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25일 목요일

한 손에 잡히지 않는 아이폰, 아이폰6s 플러스의 의미는?


다시 돌아보는 빅 사이즈 아이폰
사실, 화면이 커진 아이폰이 처음 등장하던 당시만 하더라도 부정적인 생각이 들었던 것은 사실이다. 아이폰5가 그러했고, 아이폰6에서는 비판적인 시각을 가진 사람들이 상당히 존재했던 것이다.

그러나 보란 듯이 아이폰5는 아이폰 이외의 소비자들을 유인하는 큰 요소로서 화면 크기가 큰 역할을 했음은 분명했고, 아이폰6로 넘어와서는 이제 더 이상 한 손 조작을 대대적으로 내세우지 않을 정도로 화면이 더욱 커지기도 했다.



   

그럼에도 아이폰6는 역대 아이폰 가운데 가장 성공한 아이폰 시리즈로 기록되어 있으며, 어쩌면 다시는 넘기 힘든 대기록을 남긴 아이폰이 된 것일지도 모른다. 그만큼 소비자들은 아이폰의 화면이 커지기를 기대한 것인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아이폰6s 플러스는 어떠한 의미를 지닌 폰이라고 볼 수 있을까? 시대의 흐름에 따라서 회사의 정책이 달라지는 것도 맞고, 화면이 커진다는 것을 마냥 정체성을 잃는다고만 볼 수는 없겠지만, 다시 봐도 아이폰6s 플러스는 너무나 크기 때문.



화면 크기를 넘어선 실제 크기
무엇보다도 아이폰6s 플러스는 5.5인치라는 크기를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대화면인 것은 맞지만, 지금에 와서 보자면 베젤을 비롯해 전체적으로 기기가 크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분명 얇은 것은 맞지만 폰이 작지는 않은 것이다.

그래서 들어보면 제법 묵직한 느낌을 받게 되는데, 실제로 아이폰6 플러스가 출시된 당시에도 대화면이 좋아서 아이폰6 플러스를 선택했다가 너무 크고 묵직해서 아이폰6로 변경한 소비자들도 있었을 정도.


지금에 와서도 아이폰6s 플러스의 무게는 무려 192g에 이른다. 화면이 5.7인치로 더 큰 갤럭시노트7이 169g이라는 점을 감안하자면 화면은 더 작지만 무게는 훨씬 더 무거운 폰이 된 것이다.

또한 아이폰6s 플러스의 좌우 폭은 77.9mm로 갤럭시노트7의 73.9mm보다도 더 넓다. 즉, 한 손으로 잡기에는 오히려 더 큰 크기를 지닌 것이다. 세로로 보더라도 158.2mm의 길이로서, 갤럭시노트7의 153.5mm보다 더 길다.

단지 두께가 7.3mm로, 갤럭시노트7의 7.9mm 대비 더 얇다는 점을 제외하자면 아이폰6s 플러스는 더 넓고 더 길고 더 무거운 폰이 된다. 그래서 화면의 크기를 넘어선 실제 크기가 더 크다는 아쉬움이 존재한다.



높은 그립감, 아쉬운 조작성
아이폰은 3.5인치 화면으로 매우 편리한 조작성을 내세우기도 했다. 안드로이드폰이 성장해가면서 화면 크기 경쟁을 할 때에도, 갤럭시노트가 처음으로 등장하며 5인치 시대를 열었을 때에도 한 손 조작을 내세운 것이다.

그러나 잡스의 유작이었던 아이폰4s를 끝으로, 아이폰의 화면은 1년 만에 4인치로 0.5인치가 커졌고 비율도 16:9로 변경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일견 시대의 흐름과 맞는 듯했다. 대다수의 영상이 16:9 비율로 등장했기 때문.


   


특히나 가로가 더 좁았던 3.5인치 화면에서 16:9 비율의 4인치 화면으로 바뀐 것은 실제 영상이 화면에 꽉 차게 보였다는 점에서 체감 차이는 더욱 크게 다가오기도 했다. 또한 재질의 변경으로 훨씬 얇고 가벼운 아이폰이 되기도 했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도 어느새인가 대화면 아이폰이 되면서 아이폰에 ‘패블릿’이라는 단어가 사용되기 시작했고, 5.5인치 아이폰의 등장은 둥근 디자인으로 높은 그립감을 제공한다는 장점을 제외하자면 조작성에서는 마이너스가 되는 부분이 더 많았다.



특히나 대화면 아이폰으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제품이 아이러니하게도 아이패드라는 점에서 애플의 고민도 깊어질 수밖에 없었을 것으로 보인다. 시장의 흐름에 따라 대화면의 출시는 필연적이었지만 동시에 대화면 아이폰이 아이패드의 성장세를 꺾은 것이다.

실제 아이패드의 판매량은 몇 분기째 마이너스 성장을 이어가고 있으며, 아이패드 프로의 출시에도 불구하고 성장세로 돌아설 여력이 보이지 않는 상황이다. 소비자들이 대화면 아이폰을 통해 하나의 기기로 만족하고 있다는 것이다.


✎ 4.7인치 아이폰6s와 5.5인치 아이폰6s 플러스의 체감 크기 차이와 컨텐츠 소비에서의 차이를 느껴보자.












콘텐츠를 즐기고, 만들고, 소통하는 아이폰
그렇다면 대화면 아이폰의 의미와 나아갈 방향은 무엇일까? 우선은 콘텐츠를 즐기는데 있어서 이전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좋은 경험을 준다는 것에서 차이가 있다. 3D 터치까지 더해지면서 더욱 다채로워진 기능과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대화면을 통해 아이패드 없이도 업무 처리를 충분히 할 수 있고, 어디서나 더욱 넓어진 화면으로 즐기는 콘텐츠와 생산성 업무는 이전에는 할 수 없는 많은 일을 하게 해줬으며, 무엇보다도 높은 배터리 효율과 더해진 대용량 배터리는 원 데이 스마트폰 사용을 가능하게 해줬다.



   

그러나 동시에 아이폰이 안드로이드처럼 파편화가 되고 있다는 심각한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 앱을 만들 경우, 이것을 소비하는 기기의 화면이 4인치부터 4.7인치, 5.5인치를 넘어서서 7.9인치 아이패드와 9.7인치, 12.9인치 아이패드까지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결국 적어도 6개의 화면에 맞춰서 가장 최적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필요가 있고, 여기에 더해 애플펜슬의 유무, 3D 터치의 유무, 아이패드의 화면 분할 비율에 따른 조작 방식의 차이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모든 사용자들이 동일한 사용자 경험을 얻던 것이 완전히 달라진 것이다.



그리고 앞서 언급되었듯, 전체적인 사이즈를 줄여서 더욱 콤팩트하고 얇고 가벼운 폰이 될 필요가 있다. 화면이 크다고 해서 폰까지 클 필요는 없기 때문. 그래서 아이폰6s 플러스는 단일 기기로서 할 수 있는 일이 더 많아졌지만 동시에 다양한 아쉬움도 남기고 있다.

애초에 아이폰이 한 손에 잡히지 않는 순간부터, 우리가 알고 있던 3.5인치 아이폰과는 작별을 고해야 했는지도 모른다. 차세대 아이폰인 아이폰7에서도 현재와 비슷한 크기가 유지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애플이 어떠한 것에 가치를 두고 있는지를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 MACGUYVER.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