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13일 수요일

갤럭시S10+ 대신, 갤럭시S10 구입하면 포기해야 할 것들


갤럭시S10을 구입하게 되면 초광각 카메라, 무선 충전 공유, 라이브 포커스, 디스플레이 지문 인식, 급속 무선 충전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S10과 갤럭시S10+는 명백히 다른 장/단점을 지니고 있죠. 이를테면, 갤럭시S10은 조금 더 저렴하고 전면 홀도 하나입니다.







그립감이나 한 손 사용에서 갤럭시S10만의 장점이라 부를 수 있는데요. 반대로, 갤럭시S10을 구입하면 포기해야 하는 것들도 있습니다.

갤럭시S10+에는 있지만 갤럭시S10에는 없는 기능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대용량 옵션
갤럭시S10 역시 512GB의 넉넉한 용량을 선택할 수 있지만, 새로운 갤럭시S10+는 1TB 스토리지 및 12GB의 엄청난 램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외장 메모리까지 더하자면 저장 공간을 무려 1.5TB까지, 램은 12GB로 넉넉하게 사용해볼 수 있는 것이죠.





이만하면 더 이상 클라우드 서비스가 필요치 않을 정도로 풍족한 스마트폰 사용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반대 의견 : 하지만 갤럭시S10에도 외장 메모리를 넣으면 1TB로 사용할 수 있고, 12GB를 체감할 수 있는 환경이 아직 아니라는 의견도 많습니다.




#2. 세라믹 재질
갤럭시S10+에는 세라믹 컬러 옵션이 있습니다. 세라믹 화이트와 세라믹 블랙으로 세련된 느낌과 놀라운 흠집 보호를 경험할 수 있는 것이죠.

세라믹은 프리즘 컬러와 다르게 내구성이 더욱 뛰어나고 더욱 단단하며 그립감에서도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S10에는 아쉽게도 선택지 자체가 없습니다.

*반대 의견 : 세라믹은 프리즘 모델 대비 23g 더 무겁습니다. 갤럭시S10과 비교하자면 갤럭시S10+ 세라믹 모델은 41g 더 무겁죠.




#3. 전면 듀얼 카메라
갤럭시S10+에만 전면 듀얼 카메라가 있습니다. 전면의 결과물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F2.2 800만 화소의 90도 화각으로 더 넓게 찍을 수 있다는 장점에 더해서, 전면 라이브 포커스가 더욱 또렷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대 의견 : 화질이 아쉽고, 화각도 크게 체감이 힘듭니다. 거기다 라이브 포커스 결과물 차이도 유의미하지는 않네요.



#4. 오래가는 배터리
갤럭시S10 플러스는 더욱 오래 지속되는 배터리를 품었습니다. 용량 자체가 더 크기도 하고, '24시간 인텔리전트 배터리' 기능도 유일하게 갤럭시S10+에만 들어있기 때문이죠.

지능적으로 사용 환경과 패턴을 학습해서, 어떻게든 24시간 동안 폰을 쓰게 해주는 기능이라고 하는데, 얼마나 실용적인지는 차후에 실험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반대 의견 : 벤치마크에 의하면 갤럭시S10+ 대비 갤럭시S10의 배터리가 더 오래갔던 결과도 있습니다. 화면이 커진 만큼 배터리 소모도 커진 것이죠.




#5. 파워풀 쿨링 시스템
마지막으로 갤럭시S10+에는 파워풀 쿨링 시스템이 유일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더욱 뛰어난 쿨링을 경험할 수 있죠.

장시간 게임 플레이를 하거나 고사양 작업을 할 경우에 파워풀 쿨링 시스템의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반대 의견 :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는 아직까지 확인이 어렵네요. 더구나 갤럭시S10도 더욱 커진 쿨링 시스템이 들어갔다고 합니다.




#6. 총평
갤럭시S10에는 없고, 갤럭시S10+에만 있는 기능들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정답은 없겠지만, 여전히 플러스와 기본 모델의 차이가 있는 부분은 아쉽게 다가오네요.

화면이 더 크고, 몇몇 특화 기능이나 재질에서의 차이가 있다는 점은 장점이 되겠지만, 갤럭시S10에도 동일한 선택지를 줬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으로 아직까지 1TB, 12GB 옵션은 상징적인 의미인 것 같고, 전면 듀얼 카메라도 크게 매력적으로 다가오지는 않기 때문에 화면 크기, 그립감, 손 크기에 맞춰서 선택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휴대를 자주 하시고 한 손 사용 편의성을 원하시는 분들은 갤럭시S10이 더 좋고, 더 큰 화면과 태블릿 없이 스마트폰 단독 사용을 주로 하시는 분들에게는 갤럭시S10+를 추천드릴 수 있겠네요.

여러분은 어떤 폰이 마음에 드세요? 저는 16:9 화면 비율의 영상도 조금 더 크게 보이는 갤럭시S10+가 마음에 드는 것 같습니다. - MACGUYVER.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