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25일 금요일

로봇까지 등장한 아이폰6s 발매 첫 날 풍경, 줄서게 만든 비결은?

 © 사진 인용 : Cnet

 새로운 스마트폰이 출시되었습니다. 이 기기가 구현하는 기능으로 따지자면 기존의 폰에서 안되는 것도 아니고, 다른 폰에서 없는 기능을 구현하는 것도 아닙니다.

스마트폰의 본질은 휴대폰이기에, 말 그대로 새로운 휴대폰을 구입하기 위해서 밤새워 줄을 서거나 예약 판매 첫날에 맞춰서 빠르게 예약한 사람들이 하루라도 빨리 새 휴대폰을 받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가격이 저렴한 것도 아닙니다. 일부 나라들의 경우 한 달을 꼬박 일해서도 구매하기 힘든 정도의 비싼 가격을 가진 제품입니다.

그런데도 매년 줄을 서서 제품을 구입하고 있습니다. 왜 애플은 소비자들을 줄을 서게 만들 수 있는 것일까요? 왜 하루라도 먼저 만나보게 만드는 것일까요?



#1. 아이폰6s가 뭐길래?
애플은 매년 가을 새로운 아이폰을 출시합니다. 그리고 당연하다는 듯 매년 새로운 신기록을 세우며 더욱 많은 판매 행렬을 보여오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이전의 아이폰 시리즈에 그만큼 만족했다는 것이고,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들이 갈아탈만한 매력이 있다는 뜻일 것입니다.

표면적으로만 놓고 볼 때, 새로운 아이폰6s는 3D터치와 1200만 화소 카메라를 제외하자면 특별할 것이 없습니다. 기존의 아이폰에서 하던 작업과 크게 다를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이폰6s의 최대 무기는 애플이 내놓은 폰이라는 사실입니다. 아이폰 자체만으로는 완성되지 않는 부족한 부분을 애플이 채워주고 있는 것이죠.

© 사진 인용 : Cnet
 
#2. 아이폰6s 발매 첫 날 풍경은?
로봇까지 등장했습니다. 밤새워 줄을 서는 일을 로봇이 하도록 만든 것입니다. 이만하면 아이폰의 가격쯤은 이미 문제가 되지 않을 수준임을 짐작하게 만들었는데요.

텐트를 치고서 아이폰을 구입하는 풍경이 동쪽 국가들부터 서쪽 국가들까지 릴레이를 하듯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거기다 중국까지 포함된 1차 출시 국가들은 그야말로 ‘품절’의 연속이었습니다.

   


품절폰으로 불리는 새로운 아이폰은 매년 이맘때가 되면 없어서 못 사는 제품이 됩니다. 더더구나 바로 지금까지도 이전 모델인 아이폰6의 인기도 사그라들지 않고 있습니다.

호주를 비롯해 뉴질랜드와 중국, 싱가포르 등 많은 국가들에서 아이폰6s를 판매하기 시작하자 일대는 말 그대로 환호성으로 넘쳐났습니다.

마치 처음으로 만나보는 스마트폰이기라도 한다는 듯, 저마다 기쁨을 품고 돌아서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래봤자 스마트폰인데, 하지만 그들에게 이 폰의 의미는 남다른 것 같았습니다.



#3. 하루라도 먼저 구매하는 이유는?
한마디로 ‘자기 만족’입니다. 누군가는 일년 중 이 날을 가장 기다려왔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매년 돌아오는 연례 행사와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가장 즐거운 행사인 셈입니다.

또한 돈도 빼놓을 수 없을 것입니다. 수익이 된다는 것이죠. 발 빠르게 줄을 서서 구입하는 것만으로도 웃돈을 얹어서 되팔 수도 있습니다.

언론사에서도 분주하게 움직였습니다. 특히나 IT관련 업계에서는 아이폰이 없이는 이야기를 만들 수 없기에 저마다 앞다퉈서 종류별로 아이폰을 싹쓸이하고 있습니다.

부유층에서도 주문이 물밀듯이 밀려들고 있습니다. 한국만 보더라도 해외 구매 대행을 통해서만 1,500대 이상의 아이폰6s가 판매되었다고 하니 다른 국가들까지 고려하자면 품절은 당연해 보입니다.

누군가는 돈을 쓸 곳이 없느냐고 말할지 모르지만, 말 그대로 자본주의 시장에서 자신이 원하는 곳에 돈을 쓰는 것을 누구도 비난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오히려 어떻게 줄을 서도록 만들었는지를 고민해봐야 할텐데요.



#4. 어떻게 줄을 서게 만들었나?
애플은 하나의 제품만을 위해서 1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1년에 단 한 번, 새로운 폰을 위해서 모든 일정과 이벤트를 준비하는 것이죠.

새로운 아이폰이 출시되는 바로 지금도 새로운 아이폰을 위한 작업은 꾸준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운영체제와 새로운 기능들, 새로운 디자인과 개선되는 기술들까지 말이죠.

이러한 작업은 마치 하나의 작품을 만들듯이 유기적으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봄바람이 잦아들때쯤이면 소프트웨어를 먼저 내놓고는 차기 아이폰에 기대감을 불러일으킵니다.

