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19일 토요일

iOS 9, 묻기도 전에 알려주는 ‘Siri 제안’ 간편하게 끄는 방법


더욱 새로워진 iOS 9은 초기 도입율까지 iOS 7을 따라잡으며 iOS 8의 흔적을 지워내고 있는데요. 갖가지 편의성으로 무장한 만큼 만족도도 높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iOS 9은 동시에 너무 많은 기능들을 기본으로 제공하다보니 오히려 불편함을 초래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그 가운데 ‘Siri’에 대해서 고민해보겠습니다.


   

시리는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등에서 음성 인식으로 다양한 명령을 수행하는 비서와 같다고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너무 많은 권한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이를테면 거의 모든 앱의 내부 자료들까지 검색에 포함시키거나, 최근 사용 목록이나 자주 사용하는 앱들을 바로 띄워주는 것이죠.



그러나 혼자서만 사용하는 아이폰이라면 몰라도 다른 사람의 손을 탈 수도 있는 아이폰이라 최근 기록을 보여주기 껄끄럽다면 시리 제안 끄기를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묻기도 전에 알려주는 검색 기능을 통해서 ‘Siri 제안’이라는 항목이 생겨났는데 이를 반기지 않는 분들도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1. 시리 제안이란?
사용자의 사용 패턴을 분석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과 사용자들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이를테면 엄마와 아빠, 친구1과 친구2와 전화나 문자를 자주 했다면 해당 사용자를 띄워주는 것이죠.

또한 유튜브를 자주 보며 음악을 자주 듣고, 인스타그램과 트위터를 자주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해당 앱을 먼저 띄워주는 것입니다. 더 쉽게 접근하도록 하기 위해서 말입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제안들을 해주게 되는데, 기본적으로는 자주 사용하는 앱과 자주 연락하는 연락처를 띄워주도록 되어 있습니다.



#2. 유용한 기능이 아닌가요?
유용하기도 합니다. 시리 제안은 단순히 많이 사용하는 앱만을 띄워주는 것이 아닌, 사용자의 패턴을 분석하게 됩니다.

   


이를테면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이 날씨, 주식, 뉴스 앱이라면 해당 앱을 해당 시간에 시리 제안에서 띄워주는 것이죠.

또한 만나기로 약속을 하고 캘린더에 등록된 연락처도 띄워줘서 더 쉽게 얼굴을 보고 일정을 떠올릴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용자에 따라서는 이러한 추천이 불편할 수도 있고 혼자만 사용하는 폰이 아니라면 껄끄러울 수 있는 것이죠. 혹은 이미 자주 사용하는 앱을 앞에 꺼내 놓고 사용중일 수도 있습니다.


시리 제안을 끄기 위해 [설정] > [일반] > [Spotlight 검색]을 눌러주세요 ▼

Siri 제안을 꺼두면 됩니다 ▼

검색에서 제외하고 싶은 앱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제 깔끔해진 스팟라이트 검색창을 보실 수 있습니다 ▼


#3. 시리 제안 끄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설정] > [일반] > [Spotlight 검색] > [Siri 제안]을 꺼두면 됩니다. 이제 시리에서는 어떠한 제안도 나타나지 않고 검색창만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 외에도 제안이나 검색 결과에 나오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같은 항목에서 아래에 나오는 [검색 결과]에서 원치 않는 앱을 제외시켜주면 되는 것이죠.

이를테면 네이버 메모앱을 검색하지 않거나, 날씨를 검색하지 않는 등의 방법을 활용해서 자신에게 맞는 검색 도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시리는 매우 유용하며, 이번 iOS 9을 통해서 시리는 한층 더 빨라졌고 더욱 다양한 명령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모두에게 알맞은 기능은 아닐 수도 있는데요.

이어지는 포스트를 통해서 더욱 다양한 설정 방법과 나에게 맞는 아이폰을 만들기 위한 방법들을 살펴볼 예정입니다. 이상 맥가이버였습니다.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