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3일 수요일

배터리 셔틀? 갤럭시S10 무선배터리공유 아이폰까지 실험!


최고의 스마트폰이 최고의 배터리 셔틀이 되었습니다. 갤럭시S10 배터리 공유 기능으로 심지어 아이폰까지 충전이 가능해졌기 때문이죠.

그러니까, 갤럭시S10으로 아이폰Xs 및 아이폰Xr이나 다른 갤럭시S10까지도 충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기능을 만능이라 부르기는 힘든 이유도 있는데요. 갤럭시S10 배터리공유 아이폰 충전 방법이나, 갤럭시S10 버즈 충전 등에 대해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갤럭시S10 배터리공유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갤럭시S10 배터리공유 방법 ★★★★
갤럭시S10 무선배터리공유 기능으로 배터리를 공유하려면 간단하게 상단바를 내려서 실행해주면 됩니다. 별도로 설정할 필요 없이 바로 무선 충전을 해줄 수 있는데요.





상단바 확장 > 무선 배터리 공유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간단하게 갤럭시S10 배터리공유를 할 수 있는 거죠.




#2. 갤럭시S10 충전 효율 ★★☆
가장 중요한 충전 효율은 아쉽게도 100% 있는 그대로 전력을 줄 수는 없습니다. 그러니까, 갤럭시S10의 배터리를 50% 소모한다고 해서 다른 기기를 50% 충전할 수는 없는 거죠.

다소 복잡하지만, 무선 충전으로 인한 전력 손실과 다른 기기의 배터리 용량에 따라서 소모량이 크다고 느낄 수도 있고, 실용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갤럭시S8+ 충전 실험]
시작 : 94%(S10) - 16%(S8+)
10분 : 87% - 20%
20분 : 81% - 23%
30분 : 76% - 26%

갤럭시S10 : 18% 감소
갤럭시S8+ : 10% 상승


갤럭시S10으로 갤럭시S8+를 충전해본 결과, 갤럭시S10의 배터리가 18% 소모되는 사이 갤럭시S8+는 10%가 충전되었습니다.




[아이폰Xr 충전 실험]
시작 : 75%(S10) - 80%(Xr)
50분 : 54% - 79%

갤럭시S10 : 19% 감소
아이폰Xr : 1% 감소




다소 독특한 실험으로, 아이폰Xr의 화면 밝기 최대 - 유튜브 스트리밍 재생이라는 조건에서 무선 충전을 해봤습니다.

결과, 갤럭시S10은 20%가량 배터리가 소모되었지만, 아이폰Xr은 충전이 아니라 오히려 1%의 배터리 감소가 있었는데요.




즉, 아이폰Xr은 50분 동안 배터리 1%를 소모하며 유튜브 스트리밍을 했고, 대신 갤럭시S10의 배터리 20%가량을 가져갔다고 이해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다른 여러 측정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는데요. 배터리 용량이 비슷한 기기일 경우 최대 50% 정도의 효율이 나왔습니다.

즉, 갤럭시S10의 배터리 20%를 소모해야만 다른 기기의 배터리 10%를 충전할 수 있다는 것이죠.




#3. 다양한 기기 충전 ★★★★
갤럭시S10 무선배터리공유 기능은 갤럭시 버드 충전도 가능하고, 아이폰Xs, 아이폰Xr과 같은 종류가 다른 스마트폰도 가능합니다.

이유라면 동일한 Qi 규격의 무선 충전 기술을 탑재했기 때문이죠. 그래서 갤럭시S10 배터리공유 아이폰 충전은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앞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배터리 용량이 비슷할 경우라면 절반 정도의 효율이라는 점에서 그리 추천할만한 사용성은 아닙니다.

대신 스마트 액세서리는 장점이 됩니다. 언제든 급할 때 바로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갤럭시S10 갤럭시 버즈 충전도 간단하게 할 수 있고, 에어팟2를 비롯해서 스마트워치까지도 바로 충전해볼 수 있습니다.




#4. 실사용 소감 ★★★☆
갤럭시S10 무선배터리공유 기능은 분명 대다수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에서 찾아보기 힘든 편의성을 제공해준다는 장점이 뚜렷합니다.

개인적으로 느낀 장점이라면, 급할 때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 액세서리를 충전할 수 있다는 점, 사용 방법이 간단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특히나, 갤럭시S10을 유선으로 충전하면서 동시에 무선 배터리 공유가 가능해서 최대 2대의 기기를 함께 충전할 수 있다는 점이 특이하기도 했고 장점으로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아쉬움도 있죠.

충전 효율이 낮다는 점, 충전 속도가 느리다는 점, 거의 밀착된 상태로 사용해야 한다는 점, 재질에 따라 폰이 미끄러진다는 점들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갤럭시S10과 충전을 받는 스마트폰이 각각 케이스를 사용 중이라면 효율이 크게 떨어지거나 충전이 안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 점도 알아둬야 합니다.

무엇보다 언제든 갤럭시S10 배터리공유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배터리 셔틀이 될 수 있다는 때아닌 아쉬움도 있는데요.

30% 이하일 경우는 무선 배터리 공유가 안되기 때문에 참고해둘 필요도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갤럭시S10 배터리공유 서비스는 갤럭시S10의 배터리 수명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큽니다.

일반적인 사용 패턴으로도 배터리의 수명은 금방 줄어드는데, 배터리 공유를 자주 사용하면 배터리 사이클이 더 빨리 늘어나기 때문이죠.

결과적으로, 갤럭시S10 무선배터리공유 기능은 자주 사용하는 것보다는 '보조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없는 것보다는 있는 것이 훨씬 더 좋았던 갤럭시S10 배터리공유 기능, 꼭 필요한 순간에 활용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MACGUYVER.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