터가 굉장히 작습니다. 정말 마음에 드는데요. 와이파이 공유기 특성상 다른 기기들과 함께 멀티 어댑터를 공유하는 경우가 많은데, 플러그가 크면 여러 플러그를 연결하기가 어렵잖아요. 아이피타임 A604G-MU은 스마트폰 충전기 수준이라 공간 활용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LED가 약간 숨어있습니다. 처음 공유기를 설치할 때는 조금 불편했어요. 연결이 제대로 된 건지 확인하려면 공유기를 기울여야 되니까요. 그런데 밤엔 오히려 장점이 됩니다. 빛공해가 적기 때문이죠.

통풍 구조는 나쁘지 않았고, 미끄럼방지를 위한 고무팁이 생각보다 쉽게 빠지는 건 조금 아쉬웠습니다. 





전반적으로 이 가성비 아이피타임 공유기는 ‘가격이 좋아도 이게 아쉬워서 추천하지 못하겠다’ 하는 점이 없었습니다. 스펙은 기대 이상이었고 아담한 사이즈는 편의성을 더해줬습니다. 물론 USB 포트의 부재는 누군가에겐 치명적일 수 있겠지만요.

전 제가 리뷰해본 아이피타임 공유기 중에 아이피타임 A604G-MU 공유기가 거의 가장 마음에 드는 제품이 아닐까 싶었는데요. 여러분의 생각이 어떤지도 궁금합니다. 댓글로 의견을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MACGUYVER.


https://search.shopping.naver.com/search/all.nhn?query=ipTIME+A604G-MU&frm=NVSCPRO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