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31일 일요일

[써보니] 예쁨 예쁨 열매 먹은 iOS 10 퍼블릭 베타2의 ‘변신’


iOS 10 퍼블릭 베타2
얼마 전 iOS 10 퍼블릭 베타가 공개된 이후 몇몇 버그들로 인해서 아직 메인 아이폰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의견들도 있었지만, 이러한 아쉬움들은 iOS 10 퍼블릭 베타2로 이어지면서 다소 해결된 것으로 보인다.

소소한 버그들을 비롯해 눈에 띄는 다양한 버그들이 패치되고 보완되었기 때문. 그리고 또한 소소한 변화들도 선보였는데 눈에 띄는 점들이라면 홈 버튼에 손가락만 올려도 잠금이 풀리는 등의 변화가 그것이다.



   

보다 직관적으로 변한 것으로서 iOS 10 퍼블릭 베타2의 완성도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iOS 10이 나아가려는 방향성이 눈에 보이는 것 같아서 더욱 관심이 가기도 했다. 그렇다면 iOS 10 퍼블릭 베타2는 어떠한 만족도와 변화를 보여줬을까?

우선, iOS 10 퍼블릭 베타1부터 눈여겨본 것들이라면 눈에 띄는 기능들의 변화와 디자인적인 변화였다. 그 변화는 매우 아름다웠고 더욱 유기적이 되었으며 서로가 서로에게 잘 맞는 조화로운 운영체제라는 생각이 들었다.



iOS 10 퍼블릭 베타2의 변화들
iOS 10 퍼블릭 베타1에서 iOS 10 퍼블릭 베타2로 넘어오면서 눈에 띄게 변화한 것들 가운데는 기존에 영문으로 표시가 되던 설정 메뉴 속 몇몇 문구들이 한글화가 되었다는 것이다.

다소 어색하게 보였던 문구들이 한글화가 되면서 더욱 보완이 된 것인데, 이 부분은 영어권에서는 느끼기 힘든 변화일지도 모르겠다. 다음으로는 앞서 언급되었듯 잠금 해제 및 열기 기능이 세분화가 되었다는 점이다.


   


기존에는 아이폰을 들어 올리면 동작을 인식해서 화면이 켜지기는 했지만 홈 버튼에 손가락을 올려도 잠금만 해제가 될 뿐 아무런 변화가 없었다면, 이제는 설정을 통해서 간단하게 홈 버튼 위에 손가락만 올려도 잠금이 풀리게 된다.

사용자에 따라서는 오히려 불편할 수도 있고, 아니면 더욱 편리할 수도 있는 만큼, 애플에서는 이러한 홈 버튼 눌러서 열기 기능을 기본이 아닌 설정에 포함시켜 놓았다. 아직은 지켜보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가장 많이 지적을 받았던 문자메시지 튕김 현상도 어느 정도 해결이 되어서 기본적인 폰으로서의 기능에 문제가 없도록 개선이 되었고, 3D 터치 역시 기존과 달리 보다 많은 기능을 품게 되었다.

기존에는 다소 아쉬운 모습들을 많이 보였다면 이제는 제법 다양한 기능들을 지원하고 앱의 이름과 함께 공유 버튼이 나타나는 등의 소소한 변화도 눈에 띄었다. 그러나 아쉬움이라면 사용자가 원하는 메뉴 배치가 되지 않는다는 것.



   

이외에도 시리 앱 지원을 통해서 다양한 서드파티 앱의 시리 지원이 더욱 활성화가 될 것으로 보이고, 건강 앱이 더욱 다채로운 기능들을 품으면서 이제는 더욱 실용성이 높아졌다.

전체적으로 보자면 눈에 띄지 않는 엄청나게 많은 버그 개선과 기능의 개선 및 소소한 변화들이 포함되어 있는 iOS 10 퍼블릭 베타2는 기존의 iOS 10 퍼블릭 베타1 사용자라면 당연히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는 필수 버전으로 보인다.
















실제로 써본 iOS 10 퍼블릭 베타2는?
직접 iOS 10 퍼블릭 베타2를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설치해서 사용해본 결과 느낀 점이라면 우선은 더욱 부드러워졌다는 점이다. 기존의 iOS 10 퍼블릭 베타1도 나쁘지는 않았지만 다소 불안정한 모습을 보였다면 이제는 개선된 것이다.

또한 전체적으로 더욱 조화가 잘 맞는 디자인이 되었고 소소한 기능들의 추가를 통해서 새로운 기능을 활용하는 재미도 더해졌다. 특히나 관심이 가는 것은 아이폰을 들어 올려서 홈 버튼에 손만 대도 잠금이 풀리는 기능이다.



과연 이러한 잠금 해제 방식이 나에게 맞는지, 아니면 불편함을 주는지를 계속 사용해보고 있는데 앞으로 사용자들의 피드백에 따라서 애플은 무엇을 기본 설정으로 하게 될지를 정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여전히 불안한 모습도 보였는데, 한 번은 무한 진동이 와서 아이폰이 무한으로 진동을 일으키고 있었다는 것. 쉽게 인지하지 못했다면 배터리 광탈로 이어질 정도로 엄청난 진동이 초 단위로 계속 이어졌다.



재부팅을 한 이후에야 문제가 해결되었는데, 이외에도 발열 문제나 배터리 관리 등 아직은 공식 버전이 아닌 만큼 간헐적인 버그나 문제들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았다. 그럼에도 iOS 10 퍼블릭 베타2는 이전 대비 훨씬 다듬어진 것도 사실.

iOS 10 퍼블릭 베타2를 통해서 iOS 10을 미리 사용해보고 특히나 아이패드를 통한 화려하면서도 심플한 디자인 변화를 경험하면서 차세대 아이폰7이 어떠한 모습으로 등장할지를 기대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MACGUYVER.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