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28일 월요일

[긴급 공수] 2017 대한민국 트렌드 도서, 한국의 과거부터 미래까지


2016년, 그리고 곧 다가올 2017년의 한국은 어떠한 모습일까? 통계학적으로 볼 때, 한국은 어떠한 나라이고 한국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가고 있을까? 누구나 궁금해할지 모른다. 왜 그렇게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찾아보는지, 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삶을 들여다보고 있는지를. 그러나 쉽게는 알 수 없었던 이러한 궁금증을 한 번에 모아놓은 책이 있어 이번에 소개하려 한다.


   

2017 대한민국 트렌드라는 도서는 새로운 개인의 탄생부터, 리얼리티 및 탈권위와 같은 굵직굵직한 것부터, 아주 작고 사소해서 지나치기 쉬운 변화들까지 모두 담고 있다. 말 그대로, 타인의 삶에 대한 보고서를 통해 나를 들여다보고 나는 어떠한 사람인지를 한 번쯤 돌아볼 수 있게 만드는 책이라 부를 수 있다.


그러나, 이 책은 단순히 작가의 상상력으로 만들어진 책도 아니고 그저 몇 명의 사람들을 관찰한 작가의 지인에 대한 이야기도 아니다. 실제 마크로밀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를 통해 있는 그대로의 대한민국의 모습을 담으려 애썼고, 이를 통해 현재의 대한민국을 보다 확실하게 들여다보고 다시금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담으려는 도서에 가깝다.



2017 대한민국 트렌드, 15년의 변화를 읽다.
현재의 대한민국을 쉽게 표현하자면, ‘연결이 되어 있지만, 동시에 사회적이지는 않은 개인의 탄생’이라 부를 수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이미 1인 가정이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주거 형태를 보이고 있기 때문. 결국 혼밥과 혼술이 늘어나며, 관계의 단절이 현실화되고 있다. 그리고 1인 미디어가 급부상하며 혼자, 나를 위한 미디어가 점점 증가하는 것이 현실이다. 



더는 결혼을 이상적인 미래로 그리지 않으며, 대신 혼자서도 얼마든지 행복할 수 있는 미래를 그리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들이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통해서 표출되고 있다. 이로 인해 브랜드의 권위와 후광 효과가 떨어지고 즉각적이고 일시적인 행복과 만족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책임보다는 현재의 만족에 집중하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나 홀로 활동이 늘어나면서 더욱 증가하고 있는데, 사회적인 관계에 따르는 피로감이 커지고 공동체에 속하는 것에 대한 불편한 시각들이 점차 현실화가 되면서 개인이 현재 소비 시장의 중심으로 떠오르는 일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전에는 상하 및 서열 관계에 따라서 살아왔다면, 이제는 개인의 감정이 가장 중요해진 것이다.


당연하겠지만 브랜드의 권위가 떨어지면서 저렴한 차별화가 떠오르고 있다. 이를테면 샤오미 효과와 같이, 브랜드 가치는 한참 미치지 못하지만 상대적으로 가성비가 높고 다른 제품들과 확연히 다른 브랜드의 제품을 소비하는 시장이 점차적으로 커지는 것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러한 일들 속에서도 같은 값이면 ‘브랜드’라는 인식은 여전했다.



결핍 욕구가 큰 대한민국, 미래를 보려면?
트렌드를 알아보는 것이 왜 중요할까? 궁극적으로 트렌드를 안다는 것은 이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으며 사람들이 어디에 돈을 쓰고 어디에 관심이 있는지를 이해한다는 것을 뜻한다. 그래서 현재의 한국을 이해하는 것은 한국에서 살아가기에 더욱 좋은 환경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조금은 더 쉽게 세상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현재의 대한민국은 생리적인 욕구를 비롯해 안전에 대한 욕구와 소속의 욕구 및 자존에 대한 욕구를 아우르는 결핍 욕구가 부족하다. 그래서 성장에 대한 욕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현실, 결핍이 없어야 성장을 바라볼 수 있는데 결핍이 만연하니 그 다음 단계인 성장 욕구는 줄어들 수밖에 없는 것이다.



   

성장 욕구 가운데는 인지적 욕구로서 알고 이해하고자 하는 욕구를 비롯해 심미적 욕구와 자아실현의 욕구 및 타인을 도와주고 이해하는 자기 초월의 욕구까지를 아우르는 것들이 포함된다. 즉, 자아실현에 해당하는 것이 성장 욕구인 셈이다. 그러나 현재의 대한민국은 이러한 것들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에 결핍 욕구를 채우기 급급한 현실이 되고 말았다.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들과 사람들에 대해 이해를 하면 할수록, 어디에 투자를 해야 하고 무엇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지를 보다 명백하게 진단하고 파악할 수 있다. 이를테면, 웰빙을 외치던 15년 전과 달리 지금은 가격이 무엇보다 중요해졌고, 다른 사람의 평가가 아닌 내가 바라보는 가성비 높은 제품을 더 가치 있게 보는 것이다.






2017 대한민국 트렌드를 제대로 읽다.
2017 대한민국 트렌드는 독특한 책이다. 마치 한 장 한 장이 독자적인 책처럼, 매우 많은 인포그래픽을 활용해서 눈으로 보는 시각 자료를 담고 있다. 거의 모든 페이지마다 인포그래픽이 있을 정도로 꽉꽉 들어찬 자료들은 가볍게 보기에도 좋고, 중간부터, 혹은 원하는 곳부터 읽어도 문제가 없다.



일반적인 도서가 서술형으로 길게 나열하는 방식을 취했다면, 2017 대한민국 트렌드 도서는 하나하나의 내용들을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쉽게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다. 그래서 읽는 내내 책을 읽는다기보다는 다양한 자료들을 보기 좋게 취합해서 정리가 된 표를 읽는다는 느낌이 들어서 읽기가 쉬웠다.



   

이미 이 분야에 있어서 인기를 끌고 있는 ‘트렌드 코리아 2017’의 경우는 서술형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찬찬히 읽기에는 좋지만 보다 집중해야 하고 내용들을 이해하는데 시간을 들여야 했다면, 2017 대한민국 트렌드는 어렵지 않게 트렌드를 한눈에 보고 이해하는데 탁월한 책이라 부를 수 있다.


2001년부터 2016년에 이르는 15년간의 변화를 담은 별책 부록까지 활용한다면 더욱 다양한 시각으로 지금까지의 대한민국을 이해하고, 내년을 잘 준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017 대한민국 트렌드를 통해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알아볼 것을 추천하는 이유다. - MACGUYVER.


http://m.post.naver.com/my.nhn?memberNo=5931703&autoFollow=true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