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18일 금요일

설현이면 용서되나? 애플워치 닮은 루나워치 출시


SK텔레콤이 설현을 내세우며 처음으로 선보인 폰은 루나폰이었다. 루나폰은 합리적인 가격대의 중저가형 폰으로서 스펙은 높은 반면 가격은 40만원대로 매우 착하게 나오며 엄청난 이슈와 실제 판매량에서 제법 좋은 평가를 얻기도 했다.

이후 등장한 쏠폰은 루나폰보다는 스펙이 낮았지만 대신 다른 아쉬움을 채워줬고, 가격을 더 낮추며 중저가폰에서의 존재감을 제대로 각인시켜줬다. 하지만 SK텔레콤의 이상한 전략은 계속해서 이상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처음 내세웠던 루나폰의 경우도 아이폰을 그대로 따라 한 듯한 디자인으로 비난을 받았었지만 가격이 모든 것을 용서해줬다면, 이번에 내놓는 루나 워치의 경우도 애플 워치를 그대로 본떠서 만들었지만 마찬가지로 설현을 내세우고 가격을 낮추며 용서받기를 바라고 있다.

예쁘니까, 다 괜찮다는 식의 이러한 마케팅은 중국 기업들이 내세우던 전략이었다. 스스로의 아이덴티티를 내세우기보다는 대기업이나, 성공한 제품을 그대로 베껴서 내놓기 바쁜, 저급한 방식의 마케팅을 통해서 판매량을 늘리고 소비자들을 호갱으로 만드는 것이다.



루나 워치는 어떤 제품?
루나 워치는 퀄컴의 스냅드래곤 208 프로세서를 사용하며 1기가 램과 8기가 내장 메모리를 갖추고 있다. 1.6인치의 320 x 256 해상도의 액정을 장착했고, 블루투스 4.1을 지원한다. 내장 배터리는 350mAh이며 운영체제는 독자적인 루나 W OS로 불리는 새로운 운영체제를 탑재하고 있다.

두께는 11.26mm이며 무게는 58g이다. 메탈릭 그레이와 세라믹 화이트 색상 2가지로 출시되며 IP55 등급의 방수와 방진을 지원한다. SK텔레콤 전용 제품인 만큼 23개의 기본 앱을 탑재했는데 대부분 T멤버십이나 멜론, T맵 등등 SK 관련 앱이 많이 탑재되어 있다.

스트랩은 교체가 가능하며 종류가 다양하고, 워치 페이스 역시 수십 가지에 이르는 많은 화면을 가지고 있다. 개인화가 가능한 컨셉의 스마트워치로서 새로운 스마트워치 2.0이라기보다는 기존의 스마트워치의 기본기를 바탕으로 한 저렴한 제품이라고 보는 것이 알맞다.

가격은 198,000원이며 공시 지원금을 받을 경우 98,000원의 가격에 구매가 가능하다. 알려진 정보에 의하면 3G를 탑재한 스마트워치 가운데 가장 얇고 가벼운 무게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자체적인 차별화는 찾기 힘들어 보인다.



애플워치 짝퉁?
우선, 이 제품이 애플워치 짝퉁이라고 불리는 이유를 찾아봤다. 많은 네티즌들이 언급하는 이유로는 우선 네모난 화면, 전체적으로 비슷한 디자인, 내부 UI, 광고 이미지의 배치 방식 등이 있다.

네모난 화면이 애플워치만의 전유물은 아니지만 루나 워치는 이 네모난 화면 안의 구성을 마치 애플워치를 훔치듯 그대로 따라 하고 있다. 자칫 잘못 보면 애플워치를 보는 것만 같은 느낌이 드는 이유도 바로, 네모난 화면과 워치 페이스가 더해진 결과라고 볼 수 있는 것.

   


또한 광고 이미지의 배치 방식 역시 애플워치의 그것과 매우 흡사하다. 시계줄을 교환하고 워치페이스를 변경하는 것 자체는 다른 스마트워치 역시 비슷하겠지만 전체적으로 이 제품이 애플워치를 컨셉으로 한 중저가형 제품이라는 사실은 부정하기 힘들어 보인다.

특히나 전화가 왔을 때 전화를 받는 화면이나. 다양한 내부 UI 등은 대놓고 애플워치를 따라 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심각한 수준으로 베끼기를 감행했다. 결국 루나 워치는 애플워치를 그대로 따라 한 저급한 짝퉁 제품이 되기로 작정한 것만 같다.



우리는 되지만, 중국은 안된다?
이 문제를 놓고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애플워치의 디자인이 애플워치만의 것이라거나, 마치 애플워치가 사용하고 채택한 디자인적 요소가 애플만의 전유물이기 때문에 다른 기업은 전혀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것이 아니다.

애플이 주장하는 둥그런 모서리의 아이폰 디자인이 자신만의 것이라거나, 내부 UI의 특정한 인터페이스 특허는 필자 역시 당황스럽고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다. 하지만 일부 국내 소비자들 가운데 중국은 안되고 우리는 된다는 식의 반응을 하는 것은 문제가 있어 보인다.


