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8월 21일 수요일

[쿠폰] 1백만원대 씽크패드, 레노버 엔트리급 ThinkPad T490s 리뷰


하이엔드 노트북, 비즈니스 랩탑하면 어떤 노트북이 생각날까요? 아마 대부분의 분들의 머릿속엔 여전히 씽크패드가 떠오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튼튼하면서 완성도 높기로 유명한 씽크패드는 27년이 넘는 기간 동안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랩탑 브랜드이기도 한데요.





그동안 디자인적으로나 여러 부면에서 변화로 팬들의 호불호가 나뉘기도 하지만, 여전히 내구성과 완성도 면에서는 계속 좋은 평가를 얻고 있죠.

그리고 가격대에서는 특히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는데요. 제가 사용하고 있는 엔트리급 씽크패드의 경우는 가격이 120만원대부터 시작합니다. 이번에 특별히 준비한 7% 중복 할인 쿠폰까지 사용하면 조금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겠죠.




씽크패드 T490s가 다른 레노버 노트북들처럼 가격 대비 스펙이 높다고 말할 순 없지만 완성도에서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100만원대로 씽크패드를 구입할 수 있는 건 긍정적인 것 같습니다.

100만원대이긴 하지만, 레노버 씽크패드 T490s 역시 12단계의 군사 등급 테스트를 통과하고 200여 개의 엄격한 품질 검사를 거친 제품입니다. 




여러 극한의 상황, 그리고 액체 유입도 견뎌낼 수 있다고는 하는데, 새가슴이라 아직 테스트해보진 못했습니다.

디자인적으로는 씽크패드의 기본 정체성은 유지하면서도 울트라북처럼 날렵하게 변신했는데요. 7열 키보드 대신 6열 키보드가 사용된 것도 그렇고, 기존 팬들의 호불호가 예상되는 부분입니다.




오늘은 이 ThinkPad T490s 비즈니스 노트북을 테스트해본 결과 위주로 말씀드릴 텐데요.

테스트하다 보니까 배터리 사용성이 굉장히 좋더라고요. 그래서 전원 선 없는 단독 사용을 위주로 간단한 리뷰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맥가이버 단독 중복 할인 쿠폰 코드 : LENOVOMG
*T490s를 포함한 레노버 공식 사이트의 거의 모든 제품에 7% 추가 할인이 적용됩니다 :)
*아래 링크를 통해 레노버 사이트의 노트북 시리즈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lenovo.com/kr/ko/laptops/thinkpad/thinkpad-t-series/ThinkPad-T490s/p/22TP2TT490S



#1. 주요 스펙
제품명 : ThinkPad T490s
가격 : 1,266,918원 ~
프로세서 : 인텔 i5-8265U / vPro™
운영체제 : 윈도우 10 Pro
디스플레이 : 14인치 FHD IPS / 안티 글레어 
메모리 : 256GB SSD M.2 2280 NVMe TLC OPAL
GPU : 인텔 UHD 그래픽 620
배터리 : 57Wh (최대 20시간)
AC 어댑터 : 65W
오디오 : 돌비 오디오 프리미엄
마이크 : 듀얼 원거리 마이크로폰
무선 : 인텔 무선-AC 9560 2x2 AC, Bluetooth 버전 5.0
무게 : 약 1.3kg





위 스펙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의 주요 스펙인데요.

아시다시피 비즈니스 노트북인 씽크패드는 스펙 옵션 선택지의 폭이 굉장히 넓습니다. 다양한 선택 옵션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벤치마크
사무용 노트북의 특성에 맞게 몇 가지 벤치마크를 실행해봤습니다. 





CineBench
ThinkPad T490s : 1409 point
i7-7700K 기준값 : 2420 point


먼저 CPU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씨네벤치의 경우는 1409 포인트를 획득했습니다. 2420점을 기록한 i7-7700K 데스크탑 CPU와의 점수차를 보면 어느 정도 감이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CPU-Z
ThinkPad T490s : 2159점
i7-8700K 기준값 : 3701점


CPU-Z 벤치마크에서는 2159점을 기록했는데요. 같은 세대 고사양 데스크탑 CPU인 i7-8700K의 점수는 3701점이 평균값입니다.

