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 17일 일요일

애플 계정 훔치는 피싱 사기, 아이폰에서도 당할 수밖에 없는 이유


아이폰 사용자들은 흔히 문자 피싱과 관련된 사기에서 자유롭다고 생각될지 모릅니다. 흔히 이러한 피싱 사기들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유저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이폰이라고 해서 완전히 안전할 수는 없습니다.

최근에 나타나고 있는 피싱 수법 가운데는 애플 계정을 사용자가 직접 입력하게 하고, 해당 정보를 훔쳐 가는 방식으로 진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랜덤으로 다수의 사용자들에게 아이폰 찾기 지원 문자를 보내고는 정보를 입력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인해서 혹시나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분실한 사용자가 ‘나의 iPhone 찾기’처럼 보이는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계정 정보를 입력하게 되면 해당 정보가 모두 해커에게 넘어가게 되기 때문에 심각한 보안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애플 계정이 외부로 유출될 경우, 다른 기기에서 로그인하는 방법 등을 통해서 사용자의 민감한 개인 정보나 금융 정보가 그대로 노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메모 앱에 기록한 자료들이나 사진 스트림에 공유된 사진들, 주소록이나 주고받은 메시지 등 매우 많은 정보가 해커의 손에 넘어가는 것이죠.



이러한 자료들 가운데는 직접적으로 금융 정보가 들어 있거나 돈이 될만한 것들 혹은 유출되어서는 안되는 기밀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민감한 사진이나 문서가 있을 경우에도 문제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애플 계정의 경우에는 다른 웹사이트나 서비스에서 사용하지 않는 단독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이 또한 주기적으로 변경해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한 최근에 이러한 웹사이트에서 로그인을 한 적이 있다면 더욱 비밀번호 변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같은 피싱 문자는 자세히 보게 되면 무언가 모르게 어설프고 한글이 문법에 맞지 않거나 공식 문자라고 하기에는 어딘가 어색한 곳이 많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피싱 문자가 다들 그렇듯 모두를 노린 것이 아닌, 취약층을 노린다는 점에서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폰을 잃어버리거나 아이패드를 잃어버린지 얼마 되지 않는 상황에서 이러한 문자를 받는다면 정말 고객센터에서 온 것인 줄 알고 접속할 가능성이 큰 것이죠. 그래서 이제는 아이폰이라고 하더라도 문자의 링크를 누르는 것은 주의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이러한 피싱 문자는 자세히 보게 되면 무언가 모르게 어설프고 한글이 문법에 맞지 않거나 공식 문자라고 하기에는 어딘가 어색한 곳이 많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피싱 문자가 다들 그렇듯 모두를 노린 것이 아닌, 취약층을 노린다는 점에서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폰을 잃어버리거나 아이패드를 잃어버린지 얼마 되지 않는 상황에서 이러한 문자를 받는다면 정말 고객센터에서 온 것인 줄 알고 접속할 가능성이 큰 것이죠. 그래서 이제는 아이폰이라고 하더라도 문자의 링크를 누르는 것은 주의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가장 안전하게 '나의 아이폰 찾기'를 하기 위해서는 www.icloud.com 에 접속한 다음에 로그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사용자의 계정으로 로그인하게 되면, 다양한 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가운데 'iPhone 찾기'를 선택해주세요 ▼
찾고 싶은 기기를 선택한 다음,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사운드 재생을 선택해서 기기에서 소리를 내도록 할 수도 있고, 분실 모드로 설정해서 연락 받고 싶은 연락처를 입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혹은 기기를 지울 수도 있습니다 ▼

최근 늘어나고 있는 아이폰 관련 해킹으로 인해서 백업 정보를 탈취해서 중요한 자료를 모두 훔쳐가는 '백스탭' 해킹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

문자부터 사진까지, 아이폰 백업 파일 탈취하는 ‘백스탭 공격' 예방법
펼쳐보기 ⇲

또한 평소에 주의해야 할 점으로는, 민감한 개인 정보는 아이폰이라고 하더라도 넣어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언제 어떠한 경로로 중요한 정보가 빠져나갈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이를테면 은행 보안카드를 그대로 찍어 두는 것도 매우 위험할 수 있는 것이죠.

아이폰의 사용자들이 아이폰을 믿고는 중요한 정보를 넣어두는 경우가 많고 아이폰의 사용자가 점점 더 늘어남에 따라서 아이폰을 타깃으로 하는 해킹과 피싱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더욱 주의해서 안전을 챙겨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 맥가이버였습니다 :(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