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13일 수요일

DSLR, 동영상을 탐하다. EOS 80D의 동영상 성능은?


사실 DSLR과 동영상과의 상관관계는 여전히 의문형에 가깝다. 태생이 ‘사진기’이기에 영상 장비와는 뚜렷이 구분이 되는 제품임에도, 스마트폰 카메라와 마찬가지로 사진이나 동영상 모두에 적합하다거나 사진에만 적합하다는 다양한 시선이 존재하는 것이다.

아무튼, DSLR은 사진기에서 시작했기에 동영상에 대한 역사는 깊지도 않고 동영상에 크게 집중한 제품도 아니라고 볼 수 있다. 다만, 경쟁으로 인해 동영상에도 관심을 기울일 뿐, 역시나 가장 큰 핵심은 사진이다.



   

그러나 DSLR 따로, 캠코더 따로 휴대를 하기란 쉽지 않기에 DSLR로도 멋진 동영상을 담을 수 있다면 그것을 기꺼이 마다할 이유는 없을 것이다. 그런 점에서 DSLR의 동영상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으며 이제는 동영상을 강조하기까지 한다.

바로 EOS 80D가 그런 모델이라 볼 수 있는데, 빠른 초점과 함께 예쁘게 담기는 동영상이 기존의 DSLR과 달리 동영상을 찍는 맛을 더해주며 자연스러운 동영상을 담도록 만드는 탄탄한 기본기를 가진 것이다.



EOS 80D의 동영상 성능은?
한 마디로 상당한 성능을 보여준다. 과감하면서도 뚜렷한, 그리고 편리한 동영상 촬영은 별도의 버튼을 활용해서 바로 동영상에만 집중하도록 해주는데, 동영상에서 초점을 놓치는 경우가 거의 없다.

빠르게 초점을 인식하고는 추적을 시작하는데, 빠른 AF가 동체를 추적하면서 대상이 EOS 80D에서 멀어지거나 가까워지거나, 혹은 빠르게 이동을 하더라도 놓치는 법이 없이 빠르게 잡아준다. 


   


또한 다양한 상황에서 동영상의 색을 제대로 담아주는데, 원래의 색감을 그대로 살리는데 집중하면서, 동영상에서 원하는 느낌을 그대로 살릴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이점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아쉬움도 있었는데, 우선은 렌즈의 줌이 생각보다 부드럽지 않아서 손으로 줌을 조절하게 되면 부자연스럽게 확대가 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물론 자동으로 줌을 당겨주는 별도의 키트도 있지만, 기본 줌 자체를 사용할 경우에는 아쉬움이 남았다.


*영상 재생 시 HD 화질로 설정이 되어 있는지를 확인 후 시청하는 것이 좋다.

첫 번째 영상을 보게 되면 빠르게 움직이는 놀이기구에도 자연스럽게 영상이 담긴 것을 볼 수 있다 ▼


빠르게 이동하는 놀이기구, 카메라를 위 아래로 이동해도 딜레이가 되지 않고 빠르게 초점을 유지하고 동영상을 담아줬다


빠른 속도를 가진 바이킹, 실내라는 어두운 환경에서도 사물의 색감이 그대로 살아나는 것을 볼 수 있다


매우 어두운 곳에서 오직 물 속에 있는 불빛만으로 담긴 영상, 물이 매우 선명하게 담겨졌고 노이즈가 거의 보이지 않는다


다양한 조명 속에서도 제대로 피사체를 담아주는 모습


바로 앞에서 떨어지는 물줄기와 멀리 전경까지를 모두 제대로 표현해줬다


어두운 밤, 빠르게 움직이는 놀이기구를 제대로 담아주며 제대로 된 동영상 성능을 보여줬다


노이즈가 약간 비치지만, 완전히 어두운 밤에도 충분히 화사하게 찍히는 모습에서 동영상 성능이 드러나는 듯했다


EOS 80D로 담은 몇 장의 사진들 ▼








DSLR, 동영상 촬영에 적합할까?
기본적으로 DSLR로 촬영하는 동영상의 장점이라면 화질이 뛰어나다는 것이다. 더욱 큰 센서를 활용해서 화사한 색감과 함께 적은 노이즈를 보이기 때문, 또한 가성비도 훌륭한데 고가의 동영상 장비 대신 가볍게 활용하기에 충분하다.

또한 최근에는 다양한 포맷을 지원하면서 범용성이 더욱 높아졌는데, 공유하기에 꼭 알맞은 타입의 확장자로 자동 저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볍게 촬영하고 공유하기에 꼭 알맞다고 볼 수 있다.



   

이외에도 DSLR이 지닌 다양한 렌즈가 장점이 된다. 바로바로 교체해서 원하는 화각과 색감, 느낌으로 촬영이 가능하며 이외에도 어안렌즈를 비롯해 다양한 특수효과를 바로 적용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편리하다.

하지만 앞서 언급되었듯, DSLR 자체는 사진기이지 영상기기는 아니기 때문에 1:1로 비교를 하자면 부족하고 아쉬운 부분도 많이 발견된다. 흔들림 보정에 취약하다던지 사운드를 담기에 다소 부족한 기본기라던지 하는 부분이 있는 것이다.



촬영 시간 역시 상대적으로 짧으며 배터리 소모나 발열이 상당하다는 아쉬움 또한 존재한다. 최근에는 많이 발전이 되어서 배터리 효율이 높아지고 초점을 더욱 뚜렷하게 잡아주지만 여전히 DSLR이라는 태생적인 한계는 존재하기도 한다.

하지만 실제로 촬영해본 EOS 80D의 동영상은 발군의 성능을 보여줬고, 가볍게 사용하기에, 특히나 스마트폰으로는 담지 못하는 깊이감 있는 동영상을 담아주기에 부족함이 없다고 느껴졌다. - MACGUYVER.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