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6일 월요일

중국 스마트폰의 ‘최초’ 공습이 삼성, 엘지, 애플에 미치는 영향


요즘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그동안 짝퉁 스마트폰이라는 평가와 중저가, 내수용 시장 전용이라는 한계가 뚜렷했던 중국 스마트폰이 점차 날개를 크게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18:9 비율을 넘어서서 더욱 길어진 비율과 90%가 넘는 베젤리스 디스플레이를 공격적으로 선보이고 있을 뿐 아니라 듀얼 렌즈를 넘어선 트리플 렌즈까지 탑재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애플이 내놓으면 보란 듯이 뒤따르기만 했던 중국 제조사들은 이제 애플이 내놓은 것보다 한걸음 더 나아간 기술이나 차별화된 스펙을 내세우며 퍼스트 무버가 되어가는 것이다.

이를테면, 애플은 아이폰X에서 노치 디자인과 19.5:9 비율의 디스플레이를 선보였고 애니모티콘을 대대적으로 내세웠다. 이를 바라본 중국 스마트폰은 애니모티콘에서는 지원되지 않는 혀 근육까지 인식하는 애니모지 기술을 내세웠고, 노치 이외의 영역은 모두 지워버린 베젤리스폰도 선보였다.





삼성이 수차례 시도했던 화면 속 지문 인식 스마트폰은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인 비보가 먼저 상용화를 선언하면서 아이폰X의 노치 디자인 + 높은 화면 비율의 베젤리스 화면 + 화면 속 지문 인식 + 듀얼 렌즈까지 품는 공격적인 행보를 보인 것이다.

단순히 따라 하기만 하던, 특히나 조악했던 마감이나 성능이 아닌 실제 사용 시 만족도를 높여주고 기술적인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는 부분까지 더하면서 브랜드 가치를 더하고, 저렴하면서도 쓸만한 제품을 내놓는다는 인식을 새롭게 심어주는 상황이다.





어느새인가 삼성과 애플, 엘지가 주도하던 ‘세계 최초’ 기술들을 이제는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도 앞다퉈 선보이면서 스마트폰 제조사 간의 격차와 차별화 포인트가 줄어들고 있다.

실제 애플과 삼성, 엘지만 보더라도 스마트폰의 주요 재질 및 아이덴티티, 컨셉이 매우 비슷하다는 평가를 받는 것만 보더라도 그 점을 알 수 있다.




여기에 더해서 중국 제조사들은 ‘모방 + 창조’를 통해서 무조건 따라 하는 것이 아닌 저렴한 가격으로 한 번, 차별화된 기술로 또 한 번, 애플과 삼성 엘지를 위협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향후 애플이나 삼성, 엘지가 내놓는 새로운 스마트폰이 더 이상 새롭다거나 신선하게 다가오는 것이 아니라 ‘옆그레이드’라는 평가를 받게 될지 모르며, 이러한 상황은 조금씩 조금씩 브랜드 가치를 갉아먹게 될 위험도 존재한다.





여전히 1:1로 놓고 비교를 해보자면 마감이나 완성도, 사용자 경험 및 내구성까지도 삼성 및 엘지와 애플이 우위에 있다는 평가 역시 존재하지만, 예전과는 확연히 다른 기류라는 점에서 중국 스마트폰의 위협이 더욱 커지는 상황이다.

향후 스마트폰 시장이 폴더블, 롤러블과 같이 기본 프레임 자체가 바뀔 것으로 예상되는 지금, 중국은 어떤 기업보다도 공격적으로 ‘최초’라는 타이틀을 가져가기 위해서 공격적인 투자와 실험을 단행하고 있다.




물론, 아직 싹이 트지도 않았고 검증되지도 않은 폴더블 스마트폰은 무조건 최초라고 해서 성공이 보장되는 것은 아닐지 모른다.

그러나 애플은 2020년을 목표로 폴더블 스마트폰을 개발 중이라는 소식이 들려왔고, 삼성은 빠르면 올해 말쯤, 엘지도 곧 선보일 것으로 알려진 상황에서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 역시 너도나도 폴더블 스마트폰을 내놓는다면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격차는 더욱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




여전히 중국 스마트폰은 특허권 문제, 미국 시장의 진입 장벽, 인식 문제, 백도어 논란, 품질 이슈 등 해결해야 하는 과제가 산재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이러한 최초에 대한 집착과 +1을 찾기 위한 노력들이 거듭된다면 어느새인가 삼성과 애플, 엘지를 위협하는 무시할 수 없는 기류가 될 수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과연 올해 스마트폰 시장의 승자는 누가 될지, 최초의 폴더블 폰을 내놓는 기업은 어디일지, 스마트폰으로 수익을 내는 기업은 어디가 될지 급변하는 스마트폰 시장을 유심히 지켜봐야 할 것 같다. - MACGUYVER.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