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18일 일요일

DSLR, 어둠을 탐하다. 캐논 EOS 80D로 찍어본 플래시 샷.


DSLR, 플래시를 더하다.
일반적인 스마트폰 카메라의 아쉬움이라면 플래시의 절대적인 광량이 부족하고 플래시가 자연스럽지 못하다는 것이 있다. 그래서 결과물을 보자면 매우 부자연스럽거나 직광으로 인해 사물이 지나치게 도드라져 보인다는 단점을 드러내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반대로, 일반적인 DSLR은 플래시를 자체적으로 탑재하지 않았거나 별도로 부착을 해야만 사용이 가능한 경우도 많다. 그래서 플래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큰 사이즈의 플래시를 별도로 휴대해야 하고, 다시 장착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하지만 가볍게 휴대하며 사용하기에는 플래시가 내장된 모델만이 가진 장점은 생각보다 크다. 원한다면 더욱 강한 광량을 지닌 플래시를 장착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내장 플래시를 통해 바로바로 플래시 샷을 찍을 수 있기 때문.

캐논 EOS 80D는 수납이 가능한 자동 팝업 플래시를 통해 어디서나 간편하게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플래시 조사 범위는 약 17mm의 렌즈 화각을 갖고 있으며 외부 플래시의 경우 EX 시리즈 스피드라이트와 호환이 가능하다.



어둠 속에서 찍어본 플래시 샷
캐논 EOS 80D로 찍어본 어둠 속 플래시 샷은 생각보다 뚜렷하고 선명하게 나왔다. 극도의 저조도 속에서도 사진 촬영에는 문제가 없을 정도로 사진이 잘 나왔는데, 플래시가 자연스럽게 사물을 비춰서 과하지 않은 사진을 담아준 것이다.

   


기본적으로 충전 시간에 3초 정도가 걸린다고 나오는 스펙과는 달리 실제 촬영 시에는 딜레이가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빠르고 편리한 플래시의 작동 시간은 생각보다 편리함을 높여줬고 사물이 가진 원래의 색감을 그대로 살려주는 모습을 보여줬다.

피사체에 따라서는 유리 재질, 플라스틱, 종이 등으로 서로 다른 질감을 전달했는데, 주광에서 보는 것과 비슷한 수준의 자연스러운 색감을 보여줬고, 지나치게 과하게 빛을 반사하지 않아서 플래시 샷이라는 느낌이 크게 들지 않을 정도의 자연스러운 모습도 볼 수 있었다.


✎ 플래시가 내장된 EOS 80D


✎ NANO USM 렌즈를 더하면 촬영 속도는 더 빨라지고 사진은 더욱 뚜렷해진다.

✎ 다양한 설정으로 촬영을 최적화할 수 있는 세세한 설정은 기본.




✎ 편리한 조작 인터페이스는 갖가지 장점을 더해줬다.


✎ 실내에서 조명을 켜고서 찍어본 사진. 전체적으로 고르게 사진이 잘 담겼다.

✎ 저조도에서 촬영된 사진. 이어서 스탠드 조명의 최고 밝기와 낮은 밝기에서 촬영된 사진.

✎ 스탠드 조명을 점점 낮출 경우 이렇게 극도의 저조도가 된다. 그러나 기본적으로도 촬영에 문제가 없을 정도로 저조도 촬영 능력도 뛰어난 모습을 보여줬다.

✎ 플래시를 켜고서 촬영된 이미지, 전체적으로 고르게 빛을 받아서 자연스러운 색감을 보여주는 것을 볼 수 있다.

✎ 플래시를 켜거나 끄고서 촬영된 이미지. 자연스러운 색감 및 저조도에서의 높은 노이즈 억제력을 볼 수 있었다.

✎ 유리 재질도 자연스럽게 빛이 났고, 플래시를 끄더라도 노이즈가 없는 모습이 눈에 띄었다.

✎ 여러 재질이 섞여 있더라도 자연스럽게 담기는 모습.

✎ 플래시 없는 사진도 충분할 정도로 자연스럽게 담겼다.

✎ 플래시를 켜면 본래의 색이 더 살아나는 모습을 보여준다.

✎ 플래시가 자연스러운 빛을 보여줘서 사진을 더욱 살아나게 해줬다.

✎ 마치 자연광인 듯 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여주는 플래시샷. 그리고 플래시 없는 저조도 샷.

✎ 전천후로 활용하기에 충분한 매력을 지닌 EOS 80D

전천후 DSLR과 나노 USM 렌즈의 만남
캐논 EOS 80D는 나노 USM 렌즈와 조합할 경우 매우 높은 만족도를 줬다. 기본적으로 듀얼 픽셀을 적용한 CMOS AF 시스템으로 빠른 초점을 잡을 수 있고, 여기에 더해 나노 USM으로 기존 렌즈 대비 훨씬 빠른 초점 속도로 피사체를 놓치지 않기 때문이다.

트래킹 AF까지 가능해서 피사체를 한 번 잡으면 놓치지 않고 계속 따라다니며 초점을 잡아주기 때문에 사진뿐만 아니라 동영상에서도 매우 뚜렷하고 화사한 영상을 담을 수 있다. 2,420만 화소의 고해상도 사진이라는 장점까지 더해지며 전천후 DSLR이 되는 것이다.



   

물론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처음으로 DSLR을 선택하기에 캐논 EOS 80D는 분명 좋은 선택지인 것은 맞지만 카메라 본체와 렌즈까지 조합해서 구입하자면 첫 구매자들에게는 다소 부담이 될 수 있는 가격일 수 있기 때문.

그러나 일반적인 보급기의 다소 애매한 성능이나, 고급기가 지닌 큰 사이즈와 무거운 무게 및 훨씬 비싼 가격과 비교하자면 캐논 EOS 80D는 적절한 무게와 충분한 성능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매력은 충분해 보였다.



어둠 속에서도 자체 플래시로 빠르게 피사체를 잡아주고, 원한다면 외부 플래시로 더욱 화사한 사진을 담을 수 있는 캐논 EOS 80D. 보급형 DSLR에서 느낀 아쉬움을 가볍게 날려버릴 제품을 찾는다면 캐논 중급기로 눈을 돌려도 좋은 이유다. - MACGUYVER.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