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4일 월요일

6축 흔들림 보정. 초간편 편집. 인스타360 One X 360도 액션캠 추천


업무상의 이유로, 그리고 뽐뿌에 못 이겨 여러 카메라를 구입하고 사용하고 있는데요.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는 카메라만 해도, 소니 A7R3, 소니 RX10, 캐논 G1X, 고프로 히어로7, DJI 오즈모 포켓, 아이폰Xs 맥스 등이 있습니다.

거의 웬만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카메라를 다 가지고 있는 거죠.







이런 저에게도 호기심을 자극한 카메라가 있었습니다. Insta360 One X라는 360도 액션캠인데요. 어떤 특징들이 있는지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1. 주요 스펙
먼저 상세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주요 스펙과 기능을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가격 : 549,000원
비디오 해상도 : 5.7K 30fps / 4K 50fps / 3K 100fps
사진 해상도 : 1800만 화소
조리개 : F/2.0
렌즈 : 200도 초광각 어안렌즈x2
센서 : 1/2.3" 소니 CMOS 센서
안정화 : 내장 6축 자이로스코프 안정화




사진 포맷 : insp / jpeg RAVI (dng)
비디오 포맷 : insp / mp4 / LOG
비디오 코딩 : H254

배터리 : 1200mAh
연속 촬영 : 60분
통신 : 블루투스 4.0 / WiFi 5G




주요 기능
FlowState(유동상태) 안정화
360도 캡쳐
TimeShift (시네마틱 슬로우 모션 + 하이퍼랩스)
셀카봉 지우기
HDR 촬영
초간편 편집




#2. 6축 흔들림 보정
인스타360 One X 360도 액션캠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안정화 기술이 기가 막힌다는 점입니다.

360도 촬영이 가능하니 보정을 위한 화각도 충분하고, 6축 보정도 되는데요. 보정 기술 자체도 기대 이상으로 안정적이었습니다.

짐벌이라도 위아래 흔들림은 잡아주기 힘들지만, 인스타360 One X 360도 액션캠은 축에 상관없이 흔들림을 잡아줬습니다. 심지어 카메라를 이리저리 돌리고 거꾸로 해도 정확하게 정면을 바라볼 수 있더라고요.





사실 인스타360 One X 360도 액션캠은 360도 전체를 담는 게 아니라, 특정 화각을 고정하거나, 혹은 특정 대상을 추적해서 자동으로 앵글을 변화시키는 기술이 있는데요.

그 기술을 조금 응용해서 안정화 성능을 더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http://m.ageofyou.co.kr/goods/view?no=328

인스타360 One X 360도 액션캠은 전용 액세서리가 많은데, 그중 한 가지는 드론입니다. 아쉽게도 제가 가지고 있는 매빅 줌은 인스타360 One X 전용 드론이 아니더라고요.

그래도 일단 한 번 도전해봤는데, 기기 자체의 흔들림이 장난 아니었습니다. 사시나무 떨듯 흔들려서 멀리 날리지는 못하겠더군요.

초고속으로 떨렸으니 당연히 영상 결과물에도 흔들림이 담기긴 했는데, 그래도 생각했던 것보다는 결과물이 안정적인 것 같습니다.




#3. 초간단 편집

인스타360 One X의 전용 어플과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정말 간단하게 괜찮은 영상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PC 프로그램보다는 스마트폰 어플이 조금 더 다양한 기능들을 담고 있었는데요. 아마 촬영하고 그 자리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모바일에 조금 더 집중한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말했듯 인스타360 One X 360도 액션캠을 사용해 전체 화면을 담은 다음 원하는 화각만 잘라서 영상을 만들 수 있는데요. 그 기능을 스마트폰 앱으로 사용해볼 수 있었습니다.

360도 영상이나 행성모드와 같은 기본 부가 기능들도 당연히 가능하고요.




