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10일 금요일

중국 스마트폰, 정말 괜찮을까? 화웨이 노바 라이트2 직접 써보니


화웨이 P 스마트라는 본명을 가진 화웨이 노바 라이트2를 잠깐 직접 사용해볼 기회가 생겼다. 처음 만져본 화웨이 노바 라이트2는 일단 슬림한 메탈과 2.5D 글래스 곡면 처리 기술 덕분에 그립감이 괜찮았다.

그러면 이 화웨이의 중저가 스마트폰은 과연 어떤 사용성을 제공해줬을까?

오늘 화웨이 노바 라이트2 리뷰의 키포인트는 Full View 디스플레이, Kirin 659 옥타코어, 1300만 후면 듀얼카메라, 고용량 배터리, 지문 인식과 페이스 언락, 가성비다.






상상 이상의 화면 품질.
디스플레이만 제대로 활용해도 본전을 뽑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화웨이 노바 라이트2은 첫 시작 화면부터 플래그십 못지않은 색감과 화질을 갖추고 있었다. 영상을 재생했을 때도 그 만족도가 떨어지지 않았다.

화면 크기 - 5.6인치
비율 - 18:9 full view 디스플레이
해상도 - 2160x1080 FHD+ / 428 PPI


위아래로 긴 18:9 화면을 적용한 덕분에 화면 분할 기능을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었고, 다행히 블루라이트를 줄이는 시력 보호 모드도 자체적으로 지원하고 있었다.





화웨이 노바 라이트2의 퍼포먼스는?
CPU : 기린 659 옥타코어
램 : 3GB
메모리 : 32GB
FSFS 2.0 스마트 파일관리 시스템 지원


기린 시리즈는 화웨이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프로세서다. 퀄컴 칩셋으로 따지면 스냅드래곤 625와 비슷한 체급이라 할 수 있다. 램도 넉넉한데, 덕분에 화면 분할 기능으로 멀티태스킹 작업을 해도 딜레이로 인해 불편하지는 않았다.




가격대에서 알 수 있듯이 플래그십 스마트폰들처럼 빠릿빠릿한 퍼포먼스를 기대할 수는 없었지만, 멀티태스킹도 그렇고 영상 재생이나 웹서핑에서 크게 아쉬운 점은 없었다. 다만 고사양 게임은 포기하는 게 심신에 좋다.

FSFS 2.0 스마트 파일관리 시스템을 제공해서, 장기간 사용해도 속도가 느려지지 않도록 해준다고 한다.


✎ 다양한 비율로 화면 분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다.


듀얼 카메라를 품다.
화웨이 노바 라이트2는 1300만 + 200만 화소의 듀얼 카메라를 품고 있다. 사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듀얼 카메라는 아니고, 200만 화소 카메라는 그저 메인 카메라를 거들 뿐이다.


이 듀얼 카메라 덕분에 가능한 기능이라면, 16단계 조리개 효과를 사용해 볼 수 있다는 점이다.



흔히 아웃포커싱이라 부르는 효과를 활용할 수 있는데 초점 포인트도 다양하고, 결과물도 제법 나쁘지 않았다.

또 PDAF 초고속 포커싱과 ISP 센서로 다양한 모드들, 뷰티 모드나 초상화 모드도 지원한다.


✎ 조리개 모드를 활용해서 촬영한 화웨이 노바 라이트2의 사진



✎ 접사도 제법 괜찮았다. 다만 이 이상 가까워지면 초점을 잡지 못했다.

✎ 중저가 스마트폰의 카메라 품질 치고는 괜찮은 것 같다.

✎ 다만 역광 보정을 비롯해서, 조도 차이가 심한 피사체의 사진을 제대로 담아내지는 못했다.


화웨이 노바 라이트2의 배터리 타임은?
화웨이 노바 라이트2는 3,000mAh 대용량 배터리와 함께 불필요한 배터리 소모를 줄여주는 스마트 배터리 6.0 기술을 품고 있다. 덕분에 폰을 사용하지 않는 대기 시간은 조금 더 길어진다.

화면 밝기를 최대로 유튜브 영상을 재생했을 때 배터리 소모량, 그리고 충전 시간은 다음과 같다.





1시간 재생 : 82% -> 65
40분 충전 : 65% -> 87


배터리 효율 자체는 평균적이고, 고속 충전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은 조금 아쉽다.




화웨이 노바 라이트2의 부가 기능
화웨이 노바 라이트2는 후면에 4세대 지문 인식 센서를 품고 있고, 얼굴 인식 잠금 해제 기술도 지원한다.

세 손가락 캡처나 두드려서 깨우기 등 편의 기능들도 담았는데, 어떤 기능인지는 첨부된 동영상을 참고하자.


✎ 기대하지 않았던 부가 기능들이 있어서 만족도가 더 높아졌다.




화웨이 노바 라이트2의 가성비, 괜찮을까?
기본기, 적당하다.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서브폰으로 활용하거나, 혹은 고사양 게임 외에 일반적인 스마트폰 사용을 목적으로 한다면 나쁘지 않은 성능과 사용성이다.

또 구매 이후 3개월 액정 무상 수리 지원 역시 가성비를 더해주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고속 충전과 무선 충전, 방수 기능이 없다는 점에서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이 비해 아쉽긴 하다. 물론 이 가격대에서 그 기술들을 품고 있는 스마트폰은 찾기 어렵지만.

결론적으로, 화웨이 노바 라이트2는 중국 스마트폰의 상향 평준화가 단지 숫자놀이에 불과한 것이 아님을 보여주기에 충분한 스마트폰이라 할 수 있을 것 같다. - MACGUYVER.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