아시다시피, i7-8700K / 7700K는 배수해제가 가능한 고사양 데스크탑 CPU라 노트북과 비교하기가 조금 애매할 수 있지만, 여러 벤치마크의 기준점으로 사용되는 유명한 모델이기 때문에 자신이 지금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과 비교할 때 정보를 찾기가 더 쉬울 것 같습니다.





PCMARK10
ThinkPad T490s : 3834점


비즈니스 노트북의 용도에 맞게, 업무를 위한 전반적인 퍼포먼스를 테스트하는 PC 마크 10으로는 3834점을 기록했습니다. 





PASSMARK - ThinkPad T490s
CPU : 9671점
2D : 668점
3D : 1270점
RAM : 2336점
Disk : 16789점

 
패스마크로는 CPU 9671점, Disk 16789점을 기록했는데요.

i5-8265U를 사용한 노트북 중에선 CPU 점수가 가장 높은 축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제가 테스트해봤던 메이저 노트북들보다 1000점 이상 점수가 높네요.






Disk 점수도 동급 노트북들 대비 1.5배 가량으로 높은데,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로 측정해보니까, 읽기 속도가 3168MB/s 쓰기 속도가 1722MB/s로 측정되었습니다.

Crystal Disk Mark - ThinkPad T490s
디스크 초당 속도 : 읽기 3168MB/s, 쓰기 1722MB/s
묶음 파일 초당 속도 : 읽기 1270MB/s, 1395MB/s
순차적 데이터 전송속도 : 589MB/s, 507MB/s
저용량 데이터 전송속도 : 56MB/s, 166MB/s


참고할만한 건 묶음 파일을 전송하는 속도(2번째)와 작은 용량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속도(4번째)는 읽기 속도보다 쓰기 속도가 더 빠르다는 점입니다.




ThinkPad T490s 비즈니스 노트북의 벤치마크를 전반적으로 평가를 해보자면, 인텔 i5-8265U가 탑재된 엔트리급 비즈니스북이라 CPU에서 뛰어난 점수를 보여준 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i5-8265U가 사용된 노트북 중에서 점수가 눈에 띄게 높았고, 특히 PC 마크 10을 플레이하면서도 여러 작업들을 부드럽게 처리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실제 SSD 속도도 충분히 안정적이네요.

전반적으로 사용된 부품 대비 실 퍼포먼스가 좋다는 점에서, 씽크패드의 완성도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3. 발열 관리 및 소음
각종 벤치마크를 플레이하면서 도중에 발열과 소음을 테스트해봤습니다.

우선 사용자로서 체감하는 발열 상태부터 간단하게 이야기해보겠습니다. PC 마크 10을 10분 정도 플레이했을 때 손으로 이리저리 만져봤는데요. 키보드의 왼쪽 1/3 면적과 팜레스트 부분은 여전히 시원했습니다.





센터 부분의 키보드가 약간 따뜻했는데요. 신기하게도 뜨거운 느낌은 전혀 없었습니다. 송풍구가 있는 오른쪽도 센터 부분과 비슷한 수준이었습니다.

발열에 취약한 디스플레이 하단 부분도 약간 따뜻한 수준에 그쳤습니다. 또 벤치마크 종료 후에 5분 정도 지나니까 노트북이 차갑게 식어있더라고요.





2번 연속으로 PC 마크를 실행하고 열화상 카메라로 측정해보니까, 키보드 면의 최고 온도가 40도 가까이 올라갔고, 후면은 50도 가까이 올라갔습니다.

온도 자체도 많이 높은 편이 아니긴 하지만, 키보드 위에서 손에 전달되는 열은 그보다 훨씬 덜했습니다. 온도는 높아도 열량 자체는 적은 느낌이랄까요.