   

삼성이나 엘지의 디자인이나 고유한 아이덴티티를 중국 업체들이 따라 했다면 우리는 그들을 어떻게 바라볼까? 그들이 같은 디자인의 제품을 더 저렴하게 내놓았으니 우리 기업이 폭리를 취하는 것이고 그들의 기술이 더 뛰어나다고 칭송하게 될까?

그렇지는 않다. 그들은 그저 카피캣에 불과하고 열심히 만들어 놓은 결과물을 그대로 가져다가 베끼기에 급급한 짝퉁 기업으로 볼 뿐이다. 그리고 그것에 열광하는 소비자들 역시 그들과 별반 다르지 않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국내 기업에 대해서만 관대한 것일까? 설현이 광고하고, 가격이 저렴하니 모든 것을 용서해도 된다는 것일까?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이러한 기업의 제품을 계속해서 구입해주는 것은 결국 우리도 그 일에 동참하는 것이 될 뿐이다.

나만 저렴하게 구입하면 그만이지 왜 따지느냐고 할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다. 중국 기업들에 대해 가졌던 그 엄중하고 공정한 잣대를 국내 기업에도 그대로 가져갈 필요가 있는 이유다.


애플워치가 떠오르는 루나워치의 광고 이미지, 굳이 설명하지 않는다면 애플워치라고 생각될지도 모를 정도 ▼

실제 애플워치의 광고 이미지 ▼

루나워치의 워치페이스는 난감할 정도로 애플워치가 떠오른다 ▼

다양한 워치페이스를 선보였던 애플워치 ▼

루나워치의 시계 화면과 전화 수신 화면 ▼

애플워치의 다양한 시계 화면과 전화 수신 화면 ▼

루나워치를 보면 애플워치가 떠오르는 이유는 단연 내부 UI 때문일 것이다 ▼

애플워치의 전화 수신 화면 ▼

애플워치.. 아닌 루나워치 ▼

애플워치 착용 사진 ▼

루나워치의 다양한 시계줄과 워치페이스, 애플워치와 전략이 매우 흡사하다 ▼

애플워치의 다양한 시계줄과 워치페이스 ▼

루나워치의 충전 화면 ▼
  
애플워치 역시 충전시 루나워치와 비슷한 화면이 존재하며 아래처럼 시계가 나타나기도 한다 ▼

애플워치는 다른 시계가 떠오르지 않을 정도로 독자적인 아이덴티티를 구축했다 ▼

재질에 따라, 색상에 따라 다른 느낌을 전달하는 애플워치 ▼







중국 따라 하기
더구나 SK텔레콤의 루나워치는 중국 기업을 따라 하는 행태를 보인다는 점에서도 실망스럽다. 중국 기업들은 베끼기만 할 뿐 특별한 자신들만의 장기가 없다. 기술적인 진보가 전혀 없다는 것이다.

물론 SK텔레콤이 내놓는 제품은 제조사로서가 아닌, 협력을 통한 제품 출시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루나워치는 1세대 스마트워치에서 단 한 걸음도 더 나아가지 못 했다. 그저 있는 것을 그대로 집어넣고는 단가만 낮추기 위해 노력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과정은 중국 기업들의 행보와 동일하다. 중국 기업들 역시 디자인과 아이덴티티를 훔친 다음 그것을 최소한의 가격과 마진으로 초저가 제품을 만들어 내놓는다. 그리고는 중국 시장에서만 판매를 하고 있다.

분명 SK텔레콤이 단순히 저렴한 제품을 내놓았다고 해서 비난할 근거는 없다. 하지만 아무런 발전도 없는 제품이라면 도대체 왜 가격 하나만 믿고 이러한 짝퉁 제품을 내놓는 것인지는 이해하기가 힘들다.



여러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스스로의 길을 가는 삼성전자의 기어 S2는 결고 애플스럽지 않고, 오히려 애플워치보다 더욱 멋지고 유려한 디자인과 UI를 가졌다는 찬사를 듣기도 했다. 그리고 기어 S2는 전혀 애플워치가 떠오르지도 않는다.

반면에 루나워치는 자신만의 색을 더하는 길을 택하는 대신, 쉬운 길을 택했다. 어쩌면 그들은 저렴한 가격으로 애플워치와 ‘비슷해 보이는’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을 타겟으로 이 제품을 내놓은 것일지도 모르겠다.

루나워치를 착용한 사람들이 받고 싶은 질문은 어쩌면 ‘애플워치 샀어?’라는 말일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루나워치를 판매하는 SK텔레콤이나 구매하는 소비자는 모두 스스로에게 질문을 해봐야 할 것 같다. 내가 바라는 것은 루나워치가 애플워치로 보이는 것이냐고 말이다. - MACGUYVER.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