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20일 일요일

iOS 9 업데이트 설문 결과 65%가 불만족, 이유는 무엇일까?


애플이 차기 아이폰과 아이패드 프로를 발표하면서, 동시에 iOS 9에 대한 배포를 시작했습니다. iOS 9은 iOS 7 이후 가장 빠른 속도로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초기 도입률에서는 성공적이라는 평가가 많이 있지만, 큰 버그가 없다는 점을 제외하자면 운영체제 자체에 대한 만족도는 낮게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의 애플 관련 전문 매체인 나인투파이브맥에서는 이러한 설문 조사를 발표했는데요. 무려 23,000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설문 조사를 했다고 하니 신뢰도는 있어 보입니다. (현재 진행중)

그렇다면 iOS 9의 업데이트 만족도는 왜 떨어진 것일까요? 더욱 많은 기능을 제공하며 이전 버전에서의 단점과 버그들을 해결한 새로운 운영체제인데 말이죠.


© 차트 참조 : 9to5Mac / 사진 편집 : MACGUYVER

#1. iOS 9에 대한 소비자 평가는?
9to5Mac에서 실시한 설문 조사에 의하면 현재 시각 기준 23,116명이 투표한 상황에서 무려 65%의 사용자가 iOS 9 설치 이후 느려졌거나, ‘상당히’ 느려졌다고 평가를 했습니다.

자세히 들여다보자면 업데이트 이후 아이폰이 ‘상당히’ 느려졌다는 평가가 33.59%를 차지했고, 업데이트 이후 ‘조금’ 느려졌다는 평가는 31.62%를 차지했습니다.

반면 큰 차이가 없다는 평가가 18.58%를 차지했고, 빨라졌다는 평가는 13.6%, ‘실제로’ 더 빨라졌다는 평가는 겨우 2.3%에 불과했습니다.

이러한 평가는 현재까지도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설문 조사에 따라 수치가 변경될 가능성이 있지만 비슷한 비율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참조 : 9to5Mac 펼쳐보기 ⇲


#2. iOS 9에 대한 평가의 의미는?
말 그대로, 새로움이라는 것을 제외하자면 ‘속도’라는 주제로 iOS 9을 평가할 경우 기존 iOS 기기에 새로운 iOS 9을 설치한다고 해서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만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오히려 전체적으로 만족도가 떨어지고 있는데요. 이는 어쩔 수 없는 현상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운영체제가 아무리 가볍게 만들어지더라도 이전 버전보다 기능이 추가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러한 평가는 애플의 운영체제 지원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나날이 떨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할 것입니다.

즉, 더는 애플의 운영체제 지원 소식이 기존의 iOS 기기 사용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는 것이죠.



#3. 왜 iOS 9을 설치하면 느려지나?
간단히 말해서 새로운 기능으로 무장하고, 새로운 애니메이션 효과와 함께 이전 기기를 제작할 때 고려하지 않은 미세한 변화들이 쌓이면서 실질 체감 속도는 비슷하거나 느려지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더구나 가장 큰 이유로는 현재의 iOS 9의 업데이트 방식이 초기화를 한 이후 완전히 새롭게 설치하는 것이 아닌 기존의 환경을 유지한 채 업그레이드 한다는데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미 설치되어 있던 많은 앱과 사진과 각종 파일들, 그리고 알게 모르게 남아 있는 다양한 파일들이 남은 채로 새로운 운영체제로 갈아타는 것이죠.

이것은 완전히 초기화를 한 다음 재설치를 하는 것보다 운영체제의 최적화에 있어서 나쁜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기존에 설치된 무수히 많은 앱들은 이전 운영체제인 iOS 8에 최적화가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iOS 9을 지원하도록 업데이트를 하더라도 말이죠.

그래서 초기 만족도는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기기의 노화 + 운영체제 업데이트 방식 + 기존 앱의 낮은 호환성이 더해지면서 만족도를 낮추는 것입니다.



#4. iOS 9을 더욱 빠르게 사용하려면?
가장 좋은 방법은 완전 초기화 이후 iOS 9을 설치하고, 필요한 앱을 다시 설치하는 것입니다. 즉 백업 > 업데이트 > 복원을 하는 것이 아닌 완전히 새 폰처럼 사용하는 것이죠.

이렇게 초기화를 할 경우의 장점이라면 iOS 9을 완전히 새롭게 설치하게 되고, 백지 상태에서 새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이렇게 설치할 경우 동일한 기기라고 하더라도 체감 속도는 훨씬 빨라지게 되는데요. 또한 주의할 것은 무작정 앱을 설치하지 않는 것입니다.

꼭 필요하고,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앱들을 제외하자면 iOS 9에 대한 업데이트 대응이 된 앱을 설치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오래된 사진들을 제거하고, 오래된 앱이나 사용하지 않는 앱을 제거하거나 설치하지 않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랫동안 폰을 사용하며 백업을 하지 않은 경우 사용자에 따라서는 사진과 동영상만 수천개가 넘게 쌓이게 되는데요. 이 역시 폰의 체감 속도를 낮추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5. 아직 iOS 9을 업데이트하지 않았다면?
iOS 9으로 업데이트를 해야 할 ‘필요성’이 느껴지지 않는다면 업데이트를 조금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iOS 9은 완성형에 가깝지만 여전히 보완해야 할 필요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첫번째 버전이기도 하고, 미세한 버그들을 수정할 필요가 있는 것이죠. 또한 앱의 최적화도 필요합니다. 앱스토어에 등록된 무수히 많은 앱들이 동시에 업데이트가 되지는 않으니 기다림이 필요한 것입니다.

하지만 iOS 9을 하루라도 더 빨리 사용하고 싶다면, 꼭 필요한 파일이나 앱을 따로 저장해 둔 다음 초기화를 하고 iOS 9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혹시나 자료가 모두 지워질 수 있기 때문에 현재 기기의 상태 그대로 백업을 해두는 것도 필수적입니다.

iOS 9은 많은 변화를 보여줬고, 특히나 아이폰6s에서만 제공되는 특화 기능들은 매우 유용해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기존의 iOS 기기 사용자들에게 iOS 9은 무조건 갈아타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하지는 못했는데요. 무조건적인 설치보다는 시간을 두고 지켜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