발열 관리 면에서 특히 이 씽크패드의 완성도를 실감할 수 있었는데요.

더 마음에 들었던 건 소음을 측정할 수 없을 정도로 냉각팬이 조용했습니다. 키보드에 귀를 갖다 대도 들리지 않고, 뒤집어서 팬 홀에 귀를 대야 바람소리가 들리더라고요.

그럼에도 환풍구에서는 따뜻한 바람이 솔솔 불어나왔고, 발열 관리도 충분히 괜찮았습니다.




#4. 디스플레이
이 노트북의 디스플레이 옵션이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하얀 화면에서 밝기가 350nits로 측정되었습니다. 참고로 블랙 화면은 3nits 수준으로 굉장히 낮아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빛반사가 적은 안티글레어 패널이 적용되었는데, 밝기도 생각보다 밝아서 실내에서는 화면에 제 얼굴이 비치는 일이 전혀 없었고, 야외에서도 어느 정도 사용할만했습니다.




디스플레이 품질 자체도 준수한 편이고, 베젤도 아주 얇진 않지만 몰입력은 충분했습니다. 하지만 이너 베젤이 아래쪽과 오른쪽에만 있는 건 약간 아쉽게 느껴지네요.

디스플레이 해상력이 전반적으로 준수한 것도 좋지만, 개인적으로는 디스플레이의 내구성이 굉장히 좋아서 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https://www.lenovo.com/kr/ko/laptops/thinkpad/thinkpad-t-series/ThinkPad-T490s/p/22TP2TT490S


노트북의 화면을 눌러보면 베젤과 분리가 되거나 속이 빈 상자처럼 푹푹 들어가는 노트북들이 많은데요. ThinkPad T490s 비즈니스 노트북은 아주 단단했습니다. 화면을 눌러도 주변 색감이나 밝기가 변하지 않는 게 신기하네요. 




#5. 사운드
ThinkPad T490s 비즈니스 노트북은 돌비 오디오 프리미엄을 탑재했습니다.

입체감과 고음질이 특징인 기술인데요.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EQ 효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적용되는 시간이 1초 정도 걸리는 건 약간 아쉽습니다.




스피커의 경우, 음량이 큰 편은 아니었지만, 음 정확도도 좋고, 입체감과 공간감을 잘 표현합니다. 노트북인데도 음질이 꽤 좋다고 평가할 수 있겠네요.

이어폰과 외장 스피커는, 당연히 음향 기기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10만원대 헤드폰으로 들어봐도 입체감이 소름 돋습니다. 서라운드 비추얼라이저라는 기능을 on/off 해보면 그 차이를 더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키보드, 터치패드, 그리고 빨콩
ThinkPad T490s의 키보드는 반발력이 좋습니다. 타자 속도가 빨리질 것만 같은 반발력인데요.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깊이감과 반발력이라 제 취향엔 딱 맞습니다.

키소음도 반발력에 비해서 단정한 편이고요.




다만 키보드의 재질감이 아쉬운데요. 다른 레노버 노트북들처럼 맨들맨들한 소재로 만들어졌으면 하는 개인적인 아쉬움이 있습니다.

풀사이즈 키패드가 아니라서 키 간격이 제법 여유로운 편입니다. 방향키도 작은 듯 큽니다.




키 배열은 약간 적응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페이지 업/다운 키를 방향키 누르려다가 잘못 누르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스샷 버튼은 한/영 키 옆에 있는데, 스크린샷을 찍을 일이 많은 저로서는 반길만한 일입니다. 전원 버튼이 따로 나와있는 것도 칭찬해주고 싶네요.




터치패드의 재질감은 맨들맨들한 편인데요. 지금까지 노트북 중에 제일 매끈한 건 아니지만, 미세한 조정은 충분히 가능한 수준입니다.

체감상 터치 감도가 좋습니다. 마우스 커서가 터치패드 위 손가락과 딱 달라붙는 듯한 느낌이 마음에 드네요.