여러가지 떡밥(?)으로 궁금증을 유발하기도 하구요. 그렇게 가을이 되면 단 한 번 뿐이면서도 가장 큰 이벤트를 개최합니다. 우리의 모든 역량을 집대성한 폰입니다! 하면서 말이죠.

애플 특유의 감성 마케팅 역시 이러한 줄서기에 한 몫을 했을 것입니다. 바로 지금 단 하나의 ‘매력적인’ 폰이라면 아이폰을 꼽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도 여기에 있을 것입니다.

희소성 측면에서는 이미 너무나도 대중화된 아이폰인 만큼 그 의미는 줄어들었을지 몰라도, 아이폰을 쓰는 사람들은 애플이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만족해하고 있습니다.

줄 듯 하면서도 모든 것을 주지는 않는 애플임에도, 더구나 가격 할인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고 오히려 가격을 올리고 있는 애플임에도 줄까지 서서 구매하게 만드는 원동력은 다름아닌 애플이기 때문입니다.


© 사진 인용 : 온라인 커뮤니티

#5. 삼성과 엘지는 못하는 일일까?
엄밀히 말하자면 삼성전자는 줄을 서서 구매하게 만드는 전략보다는 모든 소비자층을 아우르는 제품을 통해 매우 다양한 제품군으로 승부를 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라인에서는 확실히 타 제품보다 우위에 있으면서, 중저가 시장에서도 삼성전자라는 타이틀을 통해서 판매율을 높이는 것이죠.

또한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신제품으로 인해서 굳이 줄을 서서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이 없다는 차이점 역시 존재합니다. 줄을 서지 않으니 인기가 없는 것이 아니라 판매 전략의 차이인 것이죠.

엘지전자 역시 삼성전자와 비슷한 전략을 취하고는 있지만 애매한 제품군과 애매한 가격 정책으로 삼성과 애플에게 밀려나고 있는 형국입니다.

최근들어 삼성전자와 엘지전자 역시 플래그십 모델을 위주로 1년에 한 번 신제품을 공개하며 줄서기에 동참하고는 있지만 소비자들까지 따라오지는 않는 상황입니다.

굳이 따지자면 줄서기는 애플이기에 가능한 마케팅 방법의 하나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부럽기도 하지만 어쩔 수 없는 ‘단일폰'의 매력인 것이죠.



#6. 단일폰이라서 가능한 이야기?
그렇습니다. 단일폰이라는 것은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우기에 딱 좋은 아이템입니다. 이 역시 마케팅의 수단이 되기도 하구요.

누군가가 자동차를 구매하려 한다면 얼마나 많은 자동차에 대해서 알아보고 비교해보고 가격을 따져봐야 할까요?

그런데 한 제조사에서 매년 한 종류의 자동차만 내놓는다면 이야기는 달라질 것입니다. 그 회사의 제품은 비교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죠.

아이폰 역시 동일합니다. 비교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저 아이폰이면 끝나는 이야기이기 때문입니다. 올해 출시된 최고의 폰은 아이폰6s가 유일무이한 것이죠.

소비자들은 최소 1년간 한 회사의 최고 제품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중간에 스펙이 변동되거나 변종 제품이 나오거나, 다른 제품과 비교할 필요조차 없는 것이죠.

타 회사에서는 회사 내부적으로도 수많은 제품군으로 인해 판매가 나뉘게 되거나 결국은 다른 회사의 제품을 선택하게 되지만 애플은 그러한 고민이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7. 아이폰6s라서 가능했을까?
이 또한 아이폰6s라서 가능했다기보다는 애플이라서 가능했을 것입니다. 애플이 어떠한 모습과 스펙을 가진 아이폰을 내놓더라도 구매할 사람들은 구매하고, 줄을 서는 사람들은 줄을 설 것이라는 점이죠.

그러니까 매년 연례 행사처럼 이뤄지는 아이폰 시리즈의 줄서기 행진을 마냥 부러워만 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이 또한 스마트폰을 판매하는 전략 중 하나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진짜 중요한 것은 소비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지 ‘제품’만을 판매하는 기업은 버림받게 된다는 사실이 아닐까요?

현재로서는 그 가치를 전달하는 면에서 애플이 가장 잘 해왔고, 삼성전자가 그 뒤를 빠르게 추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그 기회가 모두에게 열려 있습니다.



SK텔레콤이 제대로 작정하고 출시한 중저가폰 루나는 가격으로서 ‘가치’를 전달했고, 삼성전자의 갤럭시S6와 갤럭시노트 시리즈는 디자인으로 다시 한 번 ‘가치’를 전달했습니다.

소비자들을 실망시키는 것이 아닌, 이전보다 더 놀랍고 더 기대가 되는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이 있다면 소비자들은 얼마든지 줄을 서게 될 것입니다.

그 줄이란 눈으로 보이는 줄서기만이 아니라, 마음으로부터 줄을 서서 기다리게 만드는 것이 될 것이고, 그러한 소비자들이 많아지는 곳이 진짜 승자가 될 것입니다.

로봇까지 줄을 서게 만드는 애플의 저력, 애플이 보여준 아이폰이라는 가치에 소비자들이 움직이고 있음을 보여준 사례가 아닐까 합니다.




0 개의 댓글: