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0일 수요일

아이폰XR 넘보는 '반값' LG Q9, 작정하고 비교해보기


아이폰XR은 아이폰Xs와 동일한 퍼포먼스와 메인 카메라 성능, iOS의 완성도 높은 사용자 경험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죠.

실제로도 아이폰Xs보다 더 많이 판매가 되면서 애플에게 있어서 효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저가가 99만원부터 시작하기도 하고, 사실상 106만원의 128GB 모델이 가장 인기가 많다는 점을 고려하자면 여전히 비싼 가격의 스마트폰이기도 한데요.

그래서 50만원 전후의 가성비 폰을 찾으셨던 분들에게는 고민의 대상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오늘은 아이폰XR과 비교해본 LG Q9을 통해서 1/2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LG Q9의 장점과 단점, 아이폰XR의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1. 가격 차이
LG Q9의 출고가는 499,400원으로 사실상 50만원이고, 아이폰XR은 99만원으로 사실상 100만원입니다.



가격 차이는 거의 정확히 1/2 수준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상당히 크게 다가오기도 합니다.



#2. 디자인 차이
아이폰XR은 카툭튀죠. 알루미늄 7,000 시리즈로 내구성을 더했고 전후면 글래스 디자인입니다.

노치 화면과 상하좌우 베젤이 넓다는 아쉬움이 있는데요. 그립감에서는 만족스럽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컬러는 무려 6가지에 이릅니다. 블랙, 화이트, 블루, 옐로, 프로덕트 레드, 코럴까지 있죠.






LG Q9은 G7 씽큐와 패밀리룩을 이루고 있으면서도 V40의 후면과 같은 재질감입니다.

측면은 매트한 느낌이고, 싱글렌즈와 플랫한 후면이 인상적입니다. 노치 디자인으로 되어 있는데요.
컬러는 뉴 오로라 블랙, 뉴 모로칸 블루, 카민 레드 3가지입니다.




#3. 기본 제원 차이

아이폰XR은 75.7 x 150.9 x 8.3mm, 194g의 무게로 묵직한 느낌이 듭니다. 슬림 하지는 않네요.

LG Q9은 71.9 x 153.2 x 7.9mm, 159g의 무게로 엘지폰답게 가볍고 슬림 합니다.






아이폰XR의 단자는 라이트닝 8핀, LG Q9은 C타입입니다.

아이폰XR은 애플의 A12 바이오닉 칩셋, 3기가 메모리, iOS12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LG Q9은 스냅드래곤 821 칩셋, 4기가 메모리, 안드로이드 8.1을 탑재했습니다.




#4. 카메라 차이
아이폰XR은 전면 700만, 후면 1200만 화소 카메라이고, 후면은 OIS 및 AF 기능이 있습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타임랩스, 슬로 모션, 인물 사진, 파노라마가 있는데요.





LG Q9은 전면 800만, 후면 1600만 화소 카메라이고, OIS는 없으며 AF를 품었습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AI 카메라, 아웃 포커스, Q 렌즈가 있습니다. 디테일하게 보자면 기본 카메라의 설정은 LG Q9이 더 많습니다.




#5. 디스플레이 차이
아이폰XR은 6.1인치 1792x828 해상도의 LCD IPS 디스플레이로, 화면의 비중이 전면에서 80%를 차지합니다.

이외에도 트루 톤 디스플레이, P3의 색 영역, 다양한 애플 기술이 더해지며 완성도 높은 디스플레이라는 평가가 많습니다.




LG Q9은 6.1인치 3120x1440 해상도의 QHD+ LCD IPS 디스플레이를 품었고, 화면의 비중이 전면에서 83%를 차지합니다.

안드로이드답게 다양한 커스텀이 가능하고, 뉴 세컨드 디스플레이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6. 기타 기능 차이
아이폰XR의 방수는 IP67 등급, 무선 충전과 애플 페이를 품었지만 한국에서는 아직 지원되지 않습니다.

이외에도 애플 기기 연동성이 뛰어나고, 부드러운 UX, 뛰어난 퍼포먼스, 긴 배터리 타임, 페이스ID, 사진 심도 제어, 4K 영상까지 품고 있죠.





LG Q9은 IP68 등급 방수방진, 쿼드 댁과 DTS:X 사운드, LG 페이, FM 라디오, DMB, 밀스펙을 지원합니다.

이외에도 외장 메모리 지원,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뛰어난 자유도, 후면 지문 인식, 노크 온, 붐박스 스피커, 올웨이즈 온 디스플레이, HDR10, 슈퍼 브라이트 디스플레이를 품었습니다.




#7. 실사용 평가
아이폰XR이 더 좋은 부면이라면 뛰어난 칩셋, 카메라 퍼포먼스, 다양한 컬러, 완성도 높은 디스플레이, 무선 충전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사용자 경험의 측면에서 볼 때 플래그십 스마트폰이라 부를 수 있을 정도의 만족도 높은 경험을 해볼 수 있는데요.





직접 사용해보면 베젤이 살짝 두껍다는 아쉬움, 두께감과 무게감을 제외하자면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특히나 카메라는 딜레이 없이 연사가 가능하기도 했고, 무제한급 4K 촬영이 가능할 뿐 아니라 칩셋도 거침없이 빠른 속도를 전달해줬습니다.




LG Q9이 더 좋은 부면이라면 반값의 뛰어난 가성비, 부들부들한 재질감, 높은 해상도와 1000니트의 화면 밝기, 높은 등급의 방수 방진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고음질, 붐박스 스피커, 올웨이즈 온 디스플레이, 엘지 페이, 밀스펙은 중저가폰에서는 경험하기 힘든 만족도를 전달해줬는데요.





무선 충전의 부재, 아쉬운 UX, 살짝 낮은 퍼포먼스, 아쉬움이 큰 카메라가 마이너스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직접 사용해본 경험이라면 예전의 중저가폰이 아니라는 것인데요. 눈높이를 크게 낮추지 않고도 만족스럽게 쓸 수 있다고 볼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

유선 이어폰 연결로 감상해본 고음질은 감탄사가 나올 정도였고, 내구성이 뛰어나고 손맛도 정말 좋아서 의외로 만족스러움이 컸습니다.




#8. 총평
어떠한 스마트폰이 자신에게 맞을지에 대해서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2배나 차이가 나는 스마트폰을 비교하더라도 LG Q9의 장점이 느껴지는 점은 놀랍기도 했는데요.

여전히 조금 더 돈이 들더라도 완성도가 높은 폰을 찾으시는 분들, 뛰어난 카메라 퍼포먼스를 원하시는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아이폰XR도 충분히 매력적이었습니다.




LG Q9에는 그동안 LG 플래그십에만 있던 기능들이 대거 들어가면서 칩셋, 카메라 퍼포먼스의 아쉬움 외에는 전체적으로 만족스러웠는데요.

정답은 없겠죠. 하지만 중저가폰의 경쟁력이 더욱 높아질수록 콧대 높은 애플도 가격을 낮추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어지는 리뷰를 통해서는 LG Q9과 아이폰XR에 대한 개별적인 실사용 소감을 조금 더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MACGUYVER.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