아마 이 트랙포인트, 빨콩에 대해서는 저보다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이 더 잘 아실 것 같은데요. 

 
키보드 위에서 손을 옮기지 않고 마우스 커서를 바로 조절할 수 있고, 터치패드의 물리 버튼과 함께 사용하기 딱 적당한 위치라는 점이 빨콩의 장점이죠.




마우스처럼 많은 공간이 필요하지도 않고, 터치패드를 사용할 때보다 손목의 모양이 더 자연스럽습니다.

제대로 활용하려면 적응이 필요하긴 하지만, 생각보다 조작 자체는 쉬운 것 같네요.




#7. 포트
ThinkPad T490s 노트북의 단자는 울트라북치고는 다양하고, 비지니스 노트북 치고는 적습니다. 특히 ThinkPad T490s에 RJ-45 랜포트가 사라진 것을 안타까워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젠더를 활용해서 유선 이더넷을 사용할 수 있긴 하지만, 젠더가 별도 구매입니다. 




유선 인터넷을 자주 사용하지 않거나 젠더가 있는 분들에게는 나쁘지 않은 변화일 수도 있겠습니다. 대신 슬림한 비즈니스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포트의 마감은 마음에 드는데, 포트가 아주 약간 안쪽으로 들어가 있어서 전혀 날카로운 느낌이 없습니다. 오히려 보들보들한 손맛 때문에 계속 만지게 되네요.

개인적으로 포트 구성에 아쉬운 점이라면, 전원 포트로 C타입을 사용하면서, 일반 PD 충전으로는 충전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일반 C타입 포트 역시 충전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날렵하게 변신한 레노버 ThinkPad T490s 노트북

✎ 발열 관리가 잘 되었고, 포트 부분은 날카로움 없이 마감이 잘 되어 있었는데요.

✎ 벤치마크는 전반적으로 괜찮은 수준을 보여주었고, 여러 작업들을 부드럽게 처리하는 모습이 만족스러웠죠.

✎ 디스플레이 화면은 손으로 눌러보니 단단한 느낌이 들었고, 디스플레이 품질 자체도 준수한 편이었는데요.

✎ 키보드의 깊이감과 반발력이 좋았고, 키 배열도 신경쓴 모습을 볼 수 있었으며 터치패드의 터치 감도도 좋았던 노트북이었습니다.



#8. 배터리타임
향상된 성능 모드로 유튜브 영상을 2시간 동안 재생했더니 배터리가 92%에서 77%로 감소했습니다. 두 시간 동안 겨우 15% 감소한 거죠





이어서 30분간 더 테스트하니까 5% 감소했는데요. 이 경량 비즈니스 노트북이 10시간 넘게 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배터리 타임을 가지고 있다는 건 정말 칭찬할만합니다.




대신 고사양 작업을 할 땐 당연히 사정이 달라집니다. 최고 성능 모드로 PC 마크 10을 재생하니까 약 25분 동안 배터리가 15% 감소했습니다.

벤치마크 수준으로 과부하를 걸 일은 잘 없겠지만, 이런 환경에서는 3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겠네요. 





반면 충전은 30분 동안 35%가 충전될 정도로 빠른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스마트폰 고속 충전 수준이네요.

전반적으로 배터리 타임이 굉장히 훌륭한데요.




휴대용 비즈니스 노트북, 휴대용 사무용 노트북으로 사용하기에 딱 적당한 사용성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그래서 이어지는 리뷰에서는 전원 연결 없는 상태에서의 전반적인 퍼포먼스, 그리고 실사용 소감을 위주로 ThinkPad T490s 비즈니스 노트북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MACGUYVER.


https://www.lenovo.com/kr/ko/laptops/thinkpad/thinkpad-t-series/ThinkPad-T490s/p/22TP2TT490S

*T490s를 포함한 레노버 공식 사이트의 거의 모든 제품에 7% 추가 할인이 적용됩니다 :)
*위 '구매하기' 링크를 통해 레노버 사이트의 노트북 시리즈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