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9월 28일 금요일

아이피타임 기가와이파이 공유기 설치 후기, 독특한 A8004T 공유기 추천


아이피타임 공유기는 아이피타임만의 정체성을 품고 있고, 거의 다 비슷비슷한 디자인을 하고 있죠. 그런데 이번에 사용해본 ipTIME A8004T라는 기가와이파이 공유기는 조금 달랐습니다.

납작한 형태의 일반 와이파이 공유기들과는 다르게, 세로로 길쭉한 모습을 하고 있는데요. 일단 바닥에 닿는 면적이 작으니까 공간 절약 면에서는 장점을 가질 것 같았고, 실제로도 그랬습니다.

그 외에는 또 어떤 특징들이 있었을까요?




ipTIME A8004T의 디자인
이 아이피타임 기가와이파이 공유기는 바닥 면적은 작지만 부피는 꽤 큰 편입니다. 본체 규격은 대략 105x105x200mm 정도고, 거기에 회전이 가능한 4개의 안테나도 생각해야죠. 






와이파이 공유기 특성상 어딘가 위에 올려둬야 하기 때문에, 바닥 면적이 넓은 공유기보다는 세로로 긴 타워형이 공간적으로 유리합니다. 그리고 이런 타워형에 통풍구를 최대화했기 때문에 내부의 발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네요.




또 후면을 보면 포트가 살짝 안으로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측면에서 볼 때 비교적 지저분해보일 수 있는 단자 부분을 가려주기 때문에 외관상 더 깔끔해보였습니다.

단자를 연결하고 분리하는 과정은 일반 공유기에 비해 약간은 불편할 수 있는데요. 공유기를 한번 연결해두면 몇년간은 케이블을 건드릴 일이 거의 없으니, 큰 상관은 없을 것 같네요.



http://prod.danawa.com/info/?pcode=6339801&keyword=A8004T

포트는 LAN 포트가 4개, USB 3.0 포트가 1개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LED 라이팅도 후면 단자 주위에 있었는데요. 일단 전면이 정말 심플하고 LED 라이팅으로 수면 방해를 일으킬 일이 없다는 점은 칭찬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연결상태를 확인하기에는 조금 불편할 수 있어서 장단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ipTIME A8004T의 설치 방법은?
디자인은 독특하지만, 연결 방법은 여느 아이피타임 공유기들과 마찬가지로 간단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스마트폰 전용앱을 사용해 공유기를 설치하고 와이파이를 설정하는 걸 더 선호하는데요. 연결 과정이 정말 간단합니다. 




1. ipTIME 설치도우미를 설치하고,
2. ipTIME A8004T에 케이블들을 연결하고,
3. 스마트폰의 LTE를 끄고,
4. 와이파이 설정에 들어가서 iptime_setup에 연결하고,
5. ipTIME 설치도우미의 안내대로 연결을 진행하면 됩니다.


어떤 케이블을 어디에 연결해야 하는지도 ipTIME 설치도우미가 알려줍니다. 





이후엔 ipTIME 모바일 앱으로 다양한 설정들을 진행할 수 있고, 아니면 PC로 [http://192.168.0.1]에들어가서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ipTIME A8004T의 스펙은?
이 아이피타임 기가와이파이 공유기는 5G 와이파이로 최대 1733Mbps를 제공하고, MU-MIMO(WAVE2)를 지원합니다.
 

기가급 인터넷을 사용할 경우 갤럭시노트8처럼 MU-MIMO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으로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했을 때, 단일 기기로도 600Mbps 이상의 실효 속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선 PC 등 2대 이상의 기기와 함께 측정할 경우 실효 속도가 800Mbps 이상으로 측정된다고 하는데요. 다른 아이피타임 공유기들은 물론이고, 일반적으로 실효 속도가 600Mbps를 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비교적 최신 기기라 더 빠른 실사용 속도를 제공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게이밍 공유기 ipTIME A8004T
아이피타임 와이파이 공유기들은 다양한 고급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VPN 기능도 당연히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번엔 ipTIME A8004T의 게이밍 VPN 기능을 한번 체험해봤습니다. 아이피타임만의 독자적인 채널은 아니고, 많은 분들이 이미 사용중인 미꾸라지 VPN과 연동되는데요.




게임을 하는 입장에서 볼 때 VPN의 장점은 게임 접속이 불가능한 나라에서도 다른 서버를 사용해 접속을 가능하게 해준다는 점과, 안정적인 서버에 연결해서 쾌적한 게임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이죠.

특히 일반 VPN 대비 게이밍 VPN만의 장점도 있는데요. 우선 게임 패킷을 다른 패킷보다 최우선으로 처리해서 랙과 핑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 플레이 자체는 데이터 용량을 많이 차지하지 않고, 인터넷 서핑과 같은 활동들은 데이터 용량 소비가 큽니다. 미꾸라지 VPN은 모든 인터넷 데이터를 VPN 서버로 보내는 게 아니라, 접속한 게임 서버만 VPN 서버를 거치기 때문에 비용적으로도 경제적입니다.

1천원을 결제하면 대략 한달 이상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이용 방법도 제법 간단했는데요.

우선 미꾸라지 VPN을 실행하려면, PC로 [http://192.168.0.1]에 접속해서 로그인한 후, 관리도구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고급 설정 -> 특수기능 -> 게이밍 VPN -> 설정 페이지를 눌러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계정이 없다면 회원가입을 한 후 종량제로 결제해서 기능을 바로 활용할 수 있는데요. 메인 페이지에서 아이템 구매를 선택하고, 원하는 게임을 선택합니다. [Ctrl+F]를 활용하면 조금 더 쉽게 찾을 수 있겠죠.

원하는 게임을 선택하면 서버 위치와 중계서버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목적지 위치를 선택한 후 자동 선택을 하는 방법도 있고, 중계 서버의 돋보기 아이콘을 눌러서 직접 중계서버를 선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직접 선택하는 경우엔 기본적으로 평가 점수가 가장 낮고, 트래픽과 시스템 부하가 적은 서버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미꾸라지 VPN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바로가기]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ipTIME A8004T, 괜찮을까?
ipTIME A8004T 기가와이파이 공유기는 기존 아이피타임 공유기들과는 다른 독특한 디자인을 하고 있지만, 간단한 설치 방법, 다양한 고급 설정 등 아이피타임 공유기만의 장점을 그대로 즐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디자인 덕분에 공간 활용과 심미성 면에서 장점이 컸는데요.





4-5만원 수준의 보급형 아이피타임 와이파이 공유기들과 달리, 가격대가 9만원 후반대입니다. 성능도 2600AC라 1인 가정에서 사용하기엔 조금 과한 면이 있죠.

차세대 기가 인터넷과의 호환성과 게임 VPN 등 다양한 고급 기능들을 활용하길 원하시는 분들이 ipTIME A8004T의 타겟층이 아닐까 싶습니다. - MACGUYVER.


http://prod.danawa.com/info/?pcode=6339801&keyword=A8004T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