또 타임시프트 기능으로 원하는 부분은 하이퍼랩스로 빠르게, 원하는 부분은 슬로우 모션으로 느리게 조절할 수 있는데, 조금만 익숙해지면 초보자도 충분히 그럴듯한 영상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실 기능이 다양해도 어려워서 사용 못 하는 전용 어플이 많죠. 그런데 인스타360 One X 360도 액션캠의 전용 어플은 누구나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준 것 같아서 마음에 듭니다.

하지만 알아둘 점이 있습니다. 인스타360 One X 자체 영상을 편집하는 건 간단하지만, 이 편집한 영상을 다시 여러 영상과 함께 파이널컷 같은 다른 프로그램으로 합치고 편집하는 건 다른 문제죠.


✎ 인스타360 One X 360도 액션캠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앱입니다.

✎ 인스타360 One X 360도 액션캠의 전용 어플로 스마트폰 동영상을 업로딩하는 장면인데요.

✎ 스마트폰 사진 & 영상 촬영도 해볼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 필터 및 이모티콘 적용도 가능하네요.

✎ 컴퓨터로도 간단하게 편집할 수 있는데요.

✎ 화면 구도를 바꾸거나 영상 길이도 조절해 볼 수 있습니다.



#4. 실사용 소감
360도 액션캠으로서 인스타360 One X의 장점은 분명하고, 구매 이유도 제법 타당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쉬움이 없는 건 아니죠.

우선 충전 속도가 느립니다. 배터리 여분이 없다면 연속해서 영상을 촬영하기는 어려울 것 같네요.




자체 방수가 안돼요. 일반 액션캠과의 차이점이죠.

그리고 근접 촬영을 할 때 왜곡이 심한데, 예쁜 인증샷을 남길 목적이라면 인스타360 One X는 그다지 적합한 카메라가 아닙니다.




화각이 넓다 보니 빛이 번지는 현상도 좀 더 심한 것 같네요.

또 5.7K라 용량 광탈도 예상해야 하고, 5.7K이긴 하지만 화각이 360도라, 일반 카메라 수준의 화각만큼 잘라놓고 보면 해상도가 높지 않다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인스타360 One X만의 문제라기보다는 360도 카메라의 공통적인 아쉬움이기 때문에, 다른 360도 카메라를 구입할 때도 미리 생각해보기 바랍니다.


✎ 6축 흔들림 보정과 360도 촬영이 가능한 인스타360 One X 360도 액션캠

✎ 타임시프트 기능이나 행성모드 등 여러 기능들을 활용해 볼 수 있는데요.

✎ 스트랩이 있어 동적인 효과를 연출해 볼 수 있고, 드론에 장착해 저공 비행에서 촬영해 볼 수도 있습니다.

✎ 다양한 기능과 영상을 담을 수 있었던 액션캠이었습니다.



#5. 누구에게 맞을까?
집에서 쉬거나 실내에서 문화생활을 즐기시는 분에게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물론 어린 자녀를 키우는 분들이라면, 아이의 활동적인 움직임을 담아내기 위해서 360도 카메라가 필요할지 모르겠네요.

일반적으로는 아웃도어 활동을 즐겨 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할 것 같습니다. 역동적인 움직임을 안정적으로 담아낼 카메라를 찾았다면 인스타360 One X 360도 카메라를 추천해드릴 수 있죠.




그리고 촬영은 즐겨 하지만, 영상 편집이 귀찮아서 360도 카메라를 꺼려 하시던 분들도 한 번 생각해보실만한 것 같습니다.

아쉽게도 인스타360 One X 카메라를 받아본 이후로는 제대로 된 나들이를 가보지 못했어요. 인스타360 One X로 괜찮은 영상을 촬영하고 난 후 기회가 된다면 한 번 더 리뷰를 계획해보겠습니다. - MACGUYVER.


http://m.ageofyou.co.kr/goods/view?no=328

http://m.ageofyou.co.kr/goods/view?no=328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