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21일 화요일

올 여름을 책임질 방수제품, 방수등급 IPX 한 방에 이해하기


여름이 되면 자연스레 찾는 것이 방수팩/방수기기들일 것입니다. 방수팩은 일반적인 전자기기를 물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제품인데요.

요즘들어 방수팩의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방수기기는 제품 자체의 투박한 디자인과 두께 때문에 기피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인데요.


   

요즘에는 방수기기의 경우에도 얇고 예쁜 디자인이 많이 있지만 정작 방수성능이 낮아서 꺼려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방수팩이나 방수기기를 구매할 경우 표시된 정보는 IPX 혹은 IP라는 것들입니다. 그런데 알기 어려운 이러한 수치로 난감했다면 간단하게 이해를 해보겠습니다. 





우선, 방수성능을 뜻하는 표기는 IP 혹은 IPX로 나뉘게 되는데요. 여기서 IP라는 것은 방수뿐만 아니라 방진, 즉 먼지까지 예방하는 제품이라는 뜻입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IPX의 경우는 방수 성능을 일컫는 것인데, 숫자가 높을 수록 좋습니다. 최고 성능은 IPX8인데요.

IPX8일 경우 물 속에서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정도의 방수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IPX6까지는 생활방수 수준인데요.


일상 생활 속에서의 방수는 보장하지만 물에 담그거나 강한 물살을 견디지는 못하는 제품을 일컫습니다.

IP의 경우는 방진/방수를 모두 지원해서 더욱 높은 보호를 해주는데요. 바닷가의 모래나 먼지 등으로부터도 제품을 보호하는 성능이 뛰어납니다.

   


IP 다음에 나오는 첫 번째 숫자가 방진 성능을 뜻하며 최대 6까지 표기됩니다. 두 번째로 나오는 숫자는 앞서 나온 IPX와 같이 최대 8까지 표기됩니다.

만약 IP67이라는 표기가 되어 있다면, 방진 성능은 최고이고 방수 성능은 최고에서 한 단계 낮은 등급인 것이죠.



방수 제품은 모두 시험해보고 출시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모든 제품에 대해서 성능 테스트를 하는 것이 아닌, 개발 과정에서 테스트를 통과한 것과 동일한 제조 방식으로 생산을 합니다.

업체에 따라서 정해진 비율에 따라서 제품을 검수하고 확인하는 절차를 갖게 되는데요. 소비자들로서는 알 수가 없습니다.



방수 제품은 모두 물이 새지 않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방수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얼마든지 불량이 나올 수 있으며, 사용 환경에 따라서도 얼마든지 구멍이 발생하거나 헐거워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매번 사용하기 전에 방수팩을 체크하고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휴지를 넣어서 물에 담궈보는 등의 과정을 거치는 것이 안전합니다.



자체 방수기기를 관리하려면?
방수기기의 경우 고무실링으로 마감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 부분에 이물질이 끼어 있거나 잘 닫혀있지 않으면 물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매번 사용하기 전에 잘 점검하고 이물질이 없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또한 실링이 약해질 수 있어서 1년마다 실링을 교체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강한 수압을 견딜 수 있나요?
방수 성능은 기본적으로 수압으로 정해집니다. 하지만 한 곳에 집중적으로 강한 수압이 쏟아질 경우 침수의 우려가 있습니다.

물에 넣는 것보다도 강한 물살을 주의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특히나 직접적인 물 분사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 후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사용한 다음, 방수팩의 경우 물기를 최대한 제거한 다음 제품을 꺼내고, 다음으로 물기가 없도록 내부까지 닦은 다음 그늘에서 잘 말려줍니다.

방수제품의 경우 깨끗한 물로 씻은 다음 물기를 최대한 제거하고 이어폰 단자나 충전 단자를 열어서 남은 물기를 제거한 다음 바람이 부는 서늘한 곳에서 말려주세요.



여름이 와도 손에서 놓지 못하는 전자기기들, 소중한 추억을 남기고 즐거운 기억을 공유하기 위한 사용도 좋지만 물에서는 전자기기도 잠시 쉬도록 하는 것은 어떨까요?

꼭 필요하다면 방수등급을 잘 확인해서 안전하게 사용해보세요. 이어지는 포스트를 통해서 상황별 좋은 방수제품을 알아보겠습니다. 구독하고 소식을 받아보세요.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